국내 화장품 유통구조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국내 화장품 유통구조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유통관리
목차
I. 화장품의
정의와
특성
II. 국내
화장품
유통구조
III. 국외
화장품
유통구조
IV. 설문읁
통.
분석
V. 국내
화장품
유통구조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중국
화장품
유통구조는
?
유통관리
I. 화장품의
정의와
특성
.
화장품이란?
유통관리
3
I. 화장품의
정의와
특성
.
화장품의
특성
①
고부가가치산업
②
전형적인
내수산업
③
다품종
소량판매
체제
④
독점적인
경쟁구조
⑤
원재료의
높은
해외
의존도
⑥
과점적인
시장구조
⑦
복잡하고
다양.
유통구조
유통관리
II. 국내
화장품
유통구조
①
국내
화장품
유통의
역사
화장품
채널의
발달현황
1960 -1980
1980 -1990
시판, 방판, 백화점
시판, 직판, 방판, 백화점
방문판매, 백화점
1990 -2000
2000 -현재
온라인, 브랜드샵, 홈쇼핑, 시판, 방판, 직판
대형마트, 백화점, 드럭스토어, 약국, 멀티숍
유통관리
II. 국내
화장품
유통구조
②
국내
화장품
유통경로
종류
a. 방문판매
구방판신방판다단계판매
유통관리
유통관리
7
II. 국내
화장품
유통구조
②
국내
화장품
유통경로
종류
c. 화장품
전문점
유통관리
8
II. 국내
화장품
유통구조
②
국내
화장품
유통경로
종류
b. 백화점
유통관리
9
광고판촉
생산자총판대리점도매점소매점소비자창고, 운송, 매장운영, 인건비등
30원
100원
60% 이상의
유통비용읁
소비자가
부담
유통관리
10
II. 국내
화장품
유통구조
②
국내
화장품
유통경로
종류
d. 할인점
유통관리
11
생산자할인점소비자
30원
40원
70원
( 창고, 운송, 매장운영, 인건비
등
)( 소비자가
100원
)
유통관리
12
II. 국내
화장품
유통구조
②
국내
화장품
유통경로
종류
f. 슈퍼, 약국
유통관리
13
II. 국내
화장품
유통구조
②
국내
화장품
유통경로
종류
e. 통신판매
유통관리
14
f. 통신판매
광고판촉, 판매원
교육
생산자소비자판매원카달로그/ DM / 전화
50원
20원
70원
( 생산업체
20원
이익
)( 판매원익
수익
)( 소비자가
100원
)
유통관리
15
f. 통신판매
유통관리
16
.
직접판매
증언식소개/회원제판매
생산자소비자회원판매
50원
20원
70원
( 생산업체
10원
이익
)( 소비자에게환원)( 소비자가
100원
)
유통관리
17
III. 국외
화장품
유통구조
①
미국
화장품
유통구조
.
화장품의
특성
a. 방문판매
b. 백화점
판매
c. 양판점
판매
유통관리
18
a. 방문판매
제조회사지역판매소다단계관리자판매원소비자
유통관리
19
b. 백화점
판매
제조회사백화점소비자
유통관리
20
c. 양판점
판매
제조회사양판점대형유통점할인판매점트럭스토어소비자
유통관리
21
III. 국외
화장품
유통구조
①
일본
화장품
유통구조
.
화장품의
특성
a. 제도
판매
b. 일반
판매
c. 방문
판매
d. 통신
판매
유통관리
22
IV. 설문읁
통.
분석
38% 18% 12% 4% 22%
18%
4%
22% 52%
62% 0% 4% 4% 28%
24% 40% 16% 16% 4%
유통관리
23
V. 국내
화장품
유통구조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내
화장품
유통구조
문제점
①
혼란.
화장품
가격
, 유통구조
②
혼란.
화장품
가격
, 유통구조
③
혼란.
화장품
가격
, 유통구조
유통관리
24
V. 국내
화장품
유통구조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내
화장품
유통구조
개선방향
유통관리
25
.
중국
화장품
유통구조는
?
.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국산브랜드
시장점유율
1大.
16.8%
2碧柔
12.3%
3丁家宜
8.2%
중급시장
국산+외국브랜드
공동
점유
고급시장100%외국브랜드
저급시장100% 국산
유통관리
26
.
2007년
한국화장품수출액
모두
USD3.04 억
기타28%
중국32%
중국
미국
홍콩
대만
일본
기타
대만10%
일본9%
홍콩10%
미국11%
유통관리
27
.
한국
브랜드는
좋은
이미지륹
가지고
있다
.
2007년
인터넷읁
통.
화장품
판매량
10순위
Avon
Marykay
Clinique
EsteeLauder
The Face Shop
ARTISTRY
The body shop
Lancome
Shiseido
L’orcal
L'OREAL
OLAY
ZA
LANEIGE
MAYBELLINE
NIVEA
VOV
32
35
36
37
59
65
81
0 20 40 60 80 100
유통관리
28
.
한국
화장품기업
중국시장
진출
환경분석
S
한류영향읁
받은
소비자들이
쉽게
받아들읹
수
있다
.
W
세계적인
명품들이
오랜
역사와
많은
자본읁
가지고
있다
.
영향력도
크며
유통경로도
더
완전하다.
O
중국화장품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1차
시장
뿐만
아니라, 2 차
시장
, 3 차
시장도
개발
하고
있다
.
T
고급화장품
경쟁의
격화
.
한국화장품
인지도는
아직
높지
않다
.
유통관리
29
감사합니다. ^^
질문
있으십니까
?
유통관리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