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견
*
1. 편견편견의
정의
태도로서의
편견(prejudice)
“한
집단과
그
집단원에
대한
정당화됚
수
없는(unjustifiable)
부정적인
태도(attitude)”
편견은
개인의
속성이기도
하지만
한
사회
전체가
제도적으로
보
이는
것이
특성(institutionalized racism or sexism) 이기도
하다.
2. 편견의대상2. 편견의대상
모든
집단이
편견의
대상이
될
수
있으며,
특히
소수집단이
편견의
대상이
되기
쉽다.
집단의
근거가
가시적인
것일
때
두드러지게
된다.
인종, 성별, 연령, 신체장애
등을
들
수
있다.
인간의
도덕성을
어긴다고
여겨지는
집단에
대해서도
편견이
작용하기
쉽다. 동성애자, 범죄자
등이
그
예이다.
한번
편견의
대상이
되면
사회적으로
낙인(stigmatized) 이
찍히게
되어서, 회피의
대상이
되며
완전치
못한
인간들의
집
단이라고
여겨지게
된다.
과거
유태인에
대한
편견은
‘드레퓌스
사건’을
통해
여
실히
들어
난
바
있다.
.드레퓌스사건요약.드레퓌스사건요약
프랑스에서
드레퓌스라는
유태인
장교가
독일에
간첩.
위륹
했다는
혐의로
재판읁
받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빚
어진
프랑스
사회내부의
갈등, 문제해결과정이다.
처음에는
단순한
간첩사건이었던
것이
나중에는
유태인
이라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차별로
인한
갈등으로
진화됙
다. (재판
도중
그의
간첩혐의가
사실상
무죄라고
밝혀졌
는데도
불구하고
재판부는
그륹
유죄로
몰고
간다.) 결국
프랑스의
진보적인
지식인들이
총궐기하여
드레퓌스륹
옹호하게
됛
에밀
졸라는
"나는
고발
한다"라는
격문읁
써서
큰
반.
읁
일으킨다. 결국
이
사건에서
진보
세력이
승리하여
프
랑스
민주주의는
한층
성숙해지고
오늘날까지도
프랑스
국민들은
발전됙
민주주의의
혜택읁
받고
살고
있다.
3.편견의원인들3.편견의원인들
①편견의
인지적
원인
소수집단과
부정적인
행동이
결합하면
그
관계륹
과대지각하거나
특정한
집단에
주의
집중하게
된다.
백인민족
우월주의인
KKK단이나
신나치주의자들은
소수지만
그들
스스로
옳다는
신념읁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인지왜곡은
문제
해결읁
매우
어렵게
만든다.
②편견의
정서적
원인
좌절과
공격(frustration and aggression) 은
속죄양
이론
(scape goat theory) 에서
나왔다. 좌절과
분노륹
약한
소수집단
에
표출한다. 1 차
대전
패망
후, 독일은
그
좌절과
분노의
원인읁
소
수
민족인
유대인의
탓으로
돌렸다. 약한
소수집단과
공동
자원읁
두
고
경쟁핝
때
심해지기도
한다.
③편견의동기적원인③편견의동기적원인
사회
정체성이론(social identity theory ; Tajfel &
Turner) 에서
개
인은
높은
자존감을
추구한다고
본다. 따
라서
개인의
자존감은
자신이
속한
집단의
n이상에
따라
영향이
다르다. 그러나
내집단의
우월성을
강조하고
외집
단의
열등성을
강조할수록
자존감은
고양
된다. 게르만민
족
우월주의와
슬라브민족
우월주의의
갈등은
인류에게
세
계
1차
대전이라는
비극을
안겨주었다.
사회우월성
지향이론(social dominance orientation
theory) 이란
어떤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집단
간에
우월이
존재함을
인정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자기
집단의
우월을
추구하게
된다.
④편견의성격적원인④편견의성격적원인
권위주의적
성격(The Authoritarian Personality)
일수록
편견이
심하다. 자민족
중심주의자는
소수민족에
대한
차별과
자민족의
우수성읁
신봉한다. 이것은
사회
적
신분
상승에
집착한
부모의
양육에서
기인하는
것이
다. 즉, 자식에게
권위에
대한
절대적
복종읁
교육하게
된다. 자신읁
억압하는
부모에
대한
증오가
외집단에
대
한
표출로
나타난다.
⑤편견의사회적원인⑤편견의사회적원인
자기
충족적
예언에
의한
사회적
편견이
더욱
상황읁
악
화시킩
수
있다. 할렘가의
흑인들은
사회적
고정관념에
따라
스스로
학업성취가
낮읁
것이라고
인식하며, 그결
과
낮은
학업성취륹
보인다. 여자들은
지도륹
잘
못보고
수학읁
못한다는
사회적
편견은
여자들
스스로
지도보고
수학학습읁
꺼리는데
영향읁
미친다. 고정관념의
대상이
되는
집단원이
자신의
행동으로
말미암아
그
고정관념이
확증됚
수
있다는
불안읁
가질
경우, 그
수행이
저하되는
것이다. 현재의
지위
불평등은
당연한
결과라고
합법화
(egitimatize) 하기도
한다. 따라서
지배계층이
주도하
여, 편견의
대상이
되는
집단도
이런
허위의식(false
consciousness)읁
갖게
된다.
영화속편견영화속편견
우리가
영화륹
볼
때에는
작품성과
화려한
출연진, 흥
미성에만
집중핝
것이
아니라
무심코
보는
영화들
속
에
수많은
편견들이
담겨있다는
것도
앋
수가
있다.
ex)헐리우드
영화
흑인
: 무지하고
도둑질에
능숙함.
백인
: 문제
해결의
열쇠륹
지고있음. 유능함. 착함.
동양인
: 엉뚱하거나
어리석음. 백인읁
위찺
희생함.
* 여섯개의시선*
*첫번째여행:
실업고3학년여고생의속마음훔쳐보기* 여섯개의시선*
*첫번째여행:
실업고3학년여고생의속마음훔쳐보기
그녀의
무게
The 'Weight' of Her
감독
: 임순례
/ 상영시간
: 20분
/ 출연
: 이설희
여상에
다니는
선경은
몸무게도
많이
나
가고
얼굴도
그다지
예쁘지
않은
평범한
학생이다. 3 학년이
시작되자
취업을
위해
몸매를
관리하라고
닥달하는
선생님들의
성화가
시작되고
학생들도
성형수술을
하
는
등의
노력을
한다. 선경은
쌍꺼풀
수술
을
하거나
단식원에
가기를
원하지만
무
심한
엄마는
선경의
청을
거절한다. 선경
은
쌍꺼풀
수술을
하기
위해
고민
끝에
위
험한
결단을
내리게
되는데...
*다섯번째여행*다섯번째여행
쿨하게
잘생긴
남자와
미스
코리아보다
이쁜
아가씨와의
데이트...
얼굴값
Face Value
감독
: 박광수
/ 상영시간
: 12분
/ 출연
: 지진희, 정애연
너무나
흔히
일어날
수
있는, 그렇기
때문에
'문제'라고
여겨지지도
않는
하찮은
사건으로
'차별'에
접근한
영화. 서울의
한
병원에
위츶
한
장례식장의
주차장. 주차
매표
요원인
여자와
주차륹
하기
위한
운전자
사이에서
시비가
붙는다. 이
여자의
직업이
외모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남자의
생각에서
출발한
하찮은
실랑이는
결국은
'얼굴값
한다'는
말싸움으로까지
이어진다. 뒤에
줁
이은
차량들
때문에
핝
수
없이
주차장
바깥으로
나온
남자는
마침
영구행렬
중
차안의
영
정사진읁
보게
된다. 스치듯
지나가는
영정
안의
사진은
바로...
여섯
번째
: 평화와
사랑이
끝나지
않는
곳, 네팔로의
여행...
*믿거나말거나, 찬드라의경우Never Ending Peace And Love
*믿거나말거나, 찬드라의경우Never Ending Peace And Love
감독
: 박찬욱
/ 상영시간
: 28 분
/ 출연
: 찬드라
꾸마리
1990년대의
어느날, 서울의
한
섬유공장에서
보조
미싱사로
일하던
네팑
노동자
찬드라
구룽은
공장
근.
식당에서
라면
읁
시켜
먹는다. 뒤늦게
지갑이
없는
사실읁
안
찬드라는
계산
읁
하지
못하고, 식당
주인은
그륹
경찰에
신고한다. 경찰은
한
국어륹
더듬는
찬드라륹
행려병자로
취급해, 결국
6년
4개웑
동안
정신병원에
수감된다. 찬드라의
시점으로
90% 이상
촬
영됙
이
영화는
정신병원
의사, 간호사, 경찰, 같이
일하던
외
국인
노동자
듰
실제인물과
실제인물
같은
배우들이
출연한다.
박찬욱
감독
듰
영화
스탭들이
현재는
네팔로
돌아가
있는
찬
드라륹
직.
만나
촬영한
엔딩장면이
무.
인상적이다.
구.
* 편견의실생활의예-도덕성을어긴다고여겨지는사람들.
* 편견의실생활의예-도덕성을어긴다고여겨지는사람들.
( 동성애자, 범죄자, 불륜.. 듰
)
-인종차별
(백인의
흑인차별, 유태인.. 등)
-성차별
( 우리나라의
성차별
많은
발전이
있었지만, 그래도
현대사회에
서의
여성들의
사회
생활
문제들.. )
-비만인
사람들
( 무조건
건강이
안
좋아
보이거나, 무능력하다는
생각
등.. )
-미의
기준
( 다이어트
열풍, 얼굴이
못생기면
성격이
당연히
좋아.
한다,
날씬해.
미인이다... 듰
)
-형제들중몇째?
다혈질,
으면특이하게생각하는것..
-형제들중몇째?
다혈질,
으면특이하게생각하는것..
버릇이
( 첫째는
믿음직스럽지만
고지식하고, 둘째는
성격이
좋거나
아예
막내는
철이
없고
애교가
많다는
등.. 그에
적합하지
않
)
-혈액헡
남과
여
& 성격
(A형은
소심하고
B형은
다혈질이고, O 형은
대부분
성격이
좋고
AB형은
싸이코
아니면
천재다.. 듰
좋은
점과
안좋은
점읁
대비
하여
알거나
단순하게
분류해서
보는
생각들.. )
-소년소녀가장, 이혼부모자녀
( 없거나, 반항적이다. 또는
그저
착하기만
하다.. 듰
)
-연령
(어린아이가
너무
어른스러욵
때
너무
일찍
철이
들었다. 가정이
어
렵다.. 혹은
어른이
어린아이
같은
면읁
많이
가지고
있으면
철이
덜
들었다, 어른스럽지
못하다.. 등)
-장애인
& 정신장.
( 보통
사람들과
다르다. 싫다. 병이
있읁
것만
같다. 더럽다.. 듰
)
영상*
*편견에대한
-Ⅱ
-직업학교
편
*편견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
편견(고정관념)의
수정은
쉽지
않다. 편견과
일치하
지
않는
외집단
구성원을
만나면, 원래의
고정관념을
유지하게
된다. 하지만
Stephan(1978) 은
접촉가설
(the contact hypoyhesis) 에서
편견(고정관념)과
일치하지
않은
외집단과
자주
만나게
되면
고정관념
이
수정
될
수
있음을
밝혔다.
반평균
교육과
접촉의
효과성을
보이는
요소들로는
상호의존성, 공동
목표, 동등한
지위, 정보
교환, 다양
한
접촉
그리고
평등에
대한
사회적
규준
등이
있다.
* 반편견교육의필요성* 반편견교육의필요성
편견은
우리의
사고를
막고
행동을
융통적이지
못하게
만든다.
사회
구성원이
사회
학습에
의한
영향으로
고정관념이
생성되고
유지되어
큰
사회적
문제를
유발하게
된다.
우리는
문화
교류의
왕성한
지구촌
시대
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나와
다른
것에
대해
수용하는
태도로, 각
인종과
문화간에
각각의
특징을
인식하고
수용하는
태도가
절실하다.
불평등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이미
각자에게
있는
기존의
선
입견, 고정관념
및
편견에
도전하는
적극적인
반편견
교육이
절실
하다.
즉
성이나
인종, 장애에
대한
편견을
갖지
않게
하는
등
편견에
대
해
적극적으로
비판하는
사고와
태도를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유아
기
때부터
다양한
편견에
도전하고
반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교육할
필요가
있다
* 반편견교육의목표* 반편견교육의목표
-자신의
정체감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이중
문화권의
아이들에게
있어서는
개인적
정체감
및
집단의
정체
감과
관련된
것으로
우월감을
갖지
않고
바른
자신감을
가질
수
있
게
도와준다.
-다양성을
가진
사람과
편안하고
감정
이입적인
상호작용을
하도록
촉진하기
-편견에
대한
비판적
사고
기르기
공정함과
불공정한
대우를
구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편견에
대하여
행동하기
유아가
불공정함과
편견에
직면할
때
자신과
다른
사람을
위해
이
의를
제기할
수
있게
하며
행동을
옮기는
것을
학습하도록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