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의 기원과 역사-서양,동양
의학의 기원과 역사-기원<서양의학>
• Aporon-의신
• Aesculapius-최고의 의신
– 뱀이 감도는 지팡이-카두세우스
– 불로, 불사의 상징
– 의학의 상징
– Aesculapius신전-일종의 요양소
• Hygieia-의의 여신
– 위생학(hygiene)의 어원
• 카두세우스(http://carljung.hihome.com/myth/greek.htm 에서 인용)
의학의 기원과 역사- 기원<동양의학>
• 도구 사용과의 관계설
• 복희씨-목축의 발명자
• 신농씨-농업의 발명자
– 의약의 기원이 인류의 생산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 용화법(불)의 발명
– 숙식-음식과 위장질환과의 관계 인식
– 농업생산의 급속한발전
– 팽조술의 진보-탕액의 출현
• 양조술의 발명
– 요례의 출현
의학의 기원과 역사- 기원<동양의학>
• 의학이 巫術에서 기인했다는 설
• 기원전 18~12세기
– 인체의 질병은 정령이나 악마의 횡포
– 이를 쫓기 위해서 무의가 성행
• 醫의 고자
– 巫에서 酉로 변화
– 무의의 계승을 받아 발달된 정신의에서 육체의 질병을 다스리는 약물의로 변화
• 醫의 자의
• 醫의 옛 글자
– 인체내의 악귀를 무당이 쫓아낸다는 의미
– 무당 무(巫)자가 술 주(酉)자로 변했음
– 마법적 요소인 무에서 과학적 요소를 가진 주로 변화
• 醫의 파자
– 감출 혜 : 환자를 격리함
– 화살 시 : 침을 시술
– 몽둥이 수: 도인, 안교
– 술 주 : 탕액, 약술
의학의 기원과 역사- 기원<동양의학>
• 성인이 의학을 창립했다는 설
• 복희
– 역경의 괘를 만듬
• 신농
– 여러 약초의 효능을 밝힘
– 본초학의 기본이 됨
• 황제
– 6인의 명의와 함께 의학이론을 구명함
• 기백
• 복희, 신농, 황제-중국의학의 3시조
(세계과학의 역사.p.4 인용)
의학의 기원과 역사 -의학의 발전단계
• 본능적 의료행위
– 동물적 본능으로서 무의식적으로 몸에 해가 되는 것을 제거
• 경험의술
– 자신의 경험을 쌓고 타인의 경험을 모방하여 여러가지 징후에 대하여 각각의 대응법을 확정
• 마법의술
– 사고력의 발달
• 일의 원인과 결과의 관계에 대해 생각
– 인간의 생활에 위해가 되는 자연현상이나 재난 등을 초인간적인 능력을 갖는 어떤 존재의 소행이라 생각
– 악마와 신의 등장
– 주술이 가능한 마술의(무의)의 등장
의학의 기원과 역사 -의학의 발전단계
• 기술의학
– 고대 문명에 고유의 사상과 문자가 등장
– 종래의 경험의술이나 마법의술을 집적,정리, 체계화하여 문자로 기록하게 됨
– 고대의 의료행위나 의술이 學으로서 취급되는 단계
• 종교적 의학
– 중세 유럽
• 모든 사회구조가 로마 법왕의 절대권력에 지배됨
• 의학의 세계에서도 카톨릭의 허락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음
– 동양
• 불교의 영향력-민중 속에 융화된 영향력
• 의술은 포교의 한 수단으로도 작용
의학의 기원과 역사 -의학의 발전단계
• 의학의 문예부흥시대
– 과학적 의학
• 해부학을 기반으로 하는 서양의학의 수립
– 유물론적 의학
• 자본주의 물질문명의 영향
• 생명현상, 정신도 기계적으로 생각
• 근대의학
– 신체의학과 정신의학의 연관성 추구
의학의 기원과 역사 -서양
• 히포크라테스
– 병은 자연의 원인으로 일어나며, 주술이나 마술로 대응하려는 것은 잘못
– 히포크라테스의 선서
– 인체에는 자연으로 돌아가려는 자연의 힘이 있고, 의사의 임무는 그것을 도우는 것
• 동양의학에서 인체의 항병능력을 돕는 것과 맥락을 같이 함
– 체액병리학-4체액설
– 인체해부의 금지
• 히포크라테스와 4체액설의 도식
(세계과학의 역사.p.8에서 인용)
의학의 기원과 역사 -서양<로마>
• 실제적이고 실리적인 것이 중요시 되던 시기
– 학문을 등한시함
• 갈레노스
– 동물을 해부하여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탐구
– 고대 의학을 집대성
– 실험생리학의 창시자
– 혈관내의 피의 흐름을 잘못 인식한 단점-개방형 혈관계
• 갈레노스의 혈액계
(과학의 역사.p.64에서 인용)
의학의 기원과 역사 -서양<중세>
• 기독교 지배하에 학문의 정체
• 수도원 중심으로 의술을 시행
– 대학의 시초
• 십자군원정
– 아라비아어 문헌의 번역
– 그리스,로마의학의 라틴어화
• 중세 대학의 모습
(의학사 개론.p.46에서 인용)
• 레오나르도 다빈치
– 미술가,과학자
– 해부학의 관찰결과를 도해
•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해부도
(세계과학의 역사.p.18에서 인용)
의학의 기원과 역사 -서양<17세기>
• 실험생리학과 현미경적 해부학의 개척 시기
• 1600년경 복합현미경의 발명
– 육안으로 볼 수 없었던 사물을 관찰할 수 있게 됨
– 조직에서 새로 얻어진 지식은 조직의 기능연구에 적용됨
– Hooke
• 코르크의 관찰로 방을 발견. 세포라는 말을 처음 기재
• 동양과 서양의 사물 인식 방식의 분기점이 됨
초기의 현미경
(의학사개론.P.82에서 인용)
의학의 기원과 역사 -서양 <17세기>
• 베살리우스
– 인체의 사체해부에 의하여 인체구조의 지식을 집대성
– 동물해부를 통한 갈레노스의 해부학적 지식에 대한 문제 제기
– 해부에 의해 관찰되는 조직과 구조에 관한 경험적 지식만을 중요시
– 작용과 기능에 대한 이론적 지식은 추구하지 않은 한계
• <인체해부에 대하여>에 실린 해부도
(과학의 역사.p.65에서 인용)
의학의 기원과 역사 -서양<17세기>
• 하비(17세기)
– 스스로 관찰하고 실험함으로써 자연에 대한 지식을 개선
– 갈레노스의 인체구조에 대한 이론체계에 혁명
– 혈액순환에 관한 논문-<심장과 피의 운동에 대해서>
– 혈액순환 -폐쇄형 혈관계
• 하비의 혈액계
(과학의 역사.p.70에서 인용)
의학의 기원과 역사 -서양<19세기>
• 기초의학의 근대적 발전
• 세포병리학설
• 미생물학의 발전에 따른 면역학, 예방의학의 기초가 됨
• 파스퇴르
– 백신(예방접종)의 개발로 의학에 공헌
– 면역학의 출발
• 루이스 파스퇴르
(의학사 개론 p.151에서 인용)
의학의 기원과 역사 - 동양<중국고대>
• 마법적, 샤머니즘적인 영향
• 학술과 기예의 시조-삼황오제
• 의학의 3대 시조
– 복희, 신농, 황제
• 황제내경
– 현존하는 중국 최고의 의서
– 인간의 기초의학적 기술과 양생법, 침구술에 관한 기록
• 신농본초경
– 현존하는 최고의 본초서
– 365가지의 약물을 상중하로 분류
• 상한잡병론
– 상한의 발병에 대응하는 치료법
– 약물요법을 주로 한 경험의술을 근원으로 성립
의학의 기원과 역사 - 동양<수.당.송>
• 수 시대
– 중국 전통의학이 좀 더 정밀하게 정비된 시기
• 당 시대
– 귀족중심의 문화
– 도인, 양생법, 방중술의 유행
– 불교의 융성, 서방세계와의 활발한 교류
• 송 시대
– 문치 시대
– 인쇄술의 발달-의서의 활발한 제작
– 과거제도-인재의 등용
의학의 기원과 역사 - 동양<금.원>
• 금원시대의 특징
– 유학의 영향
– 학파의 성립-금원사대가
• 유완소
– 한량파
– 화와 열이 가장 중요한 병인
– 한량한 약을 위주로 함
• 장종정
– 공하파
– 사기를 인체 내에서 구축하는 법
– 한토하 삼법을 위주로 함
• 이동원
– 보토파
– 비위의 원기가 주가 되는 체내 정기의 손상이 주요 병인
– 질병 치료에서 비위지기를 보하는 것을 위주로 함
• 주진형
– 자음파
– 양상유여 음상부족
– 음정 부족이 가장 중요 병인
– 보음정 억상화 하는 치법
의학의 기원과 역사 - 동양<명.청>
• 명 시대
– 전통을 고수하여 관념론적 범주에서 연구
– 과학성과 창조성이 부족
• 청 시대
– 고증파-고전과의 비교 검토가 성행
– 실용적인 면과는 거리가 있었음
• 마테오 리치
– 근대 중국의 과학창시자
– 명말 청초의 과도기에 근대의 서양과학을 중국에 이식
– 천문, 역학, 수학, 지리학, 물리학 등의 문헌과 저서가 한역
– 의학으로서는 해부학과 생리학이 소개됨
– 서양의학이 본격적으로 들어오게 됨
의학의 기원과 역사
-중국의학사의 시대 구분
• 전국시대~동한시대
– 의학의 기초마련
– 기초이론을 깊이 설명하여 이론체계를 확립
– 임상경험을 통괄하여 상한론으로 집결
• 금원시대
– 독창학파와 각가쟁명의 시기
– 하간학파와 이수학파의 양대학파
– 넓은 사승과 사숙관계 형성
• 명.청 시대
– 의학을 계승하고 성과를 이룬 시기
– 상한학파와 온열학파 사이의 쟁론
– 명문과 상화지쟁
– 삼초지쟁
– <내경>과 <상한론>의 주해와 정리에 관한 견해지쟁
의학의 기원과 역사 - 동양<한국고조선.삼국>
• 고조선 시대
– 의학의 창시시대
– 자연에 대한 신앙을 바탕으로 안녕과 복지를 추구
– 주술로 악신을 물리침
• 삼국시대
– 외래의학의 전파
– 기존에 있던 마법의술과 인도, 중국 등에서 전래된 경험의학이 합해지는 시기
• 고구려
– 평원왕3년 오나라 지총이 의약서를 고구려를 거쳐 일본에 전함
• 백제
– 의박사와 채약사의 구분
– 의학의 교육을 담당-의박사
– 약부-질병을 관장하고 약재의 조달을 관장
• 신라
– 고유 전통의 바탕에 독자적인 경험 방법을 가진 의학
의학의 기원과 역사 - 동양<통일신라.고려>
• 통일신라
• 불교의 융성
– 승의가 많이 배출됨
– 불교를 통한 인도의학 접촉
• 의학교육과 의사제도의 정착
– 약전
• 공봉의사:의료를 담당
• 공봉복사: 무술법을 담당
• 내공봉의사: 왕실 질병 담당
– 의학교육기관
• 효소왕 원년에 박사2인이 학생 교육
• 고려 시기
• 수당 의학의 바탕에 인도,아라비아 의학이 융합
• 서민의 구료사업 담당기관
– 제위보
– 노인과 빈민의 구료
– 역병 유행시 방역 및 구호
• 의학교육
– 의학원 설치-의박사가 교육
– 공양왕 원년에 전의사에서 담당하게 됨
의학의 기원과 역사 - 동양 <조선>
• 조선시대
• 고려의학의 계승
• 점차 새로운 의학제도 정비
• 의방서의 편찬
– 향약집성방
– 세종15년에 고려 후반기부터 권장해 오던 향약에 관한 서적들을 집대성
–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향약으로 질병을 치료하고자 하여 전통적인 민족의학의 기틀을 세움
• 향약집성방
(http://www.korherb.net에서 인용)
의학의 기원과 역사 - 동양 <조선>
– 동의보감
– 전통의학의서
– 선조 29년 태의 허준에 의해 만들어짐
– 금원사대가의 이론을 받아들이고 역대 의서들을 총괄하여 독특한 방식으로 편집
– 항목에 따르는 치방을 출전과 함께 쉽게 보도록 편찬
• 동의보감
(의학사 개론.p.97에서 인용)
의학의 기원과 역사 - 동양<조선>
– 동의수세보원
– 19세기 말 동무 이제마에 의해 저술됨
– 사상의학의 이론과 임상경험을 논술함
– 동의라는 명칭은 우리 의학의 자주적 정신을 표현함
• 동무 이제마
(www.naver.com에서 인용)
의학의 기원과 역사 - 동양<해방전.후>
• 한일합방 시대
• 한방의가 주류를 이루다가
• 일본인 거주 이후에 식민지 정책의 일환으로 일본의학 실시
• 보건행정 및 교육이 서양의 방식을 따르게 됨
– 선교의사들에 의한 서양의학병원 수립
– 세브란스 병원, 세브란스 의학교-연세대학교 전신
– 서양의학의 한역서의 유입
• 대한민국 시대
• 해방과 더불어 미군정하의 의료정책으로 동의학에 대해 배타적인 분위기
• 점차 정식인가를 받아 한의학 후학 양성시작
• 국민의료법 제정으로 현대적인 한의사제도 탄생
의학의 기원과 역사 - 동양<일본>
• 의술의 전래
• 3~4세기 무렵부터 조선반도의 의술이 전래
• 7세기 초엽 중국의학이 전래
• 10세기에 의심방의 편찬
– 현존하는 최고의 일본의서
– 수의 제병원후론을 근본으로 수, 당의 의서를 참조하여 편집됨
• 16세기 무렵까지는 각 시대의 중국의학을 그대로 모방하는 형태
• 16세기 후반이후 네덜란드 의학의 도입
– 蘭方으로 불리면서 점점 세력을 얻게 됨
• 명치유신 이후 서양의학이 정통의학의 자리를 차지하게 됨
– 의사만이 의료행위를 할 수 있고 한방연구 또한 의사가 되어야 수행할 수 있게 되어 있음
의학의 기원과 역사 - 동양<고방과 후세방>
• 후세방과 후세파
– 16세기 이후부터 독자적인 의학을 세우기 시작
– 田代三喜 가 명나라에서 李朱 의학을 도입
– 曲直瀨道三이 널리 유포
• 고래의 의서의 틀과 자신의 경험을 합하여 啓迪集 편찬
• 이 의학을 일컬어 道三流라 함
– 강호시대 후기에 등장한 고방파에 대응하여 후세방 후세파라 칭하게 됨
• 고방과 고방파
– 후세파의 말류에 이론에 얽매어 공리공론과 무사안일주의 등의 폐해가 나타남
– 과학적 의학에의 지향을 강조하게 됨
– 東洞류의 학파
• 실증을 중시하여 질병은 견증에 따라 치료
• 객관화가 어려운 맥진 대신 알기 쉬운 복진법을 고안
– 동동류를 중심으로 고방파는 막부시대 말엽까지 이어짐
한국,중국,일본의 한의학 정책비교
의학의 기원과 역사- 미래 의학의 전망
• 기계론적 의학
• 생의학의 정의
– 신체 구조와 기능의 정상과 비정상을 물리, 화학, 생물학적 방식으로 이해하는 것
• 생의학의 기반
– 16세기 베살리우스의 인체해부학
– 그의 제자인 하비의 인체연구에 영향을 끼침
– 17세기 하비와 데카르트의 관점의 차이
• 기계론적 의학의 특징
– 의학의 전문화 세분화로 장기, 조직 수준의 치료가 위주
• 한계성
– 환자는 정상이탈된 주관적,행동적,사회적문제의 정상회복에 초점을 두는 반면 의사는 생물학적 수준의 장기계통의 구조, 기능변화의 정상회복에 초점을 두게 된다
– 환자가 느끼는 주관적, 행동적, 사회적 호소를 해결할 수 없다
의학의 기원과 역사- 미래 의학의 전망
<하비와 데카르트 관점의 비교>
• 하비
– 심장과 혈액순환에 대한 관찰로 갈레노스의 이론과 달리 폐쇄 혈관계의 해부학 원리를 밝힘
– 뇌 ,간, 심 등의 장기에 영적인 존재(spirit)이 깃들어 있다는 생기론적인 입장을 고수
• 데카르트
– 하비의 관찰결과를 그대로 인용
– 그러나 정신적 요소는 배제
– 인간도 기계와 같이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한 기계론적인 입장을 수립
– 현대의학의 정신, 육체를 구분하는 이원론의 기원이 됨
의학의 기원과 역사- 미래 의학의 전망
• 정신신체사회의학
• 정신신체 사회의학의 기반
– 생의학적 의미의 치료가 도움이 안되고 치료 불가능한 질환의 증가
– 새로운 모델의 필요
– 환자의 자연, 사회적 환경변화, 환자의 life style과 행동에 촛점
• 사회, 심리, 행동에 얽힌 건강문제의 급증
– 급변하는 산업 사회 문화 적응이 어려워 나타나는 신체 반응이라 해석
• 정신신체사회의학의 가치
– 개체의 건강과 질병문제에 있어 생물학적 수준과
– 사회 심리적 행동적 요소까지 체계적 이해를 가능하게 함
의학의 기원과 역사- 미래 의학의 전망
• 정신신체의학과 한의학
• 한의학의 관점-정체관념
– 심신사이에도 상호의뢰, 상호촉진, 상호제약의 협동관계가 있음
– 사람의 정상적인 생명활동은 정신과 육체간에 생리기능의 유기적인 융합에 의함
– 인간은 외계환경과도 통일성을 유지하고 있어 자연계의 변화 뿐만 아니라 생활여건이나 사회적 환경에의 적응도 중요시 여김
• 동양의 천문도
(음양오행으로 가는 길.p.70에서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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