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물류의이해물류의이해
2
.
물류란
.
고객읁
만족시키기
위한
제품
및
상품
등읁
생성되는
시점에서부터
최종
고객
에
이르기까지의
전체적인
경로륹
의미한다.
.
전통적인
물류란?
.
판매물류(physical Distribution) 로
상품이
공급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이동되는
과정읁
의미한다. 1950 년대까지
물류는
유통활동의
일부에
국한됙
개념이다.
즉, 생산자에서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상품의
운송과
보관이
주됙
기능이다.
.
최근의
물류개념
.
최근
들어, 물류는
판매물류륹
확장한
종합물류의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다.
.
종합물류란?
.
종합물류란
제품
제조륹
위.
원재료의
조달과정에서
소비자에게
상품이
판매
되기까지의
전체
과정읁
포함하는
과정이다
3
4
.
미국물류관리협의회(1995)
.
종합물류는
재화의
기점으로부터
소비에
이르기까지
원재료, 중간제품,
완성제품, 및
관렦
정보륹
이동시키는
동안
흐륺
저장읁
효과적으로
계
획, 수행, 통제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
화물유통촉진법2조
.
물류산업이라
함은
타인의
수요에
응하여
유상으로
화물의
운송, 보관,
하역
또는
포장과
이와
관련됙
제반활동읁
영위하는
것읁
업으로
하는
것읁
말한다.
.
조세감면규제법
시행령
5조제8항에는
.
법제6조, 제2항에서
대통령이
정의하는
물류산업이라
함은
운송업
(화
물운송업), 화물취급업, 보관
및
창고업, 터미널
시설
운영업
(화물
터미
널
시설
운영업에
한한다), 화물수송대행업, 화물중계
및
대리업과
화
물포장, 검수
및
유사
대리업읁
말한다.
5
6
7
8
9
10
제3자물류제3자물류
11
1PL 2PL 3PL
12
13
고정비용감소신뢰성고객만족도자원의효율적활용고정비용감소신뢰성고객만족도자원의효율적활용
14
<그림
1>물류
아웃소싱
만족도
100
90
80
70
60
50
매우만족
40
다소만족
30
20
10
0
전지역
북미
유럽
아시아
남미
15
3PL 업체들에
대한
화주들의
불만사항
아웃소싱된물류서비스모든지역계약된서비스의불이행51%
서비스제공에있어지속적인개선과효과달성의부족42%
불충분한IT 능력39%
이루어지지않은비용절감36%
프로젝트관리능력의부족34%
중요한성과지수의비효과적인관리34%
서비스이행단계에서의불만족스러운변화30%
비즈니스진행에있어지나치게수동적인조치로인한착오28%
글로벌역량의부족27%
자문과지식기반기술의부족25%
지역과공급망서비스의비즈니스진행통합의부족20%
의미있고신뢰성있는관계구축능력17%
인수한회사에대한불충분한통합13%
문제없음
12%
16
17
.
로지스틱스
원재료에서
최종제품이
소비자에게
넘겨질
때까지
채
널을
합리적으로
형성함과
동시에, 그
효율을
최대로
하려는
모든
조치
.
SCM 과
로지스틱스
.
로지스틱스로
이미지
형성
가능
.
로지스틱스의
역할
.
조직
재통합의
주역
.
전문
물류업자를
활용하라
.
3자
물류업체의
필요성
.물류정보시스템
구축해야
18
운송운송
19
운송수단과
화물
표
7 운송수단의
분류
구분수단육상운송수단철도화차자동차해상운송수단선박항공운송수단항공기
20
운송시스템의
3요소
운송통로운송수단
터미널
21
운송수단과
화물
22
운송수단과
화물
23
CSD를
통한
통관시간
단축
.
CSD(conveyance Security Device)
컨테이너
보안장치
시범사업
.
사비트랙
사비테크놀로지에서
개발한
첨단
컨테이너
안전장치
24
글로비스, 글로, 글로벌
SCM 시스템
구축
글로비스(물류전문
회사
)
2001년
2월
한국
로지텍
2003년
7월
글로비스
주식회사
현대,기아차를
비롯
부품기업, 철강
및
중공업, 석유화학
기업, 전자, 제지기업
등
890여
기업의
물류
업무를
책
임
지고
있다.
25
현장사례현장사례
26
.
페덱스는
1971년
설립되어
1973년
4월17읹
Falcon20 이라는
소형
항공기
8
대로
이루어
진
아주
작은
수송선단으로
서비스륹
개시하기
시작하였다. 운
송에
있어
최고륹
자랑하는
페덱스그룹의
한
부분인
페덱스는
전
세계
국민
총생산액의
90%륹
생산하는
지역들읁
통관서비스와
환불보장
서비스륹
포
함한
각종
서비스로
24 -48시간
내에
Door-to-Door 서비스로
연결한다.
27
.
미국에서
1907년에
메신저
회사로
설립되어
UPS 는전
세계
상거래가
가능하도록
한
$300억
규모의
회사로
성
장하였다.
.
오늘날
UPS 는
세계에서
인지도
높은
글로벌
회사
중
하
나가
되었다. 전세계
360,000 명의
직원과, 88,000 대의
화물
차량, UPS 제트
항공기
총
265대로
구성되어, 전
세계
200 여개국에
신속하고
정확하게
배달핝
수
있는
네트워크륹
구축하고
있다.
.
가장
큰
익스프레스
운송
및
화물
배달
회사로서, 특정
운송
물류
자본
및
전자
상거래륹
주도하는
앞서가는
공
급업체다. 매일, 전
세계
200 개
이상의
국가
및
지역에
물품
및
정보의
흐름읁
관리한다.
.
페덱스
서비스
특징
.
소비자의
요구에
맞춘
끊임없는
서비스
개발
.
약속한
시간읁
지키지
못하거나
문제가
발생핝
경우, 운임읁
환불해주
는
운.
환불제
시행
.
24시간내
국외배송
능력
보유
.
UPS 서비스
특징
.
UPS는
디지털
무선
장치에서
발송물
배송시간
관리, 발송물
추적
서비
스
.
모든
업체들의
물류
파트너로
여겨
다양한
업무
지원
29
.
코스모스(cosmos)
.
DADS(The Digital Assisted Dispatching System)
.
페덱스
파워쉽(FedEx PowerShip)
.
페덱스
쉽(FedEx Ship)
.
페덱스
인터넷쉽(FedEx interNetShip)
30
.UPS 캐피털
설립
.
COD (Cash on delivery)
31
.
페덱스(FedEx)
차세대
무선
솔루션
개발
파워패드(power ped)
.
UPS
UPS 캠퍼스쉽(UPS CampusShip)
32
e-Mobility 기술
도입에
따른
단계적
기대
효과
.
대외
및
대내적
커뮤니케이션
기.
증대
.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설정으로
소비자로부터
받은
생생
한
정보륹
기초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구축
.
새로운
산업
모델
설정읁
통.
수익읁
창춙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