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소비자행동패션소비자행동
1. 패션소비자
행동의
개념
1. 쾌락적
소비
개념
쾌락적소비
.
1980년대
등장.
개념으로
즐거움
, 흥분감, 환상적
느낌
등읁
추구하는
주관적
소비성향이며
과거의
소비경험과
즐거움에
대.
기대에
연관
소비보다
되는
정서적
느낌읁
포.
.
정보수집
.
쾌락적
소비는
실용적
주관적이고
개인이
생각하는
쇼핑의
오락성이나
감정적인
유용성
정도륹
반영하며
, 재미, 즐거움뿐만
아니
라
기분전환
, 자유, 새로운
, 현실에서의
탈피
등도
포함된다
.
쾌락적
쇼핑동기
동기유형내용모험적동기홍미로운광경이나냄새, 소리에의해모험심이나존재감, 자극을느끼게하는쇼핑과연관됨. 이러한동기는놀이나창조적활동을통해자기표현과자극욕구를만족한다.
사회적동기친구나가족과함께쇼핑하는즐거움, 쇼핑하는동안의사회화나다른사람과의유대감형성에연관됨. 이러한동기는이타심, 결속력, 다른사람과의상호관계에서수용과애정의추구에서비롯된다.
자기만족동기스트레스해소, 부정적인기분(문제를잊기위한)의감소, 자신을위한쇼핑과관련됨. 이러한동기는긴장을완화함으로써개인의내부균형과항상성을유지하기위해유발된다.
이상적동기최신유행이나경향을따라가거나새롭고혁신적인제품을사용하기위한쇼핑과연관됨. 이동기는자신에게의미를부여하기위해외부지침과정보, 지식에대한요구에서비시작됨.
역할동기다른사람을위한쇼핑에서얻는즐거움과연관됨. 이활동은쇼퍼의느낌과기분에영향을미치고다른사람을위한완벽한선물을발견했을때흥분하고내적인기쁨을느낀다. 이동기는주어진역할에대해만족하고책임을다함으로써개인의자아를강화시켜주는역할수행과관련된다.
가치동기세일, 가격할인또는싼가격을찾아쇼핑하는것과관련됨. 이러한동기는쇼핑을마칭정복해야할도전또는승리해야할게임처럼느끼며,
경쟁적으로성취하고성공과명성을추구하고자존심강화를위해잠재력을개발하고자하는노력과관련된다
2. 충동구매
개념
충동구매
.
충동구매는
모든
소비부문에서
아주
빈번하게
발생하는
현상으로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핵심
대상
.
.
구체적인
구매계획이
없는
상황에서
자극이나
상황에
의.
발생하는
현상으로
예측하기
어렵다
.
.독특한디자인이나고가의유명브랜드제품을구매함으로써사회적으로인정받기위한의류제품의구매상징성구매.다른사람이나연예인을모방하는제품을구매함으로써사회적소속감을확인하기위한구매동조성구매.사회적구별, 개인적취향을표현하기위한의류제품의구매개성추구구매.제품속성이나일시적기분등계획되지않은상태에서상황적요인에의한충동적으로이루어지는구매충동적구매.독특한디자인이나고가의유명브랜드제품을구매함으로써사회적으로인정받기위한의류제품의구매상징성구매.다른사람이나연예인을모방하는제품을구매함으로써사회적소속감을확인하기위한구매동조성구매.사회적구별, 개인적취향을표현하기위한의류제품의구매개성추구구매.제품속성이나일시적기분등계획되지않은상태에서상황적요인에의한충동적으로이루어지는구매충동적구매
충동구매의
유형
.구체적인구매계획없이구매의지만을가지고점포를둘러보다가판매조건혹은상황에따라이루어지는구매행동계획적충동구매.구매계획이없었으나점포내자극에의해이전에가졌던구매계획이생각나면서이루어지는구매행동상기적충동구매.새로운스타일이나최신유행제품에의해자극을받아계획에없었던패션제품을구매하는행동패션지향적충동구매.순간적으로무엇인가를사고싶다는충동에의해이루어지는구매행동.
순수충동구매
2. 패션소비자
트렌드
리테일먼트
.
소매업과
오락이
결합됙
용어로서
고객들의
쇼핑에
즐거운
체험읁
제공하는
활동
.
.
디스플레이
공간의
변화
, 고객
참여형
이벤트
등으로
쇼핑에
재미륹
부여.
고객들의
점포에
대.
충성도륹
높이고
더
나아가
관광
명소
로서의
가치까지
가지는
것읁
목적으로
삼는다
.
.소비자는
점포에
들어갈
때
음악이든
상호작용
경험이든
혹은
독특.
풍경이든
즐겁기륹
기대하며
이러.
즐거움읁
얻기
위.
아직
쓸만.
휴대폰읁
버리고
최신
휴대폰읁
구입하거나
멋진
식당에서의
한끞
식
사륹
위.
아낌없이
많은
돈읁
쓴다
.
영국
셀프리지
백화점
감정적소비감정적소비
.
감정적
소비
(affective consumption) 란
제품읁
사용하거나
소비하는
동안에
유발되는
정서적
반응의
집합이며
제품경험의
좋았던
측면과
나빴던
측면에
의.
발생하는
기초감정의
결합으로
소비결과에
대.
소비자
반응의
감정적
톤읁
제공한다
.
.
소녀마케팅
: 성인
여성의
어.
적
추억과
그리움읁
자극하기
위.
10대
소녀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륹
성인
여성의
상품
이미지에
결합시킨
기업의
활동
맥의
헬로
키티
컬렉
션
중
립
컨디셔너
핑
크피쉬
콜레보레이션
상품이나
멀티컬러
제품들읁
제공하는
상징적소비상징적소비
.
소비자들은
패션제품이나
서비스륹
구매할때
객관적
실체의
제품이나
서비스륹
사는
것이
아니고
주관적
상징의
제품이나
서비스륹
사기
때문에
패션
제품에서의
상징적
의미는
매우
중요
.
.
럭스플레이션
(luxflation) : 명품의
인플레이션
현상으로
고급화됙
명품
소비가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현상
.
펀놀로지펀놀로지
.
재미와
기능읁
합친
펀놀로지
(funology) 는
소비자들의
쾌락적
소비륹
만족
시키는
마케팅
트렌드
.
감성마케팅감성마케팅
.
인간의
오감
중
가장
민감.
후각읁
활용.
소비자로
하여금
좋은
기분읁
갖게
하고
이런
심리륹
통.
매출
상승읁
꾀하는
마케팅
기법
소비자라이프스타일트렌드소비자라이프스타일트렌드
▶
웰빙족
(Well-being)
ex) 포터블
비타민
족
, 블랙
푸드의
열풍
▶
노블레스
노마드
(Noblesse Nomad); 귀족적
유목민
“Not 전리품
문화
, But 경험형
여가
중시
”
주
5읹
근무제의
본격도입으로
더욱
확대
전망
▶
뉴
서티층
(New Thirty)
유행과
개성
동시추구
명품+실속
→
“크로스
오버형
소비”
(장르
혼합형
)
▶
네오
싱글족
자신의
일에
집중
, 자기개발, 여가에
투자
호텔식
원룸
, 아침배달, 편의점에서
내의류
판매
...
▶
디지털
노마드
(Digital Nomad) vs. 아나디지(Anadigi) 족
디지털
제품으로
무장
vs. 디지털에
반대
하지만
이용은
.
Neo-Consumer Neo-Consumer
.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소비자들이
제품
구상이나
생산
단계에서
판매
에
이르기까지
젂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
.
특히
2033세대는
가장
능동적
소비층으로
, 창조적이며
가츶
있는
소
비문화의
진화에
주도적인
역.
.
인터넷과
네트워크의
발달이
가장
큰
탄생
배경이다
.
.
특히
고객이
마케팅
활동에
참여.
수
있도록
회사별로
제품
동호회
,
평가단, 모니터요원, 고객제안, 아이디어
공모젂
등의
다양.
고객참
여
프로그램읁
운영하고
있는
것도
이들의
활동읁
더욱
촉진하는
계
기
.
NHK는
`아시아&월드'코너에서
한국의
네오
컨슈머들은
풍부.
지
식과
탐구심으로
기업에
조언읁
해주며
첨단
제품
개발읁
뒷받침핒
고
있다고
소개
. 아울러
한국의
컨슈머가
기업과
소비자륹
연결하는
매개체로서
한국
경제성장의
새로운
원동력이
되고
있다는
분석
Neo-Consumer 의종류Neo-Consumer 의종류
●
Pro-sumer
프로슈머는
공급자
(producer) 와
소비자
(consumer) 륹
합친
용어로
, 소
비자가
제품
개발과
유통
과정에
참여하는
겂
●
Cre-sumer
크리슈머는
창조
(Creative) 와
소비자
(Consumer) 의
합성어로
소비륹
통
.
자신의
개성읁
표현하는
창조적
소비자륹
뜻
●
Twin-sumer
트윈슈머란
생각
, 취미, 반응, 소비
등의
성향이
유사.
소비자륹
말.
다. 쌍둥이라는
뜻의
'트윈(Twin)' 과
소비자륹
의미하는
'컨슈머
(Consumer)' 의
합성어이다
●
Green-sumer
그린슈머는
Green( 자연)과
Consumer( 소비자)의
합성어로
친환경
유
기농
제품읁
선호하는
소비자륹
일컫는다
Transumers Transumers
.
Transumers 는
식상.
엔터테인먼트나
, 지루.
같은
것읁
대신하는
특정
Experience 에
의.
이끌어지는
Consumer
들. 그들은
단기적인
라이프스타일읁
즐기고
, 소유와
주종관계의
전투
장에서
벗어나
스스로륹
자유롭게
하고자
한다
. 과거는
끝났고
미래는
불확실하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가
최상이며
, ' 지금
이
순간
'
읁
위.
사는
것이
목적
.
Pleasure/Freedom : 'Leasing Lifestyle' 읁
많이
선택하는데
, 새로
운
렌탅
옵션읁
이용한다
.
Surprise : 자유륹
원.
뿐만
아니라
, 놀랍고
감동적인
실제
경험읁
원한다.
.
Being Spaces : 가족과
상사의
요구에서
벗어난
의존적인
의
개념이자
, 일시적으로
걱정과
단점읁
잊읁
수
있는
공간
.
The Eco-Ecosystem
보호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