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능력-피아제의 이론
사회능력이란 무엇인가
목차
• 사회능력의 개념
• 사회의 개념
• 능력의 개념
• 사회성 발달
• 아동기의 사회성 발달
• 피아제의 이론
• 피아제 이론을 바탕으로 한 사례(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아빠 어디가?)
2. 청소년기의 사회성 발달
• 피아제 이론을 바탕으로 한 사회성 발달 (형식적 조작기)
• 청소년기의 사회적 문제
3. 성인기의 사회성 발달
• 성격의 성숙
• 성인기의 사회성 발달의 부작용, 문제
• 맺음말
• 결론
• 출석
• 사회능력의 개념
능력이란?
사회능력
집단 안에서 어떤 행위를 실제로
수행하는 심리적인 힘을 말한다.
Ⅱ. 사회성 발달
1) 피아제
(1) 감각운동기
* 출생~2세
• 이 시기의 유아는 감각운동을 통하여 상호작용하고 사고의 발달을 이루는 시기이며 시각 청각 등의 감각과 운동기술을 사용해 외부 환경과 상호작용한다.
• 특징: 비언어적 비상징적 기능의 단계로 초기에는 반사행동의 형태이며 후기에는 연습과 경험을 통하여 만족도에 따라 감각운동의 상호작용이 정밀하게 나타난다.
(2) 전조작기
*2세 ~ 7세
이 시기에는 대략 언어를 사용하면서 자신의 내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표상을 여러 형태로 표현한다.
특징: 기본적인 사고는 가능하나 개념적 조작능력은 미숙하다. 자아중심적이며 모든 사물은 살아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Q. 아빠 어디가?
(3) 구체적 조작기
* 7세 ~ 12세
• 7세에서 12세경의 아동들은 구체적 조작기에 접어 들면서 급격한 진보가 일어난다. 자기 중심성 을 탈피하게 되고 사물간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물체를 분류하고, 서열화가 가능하다.
• 특징: 추상적이거나 철학적 개념에 대한 사고는 아직까지 불가능하다.
(4) 형식적 조작기
* 12세 이후
• 12세 이후부터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형식적 조작기에서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상황을 넘어서 순수한 상징적 추론이 가능하다.
• 특징: 가설을 설정하고 체계적으로 검증할 수 있으며, 모든 가능한 해답을 검토할 수 있다.
2. 청소년기의 사회성 발달
3.성인기의 사회성 발달
성격의 성숙
2) 성인기의 사회성 발달의 부작용, 문제
• 1) 성인 ADHD
아동기에 생긴ADHD가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음. 과잉행동은 사라지지만 집중력 부족과 산만함은 남아있다.
2) 묻지마 살인사건
• 맺음말
사회능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아동기~성인기 까지 사회성 발달이 중요하다.
이 발달을 통해서 우리는 사회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심리적인 힘을 길러온다.
'my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남아의 역사와 식민지 이후 (0) | 2015.02.14 |
---|---|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 (0) | 2015.02.11 |
명화 속의 수학-원근법,테셀레이션(쪽매맞춤),화면구성,. 대칭 (0) | 2015.02.02 |
비즈니스 운영관리 - Business Intelligence and Corporate Performance Management (0) | 2015.01.29 |
우리나라 금융기관의 종류 (0) | 2015.01.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