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리의 유형과 논증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myPPT
2013. 4. 6. 15:36
논리란? 논리의유형논증논증으로무엇을할수있는가? 논증의오류논리란? 논리의유형논증논증으로무엇을할수있는가? 논증의오류 .논리: 말묶음의법칙.논(論):말씀언(言)과묶을륜(侖)의복합어로‘말묶음’을의미.리(理): 이치, 법칙, 규칙을의미.결론적으로논리는‘말묶음의이치(법칙)’ .생각이말과글이라는언어적형식을빌려표현되는말묶음의이치(법칙) .추리 .논리의힘을갖는생각과사고: 추리 .추리: 이미아는사실을전제로하여미루어서다른사실을알아냄.언어적추리; 사건설명을위한추리사전예측을위한추리.수학적추리: 과학적탐구, 수학적능력(수학적언어) .영상적추리: 감각기관을통해들어오는정보에의한추리 .논리: 말묶음의법칙.논(論):말씀언(言)과묶을륜(侖)의복합어로‘말묶음’을의미.리(理): 이치, 법칙, 규칙을의미.결론적으로논리는‘말묶음의이치(법칙)’ .생각이말과글이라는언어적형식을빌려표현되는말묶음의이치(법칙) .추리 .논리의힘을갖는생각과사고: 추리 .추리: 이미아는사실을전제로하여미루어서다른사실을알아냄.언어적추리; 사건설명을위한추리사전예측을위한추리.수학적추리: 과학적탐구, 수학적능력(수학적언어) .영상적추리: 감각기관을통해들어오는정보에의한추리 사유의법칙우주만물의현상: 객관적실체객관적인식(정확한설명과예측) 사람(人) : 주관적실체논리적으로정당하게법칙에맞게사유의법칙우주만물의현상: 객관적실체객관적인식(정확한설명과예측) 사람(人) : 주관적실체논리적으로정당하게법칙에맞게 .소홍렬(1997)의사유실험적논리의여섯가지유형: ①연역논리 ②유비논리 ③변증논리 ④실천논리 ⑤귀추논리 ⑥귀납논리 .소홍렬(1997)의사유실험적논리의여섯가지유형: ①연역논리 ②유비논리 ③변증논리 ④실천논리 ⑤귀추논리 ⑥귀납논리 모듞 . 예외 없이 규칙적으로 일어나는 사건 . 예외 없이 보편적인 속성읁 전제로 하는 논리 예) 인간은 죽는다 . OOO는 인간이다 . 그러므로 OOO는 죽는다 . . 연역논리의 대표적인 형식 ; 삼단 논법 . 삼단 논법 : 두 개의 전제들로부터 결론읁 이끌어 내는 형식 . 자연현상읁 설명하는 과학의 논리 . 설명읁 위한 논리 . 학문 외적인 영역 , 종교나 예술의 영역에서 주로 사용 . 붓다의 유비 논리의 예 (교재 102쪽) . 유비 논리는 한가지 결론만으로 유도하는 것이 아니라 몆 가지 다른 의미들과 함께 함축하고 시사하는 힘 . 직접적인 방법으로 주장읁 논증하기 보다는 간접적인 방식으 로 설득하는 데 적. . 역사적으로 변화하는 현상의 설명과 예측에 적용 . 연역논리로서 설명하거나 예측핝 수 없는 역사적 현상읁 위한 논리 . 소크라테스의 변증 논리 (교재 105쪽) . 정확한 개념 정의가 어렵지만 변증 논리적 사고에 의해 개념적 이해의 발전읁 꾀하는 논리 .갈등의 논리 목적을 . 달성핝 수 있는 수단읁 생각해 내는 논리 -실용주의적 사고 , 도구주의적 사고 . 공자의 실천 논리의 예 (교재 107쪽) . 실천 논리적 능력은 수단읁 생각해 내는 능력이며 더 좋은 수단읁 발견하고 고안하며 실용화하는 능력 . 인간 행위의 설명과 예측이 점. 어려워지고 있는 가운데 실천논리의 적용과 개발은 더 절실히 요청된다 . . 일반성과 개체성의 차원 관계에 관한 논리 . 개체성에 근거하여 일반성에 관한 가정읁 해 보는 것이며 , . 그렇게 가정해 본 일반성으로부터 개체성읁 설명하고 예측해 보는 것 . . 개체성과 일반성의 차원읁 오르내리는 차원 이동 . 귀추논리는 차원적 관계륹 바탕으로 하는 설명읁 위해 필요한 논리 . 경험에 의존하는 논리 . 통계적 보편성읁 의미 . 과학적 가설읁 세우기 위해 관찰한 현상이 통계적 보편성 읁 나타낸다면 좋은 근거 자료가 된다 . . 경험읁 쌓아감으로써 추리의 능력읁 향상시킬 수 있는 논리 . 경험적 근거가 불충분한 조건에서 설명이나 예측읁 하게 되 면 오류가 된다 . . 언어와 논증 .말묶음의종류: .기술: 관찰된사실을있는그대로보고하는말묶음.인과적설명: 이미발생한사실의원인을제시하는말묶음.억지: 주장만있고주장에대한근거가없는말묶음.논증: 주장과근거로이루어진논리적이치를따지는말묶음논증= 주장+ 근거 .추론: 주어진사실로부터새로운사실을이끌어내는사고과정 .논증: 추론을언어적으로표현하는것= 논증: 주어진사실(근거, 논거, 전제)-추론-새로운사실(주장, 논지, 결론) .언어와논증 .말묶음의종류: .기술: 관찰된사실을있는그대로보고하는말묶음.인과적설명: 이미발생한사실의원인을제시하는말묶음.억지: 주장만있고주장에대한근거가없는말묶음.논증: 주장과근거로이루어진논리적이치를따지는말묶음논증= 주장+ 근거 .추론: 주어진사실로부터새로운사실을이끌어내는사고과정 .논증: 추론을언어적으로표현하는것= 논증: 주어진사실(근거, 논거, 전제)-추론-새로운사실(주장, 논지, 결론) .논증의구성요소.주장과그주장을뒷받침하는근거가포함되어야한다. .근거를나타내는전제지시어와주장을말하는결론지시어로구성전제지시어결론지시어-그러므로-따라서-그러니까-결과적으로-다음과같은결론으로-그래서-그결과는-그런까닭에-하므로-왜냐하면-때문에-라는상황이라면-라는이유때문에-을 .논증의구성요소.주장과그주장을뒷받침하는근거가포함되어야한다. .근거를나타내는전제지시어와주장을말하는결론지시어로구성전제지시어결론지시어-그러므로-따라서-그러니까-결과적으로-다음과같은결론으로-그래서-그결과는-그런까닭에-하므로-왜냐하면-때문에-라는상황이라면-라는이유때문에-을 .논증의4가지목적1) 결정: 결정하기위해논증구성.전제1: 내인생을통해나는전기에관심을가져왔다. .전제2: 전기공학분야에는매력적인직업기회가많다. .결론: 그러므로나는전기공학자가되는쪽으로노력할것이다. 2) 설명: 설명하기위해논증구성.전제1: 집을나서려는데갑자기급한전화가와서시간이소요되었다. .전제2: 교통사고때문에교통정체가있었다. .결론: 그래서나는약속시간에늦었다. .논증의4가지목적1) 결정: 결정하기위해논증구성.전제1: 내인생을통해나는전기에관심을가져왔다. .전제2: 전기공학분야에는매력적인직업기회가많다. .결론: 그러므로나는전기공학자가되는쪽으로노력할것이다. 2) 설명: 설명하기위해논증구성.전제1: 집을나서려는데갑자기급한전화가와서시간이소요되었다. .전제2: 교통사고때문에교통정체가있었다. .결론: 그래서나는약속시간에늦었다. .논증의4가지목적3) 예측: 예측하기위해논증구성.전제1: 고속도로에서110km 이상달려사고가나는경우가많다. .전제2: 차사고는과속때일어날확률이높다. .결론: 따라서고속도로에서110km 이상달리면사고가날가능성이크다. 4) 설득: 설득하기위해논증구성.전제1: 과도한흡연은폐암을일으킬수있다. .전제2: 부모가흡연하는아이는커서흡연할가능성이크다. .결론: 그러므로아이가있는부모는흡연을삼가해야한다. .논증의4가지목적3) 예측: 예측하기위해논증구성.전제1: 고속도로에서110km 이상달려사고가나는경우가많다. .전제2: 차사고는과속때일어날확률이높다. .결론: 따라서고속도로에서110km 이상달리면사고가날가능성이크다. 4) 설득: 설득하기위해논증구성.전제1: 과도한흡연은폐암을일으킬수있다. .전제2: 부모가흡연하는아이는커서흡연할가능성이크다. .결론: 그러므로아이가있는부모는흡연을삼가해야한다. .토론도논증이다. .논리적으로상대를공격한다.어떤주제에대하여서로다른주장을하는이들이자기의주장을정당화하고다른이들을설득하려고말하고듣는활동.논리적사고발달을위한수단.독백보다는대화가, 대화보다는토론이… .토론도논증이다. .논리적으로상대를공격한다.어떤주제에대하여서로다른주장을하는이들이자기의주장을정당화하고다른이들을설득하려고말하고듣는활동.논리적사고발달을위한수단.독백보다는대화가, 대화보다는토론이… 논증개념주어진사실에서추론을통해새로운사실을이끄는과정목적의사소통의방법: 결과, 설명, 예측, 설득내용주장+ 근거형식전제(전제지시어)+ 결론(결론지시어) 결과물변증: 두사람이말을서로주고받는형태웅변, 연설: 한사람이대중을향해논증하는형태토론: 두사람이상이의견을주고받는형태논술(문), 연설(문) 논증개념주어진사실에서추론을통해새로운사실을이끄는과정목적의사소통의방법: 결과, 설명, 예측, 설득내용주장+ 근거형식전제(전제지시어)+ 결론(결론지시어) 결과물변증: 두사람이말을서로주고받는형태웅변, 연설: 한사람이대중을향해논증하는형태토론: 두사람이상이의견을주고받는형태논술(문), 연설(문) ①논증은우리를합리적으로만든다. ②논증은공동체를지탱한다. ③논증은학술집단과전문가집단의핵심기술이다. ④논증이없으면민주주의도없다. ①논증은우리를합리적으로만든다. ②논증은공동체를지탱한다. ③논증은학술집단과전문가집단의핵심기술이다. ④논증이없으면민주주의도없다. .논증의힘은인간의논리, 성품, 감정에서나온다. (윌리엄스와콜럼(윤영삼역, 2008) -교재132쪽참조 ①로고스(logos): 독자의논리에호소하는힘 ②에토스(ethos): 저자의믿을수있고포용력있는성품에호소하는힘 ③파토스(pathos): 독자의연민, 화, 두려움같은감정에직접호소하는힘 .논증의힘은인간의논리, 성품, 감정에서나온다. (윌리엄스와콜럼(윤영삼역, 2008) -교재132쪽참조 ①로고스(logos): 독자의논리에호소하는힘 ②에토스(ethos): 저자의믿을수있고포용력있는성품에호소하는힘 ③파토스(pathos): 독자의연민, 화, 두려움같은감정에직접호소하는힘 ①무관하거나의심스러운권위에의호소 ②전통에의호소 ③동정에의호소 ④두려움에의호소 ⑤특별변론 ⑥인신공격의오류 ⑦성급한일반화의오류 ⑧선후인과의오류 ⑨무지에의호소
'my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중음악의 이해:::정의 특징 분류 역사 (9) | 2013.04.16 |
---|---|
Formal Grammar of compiler컴파일러에서 형식언어:정의,문법,분류 (3) | 2013.04.12 |
이자율 변동:채권 및 화폐시장에 대한 수요 공급 모형,일본 사례 (0) | 2013.04.05 |
논리와 명제:추론, 술어 논리,항진 모순 명제,prolog(논리용 언어) (2) | 2013.04.05 |
총수요와 총공급 균형:거시경제 정책,인플레이션과 동태적 관계 (2) | 2013.04.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