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의 행동과 의사 결정의 이해
• 관광경험과 역할유형에 의한 분류
• 관광객의 성격 혹은 심리적 특성에 의한 분류
• 관광객의 역할에 의한 분류
• 관광목적지의 지역규범 적응에 의한 분류
• 관광객 행동은 우선 관광객 자신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합리적인 관광활동을 해야 한다
• 관광객 행동 이해는 관광사업자 측면에서도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 관광객 욕구 파악을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전략 수립 가능
• 관광객 행동은 공공정책에 영향을 미친다
– 관광정책 수립, 관광법규의 제정과 개정, 관광시설의 개발 등 관광활동의 질적 향상 추진 가능
• 지각 - 관광자의 감각(오감각)기관을 통해 유입된 정보를 선택, 조직, 해석하는 과정 (예: 보고, 듣고, 느낌)
• 결과는 주관적 기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주관적 기준은 개인의 경험, 성격, 욕구, 관심정도, 동기 등에 따라 상이
• 관광행동에 있어서도 관광자가 원하는 것과 관광서비스 제공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지각에 대한 인식은 매우 중요 (GAP)
예:) 거리에 대한 지각 - 심리적 거리, 물리적 거리
• 학습이란?
-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야기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
• 동기란?
- Motive : 개인의 행동을 유발, 특정목표를 지향(내적성향)
- Motivation : 동기가 활성화되어 개인행동을 유발
• 매슬로우(Maslow) 욕구계층 이론의 의미와 동일시
표4-4 매슬로우의 욕구와 관광행동
• 성격이란?
- 타인과 구별되는 개인의 고유한 행동(개성)
- 일관성과 변화의 공존
• 개별중심자 vs 전체 중심자
• 브랜드개성(brand personality)
• 태도란?
- 한 대상물 혹은 대상군에 대하여 일관성 있게 호의적 또는
비호의적으로 반응하려는 학습된 사전적 경향
• 태도의 특성
- 개인의 말이나 행동으로부터 유추 (직접관찰 불가능)
- 학습을 통하여 형성
- 특정 대상에 대한 태도는 여러 상황에서 일관성
• 관광서비스제공자는 관광자의 구매 전 뿐만 아니라 구매 후에도 자사에 대한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
- 경쟁사로부터 자사 고객의 보호 및 부정적 경험 무마
• 가족은 인간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사회단위
• 가족구성원의 역할과 성 역할이 의사결정에 중요한 영향
• 개인이 자기의 행위나 규범의 표준으로 삼는 집단
• 특정가치, 태도, 행동 형성에 있어 개인의 비교점이 되는 집단
• 개인에게 있어 중요한 정보원 역할
• 학교동료, 직장동료, 종교집단, 동호회 등
• 여행비용 : 여행자가 관광목적지까지 왕복하는데 소요되는 비용
– 기회비용(Opportunity cost)
• 시간의 부족
• 건강상의 제약
• 가족주기
• 여행에 대한 관심의 부족
• 의사결정이란?
-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여러 대안들 중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는 것
• 의사결정의 첫 단계로 문제의 인식 또는 욕구 발생단계
• 관광자가 욕구를 인지하고, 선택과 행동을 통하여 해결하고자 나는 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