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보험론::보험자, 피보험자, 관리운영체계
의료보험론
제4강 보험자, 피보험자, 관리운영체계
가입자 관리:
임의 적용 v.s. 강제 적용
* 임의 적용
의료보험의 가입을 대상 인구의 자유 의사에 맡김
보험 적용 계층은 보험료를 부담할 수 있는 계층
* 문제점
저소득층의 배제
보험의 역선택(adverse selection)
위험분산효과를 가져올 만큼의 충분한 적용 인구를 가져올 수 없음
* 강제 적용
보험가입과 탈퇴를 본인의 자유 의지와는 무관하게 법적으로 강제로 적용
빈자들에게 보험을 적용하기 위한 보험강제이론
* 문제점
개인의 자유 의사를 무시
보험료를 부담할 능력이 없는 사람이 많을 경우 국가의 재정부담이 크게 증가
강제 적용에서 고려할 수 있는 Equity Problem
* 자영자 vs 근로자
재정적인 사용자가 있을 수 없는 자영자는 보험료를 전부 다 자기 자신이 내야 함
* 고임금 vs 저임금
고임금 근로자는 자신들의 보험료가 저임금 근로자의 보험료 보다 많기 때문에 임금 연계형 보험료가 불공평하다고 생각
* 도시지역 vs 농촌지역
도시지역의 보건의료 하부구조는 양호한 반면 농촌지역의 보건의료 하부구조는 상당히 부족
농촌 주민과 도시민이 보험료를 동일하게 낸다면 농촌주민은 도시와 비슷한 서비스에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형평성의 문제가 발생
* 흥부 집안 vs 놀부 집안
피부양자 인정, 피부양자 무임 승차의 경우
* 형평성의 문제를 줄이기 위해서 흔히 취하는 방법
다른 체계를 만들어서 운용 : 보험자를 분리
가입 조건(보험료율 산정 조건)을 다르게 운용
* 단일 체계, 단일 보험료율 산정 조건을 목표로 하는 우리나라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Social Health Insurance
적용 대상자 확대 방법
* 의료 요구에 근거해서
모든 계층에 의료 요구가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부담 능력이 취약한 저소득층부터 보험을 적용
또는 저임금근로자, 수공업종사자나 상대적으로 위험이 큰 광부, 선원을 대상으로 먼저 적용
* 의료 요구에 근거한 방법의 장단점
장점 : 의료보험을 가장 필요로 하는 집단에게 보험 적용을 할 수 있음
단점 : 전국민의료보험으로 나가는 속도가 느림
* 직업군에 근거해서
보험실시가 용이한 특정 계층을 대상으로 보험을 확대
장점 : 보험의 확대 속도가 대단히 빠름, 정부의 초창기 부담이 적음
단점 : 초창기에는 사회 계층간 보험 수혜의 차이를 유발함, 무직자나 자영근로자의 보험적용문제 해결이 어려움
* 지역단위로
먼저 피용 근로자를 적용한 후에 무직자, 노령자, 은퇴자 또는 농어민 등 자영근로자를 지역단위로 묶어서 보험 적용
농촌을 먼저 실시할 것인가 아니면 도시를 먼저 실시할 것인가
이질적인 집단을 하나의 지역 단위로 묶을 때의 technical problem은?
사회 보험 가입자 관리를 위한 인구 집단별 고려 사항
고위험 집단(High Risk Group)과 저위험 집단(Good Risk Group)
피보험자 관리의 실제
* 특정 인구 집단을 사회 보험 대상자에서 제외
저축이나 민간보험을 통해 쉽게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사람을 제외하는 경우(일정한 상한선 소득을 넘는 근로자 등)
소득파악이 어려운 자영자를 제외하는 경우
다른 보험 장치를 가지고 있는 사람(공무원, 의사, 변호사, 군인)
* 대상인구 ILO 최소표준
공무원, 선원, casual employees, family members of the employer 등을 제외한 근로자
75% 이상의 경제 활동 인구 또는 75% 이상의 전체 주민
어떤 경우에도 배우자나 어린이는 포함
우리나라의 피보험자관리
공교보험 피보험자의 변천
현재의 가입자 관리 현황
주요 외국의 가입자 관리
독일의 경우
* 가입제외자 제도
국민의 약 90%가 공적 의료보험(GKV, Gesetzliche Krankenversicherung)으로 관리
남은 10%는 민간의료보험 또는 그 외의 의료보험에 가입하고 있음
* 공적의료보험 가입 대상자 구분 관리
강제 피보험자
임의 가입 피보험자
연금수급자
가족 피보험자(피부양자)
강제 피보험자
* 일정 연수입 이하의 피용자(노동자 및 직원) :
2000년의 경우 구서독 지역은 77,400마르크, 구동독 지역은 63,900마르크
* 공적 연금 수급자 및 농업퇴직자
* 예술가, 저술가(일정 수입 이하인 경우) / 농림업자와 그 가족 종사자
* 실직자 / 장애자 복지시설에서 일하는 장애자 / 대학생 및 직업교육 실습생
* 조기퇴직 수급자
수당금이 종전임금의 65% 이상인 자
* 청소년 부조시설에서 직업훈련 중인 자 및 취업 촉진을 위한 재활급여를 받고 있는 자
임의 가입피보험자
의무가입면제자
* 의무가입면제자
일정 연수입 이상의 피용자
공무원법 규정에 의거 보조급여 또는 의료보조급여 청구권을 가진 자 및 공무원 연금수급자
아르바이트 학생
예술가, 저술가, 농림업 사업자를 제외한 자영업자
* 임의가입피보험자
공적의료보험의 피보험자이었고 가입의무에서 제외되기 직전 6개월 이상 또는 최근 5년간에 13개월 이상 가입한 자
취직 당시보다 수입이 한도액을 초과하기 때문에 가입의무가 면제된 자
피보험자의 유족 또는 이혼한 배우자
비보험자의 자녀로 가족 피보험자가 되지 않는 자
주요 외국의 가입자 관리
미국 Medicare의 경우
미국 Medicare의 적용 대상
* 적용 대상
65세 이상의 노인
장애자 : 1972년에 확대
End Stage Renal Disease Patient : 1976년에 확대
* 가입 자격의 운용
Part A는 강제 가입 : 요건이 되면 누구에게나 자격을 줌
Part B는 임의 가입
Part A : Hospital Insurance
* Part A는?
병원 입원과 일부 입원 대체 의료에 대한 보험급여
Hospital Insurance Trust Fund
재원의 조성
Medicare Tax(89%)
기타 : 기금운용수익, Railroad Retirement Trust Fund에서 출연, 일부 가입자의 보험료
Medicare tax(pay-roll tax) 세율은 2.9%, 근로자는 ½ 분담
* Part A 요건(노인을 중심으로)
Medicare Tax를 일정 기간(40분기 이상, 즉 10년 이상) 이상 납부
5년 이상 미국에 거주
65세가 되면 자동적으로
별도의 보험료 부담 없음
Medicare Tax 납부 실적이 40분기(10년)에 미치지 못하는 사람이 가입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보험료를 납부
Part B : Medical Insurance
* Part B
보충적 의사 진료비 보험(Supplemental Medical Insurance)
Medical Insurance Trust Fund
약¾은 연방 정부의 일반 회계 예산
¼은 가입자의 보험료로 조성(2000년의 경우 보험료는 월45.50$임)
* Part B 가입 요건
기본 요건은 Part A와 동일하지만 임의 가입
* 초기 가입 기간
65세가 되기 3개월 전부터 7개월간
* 일반 가입 기간
매년 1월 1일~ 3월 31일
7월 1일부터 혜택
보험료 10% 할증(penalty)
* 특수 가입 기간
65세가 되어도 본인 또는 배우자가 직업이 있어서 Medicare 가입 유예
직업을 가지고 있는 도중, 퇴직하고 8개월 이내
Part C: 보충적 민간보험
* Part C : 보충 민간 보험
Medigap, Medicare+Choice
13%가 보충 민간 보험을 들고 있음(임의 가입)
* 현황
⅓은 종전 고용주가 제공하는 은퇴 급여(retirement benefit)
⅓은 개인적으로 민간의료보험시장에서 보충 보험 구매
저소득층은 Medicaid에서 보충보험을 제공
* 가입과 철회
Medicare Part B 가입 후 6개월 동안
가입 후 30일 이내에 철회 가능(free look preiod)
* 역선택 방지
건강상의문제 등을 이유로 보험회사들이 가입을 거절하는 것을 규제
* 갱신 : 가입자의 희망
보험료를 내지 않거나 가입 시 거짓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면 매년 가능
주요 외국의 가입자 관리
Taiwan의 경우
Taiwan 의료보험 개관
* 1995년 통합의료보험 출발
1994년까지는 사회보험인 의료보험 가입률이 전 국민의 59%에 불과하고 사회보험 방식의 의료보험도 10여 가지나 되는 등 의료보장에서는 후진국
우리나라와 일본을 benchmarking한 뒤 1995년 3월 1일부터 전국민을 보험대상으로 하고 단일 기구에서 관리하는 [全民健康保險]을 달성
* 기본 구조
서장(署長) 직속 조직인 [전민건강보험소조(全民健康保險小組, NHI Task Group)]
제도와 법령
소속 기관인 [중앙건강보험국(BNHI)]
제도 운영
[중앙건강보험국]과는 독립적인 3개의 위원회가 설치되어 있는 구조
피보험자 관리
가입자를 나누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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