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주의
상담
1. 역사적배경실존주의철학과현상학적방법이배경이됨고립, 소외, 무의미등과같은현대생활의딜레마에빠진사람에대한관심으로시작됨1)실존주의철학19세기중엽의사회상황(산업화와과학기술의발달)속에서인간으로하여금상실한실존을되찾고사람됨의궁극적인의미를찾고자하는시도로발달인간개체의가장즉각적인경험즉인간자신의실존및그실존의경험에초점을둠2)현상학적방법주관적관찰자의입장에서‘보여지는’사물을있는그대로이해하려는접근방법1. 역사적배경실존주의철학과현상학적방법이배경이됨고립, 소외, 무의미등과같은현대생활의딜레마에빠진사람에대한관심으로시작됨1)실존주의철학19세기중엽의사회상황(산업화와과학기술의발달)속에서인간으로하여금상실한실존을되찾고사람됨의궁극적인의미를찾고자하는시도로발달인간개체의가장즉각적인경험즉인간자신의실존및그실존의경험에초점을둠2)현상학적방법주관적관찰자의입장에서‘보여지는’사물을있는그대로이해하려는접근방법
2. 실존주의상담의중심인물2. 실존주의상담의중심인물
프랭클(Viktor Frankl, 1905~1997) 메이(Rollo May, 1909~1994)
.프로이드의결정론을반대하고자신만의이론을세우고자유,책임능력,의미,가치,추구등의기초개념을포함하는의미치료(logotherapy)를개발
.인간에게서인생의목표와개인적책임감은인생에의미를줄뿐만아니라생명까지구해줄수있음을확인했고,
인간존재의의미추구자체가가장궁극적이고고귀한목표임을깨달음
.사회적질병은무의미, 즉‘실존적공허’이며일상적인생활이나일이바쁘지않을때자주경험한다고봄.
.유럽의실존주의를미국에가져온핵심인물.
.‘실존’하기위해서는용기가필요하고우리자신의모습은우리가선택한다고봄.
.심리상담이삶의의미를발견하도록사람들을돕는데목적을두어야하고문제해결보다는존재문제에관심을두어야한다고믿음.
.삶이"내던져짐"이라고하여피투성(被投性)으로본다. 인간은자신이선택의주체요, 그선택은미래를결정하는기준이되며그런결정의모든책임을자신이져야만하는존재이다. 내던져진존재의본성을자신이창조하며, 자신의잠재력을각성함으로써인생을보다행복하게만들수있는기투(企投)의존재라는것이다.
.인간이경험하는것은긍정적이든부정적이든하나의적응과정이며성숙의과정에있어서의경험곧고통없는결심은없다는것이다그리고인간은선택의자유가있으며선택의자유와함께책임이있다.
3. 인간관
.삶이"내던져짐"이라고하여피투성(被投性)으로본다. 인간은자신이선택의주체요, 그선택은미래를결정하는기준이되며그런결정의모든책임을자신이져야만하는존재이다. 내던져진존재의본성을자신이창조하며, 자신의잠재력을각성함으로써인생을보다행복하게만들수있는기투(企投)의존재라는것이다.
.인간이경험하는것은긍정적이든부정적이든하나의적응과정이며성숙의과정에있어서의경험곧고통없는결심은없다는것이다그리고인간은선택의자유가있으며선택의자유와함께책임이있다.
3. 인간관
3. 인간관3. 인간관
실존적
접근에
따른
인간의
기본조건
자기인식능력자유와책임능력정체감과대인관계의추구의미의추구실존적불안인간으로서우리는자기인식능력이있기때문에반성할수있고선택을할수있으며우리의인식이커갈수록, 우리의자유에대한가능성들도커진다.
사람들은선택의자유가있어서자신의운명은주로자신이결정한다는것이다.
사람들은독특성과중심성고수를원하는동시에다른사람이나, 자연과관계를맺고싶어한다.
인간은관계의존재이므로우리는다른사람과관계맺기위해노력한다.
내담자들의낡은가치관과자신이살고있는세상에대한무의미성으로혼란스러워하고근본적인갈등을경험하고있을때실존치료는내담자들이생활의의미를가질수있도록도움을제공할수있다.
불안은생존하고자기존재를유지하고표현하기위한욕구로부터생겨나므로인간생활의필수조건이며, 성장능력으로간주한다.
죽음을부정적으로보지않으며삶에대한의미를부여하는인간의기본조건으로본다.
죽음과비존재에대한인식
4. 성격이론4. 성격이론
Fromm 의
성격론
:
.
우리
모두가
정서적인
건강과
복지에
대한
타고난
갈망과
생산적인
삶의
조화와
사랑에
대한
선천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다고
주장
.인간조건의
본질을
외로움과
무의미성으로
표현함
Frankl 의성격론:
.인간에게있어서의미에의의지(will to meaning) 의중요성강조
.경험을통해서의미를발견하는것이실존주의상담의궁극적인목적
첫째자신의유일성을발견하도록한다.
둘째셋째넷째다섯째삶의의미를찾도록한다.
불안을긍정적의미로활용하도록한다.
선택하고그선택에대하여책임을지도록한다.
죽음을천벌로보는것이아니라삶에서의미가있고중요한하나의사건으로본다.
실존주의상담은내담자의타고난경향성을실현하는데목적이있다.
5. 상담의목표첫째자신의유일성을발견하도록한다.
둘째셋째넷째다섯째삶의의미를찾도록한다.
불안을긍정적의미로활용하도록한다.
선택하고그선택에대하여책임을지도록한다.
죽음을천벌로보는것이아니라삶에서의미가있고중요한하나의사건으로본다.
실존주의상담은내담자의타고난경향성을실현하는데목적이있다.
5. 상담의목표
6. 상담의과정과절차
.실존주의상담에서는상담관계를참만남의관계로본다.
이관계의본질은정직과진실성에있다고본다
.실존주의상담은다른상담접근에비하여명확하게구분되는상담의단계가있는것은아니다.
상담의과정6. 상담의과정과절차
.실존주의상담에서는상담관계를참만남의관계로본다.
이관계의본질은정직과진실성에있다고본다
.실존주의상담은다른상담접근에비하여명확하게구분되는상담의단계가있는것은아니다.
상담의과정
상담
절차
중간단계초기단계마지막단계
내담자가
세계에
가지
고
있는
가정을
확인하
고
명료화하도록
유도
한다.
내담자가자신의가치체계에대한원천과근거를더철저하게검토하도록격려한다.
내담자가
그들
자신
들에관해
배운
것을
행동으로실천
할
수
있도록돕는
것을
중
시한다.
7. 상담의기법7. 상담의기법
1.
상담자는
인간
대
인간의
접근방식을
중요시한다
.
2.
상담자의
책임과
역할을
인정한다
.
3.
상담
관계의
상호성을
인식한다.
4.
내담자와
성장
태도를
공유한다.
5.
내담자를
총체적
인간으로
보고
관계한다.
6.
최종결정과
선택은
내담자
에게
있는
것으로
본다
.
7.
내담자가
자신의
견해를
말하고
자신의
목표와
가치를
발전시킬
자유가
있다는
것
을
인정
역설적의도역반응내담자가갖는예기적불안을제거함으로써강박증이나공포증과같은신경증적행동을치료하는기술ex)불면증으로고생하는내담자에게잠을자려고노력하는대신잠을자지않도록하는것증상에대한과도한관심, 의도, 자아관찰에초점을두고적용하는기술ex)불면증환자가잠을청하는대신에음악이나다른흥미있는일을함으로써오히려쉽게잠을잘수있도록하는것
.실존주의는내담자가느끼는것들을이해하고같이공유하며상담을하고그후에결정은내담자가스스로하도록한다
8. 실존치료의공헌과한계
.실존적접근은사람을관심의중심으로되돌리는역할을함.
.실존적접근은인간실존의핵심자기인식과여기에수반되는자유강조
.죽음이삶에의미를부여하기때문에죽음은무섭거나나쁜것이아니라긍정적인것이라는새로운관점을제시
.내담자전체삶에일치하는문제들을탐색하는것이실존치료목적의핵심
.실존적접근의최대공헌은‘인간과인간의관계’를강조한것
.자유와책임을강조하는점이란자기인식을가지고선택함으로써자신의삶을재설계할수있는인간을능력을인정하였다는점에큰가치가있음
.철학적인측면에치우쳐구체적인기법에소홀
.여러사람들이통합적으로접근한상담기법으로체계성부족
.추상적인면이강하기때문에과학적체계를손상시킨다는비판실존치료의공헌실존치료의한계8. 실존치료의공헌과한계
.실존적접근은사람을관심의중심으로되돌리는역할을함.
.실존적접근은인간실존의핵심자기인식과여기에수반되는자유강조
.죽음이삶에의미를부여하기때문에죽음은무섭거나나쁜것이아니라긍정적인것이라는새로운관점을제시
.내담자전체삶에일치하는문제들을탐색하는것이실존치료목적의핵심
.실존적접근의최대공헌은‘인간과인간의관계’를강조한것
.자유와책임을강조하는점이란자기인식을가지고선택함으로써자신의삶을재설계할수있는인간을능력을인정하였다는점에큰가치가있음
.철학적인측면에치우쳐구체적인기법에소홀
.여러사람들이통합적으로접근한상담기법으로체계성부족
.추상적인면이강하기때문에과학적체계를손상시킨다는비판실존치료의공헌실존치료의한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