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류와 기전력
2. 전기저항
전기저항과 전압 강하
전기저항의연결
전기에너지가 하는 일
3. 전지
전지의 기전력과 내부 저항
전지의 종류
전지의 연결
키르히호프 법칙
4. 전기 계기
전류계 전압계
휘스톤 브리지 전위차계
전위차계
1 . 전류와 기전력
ü 전기회로:
전위차가
있는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류가 흐를 수 있는 완전한 경로
ü 전원(전지등):
도선
사이에 전위차(기전력) V를
제공.
전하 q가 전위차 V를 통하여 도선을 흐를 때 W=qV만큼
전지에서 에너지 방출
ü 기전력 (Electromotive force) : 양단간의 전위차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
(힘이 아님. 전위차 발생장치임)
ü 전류:
단위시간당
주어진 면적을 통과해 지나가는 전하의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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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S
전기장
내의
기준점에서
어떤
점까지
단위
.
전위
양전하(+1C) 를옮기는데필요한일의양
rQrQkq004PEV
..
...전기
VAB :a, b 사이의
전위차
. 전하량
+q의
전하를
전기력에
거슬러
점a에서
점
b까지
옮기는
데
필요한
일의
양
Wba일
때
전위차
=
bababaWVVVq
...
WVq
.
전기장과
전위차
:균일한
전기장
E내에서
거리
d인
두
점
사이의
전위차
V는
.전자볼트~ 에너지
단위의
한
종류
전위차
1V인
두
점
사이에서
하나의
기본
VEd.
전하(전자)를옮기는데필요한일의단위
1911.610eVJ...
.등전위면
0ACd
..
축전기에
저장된
전기량
Q는
평행판
사이의
전위차
V에
비례한다
.축전기와
전기용량
QCV.
.유전체
.축전기에
저장된
에너지
축전기의
전압이
V로
될
때까지
충전시키
는데
필요한일
W, 운반된
전하
Q
22111222QWQVCVC
...
1. 전류와기전력2. 전기저항전기저항과전압강하전기저항의연결1. 전류와기전력2. 전기저항전기저항과전압강하전기저항의연결
전기에너지가
하는
일
3. 전지
전지의
기전력과
내부
저항
전지의
종류
전지의
연결
키르히호프
법칙
4. 전기
계기
전류계
전압계
휘스톤
브리지
전위차계
1. 전류와
기전력
1
전류와
기전력
.
전기회로: 전위차가
있는
한쪽에서
다른
쪽으로
전류가
흐를
수
있는
완전한
경로
.
전원(전지등): 도선
사이에
전위차
(기전력)V 를
제공
.
전하
q가
전위차
V를
통하여
도선을
흐를
때
W=qV 만큼
전지에서
에너지
방출
.
기전력
(Electromotive force) : 양단간의
전위차를
일정하게
유지시켜
주는
것
.
(힘이
아님
. 전위차
발생장치임
)
.
전류: 단위시간당
주어진
면적을
통과해
지나가는
전하의
양
(1). 전류(Electric current)
단위시간당
주어진
면적을
통과해
지나가는
전하의
양
전지의
한
단자에서
다른
단자로
연속
경로가
되도록
도선으로
연결하면
전하가
도선을
통해
흐른다
. 이와
같이
전하가
도체를
통하여
흐를
때
,
단위시간당
주어진
면적을
통과해
지나가는
전하의
양을
전류라
한다
.
A
(2) 전류가
흐르기
위한
조건
전기회로
(electric circuit); 전하가
이동할
수
있게
연결된
경로
전기장
(electric field); 전하를
이동
시키기
위해
필요
전하
운반체
(electric charge) ; 전기
회로를
통해
순환
.
전류는
고체
, 액체, 기체에서
모두
흐를
수
있다
(3) 고체(도체),액체,기체에서
전류의
흐름
+
-
+ +
--
--+
전류I
전기장E
양의전하음의전하
전원의
(+) 극과
(-) 극을
도
체에
연결하면
도체
내의
자유
전자가
전기장에서
힘을
받아
전원의
(+) 극으로
이동
전해질
용액에
금속판을
세우고
전원
연결하면전
해질은
물에
녹아
(+) 이
온과
(-) 이온으로
이온화
.
전기장이
가해지면
음이
온은
(+)극으로
이동하여
(+)극에
전자를
내놓고
전기적으로
중성
물질이
되어
석출
. 양이온은
(-)
극으로
이동
, (-) 극에
전
자를
얻어
중성
물질로
석출.
양이온과
음이온으로
전
리된
기체가
든
저기압의
방전관
양끝에
높은
전압
을
걸어
주면
어떤
전압에
서
방전이
시작되면서
전
류가
흐른다
전압의
크기에
따라
전자
의
이동
속력이
증가
(4) 전류의방향과세기(4) 전류의방향과세기
전류의
방향은
관례상
양
(+) 전하가
흐르는
방향으로
정한다
.
(도체
내
전자
(-) 의
흐름과는
반대
.)
직류
(direct current) ~ 전하의
흐름율과
방향이
시간에
따라
일정한
전류
정상전류
~ 시간적으로
세기가
일정한
직류
(평상적으로
“정상전류”=직류
)
전류의
세기
도선의
단면을
단위
시간
(1s) 동안
통과하는
전하량
전류의방향
ΔqIΔt
.
[C/s, A]
1A(Ampere)
1A(Ampere) : 전류의
단위
.
1 초
동안에
1C의
전하량이
도선의
한
단면을
지날
때의
전류의
세기
.
11CAs
.
.
전자1개의
전하량
e=1.6x10-19C
.
1C에
해당하는
전자
수
=
∴1A(Ampere)= 1 초에
6.25x1018개
만큼의
전자가
이동할
때의
전류
181916.25101.610/
CC..
.
개개
3110mAA..
6110AA...9110nAA..
(5)도체
속의
자유
전자
이동과
전류의
세기
Random motion in zero E-field. Net drift in an E-field.
Net motion
유동
속도
(Drift velocity)
.
도선내의
전기장에
의해
전자는
가속되지만
, 계속
가속되지
못하고
이온
핵과
충돌하여
속도를
잃는다
.
.이를전체적으로보면마치일정한속도로한방향(전기장의방향과반대방향으로)으로진행하는듯이보인다. .유동속도
2. 전기
저항
(1) 전기
저항과
전압강하
(1) 전기 저항과 전압강하
유동속도는
전위차에
비례
, 전류는
유동속도에
비례
∴
.전류의
크기는
전위차에
비례
.
어떤
물질에
가해진
전압
(전위차)과
전류의
비를
저항
R로
정의
.
VRI
.
[V/A, Ω]
저항: 전하의
흐름을
방해하는
척도
부도체는
저항이
높고
도체는
저항이
작다
VIR.
옴의
법칙
(Ohm’s law)
.
비저항
어느
도선이
있을
때
저항을
결정하는
요인은
?
도선또는도체물질의저항은길이L에비례하고이으단면적A에반비례한다.
LRA
..
.
비저항과
온도계수
..01TT.....
온도증가→원자들움직임빨라짐→더불규칙배열→ 저항증가:기준이되는온도(0℃또는20℃와같은)에서의비저항값.
:기준온도보다ΔT 만큼높은온도에서의비저항값.
T.T..
:비저항의
온도
계수
.
..01RRT...
LRA
..
R..
옴의
법칙은
저항
R인
도선에
전류
I가
흐르면
저항의
양끝
사이에서
전압이
R I 만큼
떨어진다는
것을
뜻한다
.
저항
R인
도선의
A점에서
B점으로
전류
I가
흐른다면
A
점의
전위가
B점
보다
높다
.
(전류는
항상
전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른다.)
따라서
B점의
전위가
A점의
전위보다
RI 만큼
낮다
.
이와
같이
저항
R에
전류
I 가
흐를
때
전위가
R I 만큼
낮
아지는
것을
저항에
의한
전압
강하라고
한다
.
( 전압
강하
≡
저항
R 양단에
걸린
전압
.)
저항의
양끝
점
A와
B 사이의
전위차를
V 라면
ABVVVRI...
[superconductivity ]
R
Tc
자기부상열차
Temp.
열차를
부상시키기
위해서는
좋은
성능의
전자석이
필요하다. 이
전자석의
코일에
초전도체가
사용된다
.
eq 1 2 3 R . R . R . R
1 2 3
1 1 1 1
eq R R R R
. . .
Circuit for Example, where r is the internal resistance of the
battery.
.. 3.10eqRCircuit for Example, where ris the internal resistance of the
battery.
.. 3.10eq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