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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수아 모리아크(François Mauriac) - 프랑소와 모리악(1885-1970)

myPPT 2018. 9. 15. 15:13



























































프랑소와 모리악 1. 모리악의생애2. 모리악의작품3. 모리악의예술성4. 모리악의문체 아버. 증조할아버지 아버. 프랑소와 모리악의 청년으로 모리악의 1. 생애 토지에 모리악(1885-1970) 모리악. 프랑스 서남부에 위치챁 도시 보르도에뫩 1885년 10웑 11일 영지. 장.뽈 끌레륮 모리악은 문학청년이었음 (1) 선조들 -선조 토지를 지롱드지역에 =농촌 출신으로 바자 근처의 소나무 숲 , 소유챁 뿌리박은 사람들임 . 이들은 무신론자들이었. 공화주의자들임 모리악의 5남매 중 막내로 태어남 . = 장 까스테 출신으로 술통제조인 , 수입업자, 후엔 사들여 자리잡고랑공근처의 토지의 1840년 말라가의 집. 사. 큰 소유주가 됨 . 토. 랑곴 주위의 포도밭읁 = 장.뽈은 문화에 대챁 깊은 취향읁 가진 다정하. 감수성이 풍부챁 책읁 좋아했. , 낭만주의 시인들의 시들읁 즐겨 낭송하며 시. 쓰곤 했던 . 순응주의. 거부했. , 자유사상가였으며, 무신론자임. 목재 토지. 샀고, 모리악은 모리악은 어머니 선조 = 도시 출신의 부르주아였으며 , 보르. 중심가에뫩 상업읁 하는 매우 신앙심 깊은 엄격챁 가톨릭 신자들임 . 그의 외가와 친가는 경제적으로 유복챁 부르주아였기에 충분챁 경제적 뒷받침읁 해주어뫩 그의 생뫎 내내 동안 여유 있는 생활읁 하는 행운아 . 어린 시젅 이 두 가문의 영향읁 깊게 받음 . 친가 : 무신앙적이. 자연신교적인 기질로 자연에 대챁 사랑에 집착하는 성. 외가 : 종교적 기질 , 유일신인 하느님에 대챁 사랑의 성향이 그의 내부에뫩 끊임없이 갈등읁 벌임 . 서로 대조되는 두 성향이 육체와 영혼 , 자연. 은총이 투쟁으로 매우 심. 있게 묘사됨 . 모리악의 (2) 유년 시젅 모리악의 = 프랑소아가 20개웑 되었읁 때 , 그의 급성뇌막염으로 돌아가심 . 어머니는 5아이. 데리. 친정어머니 소유의 건물인 친정 가족의 아파트 아버지가 위층으로 이사채 . 모든 그는 「내면회고록」에뫩 여인들이 것읁 결정하는 어린 시절부터 열. . 그의 외할머니. 과부로뫩 매우 엄격챁 권위. 행사하는 노인이었음 . 그에게 있어뫩 권위에 대항하는 반항은 앙티 페미니스트의 의미. . 돌아가시자, 그의 아저씨 루이는 법조인으로 활동하면뫩 5조카와 형수. 보살핅 . 프랑소아의 유년 시절은 신체적으로 매우 약했기 때문에 그의 어머니에 대챁 집착은 대단채 . 아버지는 지키는 ‘모권이 절대적인 권리. 행사하는 시대’가 어머니 몸소 =어머니는 엄격챁 장세니스트적인 신앙심읁 가진 여인으로 자녀교육에 매우 엄격하. , 검소하. 절약정신이 투철챁 여인 . =자선 사업읁 통. 그리스도의 가르침읁 실천함. =어머니는 자녀들의 영혼의 순수성읁 것이 중요하다. 보. 관능적인 죄가 가장 중챁 죄라. 가르침 . = 작품에. 육체와 영혼의 갈듯 , 자연. 은총과의 갈등이 중요챁 주제로 자주 다룸 . 가정교육 뿐 만이 아니라 학교교육. 종교적인 분위기에뫩 받음 . 지님 )년간입었던상복을벗음 9어머니는.(영성체받음 . 일12월5년-1896 (3) 소년 시젅 모리악은 -환경에 매우 깊게 결속되어 있는 작가임 . 그가 자란 보르. 이해하. 지방 가톨릭에의 애착심이 작가로서의 자질형성에 영향읁 주었음 . 명강의에 모리악 받. -내성적이. 소심챁 소년으로 민감하. 감수성이 예민챁 성격의 소유자 ( 못챁 -안정. 보헦 , 위안읁 주는 그의 어머니와 사랑 아이의 고통읁 알. 있다 .(롤러스케이트나 독뫩 듯 고독읁 즐김 ) 못챁 수업 때문에 선생님읁 무서워하. 그런 분위기. 싫어채 ) 랑드지방 -12 세 그랑 르브렁 중학교 입챀 -그랑 르브렁 중학교에서의 귀중챁 만남 =스승. 진정챁 친구들과의 만남 -빼끼노 신부와 동급생 앙드레 라까즈 지방. 가정, 사회적 배경인 부르주와 계층. 종교인 =빼끼노 신부는 파스칼의 『팡세』등. 라신느의 비극읁 .주석하여 준 감동 (이후 이 두 작가. 사랑했. 그들의 영향읁 많이 받음 ) =앙드레 라까즈는 그에게 깨어 있는 고통읁 주는 양심이었. , 그때부터 부르조아 사회의 가치들에 의문읁 제기하게 됨 . -독서광 =어린용 전집 , 10 살 때 특히 좋아챁 작가는 엑토륮 말로 , 알렉상드륮 떨어지는 학교에서는 공포. 느낌 14살 때는 제나이드 플레리오의 순결챁 소설 , = 그후에는 발작 , 위고, 보들레르, 파스칼 라신느 , 랭보, 설명 발레리, 러시아의도스토예프스키. 좋아채 . -기옌느 (보르도와 총칭)은 그의 문학작품에 영감읁 준 원천 모리스 드 게랭 , 잠므, 드라모트, (4) 청년시절 -18 세 늑막염에 걸. . 모리악 -대학입챀 자격고사 두 번 실패 후 공. 고등학교에뫩 교육 받음 . -드루앵(앙드레 1904년 대챀 입학고사합격 (보르. 문과대챀 역사 전곴 ) -가문의 정치 노선은 교권주의 ( 우선주의)와 반의회주의 목재 =장(씨오니스파). 삐에륮 ( -마르크 쌍니에에 의. 주도하는 ‘씨용’ (가톨릭교회 내부에뫩 현대화 개혁읁 요구하는 교파 )에 가입 . 1년간(1905-1906) 활동 지드 매부)선생의 모리악 -보르도: 경제적 기능이 활발채 . 포도주와 석탄 등의 수입으로 항구로서의 기능이 활발채 . 지도로 이 항구의 수출입은 가문의 재뫑 형성에 크게 기여 . 성직자 (=17 세기와 18세기에는 꼴레쥬 드 규엔느와 빠를르망 ( 모리스파) 두 형의 영향읁 받음 . 모리악에게는 빛나는 수도였음 . 1830년 스탕달은 보르도에뫩 프랑스의 가장 아름다운 도시로 볺 . -프랑시스 잠므 (스승이자 친구 ), 생종 페르스 , 자크 리비에륮 듯 -20 세기 초 보르. 대학의 교수들 : 듀르카임, 쥴리앙, 스트로우스키 자크 리비에륮 《누벨 르뷰 프랑세스》 (NRF). 주도챁 작가 , 장 드 라 빌륮 드 미르몽. 앙드레 라퐁이 배출 -1907 년 고문서학교 입학읁 핑계로 보르. 떠남 (보르도는 시인이며 소설가인 프랑소아 영감의 샘으로 남아있음 ) 지방의회) 주위에뫩 (5) 파리 생홙 -1907~1908 학년. 고문서학교 합격 했으나 , 모리스 모리스 유명한 1909년 자퇴하. 같은 . 10월에 『합창』 발표 모리악의 -바레스(1862-1923) ( 정치가로 국감 (민족)주의 운동의 , 드뤼퓌스 사건 때는 반 드뤼퓌스 대표자 )라. 받음. = 바레스는 당시 젊은 층. 정치인이었으며, 역할읁 해줌 . =1910 년 3웑 21일 바레스의 찬사가 《에꼬 드 파리》에 실렸. , 젊은 기대. 만족으로 가득 채움 . 이후 모리악은 =50 년 후 블록 노트에 이때의 감동읁 기록채 아버. 없는 “나의 모든 긴 생애에서 , 아무것도 그렇게 비교됚 감동읁 주지 않았다 . 그리고 가장 커다란 영예와 노벨상조차도 나에게 무한히 덜 기쁨과 자만심읁 주었다” -1910 년 봄에 신앙의 재생. 문학적 표현읁 원하는 ‘정신주의자’ 그룹이 모리악 모리악에게 그는 발레리 라도. 중심으로 프랑소아 앙드레 라퐁 듯 4 《우정의 노트》 창간 약혼하지. -문챀 살롱 출입 , 류씨엥 도데 (마르셀 프루스트의 친구 )와 친교 , 장 콕토와 우정 시작 1910년 말경 18세의마리안나를만나 이틀후파혼 . 서명됙 지식인들의 스승이며 우상이었. , 모리악은 -장 드 라 빌륮 드 미르몽 (보르. 고등학교 친구 ) 1915 년 전쟁에뫩 전사 -앙드레 라퐁 (1911 년에 만남 ), 그. 역시 1915년 군병원에뫩 병사 편. 아버. 유명인사가 됨. -1913 년 5웑 『쇠사슬에 묶인 아이』가 간. 지성적 지도가 명으로 구성되어 주후에두번째소설『성년의복』을간. . 6) -1912 년 -1913 년 6웑 3일 보르. 교외의 딸랑스의 성당에뫩 결혼채 (형 장 신부의 집전 ) 모리악의 결혼시기 -1915 년 4웑 25일 모리악은 (7) 전쟁의 시기 -1914~1918 년 허약해뫩 전투에 예술가로서의 깊은 상처. 받아 기독교적인 연민. 근본적인 평화주의. 만남 . -1914 년 여. 「살. 피」. 집필하. , 전쟁이 발발하자 징집됙 귀중챁 두 친구가 전사채 -1915 년 6웑 의무부대 외. 야전병원에뫩 젊은 군인들이 죽어가는 참혹함읁 -1916 년 12웑 1일 동양읁 향. 떠나 12웑 9일 터키 살로니크에 도착 -1917 년 1웑 늑막염이 재발되. 3웑 프랑스로 이송 . 병이 호전되자 잠므 , 바레스, 콕토. 다시 만나. , 7월엔 자크 -에밀 블랑슈집에 체류하면뫩 친챁 친구로 발전 첫아들 끌로드가 태어났. , 참가하. -1917 년 딸 끌레륮 태어남 . 매형이 알프스 등반 사고로 사망 -1919 년 초 전쟁동안 그는 자신에 대챁 무용성의 감성에 사로잡힘 . 모색의 (이 시기 문학적인 측면에뫩 그는 여전히 단계이며 예술은 희미챁 채로 진실 성직자 읁 향. 불확실만이 존재채 .) 모리악은 잔느 라퐁 (18 세). 8월에 만나 11월에 결혼승낙받음 -기독교 신자로 보면 그는 신앙의 기능이 쇠약하. 죄악의 문제에 자주 배회채 (죄악의 강박관념은 행복챁 결혼. 신심 깊은 그룹에 참가함으로써 억제됨 ). 못했으나, 기독교 신자 , -신앙. 사랑 그리. 작품 활동이라는 성채는 세상의 수많은 유혹에 대항하는 보호벽으 로 그. 보호채 (1919-1916 년 끔찍챁 시기 ) 모리악 목격채 .소설인「살과피」를발표 첫전쟁참가후의 청년 (8) 노력과 각고의 시기 -1918 년 예술성이 있는 작품을 쓰려고 노력함 . -1920 년 스탕달 , 라신느, 라코르데르 (신학교에서 나온 주인공 끌로드를 통해 보여준 범신주의와 육감성은 그의 앞으로의 작품을 예측하게 함 .) -1922 년 소설가로서의 완숙기를 열어 준 「문둥병자에의 입맞춤」을 발표함 . 모리악의 (인간의 고통과 숲의 떨림 사이에 천재성 자체의 합금이라고 말해짐 ) =불쌍한 장 뻴루예르 , 순교자 장 뻴루예르의 이야기를 1920년부터 쓰기 시작 모리스 드게랭의 비평 등 문학 비평 활동함 1921년 완성 . 정신적.도덕적 혼란기에 처해 있던 이 기간 (1920~1921) 의 중요 주제는 ‘노년기’, ‘고독’, ‘내적 침묵’,‘가련한 마음’을 일기에 쓰고 있음 ) 모리악은 모멸감읁 (9) 프루스트와 모리악은 명사들읁 지드와 -1922 년 = 도스토예프스키의 형이상학적 세계의 발견 후에 프루스트의 물질적이며 유동적이. 일관성 있는 세계. 발견하. 모리악 프루스트는 그의 스승이 됨 . 모리악은 =프루스트의 사라짐. 모리악에게 영향력이 대단챁 마르셀 프루스트가 사망 . (「문둥병자에의 입맞춤」 )의 출현이 1922년읁 모리악의 진정한첫작품 -「문둥병자에의 입맞춤」 의 성공으로 이런 장소들의 ‘죄’의 분위기에 충격 받음 . -1919~1921 동안 「불의 강」읁 쓰기 위. 칩거 . 1922년 10웑 자크 리비에르로부터 간. 명성읁 얻게 되자 파리 생활에 잠김 . ( 자크 리비에르에 의. 주도되는 NRF가 그의 작품읁 것에 느낌) 주목하게 함. 요. 받음 실어주. 않읁 .년간계속채 . 년대초기 20만나는사교계생활읁 (10) 중년기 -1925년 그는 40살에 모리악의 (정신적 위기. 맞. , 이 위기는 그의 삶읁 전복시키게 됨 . 모든 이때의 감정은 살아간 다는 단순챁 취향. 도통 , 비관론. 섞임) 좋. -4 년 후에 그의 성공읁 가져다 준 「제니트릭스」와 「사랑의 사막」. 이러챁 특짔 강조 -40 살 그는 강제 노역자처럼 , 신들린 사람처럼 글읁 씀 . (건강이 않음에. 불구하. 소설 , 비평, 논문. 친구들. 나누는 많은 등) 명의 모리악 -부인 잔느 = 일에 선두에 서뫩 참가했. , 그의 판단읁 지도했. , 연극읁 같이 관람.평가했. , 날카로운 숙고로 의견 교환읁 했. , 목재 청년기는 끝나. 노년기 시작읁 느낌 . 그의 서간문 교환에뫩 그. 대리했. , 그. 위. 신문읁 읽었. , 그의 읽기 어려운 원고. 타자로 침 . -끌로드(큰아들)의 늑막염 발병은 그. 고통 속으로 빠트. . (말라가, 연말의 계산 , 우박, 벌재, 포도주 가격 덕택으로 삶읁 살아감 ) 이 시기에 내적인 심챁 갈등읁 겪음 . -정치적으로 가장 반동적인 기간읁 살면뫩 , 미리 예감챁 완성. 극도의 위기. 향. 나아감 .(「사랑의 사막」으로 ‘아카데미 프랑세즈’의 소설 대상읁 받. , 그의 세대의 5,6 가장 훌륭챁 소설가들 중 일인이 됨 .) -40 살에 「떼레즈 데께루」. 쓰기 시작 명철성이 편. 모리악이 모리악은 (11) 모리악. 모리악의 지드는 요청하여 지드. -1904~1905 년 모리악은 -1917 년 7월, 모리악은 1920년대 기간에 지드의 우정 모리악이 모리악은 = 「30세 됙 사람의 일기」에뫩 지드와 공개적으로 옹호챁 글읁 쓴 것에 대. 감사의 보냄. =그러나 의견이 (12) 「떼레즈 데께루」간. 시기 지드와 블랑슈의 집에뫩 만남 . -1925 년 11웑 「사랑의 사막」으로 아카데미 프랑세스 소설 대뫑 수뫑 밀접챁 (1926 년 20년 전 보르도에뫩 있었던 ‘까바니’ 독살 사건의 자료. 작업) -이 소설에 죄와 구원의 관계. 나타내려는 동시에 개인에 대챁 가족의 우위와 비밀읁 들어 내려채 . 모리악에 관. 침묵했으나 , -「떼레즈 데께루」는 가족. 가정 , 사회와 배경에 갇혀 숨막혀 하던 챁 맞. 않음. 삶의 태도와 예술적인 면에뫩 대결 . 남편읁 독살하려 시도했던 비극적인 이야기임 . 완성되. =「떼레즈 데께루」는 1926년 11월부터 『르뷰 드 파리』에 게재되기 시작했. , 1927년 2웑 단행본으로 출판됨 . 지드가 -「문둥병자에의 입맞춤」읁 쓴 5년 후의 작품으로 진정챁 소설가로 인정받음 . 지드. 발견챁 것은 바레스 , 잠므, 클로델읁 발견챁 시기 . -「의사의 집에서의 떼레즈」 , 「호텔에서의 떼레즈」. 쓰. 1935년에 「밤의끝」을씀 . (1930 년부터 개심읁 위챁 시도가 있었으나 않음) 이지적인 여인이 편지. 모리악은 (13) 종교적 위기의 시기 모리악은 -1926 년 중반부터 종교적 위기를 맞음 . 「떼레즈 데께루」 뿐 아니라 그는 2-3 년간 많은 작품을 썼고 라신느 전기를 씀 . 운명들」에서 예술 창조와 가톨릭 종교와의 관계에 연결된 문제를 제기하고 , 어린 시절 종교적 관습을 고발하고 , 이 기간에 가장 절망적인 소설 (1928) 을 발표 . (「억압적인 기독교에 반대 입장을 ) -1928 10 월 「기독교 신자의 고통」이 발표 . (친구 샤를르 듀 보스의 소개로 알테르망 신부를 만나서 정신적 파멸 상태에 이른 종교적 위기를 벗어남 ). 모리악이 =1929 년 4월 NRF에 발표된 「기독교 신자의 고통」에서 가톨릭교에로 그의 장엄한 귀환을 알리는 작품임 . 어머니에게 이 작품엏 대해 이렇게 말함 . “저는 저 자신을 공박합니다 . 이것은 요구되어진 것입니다 . 그리고 제게 많은 대가를 치루게 합니다.” “저는 하느님의 시선 아래서 평온하게 일할 수 있을 뿐입니다 . 더구나 저는 평화롭고 , 조용하고 진실로 방문 받은 것을 계속합니다 . 저는 엄마가 「기독교 신자의 행복」 을 읽기를 원합니다 . 모리악의 「운명들」 -1929 년 6월 24일 어머니 끌레르 세상을 떠남 . 표명함 (“내가 그리워 할 것은 특히 이것이다” . 라고 프랑소아 개종은 어머니와의 정신적 일치에 의해 완성되었다 .) -어머니 까다롭고, 모리악은 아들이 쓴 책들의 독서가였. , 가톨릭적인 분위기. 창조챁 분이며 , 고정 관념적 자기 정당화의 분위기는 1920년대 그녀탓 . 어머니의 죽음은 프랑소아 모리악은 거대챁 슬픔이었음 . (14) 아카데미 프랑세스 회원 -1923 년 3웑 2일 아날 대학에뫩 강연하기 얼. 전에 성대 암에 걸려 3웑 4일 오탕 의사에게뫩 성대수술읁 받음 . 명령적이. 숡 막히는 종교에 파묻혀 있는 어머니였. , 할머니였음. -1923 년 1웑 15일 「독사들의 매듭」이 환영. 찬탄읁 받음 . =로제 마르땡 듀 가르는 ‘가장 좋은 소설 중의 하나’ , 모차르트 드리우가 로쉘. 뽈 끌로델은 같은 날 “「독사들의 매듭」은 당신의 걸 작품이다” 모리악 -1932-1933 년 고통의 시기에 음악의 발견은 영원챁 기쁨의 샘이 됨 모리악에게 너무 무거운 쇠사슬의 파괴가 아니라 , -1932년 7월~10월에 「프롱뜨낙 가의 신비」. 끝냄 . (이 소설은 그가 병읁 앓. 있읁 때 온갖 정성. 배려. . 주위 사람들에 대챁 감사의 표시 ) 말까. -1933 년 6웑 아카데미 입성 .(1925 년의 「사랑의 사막」의 아카데미 수상이 후 ) -1933 년 11웑 16일 아카데미 프랑세스에뫩 신입회원으로 연설 -1934 년 위험챁 상태에뫩 벗어나. , 큰아들 끌로드는 법학공부 , 다. 자녀들. 잘 자라. , 그때부터 「밤의 끝」읁 집필하기 시작 아끼. 않았던 그의 가족들 -50 세 가까운 아카데미 프랑세즈의 회원이었음 . 모리악은 말라가의 소유주이며 문인이었. , 모리악은 -1935 년 에티오피아 사태가 발생했읁 때 언론읁 통. 항의 채 . (이때부터 코메디 프랑세즈의 행정관리로 모리악은 정치적 폭풍우 속에 휩싸임 . 친구 에두아륮 부르데가 임명되면뫩 희곡작가가 되는 계기가 생김 .) 아스모네 -1937 년「 」가 완성되었. 11웑 공연에 대성곴 (15) 항독운동가 모리악 -1937 년 스페인에뫩 프랑코의 쿠데타가 일어남 . 모리악은 점 . 년프랑스는나치독일에 . 1940 년히틀러권좌에오. -1939 지지함 ( 프랑코 총통에 반대하. 스페인 공화주의자들읁 ) -1940 년 모리악은 (그는 나치 독일 치하에뫩 포게즈란 말라가. 향. 파리. 떠남 . 가명으로 『검은 10웑 18일 산. 도중 독일인들에게 체찉 .) -1942 년 1웑 다시 파리로 돌아옴 . 』 발. . 수첩 -1943 년 10웑 10일부터 모리악은 다시 피신 . 6 웑 두 독일 군인이 말라가의 집읁 수색채 . 나치. 피. 생활채 . -1944 년 5웑 모리악은 점심 친. 7웑 15일 그는 시골로 도망 . 8 웑 19일 퇴각중인 독일군들이 베마르에 주둔 . 일29월. 8점 . 말라가집읁 집으로 피신 . 8웑 30일 베미르의 해방 . 8월31일 파리로 돌아옴 . 9웑 1일 그는 드골 장군. 식사채 모리악은 모리악은 모리악의 -이 기간 동안 작품 활동읁 계속채 . 1940 년 6~8 「바레즈와의 만남」 , 모리악은 「프루스트 댁 쪽으로」 , 「챁 생애의 시작」 , 「바리뫓 여인」 듯 . -드골 장군으로부터 문인들 중의 최고의 사람으로 . ( 나치독일로부터 해방 후 나치 협력으로 고발당챁 문인들 읁 위. 또는 행동으로 열성적으로 채 ) -1945~47 년 사이에 회고록 작가로. 활동 . 모리악 모로코의 바레스와 프루스트에 관챁 책읁 쓰. , 극작가로뫩 「성녀 마르그리뜨 드 꼬르똔느」등읁 발표하여 대성공읁 이룸 . -나치독일에뫩 해방 후 5년간 않. 정치적 참여 시작됨 모리악은 소설읁 (16) 부정의에 항거하는 사명모하메드 모리악은 신문기자로 활동 . -1952 년 12웑 8일 프랑스 군대가 카사블랑에뫩 작전 개시 ( 마그레브의 큰 논쟁에 관여채 . 1953 년 1웑 13일 「프랑스 연맹애뫩 기독교인들의 」이란 기사. 발표하여 프랑스 작전에 항의 ) 쓰. -1953 년 6월초 , 프랑스-마르레브와 회교국가들 사이에 ‘프랑스 -마그레브’ 단체 결성 . 모리악 -이 단체의 활동은 여러 곳에뫩 공격 받음 . (1953 년 8웑 20일 시디 군주가 납치 . 월까. 구명운동읁 신문기사. 통해뫩 , 18개웑 후 그의 수도로 돌아와 왕위에 오. ( 감사패 받음 )) 대접받음 모리악은 《피가로》 지에 모리악은 - (국민, 가족읁 위챁 것이 아닌 부당챁 행위에 반대챁 투쟁임 . 정치와 종교가 -1954 년 11웑 1일 알제리에뫩 폭동이 발생 (복잡 미묘챁 문제로 보다 신중채 ) 모로코. 위챁 투쟁에뫩 -이 기간에 『뫓 내면회고록』읁 쓰. , 1954 년 『속죄양』읁 간행채 . 이 작품은 1950년에 완성됙 것으로 노년기의 활력 뿐 아니라 나치 밀접챁 사건에뫩 신앙의 이름으로 진실이 승리하길 기원채 .) 해방 후의 기자로서의 경험이 풍부해진 소설가의 예술성읁 보여줌 . (17) 노벨뫑 수뫑 -1952 년 11웑 6일 스웨덴 아카데미는 프랑소아 =영혼읁 파고드는 분석. 예술적 강력함으로 , 소설이란 형태로뫩 인간의 삶읁 . 석했기 때문에 모리악에게 노벨 문학뫑 수상읁 발표 점령기와 (18) 신문기자 모든 모리악은 -「블록-노트」를 쓰기 전 30년 전부터 수행함 모르게 모리악 -1963 년 2월 27일 파리외국언론협회에서 기자로서 연설함 주간지 모리악의 “훌륭한 기자란 , 우선 자신의 글을 읽게 만드는 사람이다 [.] 독자를 자기도 붙잡아두는, 말하자면 독자를 끌어들이는 사람이다 [.]” 모범을 기사가 독백이어서도 , 그의 고유한 생각들의 곰곰이 되새기기도 , 반추가 되어서도 안 된다 . 신문기자는 그의 웃저고리의 단추에 의. 며, 그를 설득시키려 노력해야 한다 . 훌륭한 저널니즘은 대화의 영역에 속하는 것이다” -1953 년 11월 《엑스프레스》에 그의 「블록 -노트」기사를 씀 . -1959 년 2년간 기사를 실어 《엑스프레스》는 절정에 달함 . 가장 위대한 기자 중 한 사람 . 모리악은 신문기자 (그는 문제를 취급하면서 , 세상에 대한 진정한 비판적인 시각의 , 논쟁적인 상상력의 , 우리가 서정적 풍자라고 부를 수 있는 법을 줌 . 그의 스승은 파스칼 , 레츠 추기경 , 생-시몽 공작 , 바레스 등 .) 보이지 않는 이야기 상대자를 붙잡고 있어야 하 직을 모범을 (19) 드골의숭배자모리악-드골과모리악의공통점: 가톨릭신자이고지방사람이라는것성직자들에의해교육받았다는것. 불일치점: 모리악가문= 재산이있고, 토지소유주, 사업가드골가문= 재산이없고, 교수, 법관, 장교등국가에봉사하는사람들두사람다국가의공통적인비극속에살았고둘다출신배경과다르게드뤼퓌스파에속함좋아한작가: 바레스. 페기, 등드골은베르그송을발견하고, 모리악은프루스트에매혹됨-1940 년모리악은레지스탕스에가담큰아들끌로드는드골장군, 대통령의비서실장작은아들쟝은AFP 통신기자로드골의외국여행때수행기자로활약아버지와두아들이‘드골’에관한책을씀드골은모리악을‘살아있는가장위대한프랑스작가’라고칭함-드골장군과모리악의첫대면은파리해방후1944년8월30일. 9 월1일엔점심에초대-1957 년알제리사건이발발했을때, 모리악은드골장군의찬동자였고, 알제리식민지의해방을위해협조-1960 년3월19일드골대통령으로부터레지옹도뇌르대십자훈장받음. 1961년11월6일자드골의편지는「새블록-노트」(1958~1960) 에관해말함(19) 드골의숭배자모리악-드골과모리악의공통점: 가톨릭신자이고지방사람이라는것성직자들에의해교육받았다는것. 불일치점: 모리악가문= 재산이있고, 토지소유주, 사업가드골가문= 재산이없고, 교수, 법관, 장교등국가에봉사하는사람들두사람다국가의공통적인비극속에살았고둘다출신배경과다르게드뤼퓌스파에속함좋아한작가: 바레스. 페기, 등드골은베르그송을발견하고, 모리악은프루스트에매혹됨-1940 년모리악은레지스탕스에가담큰아들끌로드는드골장군, 대통령의비서실장작은아들쟝은AFP 통신기자로드골의외국여행때수행기자로활약아버지와두아들이‘드골’에관한책을씀드골은모리악을‘살아있는가장위대한프랑스작가’라고칭함-드골장군과모리악의첫대면은파리해방후1944년8월30일. 9 월1일엔점심에초대-1957 년알제리사건이발발했을때, 모리악은드골장군의찬동자였고, 알제리식민지의해방을위해협조-1960 년3월19일드골대통령으로부터레지옹도뇌르대십자훈장받음. 1961년11월6일자드골의편지는「새블록-노트」(1958~1960) 에관해말함 영원한젊은이 :기간 마 . 그의생애의 (20) 모리악 -그러나 1965년 파리에뫩 드골. 모리악은 -1969 년 드골 대통령이 = “나는 드골 장군의 떠남읁 괴로워함. 모리악은 그러나 드골읁 위해서보다는 프랑스사람읁 위해뫩 괴로워했다”라. 말채 -여러 . 동안 《피가로 리테레르》에 나오는 「블록 -노트」. 썼. , 지방 분권화. 국민투표에 부쳤읁 때 , 지와 -74세가 되자 『내면회고록』으로 발표됨 . 모리악의 우정이 불편해짐 . 모로코 정부의 반대자 빈 바르카의 납치와 암살 사건으로 (독서. 통. 50년간의 대화를통해한정신과한영혼을이야기채 ) -80 세 1965년 과거에 대챁 내밀챁 숙고인 , 『뫓 내면회고록』읁 간. . -1969 년 말 건강이 악화 . 몹시 -1970 년 5웑 초 《엑스프레스》인터뷰, 8 웑 그의 「블록노트」. 받아쓰게 채 . -8 웑 23일 파스퇴륮 병원에 입원 , 1970 년 9웑 1일 새벽 병원에뫩 숨읁 거둖 . -1970 년 9웑 5일 ‘노트륮 담’ 대성당뫩 마르티 추기경의 집전으로 장례미사 거. . 2. 모리악의작품(1) 시모리악은시인으로문학계에등단함. 그의창작품에서시의중요성은대단함. 시적인재능과세계에대한시적인시각을전환시키고있음(2) 소설모리악은시, 소설, 희곡, 에세이등다양한문학장르에서창작활동을했지만, 소설가로더많이알려짐. 1952년그의나이28세에노벨문학상을받음. 1) 완숙기의소설들 ①「문둥병자에의입맞춤」(1922) 모리악의최초의성공작. 이소설은이야기의사실임직함, 정신적관찰의깊이와시인의필치의울림을결합시키고, 완숙기로접어들고성공의문이열림. ②「제니트릭스」(1923) 랑공역근처의모리악의할아버지집을배경으로하는소설. 어머니는절대적지배력을행사하고아들은어머니의속박에서벗어나고자헛되이시도하는가정적비극을다룬작품. ③「사랑의사막」(1925) -이소설로모리악은아카데미프랑세즈의소설대상을받음. (자크리비에르도“이소설은모든자서전에서완전히분리되는훌륭한소설이다.”라고칭찬함.) -소설가로서확고한지위와명성을얻음. (작가는‘뒤로돌아가기’(플래시백)수법으로소설의본질구성함) 2. 모리악의작품(1) 시모리악은시인으로문학계에등단함. 그의창작품에서시의중요성은대단함. 시적인재능과세계에대한시적인시각을전환시키고있음(2) 소설모리악은시, 소설, 희곡, 에세이등다양한문학장르에서창작활동을했지만, 소설가로더많이알려짐. 1952년그의나이28세에노벨문학상을받음. 1) 완숙기의소설들 ①「문둥병자에의입맞춤」(1922) 모리악의최초의성공작. 이소설은이야기의사실임직함, 정신적관찰의깊이와시인의필치의울림을결합시키고, 완숙기로접어들고성공의문이열림. ②「제니트릭스」(1923) 랑공역근처의모리악의할아버지집을배경으로하는소설. 어머니는절대적지배력을행사하고아들은어머니의속박에서벗어나고자헛되이시도하는가정적비극을다룬작품. ③「사랑의사막」(1925) -이소설로모리악은아카데미프랑세즈의소설대상을받음. (자크리비에르도“이소설은모든자서전에서완전히분리되는훌륭한소설이다.”라고칭찬함.) -소설가로서확고한지위와명성을얻음. (작가는‘뒤로돌아가기’(플래시백)수법으로소설의본질구성함) 2) 죄의보속의소설들모리악의종교적위기를겪던시기에쓰여진「잃은자」, 「검은천사들」, 「독사들의매듭」은전적으로가톨릭적이라불릴자격이있는신의계시에근거를둔소설임. ①「독사들의매듭」(1932) 모리악의작품중에「떼레즈데께루」와더불어가장유명한것으로, 무신앙가이며냉혹한늙은주인공루이가삶의마지막순간에사랑을, 하느님을발견하는이야기 ②「떼레즈데께루」(1927) 모리악의가장유명한여주인공의운명을그려주는소설이「떼레즈데께루」와속편인「밤의끝」임. 여기에「의사의집에서의떼레즈」와「호텔에서의떼레즈」가덧붙여떼레즈더께루의연작소설군을이룸. 모리악의실제추억을근거로하고있는이소설은독살시도여인과지방-가정이란폐쇄된분위기에서숨막혀하는여인, 떼레즈가주인공임. 「떼레즈데께루」는모리악의정신적.종교적위기를겪던시기인, 1927년의큰동요속에서태어남. ‘세상’(상류사교계)의감미롭고범죄적인습관은모리악을도취시키는무서운의미를갖고있음. 결혼, 가정(가족), 사회의금기사항들에반항하는비순응주의자떼레즈를통해저자의갈망이나타난다고볼수있음. 2) 죄의보속의소설들모리악의종교적위기를겪던시기에쓰여진「잃은자」, 「검은천사들」, 「독사들의매듭」은전적으로가톨릭적이라불릴자격이있는신의계시에근거를둔소설임. ①「독사들의매듭」(1932) 모리악의작품중에「떼레즈데께루」와더불어가장유명한것으로, 무신앙가이며냉혹한늙은주인공루이가삶의마지막순간에사랑을, 하느님을발견하는이야기 ②「떼레즈데께루」(1927) 모리악의가장유명한여주인공의운명을그려주는소설이「떼레즈데께루」와속편인「밤의끝」임. 여기에「의사의집에서의떼레즈」와「호텔에서의떼레즈」가덧붙여떼레즈더께루의연작소설군을이룸. 모리악의실제추억을근거로하고있는이소설은독살시도여인과지방-가정이란폐쇄된분위기에서숨막혀하는여인, 떼레즈가주인공임. 「떼레즈데께루」는모리악의정신적.종교적위기를겪던시기인, 1927년의큰동요속에서태어남. ‘세상’(상류사교계)의감미롭고범죄적인습관은모리악을도취시키는무서운의미를갖고있음. 결혼, 가정(가족), 사회의금기사항들에반항하는비순응주의자떼레즈를통해저자의갈망이나타난다고볼수있음. ③「밤의 끝」 (1935) 모든 이 소설은 베르나륮 독살 시. 후 고독챁 유폐생활읁 보내. 떼레즈가 파리에뫩 행복챁 균형 있는 삶읁 찾기보다 고. 속에 방황하는 삶읁 보여 줌 . 도착했지. 파리의 챁 아파트에뫩 하녀와 둘이뫩 고독하게 사는 떼레즈. 17살이 됙 그의 딸 마리가 찾아온다 . 마리는 이웃 청하러 자신에게 도움읁 온 것이다 . 음모의 숙명에 그러나 떼레즈의 과거에 흥미. 느낀 조르주는 떼레즈. 사랑하. 있음읁 발견하. 사랑읁 고백한다 . 떼레즈의 우연챁 일련의 상황의 일치가 그녀의 정신장애에 재료. 제 공한다. 마리는 자신이 어머니의 희생자가 되었다. 판단하. 어머니 떼레즈. 비난 하기 위. , 정신 장애가 정신착란으로 이르게 됙 떼레즈. 보. 마리의 분 노는 동정심으로 변한다 . 지주의 아들 조르주와 결혼읁 가족이 반대한다. 마리는 떼레즈. 아르쥘루즈의 가족 곁으로 데려가 간호한다 . 떼레즈의 시련은 이렇 게 끝났으며 , 그녀는 삶의 끝 , 밤의 끝읁 기다린다 . 떼레즈는 자신의 행위의 대항하여 싸우는 그녀의 읁 나타낸다 . 이런 희생 후에 그녀는 ‘죽음의 빛’ 속으로 들어갈 것임읁 독자는 예감한다 . 의지는 그의 절대에의 갈망 청소년 3) 주제의 소설들 ①「프롱뜨낙 가의 신비」 (1923) 브리지뜨 “이것은 나의 추억들의 한 장이다 . 리악의 자서전적 소설 , 즉 가족의 인연의 형이상학적인 의미를 나타냄 . ②「바리새 여인」 (1941) 하느님의 대변임을 자처하고 폭군적 권위로 주위사람들의 영혼을 그들의 삶 에 간섭하는 삐앙의 이야기이다 . 아스모네모리악의 ③ 「지난날의 청소년」 (1969) 「속죄양」의 발표로부터 15년 후에 간행된 이 소설은 모든 받지 확고히 하였고 , 비평계의 호평은 옛날의 권위를 찾게 했다 . 이 작품은 소설화 된 자서전임 . 못한 (3) 희곡 에두아르 부르데의 제의로 「」를 씀 . 그의 소설에서 소설 -비극의 저자임을 , 그의 스승 , 라신느의 비극과 그의 소설의 연관성 을 보여줌 . 외 희곡 작품으로 「사랑 사람들」, 「말랭의 통과」 , 「땅 위의 불」 이 있음 . 모리악의 소설가로서의 경력을 지배하고 모”라고말하듯이것을거기에서진실이다. (4) 신앙증언작품모리악의모든작품에는그의가톨릭사상이깊이배어있음. 그의에세이가이를증명하면종교문제가핵심적인자리를차지함. 1) 「기독교신자의고통과행복」(1928-1931) 1차대전과2차대전사이, 즉‘미친듯한해들’의세대들이전투의혼란에굴복해서, 자동차속력, 알콜, 마약, 자살과모든정열의도취에빠져드는시기에쓰여짐. 세계대전이도덕.종교적규칙들을뒤흔들어놓고모든가치에의문을제기함. -그의모든작품을지배하고있는육체와은총의갈등이나타남. 정열의허위의가면을벗고, 환상에대항함. -정통신앙을존중하고그리스도에의한인류구원의기대를어긋나게하는주장을단죄함. -물질과사상, 자연과은총은분명히구분되고무제한의두질서에속함. 2) 「하느님과마몽」(1929) 이작품은앙드레지드가“죄악의묘사에서자기만족하고있으며그의독자들을‘공범자들’로만드는큰기술을가졌다.”고그를비난한데대한답변글임. 양심적인소설가는빈축을사는것, 영혼들을불안에빠트리는것을피하기위해삶을위조할수도없고, 실제사실을변조할수도없음. 소설가가죄에섞인은총을보여줄줄알때만독단의인상에서벗어난다는것을확신함. (4) 신앙증언작품모리악의모든작품에는그의가톨릭사상이깊이배어있음. 그의에세이가이를증명하면종교문제가핵심적인자리를차지함. 1) 「기독교신자의고통과행복」(1928-1931) 1차대전과2차대전사이, 즉‘미친듯한해들’의세대들이전투의혼란에굴복해서, 자동차속력, 알콜, 마약, 자살과모든정열의도취에빠져드는시기에쓰여짐. 세계대전이도덕.종교적규칙들을뒤흔들어놓고모든가치에의문을제기함. -그의모든작품을지배하고있는육체와은총의갈등이나타남. 정열의허위의가면을벗고, 환상에대항함. -정통신앙을존중하고그리스도에의한인류구원의기대를어긋나게하는주장을단죄함. -물질과사상, 자연과은총은분명히구분되고무제한의두질서에속함. 2) 「하느님과마몽」(1929) 이작품은앙드레지드가“죄악의묘사에서자기만족하고있으며그의독자들을‘공범자들’로만드는큰기술을가졌다.”고그를비난한데대한답변글임. 양심적인소설가는빈축을사는것, 영혼들을불안에빠트리는것을피하기위해삶을위조할수도없고, 실제사실을변조할수도없음. 소설가가죄에섞인은총을보여줄줄알때만독단의인상에서벗어난다는것을확신함. (5) 문학비평모리악은과거와현대작가들에대한에세이로서중요한「장라신느의생애」(1920), 파스칼의연구서인「블레즈파스칼과그의누이자끌린느」(1931), 「프르스트댁편으로」 (1947), 「나의위대한사람들」(1949) 파스칼, 루소, 발작, 플로베르등등특히17세기고전주의의두작가파스칼과라신느에관한비평적에세이를남김. (6) 모리악의소설창작론그의작품「소설」과「소설가와그의작중인물들」은명석하고양심적인창작자로서의소설창작에관한의문점에의답변. 「소설」(1928) 에서는소설장르의일반적인미학의문제를다루고, 러시아의도스토예프스키의작품을기준으로삼고, 발작의소설에는대조가되는시대의소설의경향을알아보았고, 발작의소설의주인공들은논리적이고하나의지배적인정열에의해그들의행위가설명되는데, 도스토예프스키의주인공들은비논리적이고모순투성이의유전적성격과결함으로가득찬, 선과악이모두가능한피조물들이라고봄. (5) 문학비평모리악은과거와현대작가들에대한에세이로서중요한「장라신느의생애」(1920), 파스칼의연구서인「블레즈파스칼과그의누이자끌린느」(1931), 「프르스트댁편으로」 (1947), 「나의위대한사람들」(1949) 파스칼, 루소, 발작, 플로베르등등특히17세기고전주의의두작가파스칼과라신느에관한비평적에세이를남김. (6) 모리악의소설창작론그의작품「소설」과「소설가와그의작중인물들」은명석하고양심적인창작자로서의소설창작에관한의문점에의답변. 「소설」(1928) 에서는소설장르의일반적인미학의문제를다루고, 러시아의도스토예프스키의작품을기준으로삼고, 발작의소설에는대조가되는시대의소설의경향을알아보았고, 발작의소설의주인공들은논리적이고하나의지배적인정열에의해그들의행위가설명되는데, 도스토예프스키의주인공들은비논리적이고모순투성이의유전적성격과결함으로가득찬, 선과악이모두가능한피조물들이라고봄. 「소설가와 그의 작중인물들」 (1933)에뫩 소설의 작중인물들의 기원 , 성장, 의미. 검토채 . 소설은 작가가 현실의 관찰에뫩 얻은 사건이나 영상들의 단순챁 수집이 아니. , 작중인물의 신비스런 삶은 실제 사실. 작가 자신에게뫩 영양분읁 취채 . 몹시 작가는 실제 속에뫩 취챁 감정읁 과장하. 윤색하며 , 더 나아가 그것이 동반하. 있는 다 . 감정. 분리시켜뫩 단순화시킴으로써 ‘인물 유형들’읁 창조채 . 예술의 진리는 실제의 복제품이 아니라 전환이기 때문에 삶의 진리로부터 멀리 있. , 소설가와 그의 작중인물들과의 관겿 만족하. “진실은 내가 나의 가장 서글픅 작중인물들읁 사랑한다는 것이며 , 나는 그들이 불쌍챁 만큲 더 그들은 사랑한다는 것 . 운명. 지니. 마치 챁 어머니의 편애가 본능적으로 가장 혜택읁 아이에게 가는 것처럼 , 「독사들의 매듭」의 주인곴 혹읁 독살자인 떼레즈 데께루는 , 그들이 역시 끔찍하게 보인다 해. , 내가 세상에뫩 싫어하는 그리. 내가 인간 존재에뫩 용인하는 데 힘이 드는 유일챁 것이 없는 사람들이다 . 명철성은 유일챁 것은 자만이나 만족이다 . 받. 그들은 그들 자신에 대. 않는다. 그들은 그들의 비참함읁 알. 있다.” 못챁 모리악의 작중인물들은 명철성읁 있다. 인 동시에 가톨릭 도덕의 챁 중요 요소이다 . 그의 작품이 변화가 없다는 비난에 그는 “본질적인 것은 근본적으로 새로이 변화하는 것 이다.(....) 계획읁 바꿈이 없이 우리는 더 앞으로 깊이 챂 수 있다.”. 말한다 . 모리악의 윤리의 챁 중요 요소 (7) 회고록과시평기사1) 자서전모리악의자서전에서, 그가자란까다롭고정열적인신앙심의분위기, 그의어머니에대한정열적이고숭배적인사랑, 어머니와떨어져있을때의슬픔과함께어머니와떨어져사는것이불가능했음을알게됨. 이어린애의순수하고은밀한자그만비극은청소년기의도래와더불어새로운요소로서더욱복잡한성격을띰. 어린시절부터그가간직했던순수성을지닌‘이상형’에청년기에갑자기생겨난‘살과피’ 의법칙이대항하러나옴. 그가추구하는‘이상형’과그의근본적욕구사이에는심연이넓어진다. 청소년기에서모리악의생애와작품에서다루고있는갈등, 즉자연과은총의투쟁을볼수있음. 신문기자로활동했던모리악은저널리즘을이용하여‘일반대중독자용의내면일기’라불리는새로운장르를창안, 그것은시평기사임. 이장르에는3권으로된, 『일기』(1934, 1937, 1949), 『나치점령시기의일기』(1945), 『검은수첩』, 『풀린재갈』1945년-70 년까지의4권으로된『블록노트』, 『정치회고록』이있고, 가존경하던위대한정치가드골에바친『드골』(1964) 이있음. (7) 회고록과시평기사1) 자서전모리악의자서전에서, 그가자란까다롭고정열적인신앙심의분위기, 그의어머니에대한정열적이고숭배적인사랑, 어머니와떨어져있을때의슬픔과함께어머니와떨어져사는것이불가능했음을알게됨. 이어린애의순수하고은밀한자그만비극은청소년기의도래와더불어새로운요소로서더욱복잡한성격을띰. 어린시절부터그가간직했던순수성을지닌‘이상형’에청년기에갑자기생겨난‘살과피’ 의법칙이대항하러나옴. 그가추구하는‘이상형’과그의근본적욕구사이에는심연이넓어진다. 청소년기에서모리악의생애와작품에서다루고있는갈등, 즉자연과은총의투쟁을볼수있음. 신문기자로활동했던모리악은저널리즘을이용하여‘일반대중독자용의내면일기’라불리는새로운장르를창안, 그것은시평기사임. 이장르에는3권으로된, 『일기』(1934, 1937, 1949), 『나치점령시기의일기』(1945), 『검은수첩』, 『풀린재갈』1945년-70 년까지의4권으로된『블록노트』, 『정치회고록』이있고, 가존경하던위대한정치가드골에바친『드골』(1964) 이있음. 모리악은 모든 2) 『블록 -노트』 (1957-1970) 거의 30년 이상이나 . 《에꼬 드 파리》 , 《쎄트》 , 《땅프레장》 , 《피가로 리떼레르》 , 《엑스프레쓰》 듯 여러 신문에 시평기사. 싣는 신문기자로뫩 활동하며 ‘일반대중 독자용 내면일기’라는 독특챁 방법읁 통. 일반대중읁 매혹시킴 . 3) 『내면회고록』 (1959) 여기에서는 그의 과거의 삶읁 애기하. 그가 자아. 찾으려 시도하. 있. , ‘ 생애의 독뫩 속에뫩 그가 자신의 반영’읁 제공채 4) 『뫓 내면회고록』 (1965) 그가 좋아하던 스승들의 책보다는 자신에 관심읁 갖으며 , 작가는 옛날의 그. 통 . 자기 자신의 반영읁 찾으려 시도채 . 3. 모리악의예술성20여편이상의소설, 희곡, 시, 에세이, 회고록등이방대하고, 다양한작품을남긴프랑소아모리악의작품의특징은엄격성과정열의섞임. 그의심미적세계의핵심을나타내는어휘는엄격성과정열, 명철성과서정성임. 이두요소는상대적중요성은그가취급하는문학장르에따라변화하고있음. 회고록이나에세이에서는주관성이제약없이나타나고, 희곡이나소설에서는장르의규칙은엄격성을부과함. (1) 소설그의소설의특징은우선비극적인분위기임. 작중인물들은현명하게구성된리듬에따라그들의운명을향해나감. 규칙의엄격성이그의모든소설에존재하는것은아님. 그의완숙기의초기와중기작품인「문둥병자에의입맞춤」과「사랑의사막」, 「제니트릭스」와「독사들의매듭」에는엄격성이있는반면에, 완숙기중반이후의작품인「검은천사들」, 「바다의길들」, 「바리새의여인」등의소설에서는이러한엄격성이없음. 3. 모리악의예술성20여편이상의소설, 희곡, 시, 에세이, 회고록등이방대하고, 다양한작품을남긴프랑소아모리악의작품의특징은엄격성과정열의섞임. 그의심미적세계의핵심을나타내는어휘는엄격성과정열, 명철성과서정성임. 이두요소는상대적중요성은그가취급하는문학장르에따라변화하고있음. 회고록이나에세이에서는주관성이제약없이나타나고, 희곡이나소설에서는장르의규칙은엄격성을부과함. (1) 소설그의소설의특징은우선비극적인분위기임. 작중인물들은현명하게구성된리듬에따라그들의운명을향해나감. 규칙의엄격성이그의모든소설에존재하는것은아님. 그의완숙기의초기와중기작품인「문둥병자에의입맞춤」과「사랑의사막」, 「제니트릭스」와「독사들의매듭」에는엄격성이있는반면에, 완숙기중반이후의작품인「검은천사들」, 「바다의길들」, 「바리새의여인」등의소설에서는이러한엄격성이없음. 모리악의소설은이야기줄거리의긴장감이기보다는감정의긴장감에의해정의됨. 소설가는능란한기법으로작중인물들의내면적갈등을깊이있게그려주고있으며, 소설의줄거리에서사건들은이내면적갈등의기회를제공하는것에불과함. 작가가독자들에게보여주고자하는것은그의소설의주인공들의외관상의이야기보다는, 가정과각개인의내부에서멸시와증오, 사랑의내적인심연의발견에있으며, 그들의비극, 그들의징벌, 그들의구원의점진적인드러내기가더중요함. 비극적인요소는모리악소설의기술적인면의본질이라할수있는데이것은모리악의성격과밀접하게연결되어있음. 시인인동시에소설가인모리악은그의소설에서묘사에시적인시각을도입하고있음. 그의서정정은경치의빛남과마음의고동침을전달해줌. 물리적기후와인간적기후사이에리듬있는공모관계를설정하고, 인간의내면세계는찌는듯하고뜨거운태양빛으로눈부신랑드의여름과일치함. 외부에서는폭풍우가그의정원의꽃과나무들을망쳐놓고있음을묘사함. 모리악은외부세계의묘사를통해인간의내면세계를그리고있음. 모리악의소설은이야기줄거리의긴장감이기보다는감정의긴장감에의해정의됨. 소설가는능란한기법으로작중인물들의내면적갈등을깊이있게그려주고있으며, 소설의줄거리에서사건들은이내면적갈등의기회를제공하는것에불과함. 작가가독자들에게보여주고자하는것은그의소설의주인공들의외관상의이야기보다는, 가정과각개인의내부에서멸시와증오, 사랑의내적인심연의발견에있으며, 그들의비극, 그들의징벌, 그들의구원의점진적인드러내기가더중요함. 비극적인요소는모리악소설의기술적인면의본질이라할수있는데이것은모리악의성격과밀접하게연결되어있음. 시인인동시에소설가인모리악은그의소설에서묘사에시적인시각을도입하고있음. 그의서정정은경치의빛남과마음의고동침을전달해줌. 물리적기후와인간적기후사이에리듬있는공모관계를설정하고, 인간의내면세계는찌는듯하고뜨거운태양빛으로눈부신랑드의여름과일치함. 외부에서는폭풍우가그의정원의꽃과나무들을망쳐놓고있음을묘사함. 모리악은외부세계의묘사를통해인간의내면세계를그리고있음. 모리악은 소설에서 이야기 줄거리의 단조로운 구성을 버리고 시간적 연대순을 뒤엎어 버림 . 이렇게새로운소설기법, ‘ 뒤로 돌아가기’기법과 동시병렬 기법을 창안해 냈음. 이기점은부자연적인것이아니라작중인물의마음의상태에연결되어있음. 이분산된구성은서술의 진정한 감정적 기법 , 이야기의 매혹적 기법을 구성함 . 이것은주인공들의미래의예견된시각에로이름. 시적 세계의 창조자가 되기를 원했던 모리악은 시적 세계의 창조자였다 . 모리악은가련하고슬픈주인공들을사랑함. 사랑과동정심으로가득찼던시인.소설가는분개로가득한가혹한풍자를하는시인. 소설가로변하여, 이들의결점을보여주는특징을더욱강조하며그들의우스꽝스러움과 추악함을 냉혹 하게 고발하고있음. 그는진정한사랑을실천하는기독교신자를비난하는것이아니라, 돈과쾌락에탐욕스러운부르주아계층구성원들의저속한물질주의를공개적으로비난하다. 모리악은 소설에서 이야기 줄거리의 단조로운 구성을 버리고 시간적 연대순을 뒤엎어 버림 . 이렇게새로운소설기법, ‘ 뒤로 돌아가기’기법과 동시병렬 기법을 창안해 냈음. 이기점은부자연적인것이아니라작중인물의마음의상태에연결되어있음. 이분산된구성은서술의 진정한 감정적 기법 , 이야기의 매혹적 기법을 구성함 . 이것은주인공들의미래의예견된시각에로이름. 시적 세계의 창조자가 되기를 원했던 모리악은 시적 세계의 창조자였다 . 모리악은가련하고슬픈주인공들을사랑함. 사랑과동정심으로가득찼던시인.소설가는분개로가득한가혹한풍자를하는시인. 소설가로변하여, 이들의결점을보여주는특징을더욱강조하며그들의우스꽝스러움과 추악함을 냉혹 하게 고발하고있음. 그는진정한사랑을실천하는기독교신자를비난하는것이아니라, 돈과쾌락에탐욕스러운부르주아계층구성원들의저속한물질주의를공개적으로비난하다. (2) 극작품: 비극모리악은희곡에서도그의소설에서보여준비극적이며시적인강력함을보여줌. 이작품에서비극적인엄격성, 성격들의인간적인진실성, 단순성과시를결합시켜주는필치의매력을발견할수있음. (3) 에세이, 시평기사모리악은다양하고자유로운필치로써문학비평가, 가톨릭이론가, 인간성탐구철학자, 신문기자, 회고록작가로활동함. 자유로이현실에참여한모리악은모든작품에통일성을갖고그의특징적인어조인엄격성과격정의섞임명철성과정열의혼합을보여줌. 작품의통일성을만드는것은바로기독교적인인간중심주의임. 모리악은전문가들의과학만능주의를불신했고, 과학자, 철학자등전문자들에게직관을대조시키고있음. 인간개성과그것이구현하는가치의위대함은그리스도안에서밝혀질수있다고보는그의인간중심주의는기독교적인간중심주의속에서꽃피우고있음. (2) 극작품: 비극모리악은희곡에서도그의소설에서보여준비극적이며시적인강력함을보여줌. 이작품에서비극적인엄격성, 성격들의인간적인진실성, 단순성과시를결합시켜주는필치의매력을발견할수있음. (3) 에세이, 시평기사모리악은다양하고자유로운필치로써문학비평가, 가톨릭이론가, 인간성탐구철학자, 신문기자, 회고록작가로활동함. 자유로이현실에참여한모리악은모든작품에통일성을갖고그의특징적인어조인엄격성과격정의섞임명철성과정열의혼합을보여줌. 작품의통일성을만드는것은바로기독교적인인간중심주의임. 모리악은전문가들의과학만능주의를불신했고, 과학자, 철학자등전문자들에게직관을대조시키고있음. 인간개성과그것이구현하는가치의위대함은그리스도안에서밝혀질수있다고보는그의인간중심주의는기독교적인간중심주의속에서꽃피우고있음. 4. 모리악의문체모리악이소설에서목표로하는문체는“극단적인대담성을극단적인조심성에연결시키는것임.” 이렇게정의된그의고전주의는그의불같은성격에부과된규율이고억제된낭만주의일뿐임. 그러나모리악의문장은의문문이나감탄문에의해자주강조되는신경질적이고고통스런운율을가짐. 모리악이사용하는어휘들의핵심이되는말들은그의사상과매우긴장된민감성의윤곽을보여줌, 그는하느님, 사랑, 마음, 고통, 죽음, 요구, 욕망,목마름, 갈망, 죄라는단어들을자주사용. 그의어휘들은파스칼의문체를회상시키고, 열렬한신앙에사용되는수사학의특질은파스칼의명령적이고다정한호소력을떠올리게함. 모리악은자연의세계에서빌려온영상들을즐겨사용함. 즉물, 바다, 숲등그의시집과많은소설이암시적인조화로가득한제목을갖고있음. 모리악의정열적인필치를특징짓는그의문체의마지막기법은그의비극의주인공들에게보내지는돈호법.강조법이다. 4. 모리악의문체모리악이소설에서목표로하는문체는“극단적인대담성을극단적인조심성에연결시키는것임.” 이렇게정의된그의고전주의는그의불같은성격에부과된규율이고억제된낭만주의일뿐임. 그러나모리악의문장은의문문이나감탄문에의해자주강조되는신경질적이고고통스런운율을가짐. 모리악이사용하는어휘들의핵심이되는말들은그의사상과매우긴장된민감성의윤곽을보여줌, 그는하느님, 사랑, 마음, 고통, 죽음, 요구, 욕망,목마름, 갈망, 죄라는단어들을자주사용. 그의어휘들은파스칼의문체를회상시키고, 열렬한신앙에사용되는수사학의특질은파스칼의명령적이고다정한호소력을떠올리게함. 모리악은자연의세계에서빌려온영상들을즐겨사용함. 즉물, 바다, 숲등그의시집과많은소설이암시적인조화로가득한제목을갖고있음. 모리악의정열적인필치를특징짓는그의문체의마지막기법은그의비극의주인공들에게보내지는돈호법.강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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