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주차학습목표12주차학습내용지난주차정리12. 신세대소설의특징.김영하소설을중심으로12.1 들어가며12.2 변화의시대와글쓰기12.3 이미지를좇는시대--쉬어가기.
12.4 감각인의주변적삶12.5 위반의욕망12.6 학습정리1. 최윤의[속삭임.속삭임]을대상으로, 작가가말하고자하는주제가구어체서술과객관적서술이라는두가지서술방식을통해어떻게표출되고있는가를살펴보았다.
2. ‘속삭임’이라는제목은작품에서말해지는방식과화자가이야기하는주제와연관되고있으므로주제와문체가잘상응할수있음을알았다.
12주차학습목표12주차학습내용지난주차정리12. 신세대소설의특징.김영하소설을중심으로12.1 들어가며12.2 변화의시대와글쓰기12.3 이미지를좇는시대--쉬어가기.
12.4 감각인의주변적삶12.5 위반의욕망12.6 학습정리1. 최윤의[속삭임.속삭임]을대상으로, 작가가말하고자하는주제가구어체서술과객관적서술이라는두가지서술방식을통해어떻게표출되고있는가를살펴보았다.
2. ‘속삭임’이라는제목은작품에서말해지는방식과화자가이야기하는주제와연관되고있으므로주제와문체가잘상응할수있음을알았다.
1. 21 세기에
들어서면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변화의
양상을
개괄하고
그
의미를
정리한다
.
2.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추어
새로운
경향을
드러내고
있는
이른바
‘신세대소설’의
특징을
정리하되
.
가장
주목받고
있는
김영하
소설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
3. 문학의
변화는
시대의
변화와
맞물려
있으므로
문학에
대한
관심은
시대변화의
흐름
읽기와
병행됨을
재확인한다
.
1 /12
2 2
변화의
시대와
글쓰기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우리의
전통적인
삶은
급격히
변화되고
. 그에
따라
가치관과
사유
.
윤리와
풍속
. 개인과
사회
. 사물과
인간간의
양태와
관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요청되고
있습니다
.
<복제양 돌리 >
문학
<컴퓨터>
<문학이란 ?> → ‘글로 쓴 모든 것 ’ → (18 세기 후반 ) ‘상상력이 풍부한 글쓰기 ’
→ (19~20 세기) 문학은 창조적인 상상력과 독특하고 완벽한 예술작품 . 스타일의 마술 .
* 해체주의 비평가들에 의한 비판
* 테크놀로지의 발달로 생명력 잃음
* 문학은 천재들의 창작이 아닌 . 보통
독자의 참여로 이루어짐
* 디지털 형태의 문학 등장
3 /12
자본주의체제와 대중매체의 발달 =
소비상품으로 변화 , 저급화의 현상을 초래 .
이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문학을 향유하게 하는 한편 .
진정한 것과 현상적인 것의 구분을 모호하게 함
→ 문학의 길이란 무엇인가 .. 어디로 가야 하는 것인
가에 대한 본질적 질문을 되새기게 함
3 이미지를좇는시대3 이미지를좇는시대
(1) 일상을지배하는이미지
김영하의
소설은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세계가
더
이상
전통이나
기존
규범에
의거하지
않음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 예전처럼
학교나
책을
통해
진실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TV나
영화
, 만화. 인터넷
같은
영상매체를
통해서
얻고
있기
때문입니다
. 영상매체는
문자를
읽는
것보다
빠르고
쉽게
흡수되기
때문에
우리
삶
깊숙이
침투되어
우리
의식구조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칩니다
.
문자를통한지식전달<확고한이미지각인>영상을통한지식전달
<상상력
가동
>
우리뇌리에강렬한시각적이미지로자리잡은장면은그것의진.위를따져보거나그이면의것을의심해보는일없이. 그대로‘진실’처럼저장되는것.
TV 나대중매체영상은한번저장되면특별한계기가주어지지않는한우리의의식을평생동안지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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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미지를좇는시대3 이미지를좇는시대
(1) 일상을지배하는이미지
김영하
소설에서는
해체된
가족이
자주
나타나는데
. 주인공은
행복한
가족체험이
전무하므로
그들이
연상하는
‘스위트홈’은
이미지
일
뿐임을
강조하게
됩니다
.
<소설
제목
> <스위트
홈의
이미지
>
내
사랑
십자
드라이버
아버지의
부재
. 엄마는
‘
견디기
힘든여자
’
총
어릴
때
집을
나간
엄마
도마뱀
엄숙한
목사인데
엄마를
때리는
아빠
피뢰침
만취한
아버지와
히스테릭한
새엄마
비상구
눈칫밥만
주는
집구석
나는
아름답다
애인이
따로
있는
부부
性
포르노나
에로
비디오
역시
우리
의식과
행위를
지배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
[고압선] .
10년
전
친구와
여자의
관계를
‘포르노
보듯’
상상했던
그는
현재
그녀와의
정사에서
포르노에서
본
것을
모방한다
.
[비상구] .
할
일
없으면
보는
것이
에로비디오
. 포르노의
장면이
생활의
일상화
대중매체를
통해
전파되는
이미지는
평균적
삶의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부지불식간에
그것을
모방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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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이미지를좇는시대3 이미지를좇는시대
(2) 진실과무관한이미지
김영하
소설의
젊은이들은
옳고
그름을
떠나서
멋있으면
된다는
생각이
지배적입니다
.
도덕적
맥락에서
볼
때
나쁜
것이라고
할지라도
멋있는
이미지로
포장될
수
있다면
진실인가
아닌가는
별로
중요하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
[총]
* 주인공이
어렸을
적에
들은
탈주범의
이야기는
악인이나
죄인의
이야기가
아니라
,
멋진
전설
속의
영웅
이미지로
각인이
된다
.
* 그들은
‘영화에
나올
법’
한
방법으로
교도소를
탈출
. 이미
영화의
주인공이다
.
* 더욱이
그들은
경찰과
대치하면서
특이하게
비지스의
‘할리데이’를
틀어달라고
요구함으로써
대중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다
.
* 이
이야기는
어린
주인공의
머릿속을
떠나지
않고
남아
그들을
모방하고자
하는
욕구를
갖게
한다
.
* 아이들과
총싸움을
하면서
자신이
경찰과
싸우다가
죽어가는
외로운
탈주범이라고
상상하던
그는
실제로
무장
탈영범이
되어
인질극을
벌이다가
죽게된다
.
* 그가
어릴
때
받아들인
영웅의
이미지는
영화에서나
가능한
이미지일
뿐
.
→현실세계에서는경찰에총을맞고죽음을맞는범죄인에불과한것이다.
6 /12
3 이미지를좇는시대3 이미지를좇는시대
(3) 실재(實在)를압도하는이미지
자본
위주의
사회체제가
강화되면서
우리
삶의
도처에서
상업적
광고를
만나게
됩니다
. 광고는
우리
삶에
깊숙이
침투하여
우리의
사소한
행동
하나하나
. 먹는
음식이나
입는
옷
등
모든
것이
광고의
이미지
속에
묻혀
있습니다
.
12시가
되어서야
침대를
벗어난
그는
엘지
죽염
치약으로
이빨을
닦고
아이보리
비누로
세수를
했다
. 존슨즈
베이비로션을
바른
후에
아래층으로
내려와
홍차의
꿈
. 실론티를
마셨다
.
…(중략)…
그
남자는
서둘러
질레트
이중날
면도기로
수염을
깎고
올드스파이스
로션을
탁탁
쳐서
바른
후에
‘옷
잘
입는
남자’
트루젠을
걸쳐
입었다
.
[전태일과
쇼걸
] 중
[거울에
대한
명상
]
‘세상
모든
것이
이미지로
둘려
싸여
있으므로’
이를
모방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하는
주인공
등장
.
.
우리의생각이나행위가‘어디선가보았던어떤이미지나실체의복제물에불과’하다는것을드러냄
7 /12
아내<성현>
순결한이미지로만봐왔던아내의실체를알면서세상에진실은증발한채. 헛된이미지만떠다니고있음을…따라서우리가이미지에투사하고있는것이얼마나허황된것인가를말해주고있다.
진정한휴일
이란빨간날
이아니라
노래를부르는
날
이다
춤을추는
날
이다. 아무
걱정도
없이
태양을
바라보는
날
이다.
사랑하는여자의허벅지를베고누워
잠드는
날
이다.
취하지않을정도
로술을마셔도되는
날이다.
그리하여술맛을느끼며술을마실수있는
날이다.
사람들이그의
말
에귀기울여주는
날
이다.
그런
나날들이다
.
8 /12
김영하[총] 에서
감각인(Homo Sensibilis) 의것이다감각인(Homo Sensibilis) 의것이다
4 감각인의주변적삶
(1) 감각인의삶
폭발적으로
증폭하는
새로운
감성적
기호들
앞에서
현기증을
느끼며
전통사회에
존재하던
기호를
그리워
하는
세대와
새로운
기호들을
즐기는
자들로
나눈다면
김영하
소설의
주인공들은
후자라
할
수
있습니다
.
<네온사인의밤거리>
<비상구>
* Feel 이
오는
대로
행동하는
모습이
잘
나타난다
.
* 먹고
싶으면
훔쳐서
먹는
등
. 자신의
행위가
법적인
문제가
되는지의
여부는
관계
없으므로
원하는것은곧행동에옮기는것을볼수있다.
Ex) 내
사랑
드라이버
에서는
사랑하는
여자를
소유하고
싶은데
여의치
않자
죽이는
인물
등장
.
-Feel .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오래
생각하고
천천히
판단
내리며
살
수
없음을
간파한
이들은
생각할
필요
없이
느끼면
되는
자들이다.
-사물이
지니고
있는
원초적인
의미를
그대로
받아
들일
뿐
. 심층적인
의미로
변환시키지
않는
이들의
인식방식은
생각하는
자가
아니라
느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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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감각인의주변적삶4 감각인의주변적삶
(2) 주변인의삶
앞의
인물들에
비해
. 대학교육까지
받고
‘곱게
자란
사람들’
은
스스로
주변적
삶을
택합니다
.
이들은
정상적
삶의
기반을
가졌으므로
원한다면
‘멀쩡한’
‘생활인’의
범주에
들어갈
수
있으나
스스로
세상과의
통로를
차단한다
.
정상적인
빛의
자손은
지저분한
냉장고나
어두운
방을
참기
힘들어
하지만
이들은
거꾸로
‘너무
깔끔하고
정갈’
한
것은
‘어쩐지
정이
가지
않고’
‘정신차리고
잘
살아보겠다는
말’
은
‘못
견딜
일’로
여긴다
.
-이들에게
세상은
진정한
빛의
세상이
아니라
욕망과
좌절과
증오와
질시와
갈등이
끓는
곳이며
‘자기
불행을
남의
탓으로
떠
넘기는
…’
<어둠의
자손
‘정치적’
기술이
선호되는
곳이다
.
들>
<바람이
분다
>
폭력적
아버지나
연인에
의한
상처와
과거
몸담았던
이념적
모임의
변질에
대한
실망
때문으로
마음만먹으면생활인으로살아갈수있는이들이세상을향한문을닫고세상적질서와무관하게살아가는이유는무엇일까?
추측된다.
떠나기를종용하는여자에의해밀실에틈이생기고바람이불기시작하는것처럼세상을향해한발내밀때어른의삶이되는것입니다.
10/12
5 5
위반의
욕망
사고하기보다
느끼고
세상의
중심에서
벗어나
주변에
머무르는
김영하
소설의
주인공들은
세상적
욕망에서
자유로운
데
비해서
몸의
욕구에
충실합니다
.
우리
사회에서
몸의
욕구는
도덕이란
그러나
흔적만
남긴
채
사라져갔다고
생각한
것이
이름으로
금기시되어
왔으므로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어느
순간
표면으로
떠오름으로써
욕망이
귀환
한다
욕구가
표출되지
못하도록
이때
수반
되는
것이
성적
몸짓이다
.
자제하며
살아가고
있다
---금기
위반의
두려움
VS 쾌락의
싸움
--
도마뱀
*
안주와
위반
사이에서
갈등
하던
주인공
…‘무료했던
삶’
이
신나고
상쾌한
상태로
변하는
것을
감지하면서
점점
쾌감에
몸을
맡기게
된다
.
* 그녀가
몸을
바꾸는
것은
훼손되지
않았던
유년과
원시로
돌아감을
의미하는데
. 성장하면서
그녀를
억압했던
것들
(아버지로
상징되는
권위와
규율
)이
사라지는
것
.
* 이들의
억압
. 분출
과정은
현실이
아닌
. ‘몽롱한’
, ‘잠결에’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
겉으로는
확연히
드러나는
변화는
없지만
고뇌와
죄의식
. 수치심
속에서
금기를
범하고
위반을
완수함으로써
이제껏
우리를
옥죄어온
금기의
성격을
깨닫게
되므로
, 자기인식
변화
11/12
6 학습정리6 학습정리
12주차학습정리1. 실체는사라지고실체대신이미지가더욱실재같은시대. 독창적사유나경험에서비롯된행위를하는게아니라대중매체에서심어준이미지를그대로모방하는우리시대의양상을선명하게포착하고있다. 알맹이가어떤것이든간에포장된이미지가중요하고그에따라계속새로운이미지로탈바꿈해야하는상황에서현대인이쌓고있는것은허망한허구의탑임을잘보여준다.
2. 이러한사회속에서살고있는인물들은주변의감각적상황에즉각적으로반응하면서기존의도덕이나규범과무관하게살아간다. 오래생각하고신중하게판단하기보다보는즉시느끼는대로행동하기때문에감각인이라고할수있다. 또이들은아버지로상징되는세상의권위에상처받은경험이있으며그래서스스로세상을향한문을닫아걸고자기만의방안에숨어있다. 이처럼세상적욕망으로부터자유로운점은체제이탈적성향을보여주는데반항적이라기보다무관심한쪽이라하겠다.
3. 세상과무관하게살고자하는이들은세상이금했던것을맛보려는욕망을갖는다. 안주와위반사이에서망설이던이들을위반으로몰고가는것은희열과쾌감의힘이다. 즉작가는의무를다하고성실하게일하는인물보다는놀기좋아하고희열에몸을맡기는인물들을통해서이전의규범으로는지탄받을인간형을소설전면에부각시켰다. 글쓰기의양상이엄숙하고진지한것에서유희적인성격으로변모하고있는것처럼규범적인인간형에눌려왔던유희적인인간형이귀환한것이다.
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