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시선호이론
1. 현시선호이론(theory of revealed preference) :
- 현시선호이론에서는 효용함수나 효용지표의 존재를 가정하지 않고, 소비자가 실제로 현시한(revealed; 드러냄, 나타냄) 시장행동으로부터 이론 전개
- 객관적인 예산과 가격조건하에서 실제 나타난 선택행위에서 만족을 극대화하는 소비자 의 선택행위를 판정하고 여기서 객관적이고 정확한 수요곡선을 도출하려는 이론
- 경제학자 : 사뮤엘슨(P.A. Samuelson), 힉스(J.R. Hicks), 하우데커(H.S. Houthakker) 등
2. 현시선호이론의 기본가정 :
1) 직접현시선호(directly revealed preference)
- 재화묶음과를 모두 구입할 수 있는 상황에서을 선택했다면 “이보 다 직접적으로 현시선호되었다”고 함.
- 재화묶음이 선택되었다면 가격선상의 모든 점은 물론 빗금친 삼각형 내부의 모든 점들에 비해이 선호된다는 것
2) 간접현시선호(directly revealed preference)
- 재화묶음이보다 (직접현시)선호되고,가 보다 (직접현시)선호되면 “ 이보다 간접현시선호되었다”고 함.
- 재화묶음들이 서로 다른 가격선내에 있을 때는 간접현시선호를 이용
- 소비가능영역과 소비불가능영역의 선호는 직접 비교가 불가능
(A) 직접현시선호
(B) 간접현시선호
Y재
0
소비가능영역
Q1=(X1, Y1)
X재
Y재
0
X재
Q2=(X2, Y2)
Q1=(X1, Y1)
Q3=(X3, Y3)
Q2=(X2, Y2)
[그림] 가격선과 현시선호
3. 현시선호이론의 공리 :
1) 현시선호의 약공리(weak axiom)
- 소비자는 항상 합리적이고, 일관성 있는 소비행동을 한다.
→ 무모순적 행동 = 현시선호의 약공리 = 비대칭성의 공리(J.R. Hicks)
⇒ 소비자가 선택 가능한 재화묶음 A와 B중 A를 선택했다면 이 소비자는 A와 B가 동시에 선택 가능할 때 결코 A대신 B를 선택하지 않는다(A≻B이면 B⊁A이다).
2) 현시선호의 강공리(strong axiom)
- 소비자의 선호순위는 일관성 있게 유지한다.
→ 이행성의 공리
⇒ 재화묶음 A, B, C중에서 A가 B보다 선호되고, B가 C보다 선호되면 반드시 A는 C보다 선호된다(A≻B이고 B≻C이면 A≻C이다).
- 강공리가 성립하면 약공리는 자동적으로 성립
① 원래 가격선 AB상에서 E점 현시
② 가격선이 CD로 이동
→ CD상의 모든 점 선택 ⇒ 무모순
③ 만일 가격선이 FG로 이동
→ FE구간 선택 ⇒ 모순
→ EG구간 선택 ⇒ 무모순
Y재
X재
0
C
A
F
E
B
G
D
[그림] 무모순적 행동의 가정
① 원래 가격선 AB상에서 E점 현시
② 가격선이 CD로 이동
→ CD상의 모든 점 선택 ⇒ 무모순
③ CG구간 선호 → X재 열등재
GI구간 선호 → X재, Y재 정상재
ID구간 선호 → Y재 열등재
Y재
X재
0
C
A
F
E
B
G
D
H
I
J
[그림] 소득변화에 따른 선호영역
4. 소득의 변화와 수요곡선의 도출
- 현시선호이론에 의해 수요곡선을 도출하려면 현시선호의 약공리를 이용하여 한 재화의 가격이 하락할 때 그 재화에 대한 수요량이 증가하는 것을 보이면 됨.
- 무차별곡선이론에서의 소비자균형점을 기준으로 가격선만을 감안한 형태임.
- 가격효과(소득효과와 대체효과)와 수요곡선이 도출됨.
[그림] 현시선호이론에 의한 수요곡선
A
Y재
X재
0
E0 : 최초의 직접현시선호점
AB : 최초의 가격선
AB' : X재 가격변화 이후의 가격선
E0E1 : 대체효과
E1E2 : 소득효과
가격의 하락은 실질소득을 증가시킴
→ 약공리에 의해 열등재가 아닌 한 새로운 재화묶음은 가격선 DC상의 한 점 선택
B'
E1
X1
X0
X2
Y0
수요곡선
0
X0
X1
X2
X재
가격
P0
P1
P2
A'
E2
E0
B
C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