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 제품별 색상(컬러color) 선호도(preference)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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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히트상품, 컬러로 말한다
○ 기술, 자본, 노동력의 국경 간 이동이 갈수록 자유로워지면서 제품의 핵심경쟁력이 상향표준화되고 있음.
○ 이에 따라 '기술을 파는 기술'로 디자인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는 한편, 일각에서는 "경영자들은 전문가들에게 디자인 업무를 전적으로 맡겨야 한다."며 'CDO(Chief Design Officer)'의 필요성을 역설하기도 함.
모로코 소매업계의 기본색상표
○ 이러한 동향과 관련해 디자인의 핵심요소 중 하나이며, 지역별로 비교적 고유한 특성을 보이는 색 선호도를 소개하고자 함.(국가별 리포트는 글 아래 링크 또는 ‘관련기사’ 참조)
국가별 전통적 선호-비선호 컬러 및 새로운 선호 컬러
국가 |
구분 |
제품군 |
색 |
|
미국 |
전통적 선호 컬러 |
냉장고, 세탁기 등 |
화이트, 아몬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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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생활가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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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실버(25%) : 9년간 선호도 1위 2위 화이트, 3위 블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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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제품(컴퓨터, 카메라 등) |
블랙, 그레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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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제품 |
화이트, 핑크, 베이비블루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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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 인테리어(침구류 등) |
특별한 컬러보다 시즌 유행 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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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선호 컬러 |
냉장고, 세탁기 등 |
스테인리스 스틸 유행으로 그레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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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생활가전 |
포인트용 컬러 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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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변화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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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제품(컴퓨터, 카메라 등) |
개성 표현할 수 있는 멀티플 컬러. 아이팟 영향으로 화이트 선호 증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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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용제품 |
그린, 베이지 등 내추럴 컬러. 또는 톡톡 튀는 원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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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 인테리어(침구류 등) |
그린, 베이지, 브라운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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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
전통적 선호 컬러 |
가전 |
화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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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레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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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 |
오크, 체리, 블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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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비선호 컬러 |
특별히 대중이 금기하거나 선호하지 않는 컬러는 없으며, 이탈리아는 세계 유행의 출발지 중 하나인 관계로 다양한 분야에서 화려한 색채의 실험이 시도되는 상황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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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선호 컬러 |
가전 |
연두색, 보라색, 오렌지색 등의 원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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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화이트, 펄 화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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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 |
옵틱 화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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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
전통적 선호 컬러 |
백색가전 |
블랙, 화이트, Inox, 그레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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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전제품 |
블랙, 화이트, Inox, 그레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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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디지털 가전제품 |
블랙, 화이트, Inox, 그레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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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블랙, 화이트, Inox, 그레이, 레드, 블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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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비선호 컬러 |
전통적으로 비선호 컬러 혹은 금기 컬러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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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선호 컬러 |
백색가전 |
진한 빨강색, 자주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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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전제품 |
빨강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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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디지털 가전제품 |
분홍색, 노랑색, 빨강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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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보라색, 분홍색, 일반 기존 색상에 펄을 입힌 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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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
전통적 선호 컬러 |
가전 |
흰색바탕에 연한 핑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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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검정 또는 흰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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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
붉은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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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TV |
회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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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장고 |
흰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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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 |
적홍색, 밤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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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IT |
흰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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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비선호 컬러 |
검정색은 반혁명, 불법, 암흑 등을 상징하며 흰색은 사망을 의미해 꺼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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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선호 컬러 |
가전 |
흰색 선호도 높으나 다양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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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은회색, 검정색, 회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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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
흰색, 베이지색, 밝은 보라색, 핑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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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TV |
검정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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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장고 |
와인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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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IT |
하늘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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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 |
흰색, 검정, 커피색, 원목색 등 다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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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국 |
전통적 선호 컬러 |
백색가전 |
흰색, 검정, 은색 |
|
자동차 |
검정, 은색, 파랑, 빨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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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폰 케이스 |
검정, 흰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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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액세서리 |
검정, 곤색, 갈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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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구용품 |
검정, 빨강, 파랑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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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비선호 컬러 |
조사결과 핑크색 자동차는 전통적으로 가장 비호감인 것으로 나타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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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선호 컬러 |
백색가전 |
핑크, 퍼플 등 화려한 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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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검정, 은색, 흰색, 아이보리색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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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폰 케이스 |
빨강, 핑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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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액세서리 |
핑크, 빨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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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구용품 |
다양한 색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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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
전통적 선호 컬러 |
가전 |
흰색, 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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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화이트 솔리드, 화이트 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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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
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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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쿠터(여성용) |
흰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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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폰 |
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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펜과 잉크 |
파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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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누 |
핑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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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비선호 컬러 |
전통적으로 원색계열을 피하고 한 톤 어두운 색상을 선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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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선호 컬러 |
가전 |
흰색, 검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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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화이트 솔리드, 화이트 펄, 실버, 검정, 빨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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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바이 |
검정, 빨강, 노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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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쿠터(여성용) |
핑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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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북 |
검정, 실버, 빨강, 흰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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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누(목욕용) |
흰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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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
전통적 선호 컬러 |
가전 |
흰색, 은색, 회색 등 무채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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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검정, 흰색, 은색, 회색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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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
베이지, 그레이, 검정, 흰색, 채도가 낮은 튀지 않는 파스텔톤 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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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비선호 컬러 |
도쿄를 비롯한 관동지역의 경우 골드, 채도가 선명한 색이나 호피무늬와 같은 화려한 색을 꺼리는 경향이 강했음.(오사카는 화려한 색상을 선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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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선호 컬러 |
가전 |
핑크, 파란색, 와인색 등 강렬한 색상이 등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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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도요타 소형차인 iQ, Vits는 12~13개라는 이례적으로 많은 색상을 채용. 소형차일수록 채도가 높은 색상을 채용하는 경향이 강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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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
유니클로의 경우 프리즈나 히트테크(발열속옷)와 같은 주력상품 같은 모델에 10종류 이상의 색상을 채용해 인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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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아티아 |
전통적 선호 컬러 |
자동차 |
black, silver, gra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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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비전 |
whi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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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시어터 |
whi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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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탁기 |
whi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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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VD 플레이어 |
blac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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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카메라 |
blac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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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븐 |
blac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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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븐 |
silv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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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컨 |
silv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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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장고 |
silv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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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실 및 침실가구 |
wood 계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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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방가구 |
vanilla, dark white, wood 계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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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비선호 컬러 |
거실 및 침실가구 |
orange와 같은 매우 밝은 색 계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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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방가구 |
orange와 같은 매우 밝은 색 계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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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orange, yello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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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선호 컬러 |
핸드폰 |
r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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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whi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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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방가구 |
viole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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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실 및 침실가구 |
plu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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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
전통적 선호 컬러 |
가전 |
흰색 |
|
자동차 |
흰색, 은색, 검정색 |
|||
전자제품 |
검정색, 은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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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 |
아이보리, 흰색, 갈색, 회색 등 단조롭고 무난한 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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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비선호 컬러 |
무지개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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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선호 컬러 |
가전 |
은색, 회색, 검정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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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가전(청소기, 다리미) |
노랑, 라일락, 빨강, 파랑 등 원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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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제품 |
은색, 회색, 흰색, 검정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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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전자제품 (넷북, MP3, 카메라) |
핫핑크, 노랑, 연두, 진파랑 등 원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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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테리어 |
내추럴 : 연두, 노랑, 오렌지, 하늘색 전통적 : 카키, 커피색, 연회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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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로코 |
선호 컬러 |
가전 |
흰색, 검정색, 회색 |
|
자동차 |
- 소형차 : 원색계열의 밝고 가벼운 색상 - 중대형차 : 검정, 은색, 회색 등 보수적 생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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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
- 춘하복 : 밝고 가벼운 색상 - 춘추복 : 흑백, 베이지 계열의 차분한 색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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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
새로운 선호 컬러 |
거실가구 |
보라색 |
|
부엌가구 및 가전 |
자연색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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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브라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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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비선호 컬러 |
아이보리, 옅은 핑크, 주황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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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
전통적 선호 컬러 |
가전 |
어두운 계통 |
|
자동차 |
검정, 어두운 계통 |
|||
의류 |
검정색, 회색 |
|||
TV |
검정 |
|||
가구 |
밤색, 원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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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장고 |
백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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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IT |
검정 |
|||
전통적 비선호 컬러 |
핑크, 노랑, 보라 등 현란한 색 기피 |
|||
새로운 선호 컬러 |
가전 |
흰색 |
||
자동차 |
은회색, 흰색, 회색 |
|||
의류 |
흰색, 베이지, 밝은 보라, 핑크 |
|||
TV |
검정 |
|||
냉장고 |
와인 |
|||
가구 |
흰색, 검정, 커피색, 원목 등 다양화 |
|||
전자, IT |
하늘색, 핑크 |
- 미국
- 캐나다
- 이탈리아
- 그리스
- 영국
- 크로아티아
- 독일
- 인도
- 일본
- 중국
- 모로코
- 카자흐스탄
[미국] 히트상품, 컬러로 말한다
- 개성표현 위한 다양한 컬러 선호 경향 -
- 친환경 트렌드로 그린 내추럴 톤도 강세 -
미국인들이 전통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컬러는 ‘블루’지만, 최근 제품 구매 시 컬러 선호도는 개성을 표현하거나 불경기 영향, 친환경 트렌드 등을 반영해 다양한 컬러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남. 품목별로 히트상품 컬러는 다소 다른 경향을 보여 이를 다음과 같이 요약정리함. |
□ 미국의 컬러 마케팅
○ 미국은 일찍부터 컬러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심리변화, 구매자극에 대한 연구가 자리잡았고 마케팅과 연결돼 기업 및 제품의 브랜딩, 포지셔닝, 아이덴티티 작업에 활발하게 적용됨.
○ 세계적으로 컬러마케팅의 시초가 미국 파커(Parker)사의 빨간색 만년필 제품일 정도로 미국의 컬러마케팅은 일찍부터 발달함.
- 1920년 당시 여성용 만년필은 굵기만 조금 가늘 뿐 남성용과 마찬가지로 컬러는 검은색과 갈색만 있었음. 파커사는 과감하게 빨간색 여성용 제품을 출시, 대히트를 기록
○ 이에 따라 미국에는 CMG(Color Marketing Group), 팬톤(Pantone) 등 컬러와 마케팅의 관계를 연구하고 유행컬러를 전망하는 컬러 전문기관들이 활동함.
- 이들의 컬러 연구는 세계적인 영향력을 지니며,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제품 개발 시 필수 참고사항이 됐음.
- CMG에 의하면, 컬러는 브랜드인지도를 80%까지 끌어올릴 수 있다고 함.
- 팬톤사는 제조업체들이 컬러가 정말 소비자 관심을 끈다는 점을 마침내 이해하고 있다고 지적
□ 미국의 전통적 컬러 선호도
○ 미국인들이 과거부터 현재에도 가장 좋아하는 컬러는 블루
- 팬톤사 설문에 의하면 미국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있는 컬러는 블루이며, 블루계통의 모든 컬러에 호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이에 따라 비즈니스 수트 등의 의류부터 실내 인테리어에 이르기까지 블루컬러가 활용됐으며, 주방용품이나 스키 등의 제품에는 기존 블루 외에 톤이 다른 ‘새로운’ 블루컬러들이 도입되기도 함.
○ 다음은 '미국인이 좋아하는 50가지 컬러' 중 상위 10개를 뽑은 것으로 컬러 아래 설명은 미국인들이 받아들이는 일반적인 컬러의 의미 또는 느낌임.
- 미국인이 선호하는 50개 컬러는 아래 링크페이지에서 확인 가능
· www.crayola.com/colorcensus/americas_favorites/index.cfm
미국인이 좋아하는 톱10 컬러
1. 블루 힘·명예·지혜·충성 |
2. 세룰리안 블루 차분함·휴식 |
3. 퍼플 존엄·명예·부유 |
4. 다크 블루 자신감·안전 |
5. 아쿠아마린 블루 평온·부드러움 |
6. 캐리비안 그린 신선함·시원함 |
7. 페리윙클 블루 순수·무한·평화 |
8. 데님 블루 편안함·휴식·신뢰 |
9. 시리스 퍼플 매력·위트·치료 |
10. 블리자드 블루 시원함·순수·믿음 |
주 : 컴퓨터 모니터에 따라 실제 컬러와 다르게 보일 수 있음.
자료원 : Pantone, Crayola 홈페이지
○ 미국의 지역별 선호 컬러 차이
- 서부 샌프란시스코처럼 안개가 자주 끼는 지역에서는 회색계통을 선호하지 않음.
- 동남부 마이애미 등 연중 뜨거운 햇빛에 덥고 습한 지역에서는 시원한 그레이가 인기컬러임.
○ 교육수준에 따른 컬러 선호도 차이
- 일반적으로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정교하고 블랙 셰이드가 섞인 복잡한 컬러 선호
- 반면, 교육수준 또는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단순하고 순수한 컬러 선호
□ 변화하는 컬러 인식
○ 전자제품, 가전, 패션제품 : 자신의 개성을 보여줄 수 있는 컬러 선호
- 자주 소지 또는 사용하거나 남에게 잘 보이는 전자제품 등에는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려는 욕구가 커지면서 제조사들은 다양한 멀티플 컬러 제품을 출시해 소비자 선택폭을 넓히고 있음.
다양한 컬러로 출시된 히트상품
자료원 : 업체 및 제품 딜러 홈페이지, colourlovers.com
○ 미용용품, 실내인테리어 : 친환경에 대한 관심 높아져, 그린 등 내추럴 컬러 인기
- 재료의 느낌을 그대로 살리고 인공느낌이 없는 그린, 베이지, 브라운 톤 사용 높아
자료원 : 업체 홈페이지, apartmenttherapy.com
○ 경기침체 영향으로 원색 선호
- 불황은 소비자 컬러 선호도에 영향을 미침. 호황기에는 눈에 띄지 않는 중간색 선호도가 높았으나, 최근 소비자들은 원색 등 구매효과가 뚜렷하고 기분이 전환되는 컬러를 선택
○ 한편 기업이나 제품 이미지가 거꾸로 컬러 인식을 바꾸는 경우도 발생
- 사례 : 스타벅스의 브라운 컬러
· 수 년간 미국인들에게 브라운은 나무와 먼지를 연상시키는 지루한 느낌의 컬러였음. 그러나 1990년대 후반 스타벅스의 성공적인 컬러 사용에 더해 로맨틱한 영화 ‘Chocolat’의 영향으로 고급스러운 취향을 대변하는 매력적인 컬러로 인식 변화
□ 제품별 컬러 선호도 및 컬러 동향
구분 |
미국 |
|||
제품군 |
색 |
|||
전통적 |
가전 |
냉장고, 세탁기 등 |
화이트, 아몬드 |
|
소형생활가전 |
||||
자동차 |
실버(25%) : 9년간 선호도 1위 2위 화이트, 3위 블랙 |
|||
전자제품(컴퓨터, 카메라 등) |
블랙, 그레이 |
|||
미용제품 |
화이트, 핑크, 베이비블루 등 |
|||
실내 인테리어(침구류 등) |
특별한 컬러보다 시즌 유행 컬러 |
|||
새로운 |
가전 |
냉장고, 세탁기 등 |
스테인리스 스틸 유행으로 그레이 |
|
소형생활가전 |
포인트용 컬러 선택 |
|||
자동차 |
변화 없음. |
|||
전자제품 |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멀티플 컬러. 아이팟 영향으로 화이트 선호 증가 |
|||
미용제품 |
그린, 베이지 등 내추럴 컬러. 또는 톡톡 튀는 원색 |
|||
실내 인테리어(침구류 등) |
그린, 베이지, 브라운 등 |
자료원 : Fortune, Pantone, Crayola, U.S. News, colourlovers.com, apartmenttherapy.com, 업체 홈페이지, 코트라 뉴욕KBC 보유정보
[이탈리아] 히트상품, 컬러로 말한다
- 컬러는 상품의 성공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
- 자동차에서 가구까지 화이트컬러가 휩쓸어 -
□ 화려한 컬러의 시대
ㅇ 그레이컬러의 자동차는 구식이 되고 화이트컬러가 다시 각광 받음. 스카프는 보라색, 라일락, 오렌지 컬러로 가능한한 화려함을 강조하고 핸드폰은 레드, 그린, 애플의 에나멜 컬러 등으로 표현된 경쾌한 이미지가 주목받음.
ㅇ 자동차나 핸드폰, 가전제품, 가구 등에 컬러가 마케팅의 핵심요소로 떠오르고 시장에서의 성공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으로 대두됨.
ㅇ 2009년 한해에도 컬러가 소비를 주저하는 현지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치열한 경쟁의 홍수 속에 제품의 아이덴티티를 부각시키는 결정적 요소가 될 것으로 보임.
□ 현지시장 유행색 예감
ㅇ 이탈리아 로레알, 백화점 체인 리나센테, 파스타업체인 바릴라 등의 기업에 트렌드 컬러 컨설팅을 하는 Demetra사는 향후 몇 년간 베이지, 샌드, 굴 색깔과 같은 밝은색이 히트를 칠 것이라고 전함.
ㅇ 특히 세 시즌 연속으로 패션업계에서는 이러한 컬러 트렌드의 변화를 제안했으며, 이러한 밝은 색조는 냉정, 엄격, 자연에 대한 새로운 욕망을 반영하는 것임.
ㅇ 미국 쌍둥이빌딩 테러에서부터 2008년까지는 안전에 대한 개념이 확산되면서 클린, 투명, 규율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높았음. 또한 경제불황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지갑 사정이 얇아지면서 소비를 할 경우 고유의 개성을 나타낼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도 확산됐음.
□ 올해는 화이트컬러가 주도
ㅇ 화이트컬러의 경우 피아트사가 최근 출시한 500(Cinquecento) 모델의 경차가 탁월한 효과를 올림. 이 모델은 50년대에 이미 출시됐던 것으로 현대적 감각으로 다시 디자인돼 빈티지스타일로 젊은이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음.
ㅇ 피아트사는 각각의 차량모델에 가장 적합한 컬러를 찾기 위해 노력했으며, 이러한 컬러는 제품, 브랜드 역할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
ㅇ 피아트사는 소형차를 위주로 생산해 대형세단엔 어울리지 않는 화려한 색상 적용에 집중하며, 중형차의 경우 불투명한 색채와 메탈효과를 낼 수 있는 색상 적용을 선호하는 편임.
인기 높은 피아트 칭퀘첸토 500 화이트컬러 모델
ㅇ 세계적인 브랜드 컨설팅업체인 인터브랜드(Interbrand)사에서도 화이트컬러가 최근 몇 년간 유행을 선도했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전함.
ㅇ 애플(Apple)사의 경우도 화이트를 마케팅 핵심으로 공략 중인데, 이 컬러가 신선함뿐만 아니라 창의성을 동시에 상징하기 때문임.
애플 PC의 대표적인 화이트컬러 모델
ㅇ 옵틱 화이트, 즉 백지 색상은 이탈리아의 가구업체인 나투치(Natuzzi)사에도 소파를 비롯해 제품에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상황임. 이 회사는 제품 컬러 팔레트 분석을 위해 의류패션업계의 유행색상 동향을 면밀히 살핀다고 전함.
ㅇ 또한 나투치사는 정기적으로 이뤄지는 바이어와의 회의에서 새로운 모델과 색상을 제안함. 그들의 선호도에 따른 모델과 색상의 제품만이 생산에 들어가고 시장에 출시됨.
ㅇ 이 회사에서 제안하는 옵틱 화이트 색상은 내년 1월 19일 독일 쾰른 인테리어디자인 전시회에서 소개될 예정이며, 시장의 첫 반응을 얻게 될 것으로 기대함.
나투치(Natuzzi)사의 옵틱 화이트 소파
□ 핸드폰은 화려한 컬러로 경쟁
ㅇ 소니에릭슨은 2008년 Jalou라는 조개모양의 슬림하고 우아한 디자인의 핸드폰 모델을 소개했으며, 이 모델은 오묘한 색의 효과로 패션을 추구하는 여성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음.
소니에릭슨 Jalou 핸드폰
ㅇ 삼성의 경우 최근 현지시장에 오리지널하고 프레시한 스타일의 Corby 모델을 출시했고 노랑, 오렌지, 핑크, 화이트의 생기있고 화려한 색상을 적용해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음.
삼성 Corby 핸드폰
ㅇ 알카텔의 경우 현지 유명 캐주얼 브랜드인 식스티 그룹과 손을 잡고 크리스마스 선물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글래머한 컬러와 디자인의 미스 식스티 모바일 모델을 선보였음.
알카텔 미스 식스티 핸드폰
□ 가전제품에도 혁신적 컬러 적용
ㅇ 스메그(Smeg)사의 냉장고 제품은 가전제품으로 상상하기 힘든 과감한 컬러 적용으로 유명하며, 이탈리아 국기의 삼색(빨강, 흰색, 초록)을 적용한 모델 출시로 화제를 모음. 이는 제품의 판매나 매출보다는 브랜드와 그 아이덴티티를 소비자 머리 속에 각인시키려는 마케팅전략의 일환으로 볼 수 있음.
다양한 컬러의 스메그 냉장고
ㅇ 엘렉트룩스(Electroux)사는 흰색 가전제품의 일반 개념을 뛰어넘은 다양한 빛깔의 컬러 가전제품을 Color Passion 시리즈로 출시해 소비자의 주목을 받음.
엘렉트룩스사의 컬러패션 세탁기
□ 컬러로 성공 혹은 실패한 사례
ㅇ 2007년 7월 출시된 피아트사의 500 모델은 세탁기와 흡사한 화이트 색상으로 빈티지 효과를 높여 인기를 얻었으며 화이트 외에도 레드, 블랙, 블루 색상이 큰 인기를 얻음.
ㅇ 성공을 거둔 컬러 중 블랙의 경우는 역동적이고 공격적인 효과를 창출함. 판다 마미의 라일락 컬러처럼 소형차량에 화려한 색상을 도입, 대형세단은 메탈릭 그레이 혹은 불투명한 색상이 유행임.
ㅇ 시장에서 실험된 파스텔조의 색상은 성공을 거두지 못했으며, 더이상 500 모델에 적용되지 않기로 결정돼 수달피 색, 녹슨 색, 에어블루 색상 등은 더이상 출시되지 않음.
피아트 500의 블랙컬러 성공 모델
ㅇ 피아트사의 란치아(Lancia) 입실론 모델의 경우 패션효과 극대화에 투자하는 상황이며 가지, 라일락, 비둘기 컬러 등 2가지 색상을 차량에 동시매칭하는 특이한 컬러마케팅으로 인기를 얻음.
독특한 가지색 란치아 입실론
ㅇ 크래프트사의 밀카 초콜릿의 경우 초콜릿색으로는 상상하기 힘든 라일락색으로 TV 광고 및 제품 포장 마케팅을 전개함. 이러한 선택은 진열대에서 해당 제품을 쉽게 분별할 수 있도록 만들었으며 부드러움, 맛있음, 동화를 표현하는 브랜드 이미지를 컬러를 통해 투영한 대표적인 케이스라 할 수 있음.
ㅇ 특히 밀카 초콜릿의 라일락 컬러는 유럽에서 법적으로 보호되는 첫 상표 컬러로 알려졌으며, 제품포장에 처음 적용된 이래로 1972년부터 밀카 초콜릿에 사용되는 우유를 만들어내는 젖소 이미지에도 적용되기 시작하고, 모든 제품 홍보물에 광범위하게 적용돼 브랜드 아이덴티티화 됐음.
밀카 쵸코렛의 상징 라일락 색
ㅇ 유명가구업체 나투치(Natuzzi)사는 푸른색의 소파를 지난해 2008년 소개했으나 생산에 들어가지는 않음. 보통 나투치사는 시장에 출시할 신규 모델과 컬러를 선택하기 위해 리테일업자들과 첫 회의를 갖고 그들의 반응을 체크하며, 이어서 독일 쾰른 인테리어디자인 전시회, 밀라노 국제가구전시회를 통해 추가로 시장의 반응을 테스트함.
ㅇ 지난해 블루톤의 가구들이 큰 반향을 얻지 못하는 것을 확인해 본격적인 생산을 포기했으며, 올해 신규컬러로 옵틱 화이트를 선보이게 됨.
□ 현지 제품별 선호 색상
구분 |
이탈리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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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군 |
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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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선호 색상 |
가전 |
화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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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레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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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 |
오크, 체리, 블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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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비선호 색상 |
특별히 대중이 금기하거나 선호하지 않는 컬러는 없으며, 이탈리아는 세계 유행의 출발지 중 하나인 관계로 다양한 분야에서 화려한 색채의 실험이 시도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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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선호 색상 |
가전 |
연두색, 보라색, 오렌지색 등의 원색 |
|
자동차 |
화이트, 펄 화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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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구 |
옵틱 화이트 |
□ 시사점
ㅇ 만약 한 브랜드나 제품의 컬러에 마케팅 노력이 집중됐다면 이러한 컬러는 한 제품의 성공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음.
ㅇ 2009년 한 해에 이탈리아는 가구에서 자동차까지 화이트컬러가 지배함. 이는 안전함, 깨끗함, 투명함, 자연을 갈망하는 소비자의 욕구가 증가했으며 동시에 경제불황으로 구매력이 낮아진 소비자들이 화이트컬러가 큰 위험없이 자신만의 개성을 나타내줄 수 있는 효과적인 색상으로 생각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짐.
ㅇ 가전제품 및 핸드폰과 같은 전자제품은 기존의 평이한 컬러보다는 밝고 글래머한 색상의 제품이 소비자들의 마음을 끌고 있으며, 여러 제품분야에서 다양한 색상 적용을 실험함으로써 제품 브랜드의 가치와 아이덴티티를 높이고 나아가 매출상승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확산 중임.
[중국] 히트상품, 컬러로 말한다
- 붉은색 일변도를 벗어나는 중국인 -
- 의류 흰색, 전자 하늘색, 자동차 은회색, 컬러TV 검정, 냉장고 와인색 -
□ 전통적 컬러 선호도
ㅇ 중국인들은 전통적으로 붉은색을 가장 선호해 ‘중국의 붉은색(홍)’(中國紅)이란 말이 하나의 단어로 사용될 정도임.
- 갓 출생한 신생아의 옷, 예식복과 소품 등을 모두 붉은색으로 하며 춘절이 되면 집집마다 ‘복(福)’자 등을 쓴 붉은 춘련을 곳곳에 붙이기도 함.
- 심지어 베이징 오리구이 전문점인 ‘취안쥐더’(全聚德), ‘마오타이’(茅臺酒) 등 유명 브랜드의 로고도 붉은색 또는 붉은색이 섞인 컬러로 만듦.
자료원 : travel.shangdu.com
ㅇ 이 밖에 황색은 봉건사회 황제의 전용 컬러로 권력를 상징해 일반 백성들은 사용할 수 없는 컬러였음.
- 현재도 중국에서는 귀족을 상징하는 의미로 집안 장식용의 도자기에 황색을 주로 사용함.
고대 황제보좌 |
귀족풍의 현대식 인테리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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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 www.sjstt.cn, www.hometexnet.com
ㅇ 중국인들의 붉은색과 황색에 대한 선호는 예로부터 사람들이 태양신과 토지신을 숭배하고 모신다는 뜻에서 유래된 것임.
- 붉은색은 사악한 기운을 물리치고 행운을 가져다 준다는 뜻으로, 황색은 권리와 지위를 의미한다는 뜻에서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옴.
- 베이징의 자금성이 바로 ‘중국의 홍’을 체현한 대표 건축물로 문과 벽이 모두 붉은색이며, 지붕은 황색 기와로 건설됨.
자료원 : www.ooopic.com
ㅇ 전통적으로 검정색, 흰색은 중국에서 별로 환영받지 못하는 컬러임.
- 검정색은 반혁명, 불법, 암흑 등을 상징하며 흰색은 사망을 의미해 명절기간이나 경축에 이 두 컬러의 사용을 꺼림.
- 유명기업들도 로고를 검정색이나 흰색으로 하는 경우가 드문 상황임.
□ 전통적으로 제품에 반영된 컬러 선호도
ㅇ 중국인들은 전통적으로 붉은색을 선호하지만 일반의복의 컬러는 곤색, 회색, 검정색이 많았고 붉은색은 주로 목도리, 장갑, 속옷이나 겨울패딩에 많음.
- 또 붉은색 의류는 짙은 붉은색보다는 밝은 빨강색을 선호함.
자료원 : www.ywbb.com
ㅇ 가구는 적홍색 또는 밤색 목재가구를 선호했으며, 가구 손잡이는 대부분 황색고리로 됐고 디자인은 여러 무늬가 새겨져 무겁고 복잡하다는 인상임.
자료원 : www.507t.cn
ㅇ 전기밥솥은 전통적으로 깨끗한 흰색 바탕에 연한 핑크색 꽃 또는 부드러운 보라색 꽃이 그려진 제품을 선호하며, 이는 현재에도 큰 변화가 없음.
- 현재에도 대부분은 연한 아이보리색이나 흰색 중심이며, 일부 스테인리스강 재질의 은회색 또는 기타 진한 컬러가 있으나 선호도가 높지 않음.
자료원 : baidu.com
ㅇ 침구세트는 전통적으로 화려한 컬러와 디자인을 선호하는 편임.
- 진한 붉은색, 파랑색, 핑크색 등의 큰 꽃이 그려진 무늬를 선호했으며 현재도 여전히 꽃무늬의 화려한 디자인을 찾는 소비자들이 많음.
자료원 : bj.ganji.com
□ 제품군별 컬러 선호도의 새로운 동향
ㅇ 붉은색은 중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컬러이나 현재는 대부분 결혼, 춘절, 자신의 출생연도(띠) 등에 많이 사용됨.
- 신속한 경제성장과 함께 품목별 소비자의 컬러에 대한 선호도 역시 변화를 보임.
ㅇ 과거 붉은색 속옷을 즐기던 소비자들은 점차 부드러운 흰색, 베이지색, 밝은 보라색, 핑크색 등을 선호하며 소재 또한 섬유제 등 천연소재를 선택함.
ㅇ 기업들은 기업의 밝은 미래를 기원하는 뜻에서 로고 컬러 선택 시 짙은 붉은색 대신 산뜻한 붉은색을 이용함.
ㅇ 전자 및 IT업체들의 기업로고는 하늘색을 선호하는 추세임.
- 이는 IBM, DELL, 인텔 등 유명 다국적 IT기업들이 대부분 하늘색 로고를 사용해 하늘색은 글로벌화, 첨단화, 현대화를 대표하는 의미로 인식되기 때문임.
ㅇ 자동차 컬러는 과거에 주로 검정색이나 흰색을 선택했으나 현재는 연령층, 성별, 차 종류에 따라 상이한 선호도를 보임.
- 산업정보 전문사이트인 후이충닷컴(慧聰網)에 보도된 ‘2008년 세계 소형승용차 컬러 트렌드 보고’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들은 은회색, 검정색, 회색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음.
- 이 3개 컬러는 안정적인 인상으로 운전자의 긴장감을 덜어주는 역할을 해 각 연령층의 소비자에게 고루 사랑받음.
- 진한 하늘색이 제4위의 선호도를 보였으며, 주로 젊은 남성소비자들의 환영을 받음.
- 붉은색, 오렌지색, 노란색은 개성화를 추구하고 자기표현이 강한 젊은층이 선호함.
- 반면 흰색에 대한 선호도는 높지 않아 1%에 그침.
ㅇ 지프차(MPV, SUV 포함)의 경우 과거에는 거의 군용컬러인 진한 녹색이 압도적으로 많았으나 최근 다양한 컬러의 제품이 출시됨.
- 하지만 지프차 구입 시 대부분 소비자들은 검정색이나 은회색을 선호하는 추세임.
중국 소비자들의 소형 승용차 컬러 선호도
자료원 : 2008年世界流行汽車漆顔色
ㅇ 백색가전분야에서도 컬러 선호도가 변하고 있음.
- 과거 회색계열이 많았던 컬러TV는 최근 검정색이 주류임.
- 이 같은 트렌드 변화는 삼성, LG 등 한국 브랜드에서 시작해 현재는 중국 토종 브랜드까지 확산됐음.
회색 계열의 컬러TV(좌), 검정색 계열의 컬러TV
자료원 : tupian.hudong.com
ㅇ 한편 중국에서도 점차 오픈형 주방이 성행하면서 냉장고 등 가전제품 구입 시 주방가구와의 인테리어 효과에도 관심을 두기 시작함.
- 과거처럼 흰색에 집착하지 않고 점차 회색, 빨강색, 하늘색 등 여러 컬러들이 유행함.
- 젊은층은 붉은 단색이 촌스럽다는 생각에서 붉은 톤이 가미된 와인색을 특히 좋아함.
옛날 유행 컬러의 흰색 냉장고와 전자레인지
자료원 : tupian.hudong.com
최신 유행컬러의 냉장고와 전자레인지
자료원 : www.jiatx.com
ㅇ 최근 가구 컬러와 소재도 다양해지고 있으며, 복잡한 것에 비해 심플한 디자인을 선호함.
- 젊은 신혼부부들은 흰색을 즐겨 찾으며, 침실가구의 경우 흰색 선호도가 특히 높음.
- 싱글 남성은 검정컬러의 심플한 디자인의 현대식 가구를 선호함.
- 40대 중산층은 커피색, 원목색 등 듬직한 컬러와 심플한 디자인을 선호함.
- 한편 붉은색 계열의 홍목가구는 고소득층들이 주로 구입하며, 디자인은 복고형으로 여러 무늬와 수공작업이 필요한 제품임.
자료원 : info.jj.hc360.com
자료원 : dec.zh51home.com
□ 제품 컬러와 관련된 우리기업의 사례
ㅇ CJ 닭고기 다시다는 중국인이 닭고기 육수를 즐긴다는 점을 이용해 시장에 출시된 제품이며, 포장도 붉은색으로 돼 있어 마트 진열대에서 쉽게 알아볼 수 있음.
- 중국인들은 붉은색을 선호해 이 컬러 제품에 대한 관심이 비교적 높은 편으로 외관디자인부터 쉽게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음.
- 2006년 말 CJ 닭고기 다시다가 출시된 후 현재 베이징시 조미료시장의 약 25%를 차지한 데에는 컬러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보임.
CJ 닭고기 다시다
자료원 : www.dlzhonghan.cn
ㅇ 중국에서 현대자동차는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중국 토종 브랜드에 비해 회색, 은회색 등의 제품출시가 눈에 띔.
- 2009년 1~10월 판매량 기준 10대 브랜드 제품 중에 현대의 伊蘭特(ELANTRA)계열 차종이 각각 2위(19만7500대)와 6위(14만2700대)를 차지함.
□ 시사점
ㅇ 중국인들은 점차 단순한 붉은색보다는 고품격의 와인색을 선호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함.
ㅇ 화이트컬러 가구는 단순심플한 디자인에 비해 공주풍이 살짝 풍기면서 화사한 디자인을 점차 선호함.
ㅇ 제품 품질력이 여전히 제 1순위임을 명기
- 컬러가 최종 구매에 일정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지만 현지 기업을 대상으로 한국제품에 대한 수요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품질, 가격대비 품질, AS 등도 매우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확인됨.
구분 |
국가명 |
||
제품군 |
색(가능한 구체적으로) |
||
전통적 선호 컬러 |
가전 |
흰색바탕의 연한 핑크 |
|
자동차 |
검정 또는 흰색 |
||
의류 |
붉은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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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TV |
회색 |
||
냉장고 |
흰색 |
||
가구 |
적홍색, 밤색 |
||
전자, IT |
흰색 |
||
전통적 비선호 컬러 |
검정색은 반혁명, 불법, 암흑 등을 상징하며 흰색은 사망을 의미해 꺼림. |
||
새로운 선호 컬러 |
가전 |
흰색 선호도 높으나 다양화 |
|
자동차 |
은회색, 검정색, 회색 |
||
의류 |
흰색, 베이지색, 밝은 보라색, 핑크 |
||
컬러TV |
검정색 |
||
냉장고 |
와인색 |
||
가구 |
흰색, 검정, 커피색, 원목색 등 다양 |
||
전자, IT |
하늘색 |
자료원 : 주요 제품별 전문잡지, 매장 인터뷰, 코트라 베이징KBC 등
[영국] 히트상품, 컬러로 말한다
- 단아한 전통적 색상에서 컬러풀한 제품으로 변화 -
□ 영국의 전통적 컬러 선호도
○ 영국인들은 전통적으로 현재의 모습을 고수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선호하는 컬러에서도 쉽게 알 수 있음. 의류의 색상으로는 화려한 색상보다 차분하고 억제된 색상의 베이지색을 선호하며, 백색가전제품은 은색과 검정색 그리고 하얀색이 전통적으로 주를 이룸.
○ 지난 9월 세계 패션시장을 리드하는 영국에서 런던패션위크가 개최돼 2010년 패션트렌드를 미리 확인할 수 있었는데, 화려한 디자인보다 영국인들이 선호하는 단아한 색상의 단색 디자인이 많았음.
□ 변화하는 컬러에 대한 인식
○ 제품에 대한 색상의 선택폭이 다양해진 요즘, 영국의 젊은이들은 전통적인 컬러에서 대범한 포인트를 주는 색상을 선호하며, 훨씬 더 컬러풀해지고 과감한 디자인이 유행을 타기 시작함.
○ 소비자들의 컬러풀한 색상의 구매 트렌드에 발맞춰 많은 업체들이 컬러에 중점을 두고 제품을 납품함.
□ 제품별 컬러 선호도 및 컬러 동향
구분 |
국가명 |
||
제품군 |
색(가능한 구체적으로) |
||
전통적 선호 컬러 |
백색가전 |
흰색, 검정, 은색 |
|
자동차 |
검정, 은색, 파랑, 빨강 |
||
핸드폰 케이스 |
검정, 흰색 |
||
의류 액세서리 |
검정, 곤색, 갈색 |
||
문구용품 |
검정, 빨강, 파랑 등 |
||
전통적 비선호 컬러 |
조사결과 핑크색 자동차는 전통적으로 가장 비호감인 것으로 나타남. |
||
새로운 선호 컬러 |
백색가전 |
핑크, 퍼플 등 화려한 색 |
|
자동차 |
검정, 은색, 흰색, 아이보리색 등 |
||
핸드폰 케이스 |
빨강, 핑크, |
||
의류 액세서리 |
핑크, 빨강 |
||
문구용품 |
다양한 색 종합 |
○ 백색가전
- 전 세계에서 진공청소기로 가장 유명한 업체 중 하나인 다이슨(Dyson)은 사업초기 영국시장을 타깃으로 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청소기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가장 무난한 색을 제조, 납품하기 시작해 큰 인기를 얻음.
- 하지만 영국 소비자들도 새로운 디자인과 다양하고 컬러풀한 색의 진공청소기를 원한다는 트렌드에 발맞추기 위해 얼마 전부터 컬러에 중점을 두고 여러 가지 색으로 제품을 납품하기 시작함.
- 소비자들의 반응은 긍정적이었고 주부들 사이에서는 집에서 사용할 때 밝은 색의 제품 수요가 훨씬 더 많다는 것이 밝혀짐.
자료원 : Dyson
○ 자동차
- 영국자동차공업협회(SMMT)가 자동차 보험회사인 영국의 yesinsurance.co.uk에 가입된 4000명의 운전자들을 설문조사한 결과 30%가 검정색을, 27%가 은색을, 17%가 파란색을 그리고 13%가 빨간색의 질리지 않는 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반면 비선호 컬러로는 회색이 3%, 하얀색이 2%로 나타났으며 핑크색은 가장 비호감인 색이라고 밝힘.
- 최근 초경량 친환경 전기자동차 등 소형차가 인기를 끌면서 컬러풀한 색상의 차량도 많이 출시됨.
자료원 : autobloggreen
○ 핸드폰 케이스
- 톡톡 튀는 디자인과 색상의 핸드폰 케이스 또한 저렴한 가격으로 최근 소비자들에게 크게 어필함.
자료원 : ebay
○ 의류 액세서리
- 예전 영국 옷 브랜드들이 선호했던 컬러가 검정, 곤색, 갈색 계열이었다면 요즘 영국의 패션 트렌드는 컬러풀한 색감을 많이 이용하고 특히 액세서리, 목도리, 신발이 다양한 컬러로 유행을 탐을 알 수 있음.
- 특히 2000년 이후 세계적인 영국 모델 Kate Moss가 Topshop의 메인모델로 발탁되면서 영국의 패션은 훨씬 더 컬러풀해지고 과감한 디자인으로 유행을 타기 시작함. 대표적인 예로 Accessorize와 Topshop을 들 수 있음.
자료원 : Accessorize&Topshop
○ 문구용품
- 일반적으로 어둡고 단색의 제품을 선호하는 영국 사람들의 성향을 탈바꿈시킨 제품분야 중 하나로 문구용품을 들 수 있음.
- 불과 10년 전까지만 해도 어린아이들이나 청소년들이 구매할 수 있었던 문구용품의 대부분 디자인 및 컬러는 검정, 빨강, 파랑 등 단색이 많았는데 유행이 변함에 따라 영국에서 가장 큰 문구용품업체인 WH Smith는 2006년 초부터 fashion stationery로 새로운 문구용품라인을 개발, 좀 더 다양한 색을 사용한 필기도구 및 문구용품을 판매하기 시작함.
- 이에 따라 문구용품을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청소년들에게 인기를 끌기 시작했고 매출도 급증함.
자료원 : WH Smith
자료원 : 제조사 홈페이지, 영국자동차공업협회(SMMT), ebay 등
[인도] 히트상품, 컬러로 말한다
- 자동차, 가전제품시장에서 화이트, 블랙 인기 -
- 젊은 층 중심으로 튀는 색상 찾아 -
□ 자동차시장의 컬러동향
○ 인도 소비자들은 자동차 색상 선택에 있어 화이트 솔리드(White Solid)와 화이트 펄(White Pearl)과 같이 깨끗한 흰색 계통을 꾸준히 선호함.
○ 2008년 Dupont Automotive Color Popularity Report에 따르면, 인도에서 가장 선호되는 자동차 색상 1위는 흰색으로 조사됨.
- 인도 자동차시장에서 화이트 색상의 점유율은 28%로 화이트 솔리드와 화이트 펄이 각각 17%, 11%를 차지하며 실버 색상도 27%로 높은 선호도를 보임.
- 검정과 베이지 색상의 자동차도 꾸준히 인기를 얻음.
○ 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선호하는 색상 트렌드가 조금씩 변화를 보여 인도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다양한 색상의 자동차를 선보임.
- 개성있는 나만의 차를 갖고 싶어 하는 욕구가 커짐에 따라 독특한 색상을 선호가게 됐고, 이는 새로운 유행을 이끌어냄.
○ 인도 대표적인 자동차 제조업체인 마루티 스즈키(Maruti Suzuki)는 밝고 튀는 노란색 젠(ZEN) 모델을 출시해 높은 판매율을 기록했으며, 구매 대기자들도 상당히 많았음.
- 마루티 스즈키의 관계자에 따르면, 활기와 젊음의 이미지인 노란색상의 젠 모델은 마루티 스즈키를 이미 아는 젊은 소비자들에게 새롭게 어필하는 계기가 됨.
- 마루티의 빨간색 스위프트(Swift)는 스위프트를 상징하는 색상이 될 만큼 큰 인기를 얻었으며 그 외에도 보라색의 젠 에스틸로(Zen Estilo), 빨강과 선라이즈 쿠퍼(sunrise copper) 색상의 SX4, 빨강, 노랑, 캐리비안 블루(Caribbean blue) 색상의 알토(Alto) 등이 소비자들의 인기를 끎.
다양한 색상으로 인기를 끈 마루티 스즈키의 젠(좌, 중)과 스위프트
자료원 : 마루티 스즈키 웹사이트
○ 오토바이는 대체로 고급스럽고 심플한 블랙이 선호되며, 최근 자동차 컬러 트렌드와 마찬가지로 혁신적이고 다양한 색상의 오토바이가 출시돼 주목을 끎.
- 오토바이 제조업체인 TVS Motors는 2년 전 '스플래시 컬렉션(Splash Collection)'라인으로 인도 오토바이시장에 처음으로 보라색, 오렌지, 라벤더 색상의 스쿠터를 출시했으며, 작년에는 핑크색의 스쿠터를 출시함.
- TVS Motors의 관계자에 따르면, 색상별 판매율은 비슷한 수치를 보였으나 핑크색이 출시된 후에는 핑크색 스쿠터의 판매가 전체판매의 30%를 차지함.
- 최근에 TVS Motors는 아시안 페인트(Asian Paints)와 파트너십을 맺고 99개의 색상선택이 가능한 스쿠티(Scooty)99 시리즈를 선보여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얻음.
인도여성들에게 인기있는 스쿠티99(좌)와 핑크색 스쿠터
자료원 : www.speedmasti.com
□ 가전제품시장의 컬러동향
○ 인도에서 가전제품에는 오래 전부터 흰색이 주로 사용됐으며, 최근까지도 흰색이 주를 이룸.
○ 전자레인지와 오븐 등은 블랙과 화이트의 심플한 컨셉트 제품이 인기를 끌었으며, 에어컨은 여전히 흰색이 주를 이룸.
○ 냉장고 구입 시 집안 및 부엌 인테리어와 어울리는 디자인과 색상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가전제품 제조업체들은 색상과 디자인의 다양화에 중점을 둠.
- 고드레지(Godrej)는 25~35세를 타깃으로 트렌디한 냉장고 'EON 시리즈'를 선보임.
- EON 시리즈는 멜론 레드(melon red), 넥타 옐로우(Nectar yellow), 아이시 블루(icy blue), 키위 그린(kiwi green)의 4가지 파스텔톤 색상으로 구성됐으며, 이 시리즈는 고드레지 전체 냉장고 판매 중 60%에 이름.
Godrej의 'EON 시리즈'
자료원 : 고드레지 웹사이트
□ 기타 제품군별 컬러 선호도
○ 휴대폰과 노트북, 카메라 등의 전자제품은 주로 검정색이 선호되고, 최근 출시되는 신제품들은 다양한 색상으로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힘.
- 2006년에 모토로라(Motorola)에서 출시했던 '핑크 레이저(Pink Razr)'는 여성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으며, 최근에는 휴대폰부문에서 비선호 색상이었던 흰색이 인기색상으로 떠오름.
- 노트북 수요가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은 색상, 디자인, 브랜드 및 캐릭터를 고려하기 시작함. HP의 ‘프로북(Probook)’과 소니(Sony)의 '바이오(Vaio)'모델은 스타일시하고 매끈한 외형으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음.
인도의 컬러 선호도 동향
구분 |
인도 |
||
제품군 |
색 |
||
전통적 선호 컬러 |
가전 |
흰색, 검정 |
|
자동차 |
화이트 솔리드, 화이트 펄 |
||
오토바이 |
검정 |
||
스쿠터(여성용) |
흰색 |
||
핸드폰 |
검정 |
||
펜과 잉크 |
파랑 |
||
비누 |
핑크 |
||
전통적 비선호 컬러 |
전통적으로 원색계열을 피하고 한 톤 어두운 색상을 선호 |
||
새로운 선호 컬러 |
가전 |
흰색, 검정 |
|
자동차 |
화이트 솔리드, 화이트 펄, 실버, 검정, 빨강 |
||
오토바이 |
검정, 빨강, 노랑 |
||
스쿠터(여성용) |
핑크 |
||
노트북 |
검정, 실버, 빨강, 흰색 |
||
비누(목욕용) |
흰색 |
□ 시사점
○ 인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제품별 색상은 과거와 비교해 눈에 띌 만한 큰 변화는 보이지 않음.
- 제품별로 과거와 최근 선호 동향을 보면, 전통적으로 선호하던 색상들은 현재에도 꾸준히 선호됨.
○ 개성있는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20, 30대의 젊은 층을 중심으로 나만의 디자인과 컬러의 제품을 갖고자 하는 세분화된 소비자 요구를 반영한 컬러마케팅이 다양한 제품군에 반영됨.
○ 인도 업체들의 컬러마케팅은 브랜드 이미지 강화와 판매촉진에 영향을 미쳐 당분간 컬러경쟁은 계속될 것으로 예상
자료원 : Dupont Automotive Color Popularity Report 2008, Maruti suzuki 웹사이트, Godrej 웹사이트, www.speedmasti.com, 현지언론 종합
[일본] 히트상품, 컬러로 말하다
- 무채색 선호하던 일본인 취향 변해 -
- 가전에서 조리기구까지 선명한 색상이 트렌드 주도 -
□ 전통적 선호 컬러
○ 수년 전까지만 해도 도쿄의 첫인상은 블랙과 회색이 주류를 이루는 복장과 튀지 않는 색상의 건물이었음.
○ 무채색 말고는 채도가 낮은 컬러나 파스텔톤의 온화하고 부드러운 컬러가 전통적으로 인기있는 색상이었음.
○ 반면 골드, 강렬한 빨강과 노랑 등은 촌스럽거나 부담스러운 색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했음.
- 도쿄와 달리 강렬한 색상을 좋아하는 오사카 주부들의 패션에 대한 센스가 도쿄에서는 코미디의 소재로 다뤄질 정도임.
- 유명 만화가가 한적한 주택가에 선명한 빨간색 집을 지은 것을 주변 주민이 혐오감을 준다며 소송을 제기하기도 함.
□ 변화하는 컬러에 대한 인식
○ 최근 채도가 높고 선명한 색인 일명 비비드 컬러(vivid color)가 불황으로 굳게 닫힌 소비자의 지갑을 열음.
○ 이러한 색채마케팅 효과는 가전, 일상복, 골프공, 조리기구 등 넓은 분야에서 나타나 일본 소비자는 화려한 색깔을 싫어한다는 통념이 최근 깨짐.
□ 전통적 선호컬러와 최근 유행컬러
○ 제품군별 컬러 선호도 및 컬러 동향
구분 |
일본(도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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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군 |
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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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선호 컬러 |
가전 |
흰색, 은색, 회색 등 무채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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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검정, 흰색, 은색, 회색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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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
베이지, 그레이, 검정, 흰색, 채도가 낮은 튀지 않는 파스텔톤 컬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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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적 비선호 컬러 |
도쿄를 비롯한 관동지역의 경우 골드, 채도가 선명한 색이나 호피무늬와 같은 화려한 색을 꺼리는 경향이 강했음.(오사카의 경우 화려한 색상을 선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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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선호 컬러 |
가전 |
핑크, 파란색, 와인색 등 강렬한 색상이 등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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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
도요타 소형차인 iQ와 Vits의 경우 12~13개라는 이례적으로 많은 색상을 채용함. 소형차일수록 채도가 높은 색상을 채용하는 경향이 강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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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 |
유니클로의 경우 프리즈나 히트테크(발열속옷)와 같은 주력상품 같은 모델에 10종류 이상의 색상을 채용해 인기 |
○ 여전히 무채색 또는 채도가 낮은 컬러가 주류이나 이전에는 받아들이기 힘들었던 강렬한 색상, 반짝이는 재질 등이 ‘촌스러움’이 아니라 ‘신선함’과 ‘세련’으로 인식됨.
○ 이러한 경향은 다양한 상품군에서 나타남.
□ 제품군별 컬러 선호도의 새로운 동향
○ 컬러풀해지는 백색가전
- 일본에서 냉장고, 밥솥, 세탁기 등을 일컫는 백색가전은 주로 백색과 미색이 주종을 이뤘으나 주방구조가 오픈형으로 변화하면서 주방가전의 색상이 화려해짐.
- 주요 전기밥솥 제조사는 주류 색상인 흰색과 금속색에서 탈피해 보라빛이 나는 검정색 제품과 강렬한 와인색 모델을 속속 출시함.
- 현지 가전유통점에 따르면, 컬러풀한 최신 전기밥솥은 통상 밥솥 가격인 2만 엔대를 훌쩍 넘는 6만~9만 엔대 고가격 고기능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불티나게 판매된다고 함.
- 일선 판매원에 따르면 소비자가 가전제품을 고르는 기준은 기능이 최우선이나 비슷한 기능인 경우, 색상을 고려하는 비중이 늘었다고 함.
인기를 끄는 컬러풀한 전기밥솥
자료원 : 제조사 홈페이지
○ 핑크가 각광받는 소형 디지털가전
- 액세서리로서 가치가 높아진 소형가전의 경우 핑크, 그린과 같은 높은 채도의 색상을 채용한 제품 선호도가 높아짐.
- 전자제품 전문유통점인 소프맙(아키하바라)에 따르면, 이전의 디지털카메라는 한 기종에 2~3개 색상에서 최근에는 4~5개 색상을 구비했다고 함.
- 마케팅 조사업체 GfK재팬에 따르면 올해 1~6월에 팔린 콤팩트형 디지털카메라의 경우 핑크색이 전체 판매의 16%를 차지해 1년 전보다 3배 가까운 비중을 기록했다고 함.
MP3 플레이어 색별 구성비
자료원 : 니혼게이자이
○ 흰색에서 탈피하는 골프공
- 2009년 골프용품시장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컬러볼의 약진임.
- 흰색 공에 비해 비싸지만 컬러볼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으며, 주 타깃 소비자인 여성은 물론 남성 프로선수 사이에서도 컬러볼의 인기가 높음.
- 이에 주요 골프공 메이커는 앞다퉈 컬러볼을 출시했으며, 눈에 잘 띄는 형광색(녹색, 오렌지색), 펄이 들어간 옅은 바닷물색과 분홍색 등이 인기임.
- 심지어 찾기 어려울 것 같은 검정색과 금속색은 물론 메탈릭 느낌이 나는 원색공도 절찬리에 판매 중임.
- 투어스테이지(브리지스톤)에 따르면 이 회사 하이엔드급 골프공인 V10의 경우 판매의 50%가량이 컬러볼이라고 함.
투어스테이지 V10 시리즈 판매 컬러 구성비
주 : 노랑 21%, 오렌지 14%, 핑크 12%
컬러볼 제품 이미지
투어스테이지 제품(좌), 쿠로막스 제품
자료원 : 투어스테이지 홈페이지
○ 소형차로 갈수록 다양한 컬러
- 도요타의 대표적인 소형차 iQ와 Vits는 각각 12개와 13개 색상을 채용함.
- 이는 도요타의 간판 세단인 캠리와 크라운이 각각 7개 색상을 채용한 것과 대조됨.
- 이러한 경향은 닛산과 혼다도 마찬가지임. 소형차 구매고객의 기호를 맞추기 위해 다양한 컬러를 채용한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도요타 홈페이지
○ 알록달록 실리콘 조리기구 선풍
- 선명한 컬러와 부드러운 촉감이 특징인 유럽산 실리콘 조리기구가 젊은 주부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임.
- 실리콘이라는 재질이 주는 편의성과 안전성에 일본인이 생각하기 힘든 과감한 컬러의 조합으로 소비자의 눈길을 끄는 데 성공함.
- 인기의 주인공은 스페인 루크에사가 개발한 실리콘 용기인 '스팀케이스'로 독창성과 사용 편의성, 미적 감각으로 인해 일본 주부들 사이에서 좋은 평판을 모음.
- 실리콘으로 만든 조리용 컵도 인기로 머핀을 굽는다든지, 재료를 넣고 오븐에서 조리해 그대로 도시락에 넣는 것이 가능한 편의성과 함께 알록달록한 귀여운 색상 때문에 특히 어린 자녀를 둔 주부들 사이에서 인기를 모음.
제품 이미지
자료원 : 코라무재팬(수입 판매원) 홈페이지
도시락 및 조리용으로 사용되는 실리콘 컵
자료원 : 야후재팬쇼핑
- 실리콘 용기뿐만 아니라 프랑스의 르크루제와 같이 천연색을 채용한 조리기기도 인기를 모음.
○ 무난한 디자인을 다양한 컬러로 세련되게 연출하는 베이직 의류
- 유니클로의 겨울철 대표상품인 폴라폴리스는 다양한 컬러로 소비자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냄.
- 채도가 선명한 원색계열(vivid color)뿐만 아니라 카키, 회색, 검정과 같은 무채색까지 총 12가지 색상이 있음.
유니클로의 다양한 색상 제품
자료원 : 유니클로 홈페이지
- 유니클로뿐만 아니라 주요 대형마트도 PB제품에 다양한 컬러를 채용함.
□ 시사점
○ 유니클로와 주방기기 등의 성공사례에서 알 수 있듯 일본인의 컬러에 대한 선호도는 변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더 다양한 색상을 추구함.
○ 이러한 다양한 소비자의 기호를 충족시키고 움츠린 소비욕구를 자극하기 위해 제품의 컬러라인업을 확충하는 전략이 광범위한 제품에서 성공을 거둠.
○ 기호가 다양하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고수하는 것이 특징인 일본 소비자를 한국 기업이 공략하기 위해서는 같은 제품이라도 다양한 색상을 채용하거나 제품의 표면 질감을 다양화하는 것이 효과적임.
자료원 : 코람사 홈페이지, 닛케이MJ, 제조사 홈페이지, 카카쿠닷컴 등
독일 히트상품, 컬러로 말한다
- 거실 및 부엌가구 색상 다양화 -
- 자동차에서 브라운색이 신규 트렌드 형성 -
□ 독일에서도 디자인과 색채의 중요성 점차 증가
○ 독일 소비자들은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 편이며, 견고하면서도 오래가고 싫증이 나지 않는 디자인의 물건을 대체로 선호함. 독일에서는 유행하는 색상의 변화도 뚜렷이 나타나지 않으며, 트렌드 정도만 감지되는 것이 일반적임.
○ 하지만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감각적인 색채와 디자인, 동서양을 아우르는 선(禪)적인 디자인, 환경친화적 색상 등이 새로운 디자인 트렌드를 형성함.
○ 이러한 변화가 가장 두드러진 제품영역은 거실가구와 부엌가구로, 안정적이면서도 무난함을 강조했던 이전 트렌드에서 벗어나 최근에는 밝고 산뜻하면서도 모던한 트렌드로 이행하는 추세가 확연히 드러남.
□ 거실 가구 : 보라색의 재발견
○ 독일 거실의 풍경은 얼마 전까지만 해도 전통적인 전원주택 스타일이나 극히 모던한 디자이너 가구, IKEA의 단순한 가구스타일이 주도했음.
○ 최근 몇 년간 오렌지나 그린계열의 벽지 및 가구가 인기를 끌면서 이러한 풍경이 변화하기 시작했음. 2009년에는 이러한 추세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보라색이 거실에서 주도적인 색채로 떠오름. 거실벽지, 벽 장식 무늬, 조명기기, 가구 등 다양한 거실 관련 제품 제조업체들이 가구전시회에서 보라색 제품을 선보여 이러한 추세를 선도함.
○ 독일에서는 보라색이 명상과 정신성을 상징하고, 상상력과 영감을 불러일으키는 색으로 인식됨. 또한 보라색은 빛의 각도에 따라 진하거나 연한 효과를 주기 때문에 라벤더와 같은 산뜻한 느낌을 주기도 하며 어두운 보라색으로 차분한 느낌을 전달하기도 해, 다양한 분위기를 줄 수 있음. 보라색과 가장 어울리는 색깔은 금색으로 이 둘의 조합으로 우아하고도 모던한 느낌을 연출할 수 있음.
□ 부엌가구 및 부엌가전 : 자연스러운 색채에 광택을 가미한 모던한 디자인 인기
○ 최근 독일에서도 거실과 부엌의 경계가 무너지고 거실에 부엌이 통합되는 추세가 확산됨. 이에 따라 부엌에서 디자인의 중요성이 한층 더 강화됐음. 독일 '현대적 부엌 프로젝트그룹(AMK)'의 프랑크 휘터 대표는 시대를 초월해 인기를 끄는 디자인과 색채가 있기 마련이지만, 최근 독일에서는 모던한 디자인으로 변환이 두드러진 추세라는 점을 강조했음.
○ 이러한 추세에 따라 부엌가구의 표면에 광택을 가미하거나 불투명 유리로 문을 장착하는 경우, 스테인레스나 금속으로 문이나 손잡이 등을 이용, 디테일을 장식하는 경우도 많아짐. 전문가들은 이러한 광택제품이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하는 동시에 공간이 더욱 넓어 보이는 효과를 내기 때문에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함.
○ 전통적으로 독일 주부들에게 인기가 높았던 천연목재 색상이나 다크브라운계열의 색상에도 이러한 광택이 추가돼 새로운 인기를 얻음.
□ 자동차 : 실버의 지속적인 인기 속에 새롭게 떠오르는 브라운
○ 독일에서는1980년대 말까지 회색, 빨강색, 흰색, 파랑색, 검정색, 초록색 등이 경합을 벌이면서 비교적 자동차 색상이 다양한 편이었음. 그러나 1990년대 초반을 정점으로 빨강색의 인기가 떨어지기 시작했고, 회색과 흰색의 비율도 동반 감소했음. 녹색의 경우, 1996년을 기준으로 현재까지 지속적인 감소추세를 나타냄.
○ 회색(은색 포함)과 검정색의 경우 1994년에서 1996년쯤 최저점을 기록한 이래 가파른 상승세를 나타내, 현재 독일에서 가장 인기있는 자동차 색상으로 꼽힘.
○ 2009년 상반기까지 집계된 통계에도 총 신규등록차량 206만 대 중 회색이 69만842대로 34%를 차지해 압도적인 1위 자리를 고수했고, 검정색은 57만3328대로 28%를 기록해 그 뒤를 이음.
자료원 : 독일 연방 차량등록청
자료원 : 독일 연방 차량등록청
○ 최근 IAA 등 주요 자동차전시회에서는 고급차종을 중심으로 갈색이 신규 유행색상으로 떠오름. 2009년 상반기까지 신규등록된 갈색차량은 2만9770대로 전체의 1.4%에 불과하긴 하지만 2007년 1.1% 이래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으며, 당분간 갈색차량의 인기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 세계 최대의 자동차 도색제조업체 중 하나인 BASF Coatings의 마이클 골렉씨는 갈색은 흙과 가까운 이미지를 가지고 있고, 다양한 메탈릭과 코팅처리를 통해 럭셔리하면서도 우아하고 트렌디한 분위기를 연출하기 때문에 환경친화적인 젊은 여피족 중심으로 점차 인기를 모을 것으로 전망했음.
○ 현재 독일의 Audi에서는 'Teak Brown'을 카브리올레 차량에 장착해 중후하면서도 날렵한 스포츠카의 이미지를 잘 살렸으며, BMW는 새로운 콤팩트 SUV X1에 초콜릿 브라운 색상을 적용해 갈색이 구세대의 전유물이라는 이미지를 불식시켰음. 이 외에 BMW는 오리지널 MINI에 브라운색상을 적용해 깜찍한 분위기를 배가시키는 등 독일에서 갈색이 신규 트렌드로 부상하는 추세를 나타냄.
Teak-Brown 색상의 Audi 스포츠카 카브리올레 R8 Spyder
초콜릿 브라운 색상의 BMW X1
브라운색상의 MINI Clubman
□ 시사점
○ 독일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싫증이 나지 않으면서도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 색채를 선호함. 그렇지만 제품군에 따라 선호색상은 확연히 차이가 남. 의류나 신발, 거실, 부엌 등은 한국에 비해 훨씬 다양하고 화려한 색채를 주저하지 않고 사용하지만, 기타 가전제품이나 자동차 등은 아직도 일부 색상에 대한 선호가 지속적으로 유지됨.
○ 대체적으로는 독일 소비자들은 뚜렷한 인상을 남기지 못하는 아이보리색, 옅은 핑크나 주황색 등에 관심이 적은 편이기 때문에 독일에 의류 및 가전제품을 수출할 때에는 선명하고 깔끔한 색상에 모던한 디자인을 갖추도록 유의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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