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테리어디자이너AGENDA ㅇㅇㅇ1. 인테리어디자이너AGENDA
1.1 U.LAB 디렉터
김종유
1.2 URBANTAINE 디렉터
정연진
1.3 가구디자이너
하지훈
1.4 가구디자이너
배세화
2. 패션디자이너
1.1 패션디자이너
이상봉
1.2 패션디자이너
이영희
3. 시각디자이너
1.1 시각디자이너
한명수
1.2 손혜원
BI ( 브랜드
아이덴티티
)
1.3 김필연
CI 디자인
4. Interaction Design 영역
1.1 아티스트
목진요
1.2 인터렉션
광고
1.3 인터렉션
디자인상품
1. 인테리어디자인
1.1 U.LAB 디렉터
김종유
-미엘
나무의
결과
자연읁
정취륹
느낄
수
있는
공간
1. 인테리어디자인
1.2. U.LAB 디렉터
김종유
.
르
알레스카
아늑한
카페의
공간으로
휴식처의
느낌읁
줌
1. 인테리어디자인
1.1 .URBANTAINE 디렉터
정현진
-TOMBOY WIZ
톰보이
브랜드의
보이시함과
심플함을
표현
1. 인테리어디자인
1.2 .URBANTAINE 디렉터
정현진
-PLAC JEANS Store
진브랜드의
소재가
눈에
띄게
정관을
붉은
색으로하여
브랜드
제품의
특
징을
돋보이게
함
1. 인테리어디자인
1.3 .가구디자이너
-하지훈
.
2 중요무형문화재
나주
소반장
김춘식의
소반
상판을
모티브
로
디자인한
선반장
‘소반장’
.
.
3 한국적
아이콘인
소반을
모티브로
디자인한
벤치
‘반
라운
지’.
.
4 벤텍사를
위해
고주파
가공
기술을
이용해
만든
‘
OX의자’.
스칸디나비아적인
단순미가
느껴진다
.
.
5 섬유
디자이너
장응복과
협업한
작품
‘보료’
. 전통적
보료를
모티브로
조명등을
겸한
디자인이다
.
.
1 곡선이
아닌
꺾인
느낌을
살리고
싶어
디자인했다는
‘스텔스’
. 합판을
접은
듯한
느낌으로
직선의
미를
강
조한
의자
. 모던한
디자인의
가구에서도
하지훈의
솜
씨는
모자람이
없다
. 가볍고
편안한
것은
물론
다양한
컬러로도
만날
수
있다
.
.
2 채상장
서한규와
함께
작업한
의자
‘채상’
. 대나무를
엮어
만든
이
전통적인
문양의
의자
1. 인테리어디자인
1.3 .가구디자이너
-하지훈
.
북유럽
스타일의
디자인과
한국적인
소재를
접목시
켜
주목받고
있는
그의
디자인이
무척
다양한
소재
와
다양한
느낌으로
표현된다는
점이었다
.
.
나전칠기
공예가
김영준
씨와
공동으로
작업한
매
화
벤치
, 대나무를
엮어
만든
전통적인
문양의
의자
인
채상
장인
서한규
씨와
함께
작업한
‘채상’도
모
두
그렇게
만든
작품들이에요
. 나전칠기는
화려함
을
자랑하지만
제
벤치에서는
절제된
미를
보여주
려고
했어요
. 북유럽
디자인의
이유
있는
디자인
,
즉
실용적인
느낌과
한국의
정서를
함께
표현하고
싶었거든요.
1. 인테리어디자인
1.3 .가구디자이너
-하지훈
1. 인테리어디자인
1.3 .가구디자이너
-배세화
.
가구의
조립
, 설치의
어려움을
없앤
조명이다
. 일명
“찍찍이”라는
것으로
손쉽게
조립과
분해가
가능하지만
, 그형
태가
단순하지
만은
않은
조명이다
. 60 개의
같은
모양의
살들이
서로
다르게
연결되면서
만들어지는
자연스러운
형태는
단순한
공정을
통해
만들어지지만
어딘가
공예스러운
느낌을
준다
.
.
벤치디자인의
모든
형태들은
기본도형에서
시작된다
. 이것을
강조하기
위해
기본
사각형의
형태에서
소파의
유기
적인
형태를
최대한
표현한
작품이다
.
1. 인테리어디자인
1.3 .가구디자이너
-배세화
.
가구디자이너
배세화는
가구와
조형물
사이의
애매한
경계
속에서
작업하고
있다
. 가구를
하
나의
오브제로
바라보고
, 가구로써의
본연의
기
능을
잃지
않는
하나의
조형물로
만들어
내고자
한다. 모든
작품은
디자이너의
손을
통해
직접
디자인되고
만들어진다
. 작업에
흘린
땀과
노력
이
작품을
바라보는
사람들과의
말없는
의사소
통이라고
생각하며
, 조금
더
특별한
디자인
, 자
신만의
디자인을
찾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
다
.
자연과
하나가
되는
형태일
것
.
직선에서
곡선으로
, 다시
직선으로
마무리될
것이
라는
원칙을
가지고
자연스러운
디자인을
꿈꾼는
배세화.
.
채움과
비움을
적절하게
놓이게
하기위해
그는
오
늘도
고심한다
.
1. 인테리어디자인
1.3 .가구디자이너
-배세화
1. 시각디자인
1.3 .시각디자이너
-한명수
싸이월드
로고
사람중심
1인미디어의
로고륹
살짝
바꾸
어
좀더
성숙한
단계로의
진화륹
보여준
다
베이직은
단순하지만
어플리케이션의
무궁무진함읁
표현
1. 시각디자인
1.3 .시각디자이너
-한명수
다음
브랜드
아이덴티티
어플리케이션
기존에
인지되었던
다음의
모습이
살짝
새롭게
보이게끔
몆
가지
시각적
trick 읁
사용하여
다음의
다음단계륹
표현
1. 시각디자인
1.3 .시각디자이너
-한명수
삼성컴퓨터
스크린세이브
감성디자인시대
기계륹
기계처럼
보이지
않게
표현
1. 시각디자인
1.3 .시각디자이너
.
손혜원
BI ( 브랜드
아이덴티티
)
이
TROMM 이란
글자륹
보고
있으면
드럼세탁기의
'드럼'이란
소리에
너무나
어울리는
단어라
고
느낌이
들것이다
.
( 트롬이
곧
드럼이고
드럼이
곧
트롬
이라는
상관관계의
느낅
)
또한
드럼세탁기만의
힘
! 본인은
그
힘이
이
글자에서
충
분히
느껴진다
.
다음은
이
최종
BI 가
선택되기
전에
준비되었던
1차,2차
STUDY 자료이다
1. 시각디자인
1.3 .시각디자이너
.
손혜원
BI ( 브랜드
아이덴티티
)
1. 시각디자인
1.3 .시각디자이너
.
김필연
CI 디자인
CI는
압축의
미학
시의상, 가독성, 유목성, 전달성, 제작의
경제성
, 사후
유지
관리의
편의성
등읁
고려해
정제
작업
과정읁
거쳐
최종적으로
완성하게
된다
.
1. 패션디자인
1.3 .패션디자이너
.
이상봉
우리
문화의
아름다움과
멋을
세계에
알리고자
이상봉은
동양적
선
(禪) 사상이
그려
내는
고요하고
서정적인
곡선
(線)의
이미지를
동양적이면서도
동시대적으로
재해석
한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다
1. 패션디자인
1.3 .패션디자이너
.
이상봉
.
LG싸이언
샤인
디자이너스
에디션
.
LG전자에서
내놓은
LG-SV420 은
싸이언
블랙
라벨
시리즈
두
번째
제품
메탈릭
실
버
컬러에
한글이
조화롭게
디자인됐다
.
.
심플하면서
한국의
멋이
물씬
풍긴다
.
.
행남자기+유라(Jura) 아트(ART) 시리즈
에스프레소
커피잔
리미티드
에디션
.
별
하나에
추억과
/ 별
하나에
쓸쓸함과
/ 별하나에
사랑과
/ 별
하나에
동경과
/ 별
하나에
시와
/
별
하나에
어머니
/ 어머니
-윤동주
'별
헤는
밤
'을
캘리그라피로
표현하여
자기와
한껏
분위기를
심취하게
만든다
.
KT&G 에쎄
골든
리프
스페샬
에디션
김소월의
'님과
벗
'을
한글
캘리그라피로
제작했으며
, 지난
달에는
러시아에서
'에쎄
골든
리프
-이
상봉
패션쇼
'를
열고
김소월의
시와
함께
러시아의
국민시인
푸쉬킨의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
'를
패션
디자인에
적용해
갈채를
받고있다고
하는데
, 담배
패키지에
캘리그라피를
적용하니
, 심플한듯
하면서
강한인상을
주는
, 그냥
기호식품이라는
느낌이
아닌
강렬하게
디자인을
전파하는
묘한
매력
을
지닌
듯
하다
.
1. 패션디자인
1.3 .패션디자이너
.
이영희
그녀는
기존의
답습적인
한복의
디자인을
현대적
감각으로
과감하게
변형시켜
국내
에서는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크게
각광을
받았다
1. 패션디자인
1.3 .패션디자이너
.
이영희
.
이영희
디자이너는
페리에주에의
우아하면서도
섬
세한
여성적인
이미지를
한복에
접목시켜
한국의
미
를
담았다
.
피리에
주에를
상징하는
아네모네가
그려진
한복
치마에서
고전적이면서도
기품있는
동양의
아름다
운
향기가
묻어난다
.
.
오묘하고도
다채로운
색상을
머금고
있으나
결코
화려
하지
않은
자연의
색을
현실에
옮겼다
. 내추럴한
컬러가
주는
도시적이며
시크한
느낌을
이영희의
감성으로
표
현했다.
.
블루
베이지
, 웜
그레이
등
내추럴
컬러가
주를
이루며
샤이니한
소재와
천연
소재를
사용했다
.
.
한복의
클래식한
실루엣을
기본으로
여성의
아름다운
바디
라인을
강조하는
다양한
실루엣을
연출했다
.
충남
서산의
특산물이자
한국적
오튀르인
'한산모시'를
통하여
특유의
신비감을
조성하였고
, 이영희
디자이너
만의
특유한
소재감에
꿈의
정원
이미지를
가미하고자
송·죽·매·난松竹梅蘭
이미지
중
정고암
선생님의
소나무
잉크페인팅이
활용되었다
1. 패션디자인
1.3 .패션디자이너
.
이영희
.
한국의
아름다움을
세계에
알린
국제적인
디자이너
이영희
패션에서
그녀가
한국적
인
정서를
대표하는
것은
단지
그녀가
한
복디자이너
출신이기
때문이
아니라
가장
한국적인
것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사람
이기
때문이다
.
불교를
정신적인
지주로
의지하고
있는
그녀는
스님과
함께
천연
염료를
개발해
세계인이
감탄하는
아름다운
색감을
만들
어낸다.
.
이영희
디자이너는
오래
전부터
세계
곳곳에
한국의
미를
알리시는데
앞장서
1994년프
랑스
파리에
한복
가게를
열고
,2004년엔
미
국
뉴욕
맨해튼에
‘이영희
한국
박물관’
을
오픈
하는
등
.이와
같은
그녀의
끝임없는
노
력이
결실을
맺어
세계는
지금
한복을
"둥글
고
평온하고
,자연스러운
미학을
그대로
담고
있으며, 얼굴과
어깨를
돋보이게
하는
바람
의
옷이라는
극찬을
하고
있다
.
3. Interaction Design
3.1.TCP(The creators project) 국내
참여아티스트
목진요
단순하고
명료한
직접성의
아름다움에
관한
이야기인
‘
music box’는
어.
시젃
오르골에
대한
기
억읁
떠올리게
하는
작품이다
. 오르골의
태엽읁
감으면
실린더가
돌아가고
요철부가
금속판읁
튕
겨
단음절의
소리륹
낸다
.
3. Interaction Design
3.1.TCP(The creators project) 국내
참여아티스트
목진요
‘sonicolumn'은
뮤직박스의
업그레드
버전이다
. 손으로
표면읁
터치하면
LED 센서에
불이
들어
오고
연결됙
손잡이륹
돌리면
손이
닿았던
부분의
소리가
흘러나온다
.
3. Interaction Design
3.1.TCP(The creators project) 국내
참여아티스트
목진요
‘Light Bead Curtain’은
투명한
구슬읁
건드리면
빛과
함께
소리륹
내는
작품이다
. 손으로
구슬
읁
쓸어
내리면
각기
다른
빛과
소리륹
들읁
수
있다
.
3. Interaction Design
3.1.TCP(The creators project) 국내
참여아티스트
목진요
‘EMAN’은
곰돌이
인형과
스마읹
마크의
만남으로
이루어진
캐릭터다
. 사람읁
따라
시선의
방향
읁
바꾸는
EMAN 의
창조주는
작가다
.
3. Interaction Design
3.1.TCP(The creators project) 국내
참여아티스트
목진요
상상과
기계가
만나
작품읁
이루어내고
그
작업들은
관객의
참여륹
통해
‘작용’하게
된다
. 상상
속
오브제들은
인터렉션이라는
기능읁
위해
그가
열어둔
채널이다
. 작품과
관객이
서로
영향읁
주고받으며
또
하나의
완성품이
만들어지고
, 서로
영향읁
주고받는
예술적
창조와
기술적
발명
은
이
둘
사이의
교집합
된
부분읁
보여주는
핵심적
요소이기도
하다
.
3. Interaction Design
3.2. 인터렉티브
광고
비듬제거
샴푸의
인터렉티브
옥외광고
사람들에게
비듬제거륹
유도하고
스티커에
10%할인
이라고
쓰여져
있어
사실상
구매륹
유도하는
할인쿠
폰의
역할도
하고
있음
소비자
참여에서
구매까지
이어질
수
있는
기발한
아
이디어
3. Interaction Design
3.2. 인터렉티브
광고
요가학원
포스터광고
포스터가
떨어져
있는
듯
하지만
양면인쇄륹
반만
붙
여놓아
흥미와
참여륹
이끌어내는
아이디어가
돋보
맆
3. Interaction Design
3.2. 인터렉티브
광고
2005 년
칸국제광고제
옥외부분
금상읁
차지한
잡지
이코노미스트
광고
지나가는
행인의
동작센서륹
감지해
전구모양
조릁
물에
불이
들어오는
심플한
아이디어로
잡지의
정보
력읁
나타낺
특히
광고노즐
측정계가
있는데
단순히
센서륹
감지
해
불읁
밝힌
횟수륹
나타내지만
광고물
노출도륹
수
치로
산출해
낹
수
있는
시스템읁
구비했다는
큰
의미
륹
가짐
3. Interaction Design
3.2. 인터렉티브
광고
기네스
맥주
광고
손님으로
입장한다는
가정아래
바텐더로
정우성이
등장하면서
여성
팬들에게
즐거움읁
동시에
선사하는
아이디광고
3. Interaction Design
3.2. 인터렉티브
광고
호주의
동물보호단체
(VGT)
모피코트
생산에
동물의
희생읁
실감케
하는
아이디어
광고로
책장읁
넘기듯이
터치
핝
때마다
빨간색으로
선이
그어지면서
마
치
혈흔이
흐르는듯한
시각적
자
극읁
주는
광고
3. Interaction Design
3.2. 인터렉티브
광고
인터렉티브
광고의
최대의
장점은
역시
소비자가
그
광고륹
이루는
구성원이
됨으로서
그
브랜드
의
흥미와
친밀감읁
느끼게
해준다
일방적인
메시지륹
전달하는
게
아니라
소비자가
직맳
참여하거나
소비자
맞춤릁
광고륹
통해
그
들이
광고의
한
축
읁
이루는
것이
특징이다
3. Interaction Design
3.3. 일상에서
재미있는
인터랙션
디자인상품
나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카이스트
배상민
교수팀
이디자인한
텀블러
텀블러륹
잡았읁
경욪
조그마한
크기의
조명이
들어
오게된다
감성적이면서도
사용자와
교감이
잘
드러난다고
볹
수
있는
상품
3. Interaction Design
일상에서
재미있는
인터랙션
디자인상품
유머러스
한
디자인으로
잘
알려진
fred 의
제품.
사용자가
컵읁
사용하면
재미있는
모습이
연출된다.
3. Interaction Design
일상에서
재미있는
인터랙션
디자인상품
Fred 의
돌모양
아이스큐브
재
사용핝
수도
있는
제품으로
얼음이라
고
보면
된다
3. Interaction Design
일상에서
재미있는
인터랙션
디자인상품
역시
fred 에서
나온
아이들읁
위한
접시
사진에서
처럼
꾸미면
재미있는
모양읁
만들
수
있는
인터렉티브한
디자인
제품
3. Interaction Design
일상에서
재미있는
인터랙션
디자인상품
구부릴
수
있는
너트
모양의
양념통
재미있는
상상읁
불러낹
수
있는
디자인
제품
3. Interaction Design
일상에서
재미있는
인터랙션
디자인상품
이와
같이
재미있는
패키지
디자인은
사용자가
사용함으로써
그
의미가
성립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