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rsprung durch Technik

블로그 이미지

MSNU

서양 미술사 : 르네상스미술 – 근대미술

myPPT 2016. 4. 3. 21:08












































































서양미술사

르네상스미술 – 근대미술

르네상스의 미술

르네상스 미술

 신 중심에서 인간 중심의 미술로 변화를 추구

 그리스와 로마의 이상적이고 사실적인 아름다움을 되살리고, 자연에 대한 가치를 재발견

 사물을 재현하기 위하여 눈으로 볼 수 있는 세계를 관찰하는 해부학과 원근법 등이 연구됨

보티첼리 – 비너스의 탄생

레오나르도 다빈치 – 최후의 만찬

레오나르도 다빈치 - 모나리자


미켈란 젤로 – 피에타, 다비드

미켈란 젤로 - 최후의 심판

라파엘로 – 아테네 학당

라파엘로 – 아테네 학당

매너리즘 (마니에리스모)

매너리즘 (마니에리스모)

 르네상스의 이상적인 아름다움에 대한 대안으로 자연의 재현보다 작가의 독창성을 강조

 르네상스에서 바로크로 넘어가는 전환기 시점에 사람들의 우울을 우아한 형식으로 표현

 왜곡된 형상, 불명확한 구도, 긴장과 부조화 등이 특징

파르미자니노 – 긴 목의 마돈나

엘 그레코 – 오르가스 백작의 장례식

바로크

바로크

 르네상스 양식에 비하여 감각적이면서 동적인 표현이 특징

 현실적인 소재나 주제를 선호하여 정물화와 풍경화가 미술의 한 부분으로 독립

 세속적 인물화 출현

카라바치오 – 성 마태오의 소명

베르메르 – 우유를 따르는 여인

렘브란트 - 야간순찰

루벤스 – 수산나 룬덴의 초상화

벨라스케스 – 교황 인노켄티우스 10세

벨라스케스 – 시녀들(라스메니나스)

로코코

로코코

 로마 카톨릭 교회와 루이 14세의 절대권력 쇠퇴로 궁정 중심의 장엄함에서 감각적 귀족문화로 변화

 화려하고 장식성이 강하며 우아한 풍속화 등장

 귀족들의 삶의 기쁨과 쾌락을 표현하기도 함

프라고나르 - 그네

호가스 – 유행에 따른 결혼계약

샤르댕 – 식전의 감사기도

신고전주의

신고전주의

 그리스와 로마 미술을 바탕으로 삼아 엄격하고 정적인 주제

 균형 잡힌 구도와 명확한 윤곽을 중시

 역사적, 종교적, 교훈적 주제를 주로 다룸

앵그르 - 샘

다비드 – 소크라테스의 죽음

낭만주의

낭만주의

 작가의 개성을 존중하고, 인간의 자유로운 생각을 중요시

 강렬한 색채와 대범하고 동적인 구도, 상상력을 통한 인간의 감정 표출

 먼 나라에 대하 동경, 중세의 공상적 이야기가 주제로 표현되기도 함

제리코 – 메두사호의 뗏목

들라크루아 – 민중을 이끄는 자유의 여신

자연주의

자연주의

 밝고 경쾌한 색채 표현이 특징이며 인상주의에 영향을 줌

 자연의 아름다운 풍경에 대한 관심

컨스터블 - 건초마차

터너 – 비와 증기, 속도

밀레 – 이삭 줍는 여인들

사실주의

사실주의

 역사와 종교적 주제에서 탈피하고 현실 생활에서 보이는 모습을 그대로 묘사

 시대 의식을 반영하여 주로 풍속적이고 사회 비판적인 소재를 다룸

 책에서 얻는 지식과 과거의 아름다움을 그려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벗어나 눈 앞에 펼쳐져있는 세계의 아름다움과 진실을 그림

쿠르베 – 돌 깨는 사람들

도미에 - 삼등열차

인상주의

인상주의

 사진기의 발명 등을 배경으로 미술에 큰 변화가 일어남

 인물을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방식이 쇠퇴하고 작가의 표현방법이 더욱 자유로워짐

 빛에 의해 자연의 색이 순간적으로 변화하는 찰나를 대담한 터치와 원근감의 생략으로 표현

마네 – 풀밭 위의 점심

모네 – 루앙대성당 연작

모네 – 파라솔을 든 모네부인의 산책

르누아르 – 갈레트의 무도회

르누아르 – 테라스의 두 자매

드가 – 발레 리허설

피사로 – 에라니의 건초수확

신인상주의

신인상주의

 인상주의에서 사라졌던 원근법과 형태를 복원하고, 색채이론을 과학적으로 체계화

 팔레트에서 물감을 섞지 않고 원색의 색점으로 사물을 표현하여 점묘주의라고도 함

쇠라 – 그랑자트섬의 일요일 오후

시냐크 - 바르세이유

후기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

 인상주의의 빛에 대한 지나친 집착과 신인상주의의 지나친 과학성에 반발

 작가 개인의 개성과 내면 표현을 강조

세잔 – 사과가 있는 정물

고흐 – 별이 빛나는 밤

고갱 – 우리는 어디에서 왔으며 어디로 가는가?






'my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0) 2016.04.12
국제통화제도의 변천 & 환율제도의 종류  (0) 2016.04.08
일본의 종교- 신도와 불교를 중심  (0) 2016.04.01
청소년을 위한 관현악 입문 - Benjamin Britten: The young people's guide to the orchestra  (0) 2016.03.27
토론 주제 : IPTV와 망중립성 관계  (0) 2016.03.24
Posted by MSNU






favicon

Vorsprung durch Technik

  • 태그
  • 링크 추가
  • 방명록

관리자 메뉴

  • 관리자 모드
  • 글쓰기
  • 분류 전체보기 (993)
    • myPPT (813)
    • 시리즈 (164)
      • 연소 (14)
      • 경제 (5)

카테고리

PC화면 보기 티스토리 Daum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