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종교- 신도와 불교를 중심
일본의 종교
- 신도와 불교를 중심으로
목차
일본의 시대사 구분과
각 시대별 종교의 특성
일본의 시대사 구분과
각 시대별 종교의 특성
일본의 시대사 구분과
각 시대별 종교의 특성
* 고대-아스카(飛鳥 ª¢ª¹ª«)시대
* 불교문화가 중심을 이루며 사원이나 불상이 고분을 대신하여 호족들의 권위를 상징하는 것으로 새롭게 등장
* 고대-나라(奈良 ªÊªé)시대
* 문화적으로 높은 발전을 보이며, 도다이지에 있는 큰 불상은 이 시대에 만들어짐. 즉, 불교가 융성해짐
* 중세-가마쿠라(鎌倉 ª«ªÞª¯ªé)시대
* 정토종이나 일련종 등 새로운 불교가 생겨나고, 중국으로부터 선종도 전해짐
* 중세-무로마치(室町 ªàªíªÞªÁ)시대
* 노(能 ªÎª¦),이케바나(生花 ª¤ª±ªÐªÊ),차 문화(茶道 ªµªÉª¦) 등이 발달하게 됨
* 중세-전국시대
* 기독교가 전래됨
* 중세-아즈치(安土ª¢ªÅªÁ),모모야마(桃山ªâªâªäªÞ) 시대
* 문화면에서 매우 화려한 시대로 귀족의 저택, 신사, 사원이 많이 지어지게 됨
원시사회에서부터
오늘날의 신도 문화에 이르기까지
* 신도(神道 ª•ªóªÈª¦) 의 정의 : 일본 민족의 고유한 신 및 신령에 관련된 신념을 기반으로 발생 전개되어 온 종교를 총칭하는 말로 교의(教義)와 교전(教典)이 따로 없음
* Ex) 애니미즘, 토테미즘
* 민족종교에서 신도
* 일본의 민족종교는 중세에 들어서 신도라는 이름으로 불교와 유교에 대립하는 사상체계로서 주장됨
* 민족종교에서는 원래 불교가 없을뿐더러 경전에 상응하는 것도 없었고, 가마쿠라시대 이후 불교 등을 모방하여 새로운 이론을 만들게 되면서 처음으로 신도라고 부르는 도(道)의 형태를 취하게 되었음
원시사회에서부터
오늘날의 신도 문화에 이르기까지
* 일본서기(日本書紀 ªËªÛªóª•ªçª)에서 불교와 구별하는 뜻으로 쓰기 시작한 말로서 일본에 불교가 전해지기 이전부터 존재하고 있던 고유신앙을 통틀어서 말함
* 신도의 개념을 한마디로 정의 내리기 어려운 것은 특정한 교학적 전통을 중심으로 한 것이 아니라 원시공동체 사회에서 모든 생활의 중심적 행사로서 제사의 장에서 발생한 것이며, 광범위한 정신현상,사회현상에 관련되어 있어 신앙,종교의 범위에서만 파악할 수 없기 때문
원시사회에서부터
오늘날의 신도 문화에 이르기까지
* 신사 (神社 ª¸ªóª¸ªã)
* 신도신앙에 바탕을 두고 만들어진 종교 시설
* 원래는 신을 모시는 제사 시설
* 현대에 이르러서는 참배용 시설과 결혼식 시설로도 이용
* 일본인의 종교 분포율 - 문화청의 종교연감
* 신도 – 1억 600만 명
* 불교 – 9,600 만 명
* 기독교 – 200만 명
* 신흥종교 – 100만 명
원시사회에서부터
오늘날의 신도 문화에 이르기까지
* 신도문화와 오늘날의 일본
* 생활 문화 속의 신도
* 일본인의 통과의례 속의 신도
* 미의식 속의 신도
* 문화산업으로 성장한 마츠리 (祭 ªÞªÄ)ªê
원시사회에서부터
오늘날의 신도 문화에 이르기까지
* 생활 문화 속의 신도
* 정월의 신전 참배(하츠모데, 初詣 ªÏªÄªâª¦ªÇ£©
* 부적(오마모리, ªª守ªê)
* ªª正月(ª•ªçª¦ª¬ªÄ)의 가도마쓰 門松(ª«ªÉªÞªÄ), 가가미모치 鏡餅(ª«ª¬ªßªâªÁ), 오토시다마 ªª年玉(ªÈª•ªÀªÞ), ªªª»ªÁ料理(ªêªçª¦ªê) 등
* 일본인의 통과 의례 속의 신도
* 신전참배(오미야마이리, ªª宮参(ªßªäªÞª¤)ªê
* 남자아이는 태어나서 31일째, 여자아이는 32일째
* 친할머니가 아이를 안고 가고, 외가에서는 축하의 옷을 보냄
원시사회에서부터
오늘날의 신도 문화에 이르기까지
* 신사 동영상
* 토리이 鳥居(ªÈªêª¤) ,참도 参道(ªµªóªÉª¦)
* 쵸즈도코로 手水所(ªÁªçª¦ªºªÉª³ªí), 혼덴 本殿(ªÛªóªÇªó)
* 오미쿠지ªªªßª¯ª¸, 에마 絵Ø©(ª¨ªÞ)
원시사회에서부터
오늘날의 신도 문화에 이르기까지
* 일본인의 통과의례 속의 신도
* 시치고산(七五三 ª•ªÁª´ªµªó)
* 원래 귀족이나 무사의 문화였던 것이 에도시대에 이르러 대중문화로 확산됨
* 신전결혼식(神前結婚式 ª•ªóª¼ªóª±ªÃª³ªóª•ª) - 귀족,무사들이 행했던 결혼식
* 그 외에 기독교식, 불전결혼식
* 신전식(神前式ª•ªóª¼ªóª•ª)은 1900년 황태자(大正ª¿ª¤ª•ªçª¦천황)의 결혼식에 의해서 널리 대중화된 형식
원시사회에서부터
오늘날의 신도 문화에 이르기까지
* 미의식 속의 신도 – 일본 정원
* 일본정원의 시작은 돌을 고리 모양으로 둥글게 늘어놓기도 하고 세우기도 한 형태에서 시작
* 신의 세계와 인간의 세계를 연결한다는 것이 일본정원의 기본적인 발상 – 료안지 (竜安寺 ªêªçª¦ª¢ªóª¸) 가 대표적, 그 중 고산수 (枯山水 ª«ªìªµªóª¹ª¤) 정원의 형식
원시사회에서부터
오늘날의 신도 문화에 이르기까지
* 문화산업으로 성장한 마츠리 祭(ªÞªÄ)ªê¡¡
* 마츠리의 어원
* 종교적 행위를 가리키는 마츠루와 동일한 어원
* 제사지내다, 신을 받들어 모시다.
* 마츠리의 유래
* 종교적 의식을 의미
* 신과 인간의 흥겨운 만남
* 신에 대한 경외심과 감사하는 마음, 기원 등이 표면으로 나타난 의식
* 신을 맞이하여 잔치를 베풀고 신을 즐겁게 하는 신앙활동의 하나로서 발생
* 현재는 1단계 신에게 제사, 2단계 지역의 단합도모, 3단계 오늘날의 축제의 형식
* 또한 한국과 비슷하게 자원이 많지 않은 나라로 일본은 마츠리로 3차산업의 원동력이 되었고, 문화 관광 산업이 중요핵심 산업이 되었음
원시사회에서부터
오늘날의 신도 문화에 이르기까지
* 민족종교로서의 마츠리
* 오봉과 같은 행사 등
* 불교적 행사이지만 영혼의 불멸을 부정하는 불교의 교의로는 설명할 수 없는 의식. 신도는 불교와 다르게 죽은 사람의 영혼을 불러들이는 의식을 진행함
* 送ªê火,迎ª¨火
* 오봉관련 동영상
* 하지만, 신사참배를 국민 개개인에게 강요하는 것에 이른 것은 메이지 이후의 천황절대주의 관료의 창작이며, 민족 종교의 역사적 전통에는 없음
시대별 흐름에 따른
불교문화의 양상
* 불교문화와 오늘날의 일본
* 불교의 전래와 발전
* 일본 사회 속의 불교
* 일본인의 통과의례 속의 불교
* 전통문화로의 발전 – 다도, 꽃꽂이
* 미의식 속의 불교 - 정원문화
시대별 흐름에 따른
불교문화의 양상
* 불교의 전래
* 공식적인 기록에 의하면 백제(538)로부터 성덕태자(聖徳太子 ª•ªçª¦ªÈª¯ª¿ª¤ª•) 가 도입시킴
* 성덕태자(573~621)는 요메이(用明 ªèª¦ªáª¤) 천황의 둘째 아들로 초기 일본의 국가적 면모를 형성한 인물임
* 고구려의 승려 혜자와 백제의 승려 혜총이 일본으로 건너오자 혜자를 스승으로 삼아 불교를 적극적으로 보급시켰음
* 6세기 말부터 나라시대를 통하여 천황가와 호족에게 지지를 받으며 국교적 존재로 위치
* 사원이나 불상이 고분을 대신하여 호족들의 권위를 상징하는 것으로 새롭게 등장
시대별 흐름에 따른
불교문화의 양상
* 불교의 발전
* 헤이안(平安 ªØª¤ª¢ªó) 시대 중기 이후 오늘날 일본 불교의 주류를 이루는 여러 종파가 성립됨
* 일련종 (니치렌슈, 日蓮宗 ªËªÁªìªóª•ªåª¦) , 정토종 (죠도슈, 浄土宗ª¸ªçª¦ªÉª•ªåª¦), 정토진종 (죠도신슈, 浄土真宗 ª¸ªçª¦ªÉª•ªóª•ªåª¦), 선종 (젠슈, 禅宗 ª¼ªóª•ªåª¦)
* 이 중에서 일련종은 상인에게, 정토종, 정토진종, 선종은 서민들에게 많이 보급됨
* 사상, 문화 뿐만 아니라 다도, 건축, 금속공예, 정원, 의학(동양한의학), 농업기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영향을 끼침
시대별 흐름에 따른 불교문화의 양상
* 일본 사회 속의 불교
* 신불유습합사상(神佛儒習合思想) – 불교를 중심으로 토착 종교인 신도와 유교의 좋은 점을 모으려 노력. 이러한 사상은 좋은 점은 재빨리 받아들이는 일본인의 독특한 사상으로 오늘날까지 남아있음
* 이질적인 문화를 받아들여 기존의 문화와 다른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가는 것이 결코 나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함
* ex) 일본화 = 모방에서 자국의 것으로 만들려고 함. 다도,꽃꽂이,카레 등
시대별 흐름에 따른
불교문화의 양상
* 일본인의 통과의례 속의 불교 – 법사 法事£¨ªÛª¦ª¸£©
* 1주기, 3회기, 7, 13, 17, 19, 23, 25, 27 ,31 ……… 100회기를 행하는 것이 일반적
* 100회기 이후는 50년마다 행함
* 근래에는 31, 33 또는 50회기를 끝으로 중단
시대별 흐름에 따른
불교문화의 양상
* 전통문화로의 발전
* 다도의 탄생과 불교문화
* 남북조시대에는 투차라는 차의 맛을 구분하는 차 모임이 시민사이에 유행함
* 귀족들 사이에서는 중국에서 들여온 미술 공예품으로 호화롭게 장식한 사랑채에서 차를 대접하는 의례적인 차 마시는 풍습이 발생함
* 화도(華道 ª«ªÉª¦)(꽃꽂이)의 탄생과 정의
* 화도는 불교의 전래와 발전에 따라 불전에 꽃을 사사하는 데서 유래하였다는 설이 유력함
* 일본전통예술의 하나로서 꽃, 나뭇가지 잎사귀 등의 재료를 꽃병에 담아 꽂는 일이나 그 기법. 현대에는 종교적 용도보다 실용적인 성격을 띰
* 릿카 (立花 ªêªÃª«), 나게이레바나 (投ª²入ªì花), 세이카 (ßæü£ ª»ª¤ª«), 모리바나 (盛ªê花), 젠에이바나 (前衛花 ª¼ªóª¨ª¤ªÐªÊ) 등
시대별 흐름에 따른
불교문화의 양상
* 다도 관련 동영상
* 차구 소개
* 다도 순서
* 다도 진행
* 화경청적
* 일본의 다도 철학
시대별 흐름에 따른
불교문화의 양상
* 미의식 속의 불교 – 정원
* 불교의 도래와 함께 불교 사상의 표현으로 정원문화가 헤이안시대에 나타남
* 아미타삼존불 - 정원 한 가운데 불상이 놓여짐
* 칠보 연못 – 한국의 경주 안압지와 같은 모습
기독교의 전래와 탄압
* 서양 문화와 최초의 접촉
* 포교와 기독교도 전도의 성공
* 기독교의 탄압
기독교의 전래와 탄압
* 1548년 포르투갈과의 무역과 포교를 통해서 철포를 시작으로 서양물질문화와 기리스탄 ««ê«¹«¿«ó(당시 가톨릭을 말함)의 이름으로 불리우는 기독교문화 등이 일본에 흘러 들어오게 됨
* 신에 대한 절대적인 신앙을 설명하는 기리스탄 ««ê«¹«¿«ó의 종교는 당시의 일본사람들에게 경이적인 것이었음
* 기리스탄 ««ê«¹«¿«ó에 의해 설명되어지는 일부일처의 도덕 등도 커다란 충격을 주었음
* 선교사들에 의해 대중에게 단시간에 전도되어 다수의 신도를 획득하였음
기독교의 전래와 탄압
* 포교활동
* 선교사 양성학교(Seminario)와 기독교 문화를 교육하는 학교(Collegio)를 통해 기독교 교육함
* 기독교 문학을 번역
* 인쇄기술을 통한 일본고전과 일본어 사전 등을 출판
* 서양화의 소개, 집회에서의 양악(洋楽 ªèª¦ª¬ª¯)연주
기독교의 전래와 탄압
* 기리스탄 ««ê«¹«¿«ó 전도의 성공
* 주술적인 효과에 호소함
* 무사 - 십자가를 몸에 지니면 전장에서 오마모리의 역할을 한다고 믿었음
* 민중-성수를 마시면 병을 치료한다고 믿었음
* 하지만 지배계급의 입장에서는 신도와의 정신적 결합은 자리잡아가고 있는 봉건사회질서에 있어서 위험한 시도처럼 보였음
기독교의 전래와 탄압
* 기리스탄 ««ê«¹«¿«ó 전도의 성공
* 최초로 전래된 것은 1549년이며, 처음에는 스페인과 포르투갈과의 무역에 관심이 있던 영주들이 포교를 환영했기 때문에 다수의 신도를 획득함
* 오다노부나가 (織田信長 ªªªÀªÎªÖªÊª¬) 는 불교를 억누르는 수단으로 기독교를 보호
* 불교의 장려로 발생하는 부정부패 예방과 밸런스를 맞추기 위함
* 당시 신자 수는 1590년 전후로 20만 명 절정기에는 40만 명이었음
기독교의 전래와 탄압
* 기독교의 탄압
*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 ªÈªèªÈªßªÒªÇªèª•) 의 금교령(1587년)과 에도막부의 탄압강화로 널리 포교되지 못하며 그 결과 기독교와 관계 있는 다른 문화들도 점차 사라지게 됨
* 사실 처음부터 탄압을 받게 된 것은 아님. 처음엔 지방 영주들에 대한 성장의 견제와 그 당시 선교사들의 인신매매사건이 많아지자 기독교를 탄압하고 금교를 하게 됨
* 1873년 메이지 신 정부 이후 신앙의 자유를 인정받음
* 메이지 이후 일본 근대화에서 기독교 문화는 생활방식 도덕 윤리로서 일본인의 생활에 자리 잡음
기독교의 전래와 탄압
* 오인조 (五人組 ª´ªËªóª¯ªß) 제도
* 도요토미 히데요시 시대에 치안유지를 위해 5가구씩 묶어서 서로를 감시하고 확인하게 하도록 한 제도로서 문제발생 시 신고를 하지 않게 되면 연대책임을 물게 하는 제도임
* 상금이 걸린 범죄인을 발견하면 즉시 신고할 것
* 분실물을 습득하면 반드시 신고할 것
* 농사일을 게을리 하면서 노는데 정신 팔리지 않도록 할 것
* 이는 봉건사회의 질서와 기독교의 탄압과 관련 있으며, 오늘날 혼네(本音 ªÛªóªÍ)와 다테마에(建前 ª¿ªÆªÞª¨)를 남기게 되었음. 즉, 타인에게 폐를 끼치지 않고 매우 염려하는 생활태도가 몸에 배어 있기 때문에 언어나 행동 표현에서도 직설적인 표현을 쓰지 않는 경우가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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