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시스템KMS::스칸디아의 네비게이터 모델 SECI 모델
지식경영시스템
• 지식경영의 개념과 이해
지식을 이해할 때 로 구조화 시킨다.
• 지식경영의 개념과 이해
지식의 유형
노나카 교수의 구분
가.암묵지(tacit knowledge)
-학습과 체험을 통해 개인에게 습득되어 있지만 외부로 드러나지 않는 지식
나.형식지(explicit knowledge)
-암묵지가 문서나 매뉴얼처럼 외부로 표출되어 여러 사람이 공유할 수 있는
지식
다.명시지와 개념지
-명시지는 조직차원의 형식지이다.
라. 문화지와 체화지
-문화지는 조직차원의 암시지이다.
지식이란?
지식경영이란?
기업의 지적 자산을 정의, 채집, 검색, 공유 및 평가하기 위한 경영 방법론이다.
지식근로자가 지식을 생산해 내고 이를 토대로 지식소비자가 지식을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경영프로세스를‘지식경영’이라고 합니다.
지식경영의 핵심관리요소
스칸디아의 네비게이터 모델
"SECI 모델"
지식경영의 효과
지식의 성공요인과 실패요인
지식경영시스템 KMS 이란?
조직or기업 내 지식자원의 가치를 극대화 하기 위해 통합적 지식경영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정보시스템
지식경영시스템은"조직의 핵심 능력 확보를 위해 조직이 갖고 있는 차별화된 자원을 소유하고 관리 할 수 있도록 지적 자본화하여 조직활동에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게 지원하는 모든 정보기술
지식경영 시스템의 목표
지식경영의 성공적 체제 이룩
지식 경영의 핵심 요소
지식 경영의 핵심 요소 중의 하나 = 지식관리시스템
KNS(지식관리시스템) : 지식을 체계적, 조직적으로 관리하는 정보기술에 바탕을 둔 개념
지식격경 ≠ 지식관리
지식관리시스템이란?
어떤 특정부분을 국한해 전문성을 갖는 시스템으로 만들기 보다는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모든 정보를 공유, 교환, 검증 수용하는 절차를 거쳐 이를 단축시킴으로써 궁금적인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시스템의 통침이다.
지식관리시스템이란 "조직 내의 인적자원들이 축적하고 있는 개별적인 지식을 체계화하여 공유함으로써 기업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업정보 시스템"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식관리(KM)와 정보관리(IM)의 차이점
지식관리 시스템 도입한 기업의 외부환경 대응 단계
시장환경에 변화하는 지식관리시스템
전문가의 부족과 이직율의 증가
기업에서 전문가의 부족과 높아져 만가는 전문가들의 몸값이 문제됨
복잡한 업무의 증가
기업에서는 업무절차나 문서화된 지식만이 아니라 실무지식과 사외의 경험지식들을 축적 해야함
정보의 홍수
정보를 찾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는데 기업들은 가치 있고 유용한 정보를 골라내야 함
지식시스템의 발전방향
지식경영에 대한 문제를 정의하고 그의 적합한 지식경영모델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고 구체적 실현수단인 지식관리시스템의 평가방법을 조직 업무흐름의 개선효과를 정량적/정성적으로 고려하여 return on investment를 도출
지식경영 테스크 포스팀 구성시 정보기술전문가를 포함시켜 지식경영전략과 지식관리시스템구축시의 차이를 최소화
시스템의구축시 전통적인 기능요구사항의 분석부터 출발하여 시스템을 개발하기보다는 관리와 유지보수가 편리한 솔루션도입을 추진하는 것
국내의 기업들은 오래기간 측적된 그들의 지식을 조직원들의 개별업무에 적극 활용하여 헤아릴 수없이 많은 유형무형이득을 얻고 있다.
'my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통수학공식집 -00- (0) | 2014.05.24 |
---|---|
농촌 경제 다각화::유럽연합(EU) 농업 경영 사례 (2) | 2014.05.16 |
칸트 의무론::정언명법 : 보편주의와 인격주의 (0) | 2014.05.12 |
아동복지::개념, 특성, 의의 (0) | 2014.05.08 |
자유와 자율::의미, 결정론과 자유의지 (0) | 2014.05.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