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57CA45550923E502)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616A445550923E637)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41ED445550923E631)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2486045550923E70F)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7156F45550923E738)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2532845550923E807)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239945550923E92E)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122B45550923E93D)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56C9046550923EA1B)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4074646550923EB06)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54FD946550923EB31)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50C1946550923EC01)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552D146550923ED2D)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1541646550923EE2D)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6212C3F550923EF28)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539C13F550923F017)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741263F550923F010)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104A43F550923F137)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716273F550923F22F)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520473F550923F229)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74BCB3F550923F308)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4327C3F550923F31B)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722FD45550923F42D)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3B0B45550923F41A)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11C6445550923F530)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277C45550923F62B)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2593E45550923F701)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22E6345550923F725)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149645550923F73A)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의기초커뮤니케이션학자어록“커뮤니케이션이란공동의것을만든다는말이다.”
“커뮤니케이션이란말, 글, 제스처를이용하여메시지를주고받는개인적커뮤니케이션과메모, 뉴스레터, 게시판등을이용하는조직적커뮤니케이션으로구분할수있다.”
“직장인들은자기시간의70% 정도를커뮤니케이션활동에쏟는다.”
“경영자의역할은바로커뮤니케이션을잘하는냐못하느냐에달렸다.”
“커뮤니케이션은의미없는자료를의미있는정보로바꾸는과정이다.”
“조직의세가지기본요소는공동목적, 단결력그리고커뮤니케이션이다”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의기초커뮤니케이션학자어록“커뮤니케이션이란공동의것을만든다는말이다.”
“커뮤니케이션이란말, 글, 제스처를이용하여메시지를주고받는개인적커뮤니케이션과메모, 뉴스레터, 게시판등을이용하는조직적커뮤니케이션으로구분할수있다.”
“직장인들은자기시간의70% 정도를커뮤니케이션활동에쏟는다.”
“경영자의역할은바로커뮤니케이션을잘하는냐못하느냐에달렸다.”
“커뮤니케이션은의미없는자료를의미있는정보로바꾸는과정이다.”
“조직의세가지기본요소는공동목적, 단결력그리고커뮤니케이션이다”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의기초communication
두사람이상의사람들사이에언어, 비언어등의수단을통하여자기들이가지고있는의사(opinion), 감정(sentiment), 정보(information) 을전달하고피드백을받으면서상호작용하는과정Business
Communication
회사와같은조직상황에서관리자, 부하, 동료, 고객등이들상호간혹은그들이소속한부서나집단상호간에의견, 감정, 정보등의메시지를주고받는것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의기초communication
두사람이상의사람들사이에언어, 비언어등의수단을통하여자기들이가지고있는의사(opinion), 감정(sentiment), 정보(information) 을전달하고피드백을받으면서상호작용하는과정Business
Communication
회사와같은조직상황에서관리자, 부하, 동료, 고객등이들상호간혹은그들이소속한부서나집단상호간에의견, 감정, 정보등의메시지를주고받는것
BC> C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기초
1
2
3
회사내외부에서의커뮤니케이션이공개적이고명확함경영자의커뮤니케이션능력이뛰어나구성원과조직모두의생산성향상에효과적으로작용직장동료, 부하, 상사, 투자자,
고객등에게좋은인상을가짐
성공조직의
여부는
BC에
달렸다.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의기초조직내부메시지조직환경외부메시지부서담당회의일일업무보고서사업계획서시장조사분석서고객만족survey 보고서대출관련문서구매계약서제품광고문서Stakeholder 와의BC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의기초조직내부메시지조직환경외부메시지부서담당회의일일업무보고서사업계획서시장조사분석서고객만족survey 보고서대출관련문서구매계약서제품광고문서Stakeholder 와의BC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의기초읽을거리사오정3형제가찻집에갔다. 첫째가“나는커피”, 둘째가“나도홍차”, 그러자막내가“그럼나도주스”, 사오정웨이터가소리쳤다. “3번테이블에녹차3잔이요!”
C는서로다름사람(혹은집단)끼리서로통하여공동의장(場)에도달하게하는순환과정이다.
한쪽에서송신을했다고해서C라고말할수없다.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의기초읽을거리사오정3형제가찻집에갔다. 첫째가“나는커피”, 둘째가“나도홍차”, 그러자막내가“그럼나도주스”, 사오정웨이터가소리쳤다. “3번테이블에녹차3잔이요!”
C는서로다름사람(혹은집단)끼리서로통하여공동의장(場)에도달하게하는순환과정이다.
한쪽에서송신을했다고해서C라고말할수없다.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기초
Can a few words mean the difference between life and death?
1990.1.25
뉴욕케네디공항관제탑과Avianca 52 기기장간의교신“running low on fuel”에대한해석차이73명사망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기초
Poor Communication
1977
583명최악의참사로기록, 팬암의보잉747기독일인기장과스페인관제사간의C 왜곡1995
160명아메리칸에어라인965기단어해석의차이1996
349명사우디아라비아747 여객기, 카자스탄기장과인도인1977
234명수마트라섬(공항) 20 마일전, Left 와right 를혼동
미국, 설교
중에
‘fight를‘fire’
200여명
압사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기초
왜
중요한가
?
1 C는사람을연결해주는접착제와같다. 개인을묶어사회를만들어나간다.
2
3
C는사람을사람답게해준다. 경영기능, 대인관계유지에필수적이다.
인간은조직속에서하루종일말하고, 쓰고, 듣고, 읽고해야만살아갈수있다. 삶자체이다.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기초
구성원의행동통제개인차원의기능조직차원의기능동기부여사회적욕구충족의사결정촉진생존과적응
공식화, 위계, 조직도
요구, 위로, 지원,
목표설정, 보상
상호작용, 감정의
정서적
표현완화
정보교환
및
공유
환경적응, 사회화,
교육
및
훈련
Ex) 상사가
부하와
면담한다
. 부하의
목표
검토
, 부하
직무상
문제점
논의
, 상사가
부하문제에
관심
갖는다
, 부하
기분
좋다
, 나쁘다.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기초
history
과학적관리법인간관계론
-기계론적
명령
, 지시
-비공식
C의
강조
-생산성
중시
-패욜의
다리
시스템학파
-60,70 년대, 상황적합
-C 는
시스템의
활력소
(sub)
-open 강조
-바나드의
등장
(C 원칙)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기초
바나드의
BC 생각
ㅡ. C 의공식적채널은모든사람들이이용가능해야한다.
ㅡ. CC 는구성원모두에게명확하게알려져야한다.
ㅡ. C 의공식적채널은항상정상적으로운용되어야만한다.
ㅡ. C 중심역할을담당자는효과적C가이루어지도록하는능력을가지고있어야한다.
ㅡ. C 의라인은조직기능을방해해서는안된다.
ㅡ. C 의내용은사람들에게믿을만한것이어야한다.
ㅡ. CC 는가능한한직접적이며짧아야한다.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의기초읽을거리거짓말best 9
친구----“이건너한테만말하는건데……”
학원광고----“전원취업보장!, 전국최고의합격률!”
간호사----“이주사하나도안아파요……”
여자들----“어머너어쩜이렇게이뼈졌니?”
비행기조종사----“승객여러분, 아주사소한문제가발생했습니다.”
아파트신규분양----“지하철역에서걸어서5분거리”
수석합격자----“그저학교수업만열심히했어요…”
자리양보받은할머니----“에구괜찮은데……”
술취한사람----“나하나도안취했어……”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의기초읽을거리거짓말best 9
친구----“이건너한테만말하는건데……”
학원광고----“전원취업보장!, 전국최고의합격률!”
간호사----“이주사하나도안아파요……”
여자들----“어머너어쩜이렇게이뼈졌니?”
비행기조종사----“승객여러분, 아주사소한문제가발생했습니다.”
아파트신규분양----“지하철역에서걸어서5분거리”
수석합격자----“그저학교수업만열심히했어요…”
자리양보받은할머니----“에구괜찮은데……”
술취한사람----“나하나도안취했어……”
개인, 집단, 조직과
BC
나메시지자신이느끼는감정을밝히고상대방의행동이나의견에대한나의반응을전하고상대방에게행동의변화를요구하는효과적인BC 기술
내가
무엇을
원하는
지
, 내가
어떻게
느끼는
지
상대방이
다
알아서
해주기를
바라는
것은
과욕이다. 나의
감정은
내가
가장
잘
알고
있으며
, 내가
그것을
표
현해
주지
않는다면
상대방은
나의
감정을
알
수가
없다
.
Case: 부부동반모임에서남편이부인이하는말에는관심을보이지않을경우“당신은어제모임에서나는거들떠보지도않고다른젊은여자들한테만눈길을주더라”
A
개인, 집단, 조직과BC
Case: 부부동반모임에서남편이부인이하는말에는관심을보이지않을경우“당신은어제모임에서나는거들떠보지도않고다른젊은여자들한테만눈길을주더라”
A
개인, 집단, 조직과BC
남편의
비언어적인
수준의
행동에
대한
순수한
평가이지만
자신이
느끼는
불쾌한
감정의
원인을
남편에게
전가하는
형태
“내가당신에게이야기할때당신이옆에있는여자에게눈길을자주던지고내말에는별관심이없는것같아, 나는이제남편의관심밖에있는사람이되었구나하는느낌에서글펐다.”
B
“앞으로는그러한모임에갔을때내가잘적응을못하니당신이날좀도와주세요”
순수하게
당시의
상황을
사실에
입각한
묘사이고
, 또한
그로부터
받은
자신의
느낌에
대한
순수한
표현
내감정의원인을사실에입각하여구체적으로묘사한다그러한사실로인해나는어떠한감정을가지게되었는지를밝힌다.
나의주장,
바라는바를설명한다.
“나는당신이~
했을때~하는느낌이었다. 앞으로나는당신이~게해주었으면좋겠다.”
1단계2단계3단계개인, 집단, 조직과BC
내감정의원인을사실에입각하여구체적으로묘사한다그러한사실로인해나는어떠한감정을가지게되었는지를밝힌다.
나의주장,
바라는바를설명한다.
“나는당신이~
했을때~하는느낌이었다. 앞으로나는당신이~게해주었으면좋겠다.”
1단계2단계3단계개인, 집단, 조직과BC
개인, 집단, 조직과
BC
부정적자아개념의극복방법1단계: 인간은불안전한존재이고, 그렇기때문에실수를할수있고,
결점투성이일수밖에없다는점을당연하게인정하자.
2단계: 인간은무조건적으로나한테주어진모든상황을조건없이받아들이고나외에나를더이상사랑할자가없다는사실을인식해야한다.
자아수용및자아사랑
개인이
가진
결점
때문에
구태여
고민할
필요가
없다
.
개인, 집단, 조직과
BC
브래드쇼의실험가만히눈을감고가장편안한장소에앉아있다고가정하자.
그리고내앞에내가세상에서가장좋아하는사람이앉아있다고상상해보자.
그사람과같이있을때에오는편안한감정, 안락한감정, 기쁜감정을3~4분동안상상속에서느껴보자. 그감정이상대방과같이있을때그사람과의관계에서오는감정이다.
그런다음이제눈을다시감고상대방의자리에자신의모습을놓고자신은자신과같이있을때어떠한감정을갖게되는지3~4분간느껴보자. 과연상상속에서내가그리는나자신의자화상을긍정적으로받아들일수있는지, 편안한감정, 신뢰할수있는감정을가질수있는지확인해보자.
자신이
미우면
, 다시
한번
자신을
돌아봐야
한다
. 그리고
자신을
사랑하자
!!!
개인, 집단, 조직과
BC
부정적자아개념의극복자지주장적태도인간은욕구를가진동물이며, 감정의동물, 사고할줄아는동물이다.
인간의사고, 감정, 욕구에대해수치심을가질필요가없다.
내가바라는것을숨기고, 나의느낌을감추고, 나의욕구를억누르는것은‘내가나됨을포기하는것’이다.
자신의
감정과
의견과
선호를
확인하고
거침없이
솔직히
말함으로써
자신에게
충실하겠노라는
각자의
권리장전의
선이
필요하다
.----.
Smith Manuel
개인, 집단, 조직과
BC
당신은자신이진정으로좋아하는것이무엇이고,
직면하고있는문제가무엇인지에대해어떻게생각하는지판단할권리를가지며, 그것을바탕으로자신의행동방향을결정할권한이있으며, 그것으로인한결과에대해책임질권리가있다.
자신의권리1
개인, 집단, 조직과
BC
당신은일단취한행동을정당화하기위한변명이나이유를댈아무런이유가없다. 한번취한행동은그것으로끝이다. 책임을져야한다면당당하게지면된다.
자신의권리2
개인, 집단, 조직과
BC
당신은당신이이미결정한사항이맘에안들어바꾸어야한다고생각하면당당하게바꿀권리가있다.
자신의권리3
자신의권리4
당신은실수와오류를범할권리를가지며그것에책임질권한을가진다.
개인, 집단, 조직과
BC
당신은모르는것을모른다고할권리를가진다.
자신의권리5
자신의권리6
당신은싫으면싫다고말할권리를가진다.
개인, 집단, 조직과
BC
당신은다른사람이선행을한다고해서무조건그것을좇아야할아무런이유가없다. 아무리다른사람이하는일자체가바람직하더라도당신입장에서받아들일수없으면거절할권리를가진다.
자신의권리7
개인, 집단, 조직과
BC
당신은비논리적인의사결정을할권리를가진다.
자신의권리8
자신의권리9
당신은이해못하는것은이해못한다고그리고관심없는것은관심없다고말할권리를가진다.
개인, 집단, 조직과
BC
부정적자아개념의극복방법우리는불안정하기에실수하고또실수하면반성할줄알아야한다.
그래야발전한다.
실수와오류는회피의대상이아니고활용의대상이요, 배움의대상이다.
실수에대한사고전환
개인은
실수하지
않으면
배울
수
없다
.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다
.
개인, 집단, 조직과
BC
집단BC의함정높은위험을부담없이선택하게된다.1
집단에들어와서토론이진행되다보면적대집단이생겨더양극화됨2
집단이결정한사안은무조건옳다라는환상3
개인, 집단, 조직과
BC
집단BC의함정집단이결정한사안은당연히양심적이고도덕적일것이라는환상4
집단의결정은만장일치가좋다(동조압력).5
책임의회피및분산6
개인, 집단, 조직과
BC
집단BC의효율화방안
명목집단법델파이법두뇌선풍기법
누가
이야기
했는지
모르게
한
뒤
, 합의
도출
토론을
하되
글로
하고
, 무기명으로
하자
.
다양한
의견의
수렴
변증법적토의
제시된
의견에
무조건
반대
안
도출
개인, 집단, 조직과
BC
사내BC
주니어보드, 프레시보드, 청년중역회의직접대화프로그램, 핫라인
대림대학경영정보계열Can 미팅, open Friday, beer bust, commubre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