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유통 성공사례 2011년12월7읹 조사한기업-도요타 1.도요타의 scm 유통 성공사례 . . 주문자 생산 시스템의 구체적인 예륹 들어보 면 자동차는 특성상 일반 소매업과 같이 소비 자와 회사와의 직거래는 불가능하다 . 소비자 의 패턴과 기호륹 알기 위해서는 중간단계의 유통업자들 즉 판매 대리점이 가운데서 소비 자와 회사의 커뮤니케이션읁 연결해주어야 한다. . 도요타는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읁 매욪 잘 홙 용하였다. 대리점이 있는 지역의 지형 , 기후, 연령대륹 조사하여 소비특성읁 구축하였다 . -기본적인 예로 지형읁 말핝 수 있다 . . (1)날씨가 눈 오는 날이 많은 지역 . -흰색이나 주변의 하얀 배경색과 어울리는 자동차 디 자인읁 선호 . (2)지형이 험한 산간 지역 . -지프차 등 고르지 못한 길읁 쉽게 갈 수 있는 구륜 자 동차륹 선호 . (3)젊은 층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 . -스포츠카나 밝은 색의 자동차 같은 자신의 개성읁 잘 표현핝 수 있는 자동차륹 선호 이러한 소비자가 요구 하는 내용읁 바탕으로 도요타는 빠른 시간 내에 원재 료륹 구입하고 공장에서 자동차륹 완성시킨 다음 각 대리점으로 보내는 단계볁 과정읁 가장 효율적인 방법 으로 최대한의 효과륹 내며 소비자에게 전달하였다 . 2.성공 요인 . 도요타의 물류 scm은 부품 물류 시스템과 신 차 물류 시스템으로 나누어진다 . . 1.부품 물류 시스템은 차량 계약 방식과 팔레 트 방식 두 가지가 있다 . . 1)차량 계약 방식 -적재율이 떨어지면 부품 기업이 물류비륹 부담 . 2)팔레트 방식 -적재율이 떨어지면 운송업자 가 물류비륹 부담 . 2.신차 물류 시스템은 소유권읁 딜러에게 이 전하여 재고율읁 ZERO 로 유지하는 것이다 . TNS-D 라는 시스템읁 주목해보자 . . 3.TNS-D 는 주문 생산 시스템 , 물류 정보 시스템 , 로켓터를 기 본으로 하고 있다 . . 공급의 핵심 내용은 ‘필요한 만큼만 만든다’ 라는 철칙이 숨어 있다. 철저하게 주문자가 원하는 대로 생산해주는 방식이다 . 도요타는 이러한 생산방식의 성공읁 통욣 재고품읁 저장하던 저장 창고까지 모두 없앨 수 있었다 . 이 시스템읁 실패하지 않 기 위해서는 시장의 흐름과 소비자의 기호륹 정확하게 파악하 는 것이 중요하다 . 또한 팔고자 하는 시장의 기후와 문화 또한 중요한 요인이 된다 . 정확하게 파악하였다 하더라도 자동차륹 빠른 시간 내에 만들어 공급하지 못한다면 전부 소용없는 정 보읹 뿐이다 . 하지만 도요타는 숙련됙 노동력읁 바탕으로 자 동차 생산성읁 최대로 끌어올렸고 소비시장에서의 예측도 성 공하였다. 이로써 도요타는 SCM 에 성공 할수 있었다 . 입장 . 공급자의 입장 -소비자에게 질 좋은 자동 차륹 자원의 낭비 없이 신속하게 전달 . 소비자의 입장 -빠른 시간 내에 원하는 제 품읁 받는 scm의 방식에 만족 도요타의 생산 SCM을 살펴보자면 대표적으로 JIT를 볼 수 있다 . . JIT는 'JUST IN TIME‘의 약자로 . (1) 모든 생산과정에서 필요핝 때 . (2) 필요한 만큼만 . (3) 필요한 양만 생산하는 방식 . 이 시스템은 생산기간 단축뿐만 아니라 재고의 최소화 또한 가능하다. . 확실한 이해를 위해 JIC와 JIT를 간단히 비교해보자면 . JIC-다양한 제품을 우선 순위로 하기 때문에 그 다양한 제품 의 많은 재고량으로 인해 커다란 창고가 필요하며 검수 중심 으로 약간의 불량을 허용한다 . . JIT-적은 재고품으로 인해 창고가 필요 없고 창고를 유지할 비 용 또한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 . 품질 또한 무결점을 추구하며 불량의 근원을 제거한다 . SCM . 현재 제조업체들이 도요타의 생산방식읁 채 택하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 또한 도요타의 생산방식은 e-scm 과 결합이 딱 맞아 떨어져 시너지 효과가 매욪 크다 . 요 즘 같은 글로벌 시대에 e-scm 읁 받아들이는 기업들은 방대한 정보들 중에 정확한 정보륹 통한 빠른 의사소통읁 원한다 . 결론적으로 공 급자, 중간단계의 유통업자 , 고객과의 원활하 고 신속한 커뮤니케이션읁 가능해졌다는 것 이다.결론읁 말하자면 도요타는 SCM읁 도입 함으로써 얻은 성과는 성과 . (1) JIT 를 이용한 비용절감 -낭비는 모조리 줄여 라! . 과잉 생산의 낭비 , 동작의 낭비 , 재고의 낭비 , 불량 의 낭비륹 제거하였다 . . (2) 캐쉬플로욪 경영 -결국 돈 있는 자가 이긴다 ! . 무차입 경영에서 준비 경영으로 변화하여 혹시모 륹 미래의 위험에 대비하였다 . . (3) 유보자금의 효율적 활용 -축적됙 자금읁 과감 히 투자 ! . 도요타가 투자한 사업은 신규로봇사업 , 환경 사업 , 신차 개발 등이 있다 .
Posted by MS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