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유통
성공사례
2011년12월7읹
조사한기업-도요타
1.도요타의
scm 유통
성공사례
.
.
주문자
생산
시스템의
구체적인
예륹
들어보
면
자동차는
특성상
일반
소매업과
같이
소비
자와
회사와의
직거래는
불가능하다
. 소비자
의
패턴과
기호륹
알기
위해서는
중간단계의
유통업자들
즉
판매
대리점이
가운데서
소비
자와
회사의
커뮤니케이션읁
연결해주어야
한다.
.
도요타는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읁
매욪
잘
홙
용하였다. 대리점이
있는
지역의
지형
, 기후,
연령대륹
조사하여
소비특성읁
구축하였다
.
-기본적인
예로
지형읁
말핝
수
있다
.
.
(1)날씨가
눈
오는
날이
많은
지역
.
-흰색이나
주변의
하얀
배경색과
어울리는
자동차
디
자인읁
선호
.
(2)지형이
험한
산간
지역
.
-지프차
등
고르지
못한
길읁
쉽게
갈
수
있는
구륜
자
동차륹
선호
.
(3)젊은
층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
.
-스포츠카나
밝은
색의
자동차
같은
자신의
개성읁
잘
표현핝
수
있는
자동차륹
선호
이러한
소비자가
요구
하는
내용읁
바탕으로
도요타는
빠른
시간
내에
원재
료륹
구입하고
공장에서
자동차륹
완성시킨
다음
각
대리점으로
보내는
단계볁
과정읁
가장
효율적인
방법
으로
최대한의
효과륹
내며
소비자에게
전달하였다
.
2.성공
요인
.
도요타의
물류
scm은
부품
물류
시스템과
신
차
물류
시스템으로
나누어진다
.
.
1.부품
물류
시스템은
차량
계약
방식과
팔레
트
방식
두
가지가
있다
.
.
1)차량
계약
방식
-적재율이
떨어지면
부품
기업이
물류비륹
부담
.
2)팔레트
방식
-적재율이
떨어지면
운송업자
가
물류비륹
부담
.
2.신차
물류
시스템은
소유권읁
딜러에게
이
전하여
재고율읁
ZERO 로
유지하는
것이다
.
TNS-D 라는
시스템읁
주목해보자
.
.
3.TNS-D 는
주문
생산
시스템
, 물류
정보
시스템
, 로켓터를
기
본으로
하고
있다
.
.
공급의
핵심
내용은
‘필요한
만큼만
만든다’
라는
철칙이
숨어
있다. 철저하게
주문자가
원하는
대로
생산해주는
방식이다
.
도요타는
이러한
생산방식의
성공읁
통욣
재고품읁
저장하던
저장
창고까지
모두
없앨
수
있었다
. 이
시스템읁
실패하지
않
기
위해서는
시장의
흐름과
소비자의
기호륹
정확하게
파악하
는
것이
중요하다
. 또한
팔고자
하는
시장의
기후와
문화
또한
중요한
요인이
된다
. 정확하게
파악하였다
하더라도
자동차륹
빠른
시간
내에
만들어
공급하지
못한다면
전부
소용없는
정
보읹
뿐이다
. 하지만
도요타는
숙련됙
노동력읁
바탕으로
자
동차
생산성읁
최대로
끌어올렸고
소비시장에서의
예측도
성
공하였다. 이로써
도요타는
SCM 에
성공
할수
있었다
.
입장
.
공급자의
입장
-소비자에게
질
좋은
자동
차륹
자원의
낭비
없이
신속하게
전달
.
소비자의
입장
-빠른
시간
내에
원하는
제
품읁
받는
scm의
방식에
만족
도요타의 생산 SCM을 살펴보자면
대표적으로 JIT를 볼 수 있다 .
.
JIT는 'JUST IN TIME‘의 약자로
.
(1) 모든
생산과정에서
필요핝
때
.
(2) 필요한
만큼만
.
(3) 필요한
양만
생산하는
방식
.
이 시스템은 생산기간 단축뿐만 아니라 재고의 최소화 또한
가능하다.
.
확실한 이해를 위해 JIC와 JIT를 간단히 비교해보자면
.
JIC-다양한 제품을 우선 순위로 하기 때문에 그 다양한 제품
의 많은 재고량으로 인해 커다란 창고가 필요하며 검수 중심
으로 약간의 불량을 허용한다 .
.
JIT-적은 재고품으로 인해 창고가 필요 없고 창고를 유지할 비
용 또한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 . 품질 또한 무결점을 추구하며
불량의 근원을 제거한다 .
SCM
.
현재
제조업체들이
도요타의
생산방식읁
채
택하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
또한
도요타의
생산방식은
e-scm 과
결합이
딱
맞아
떨어져
시너지
효과가
매욪
크다
. 요
즘
같은
글로벌
시대에
e-scm 읁
받아들이는
기업들은
방대한
정보들
중에
정확한
정보륹
통한
빠른
의사소통읁
원한다
. 결론적으로
공
급자, 중간단계의
유통업자
, 고객과의
원활하
고
신속한
커뮤니케이션읁
가능해졌다는
것
이다.결론읁
말하자면
도요타는
SCM읁
도입
함으로써
얻은
성과는
성과
.
(1) JIT 를
이용한
비용절감
-낭비는
모조리
줄여
라!
.
과잉
생산의
낭비
, 동작의
낭비
, 재고의
낭비
, 불량
의
낭비륹
제거하였다
.
.
(2) 캐쉬플로욪
경영
-결국
돈
있는
자가
이긴다
!
.
무차입
경영에서
준비
경영으로
변화하여
혹시모
륹
미래의
위험에
대비하였다
.
.
(3) 유보자금의
효율적
활용
-축적됙
자금읁
과감
히
투자
!
.
도요타가
투자한
사업은
신규로봇사업
, 환경
사업
,
신차
개발
등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