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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쇼핑몰의향후전망(일본사례AEON GROUP,국내쇼핑몰전망)

myPPT 2013. 1. 28. 10:36








복합쇼핑몰의향후전망( 1. 새로운유통시대의도래2. 일본사례3. 국내쇼핑몰전망복합쇼핑몰의향후전망( 1. 새로운유통시대의도래2. 일본사례3. 국내쇼핑몰전망 새로운유통시대의도래새로운유통시대의도래 종합업태, 단독점중심 복합쇼핑몰, 전문업태주도 . 백화점, 할인점 성장 정첮 . 소비자 변화 . 경제 침첮 , 부동산시장 구조조정 . 신도시 및 도심재개발 확대 복합쇼핑몰의 향후 전. 1 새로운유통시대의도래 국내 소매업 현황 . 근대적 소매 : 재래소매 = 49% : 51% 구 분 백 화 점 . 인 점 무 점 포 점포수(’08년) 75 360 - 매출(’07년) 18조 29조 16조 MS(’07년) 11.8% 18.4% 10.4% 혂 황 MS축소 (’02년 13% . ’12년 11%) 상권규모 한계 차별화 한계 신장률 악화 신규 출점 어려움 해외진출 급성장세 지속 (과거 10년간 연 44% 성장) 복합쇼핑몰의 향후 전. 새로운유통시대의도래새로운유통시대의도래 유통환경 변화 소비자변화부동산시장 . 대중화 . 개중화 . 가격 급상승에서 하강국면으로 전환 . 다양화, 고급화, 편의추구 (2004년 대비 2007년 130% 상승) . 주2회 휴무 , 외식, 해외여행 증가 . PF사업 중단 . 맞벌이 증가 . 상업시설 분양가 거품 . 승용차 보급 확대 . 대형 상업 Project 다수 진행 (1990년 0.17% . 2006년 0.7%) (용산역, 판교, 송도, 청라 등 ) 복합쇼핑몰의 향후 전. 3 일본사례일본사례 90년대 중반 이후 SC 급성장 . ’07년 현재 2,800 개로 ’ 91년 대비 2배 증가 . ’07년 일본 소매업 매출액의 20%, 총면적의 30% 백화점, 양판점이정체로접어들고AEON 그룹을중심으로많은쇼핑센터가건립되고다양한전문업태성장 . 고도성장 . 저성장 시대 (헤이세이 장기불황 시작 ) . 대형양판업첮 구조조정 (세이유, 다이에이) 등 양판점 업계와 백화점 업계 쇠퇴 (’97년읁 기점으로 마이너스 성장 ) . 대형수퍼(SSM), Drug Store, Category Killer, SPA 등 성장 . 소비자 욕구의 개성화 , 다양화, 고급화 . 대점법 폐지 . 도시개발 3법 복합쇼핑몰의 향후 전. 4 일본사례일본사례 AEON GROUP 다이에이, 이또요카도, 세이부가주도하던‘80년대일본의중위권양판점업체로현재는일본최고의유통그룹 . 1990년대 신경영전략 착수 -NSC, RSC 쇼핑센터 본격 전개 -Anchor Store 를 위. 업태개발 : Maxvalu(SSM), MegaMart(DS), -GMS 업태 혁신 -Sports A, 의류전문점 등 다양. 브랜드 도ㄷ 육성 . 전략적 제휴 강화로 연합첮 구성 (부동산회사, 지주, 투자자, 건설회사, 백화점업체, 국내외 전문 소매업첮 ) 복합쇼핑몰의 향후 전. 5 국내쇼핑몰전망 . Neighborhood SC, Resional SC 시대 개막 및 성장 예상 . 전문 Developer 에 의해 체계적으로 개발 , 운영되는 SC가 주도 N.SC R.SC . 현재 국내 전무. 실정 -높은 부동산 가격 -분양 상가 위주의 근린상업시설 -’70~’80년대 중반에는 아파트건설 업체에 의. N.SC 존재(압구정 한양쇼핑 등 ) . 한국형 N.SC 개발 필요성 -소형 필지 상가 , 주상복. -재래시장 재개발 (1,600 개) -기존 다수의 부실 근린상가 재개발 . 백화점 업첮 중심으로 제한적 등장 (롯데월드, 죽전 신세계 , 신세계 센텀시티 ) . 다양. 형태로 전개 예상 -Power Center, Outlet Mall, Theme Park, 거리만들기 포. -교외형(대도시 외곽 , 복수 중도시 ), 신도시 중심상업지역 , 도심재개발 등 . Entertainment 기능 강화가 필수 ※ 국내에서는 할인점이 Community SC 역할읁 수행 (홈플러스) 복합쇼핑몰의 향후 전. 국내쇼핑몰전망 전문업태 성장 . 다양. 전문업태 개발은 SC 성장의 필수조건이며 , SC 의 발달은 전문업태 성장읁 촉진 시킬 것ㄶ Anchor Tenant Sub-anchor Tenant . N.SC -슈퍼마켓 (SSM, Premium) . R.SC -백화점 (새로운 업태 개발 필요 ) -할인점, 대형홈센터 -영화관, 키즈파크 . N.SC -드럭스토어, 홈D/S, 중형서점 . R.SC -카테고리킬러 (전자, 아동, 스포츠 등 ) -SPA (ZARA, H&M, 유니클로 등 ) -대형서점, DIY 복합쇼핑몰의 향후 전. 국내쇼핑몰전망 Developer 의 역할 . “진정. Developer 란 지역 생활자를 윤택하게 하고 마을만들기에 공헌한다는 명확. 이념읁 갖고 , 소매업에 대. 전문적 지식과 경험읁 갖고 직접 SC 를 기획 , 개발, 운영, 관리. 수 있는 능력읁 가져야 한다 .” -AEON GROUP 오까다 회장 . . 단기수익 목적의 분양이 아닌 장기수익읁 전제로 . 개발 . 다양. 참여자 (투자자, 테넌트, 지주, 설계/건설업첮 등 )를 조정하고 리드 . 단읹 점포 개념이 아닌 다점포화 , SC 의 브랜드화 지향 . SC 개발은 지역사회에 기여 뿐만이 아니라 도시의 경쟁력 , 나아가 국가의 관광 경쟁력읁 높이는 길이라는 인식 (홍콩, 두바이) 복합쇼핑몰의 향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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