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self)와 정체감의 발달 - 특히 청소년 시기
자아정체감의 발달
차 례
1. 자아와 정체감의 의미
1) 자아(Self)의 의미(자아개념, 자아존중감)
2) 정체감의 의미
2. 정체감 이론의 특징
1)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2) 점성론
3. 청소년기의 정체감 위기와 정체감 형성
1) 청소년 정체감의 위기
2) 청소년 정체감의 형성(중, 고, 대학 시기별)
4. 정체감의 발달 단계
1) 유아기 : 신뢰감 대 불신감, 2) 아동전기 : 자율성 대 수치감
3) 아동후기 : 주도성 대 죄책감, 4) 학동기 : 근면성 대 열등감
5)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6) 성인전기 : 친밀성 대 고립감
7) 성인후기 : 생산성 대 침체감, 8) 노년기 : 통정성 대 절망감
6장. 자아정체감의 발달
* 청소년기는 “제 2의 탄생기” - J. J. 루소 –
* 삶의 의미와 존재 가치의 새로운 정립기
* 생물학적인 삶 정신적인 삶
* 진정한 인생의 모색기, 주체적인 삶의 설계, 사회적인 독립과 자율성 획득 시기, 성숙한 인간으로 변신
* 자아성장과 자아정체감의 확립
*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삶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적인 과제
* 자신의 주체성, 성격의 인식에 따라 반응이 달라짐
* 청소년기
* 사회 구성원으로 적절한 역할과 자기 자신으로의 존재 사이에서 갈등
* 진정한 자신으로 존재하기 위한 고군분투의 시기
* 부모의 영향으로부터 분리, 독립에 관심을 두는 시기 – 도전과 위기감
* 성장과 발전의 기회 방황과 혼돈의 요소
* 청소년기 위기 대처는 성격형성, 삶의 질에 영향
1. 자아와 정체감의 의미
1) 자아(Self)의 의미
* 자신에 대한 묘사와 과제, 활동 수행 시의 태도에 대한 평가 모두 포함한 것
* 유아기 때부터 다른 사람들의 반응, 그에 대한 자신에 대한 평가로 형성
* 성장과 동시 많은 사람과 사회적인 경험 자아감각 확대
* 자아개념(self-concept)과 자기 존중감(self-esteem)
(1) 자아 개념(self-concept)
* 인지적인 면에서 특성에 대한 자기 기술
* 구체적인 신체적 특징과 대표적인 활동 및 능력을 강조(아동기)
* 사회적, 성격적 특성과 신념체계, 사고 과정에 관한 기술(청소년기)
* 자신의 행동, 능력, 신체 및 가치를 지각하고 평가하는 것
* 자신에 대한 사실적 규정
1. 자아와 정체감의 의미
1) 자아(Self)의 의미
(1) 자아 개념(self-concept)
* 아동과 청소년의 자아개념의 차이(5개영역)
- Susan Harter(1990)
* 자신에 대한 지각 영역의 확대
* 아동 : 학문 능력, 운동능력, 행동수행, 사회적 수용, 신체적 외모
* 청소년 : 직무능력, 친밀한 우정, 낭만적 매력(역할과 맥락에 따른 다른 기술 – 학생의 신분과 일할 때, 부모 또는 친구와 있을 때)
* 자아개념의 통합
* 순간 순간 바뀌어지는 자신의 모습에서 일치되지 않는 특징들의 탐색과 조정 능력의 생성(실패할 경우 심리적 장애와 스트레스를 경험)
*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의 구분
* 좋아하는 것, 좋아하고 싶은 것, 좋아 해야한다고 느끼는 것에 대한 식별
* 현실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간의 불일치가 너무 클 경우 실망감, 불만족, 우울을 일으킬 수 있음(청소년 중기에 더욱 큼)
1. 자아와 정체감의 의미
1) 자아(Self)의 의미
(1) 자아 개념(self-concept)
* 아동과 청소년의 자아개념의 차이(5개영역)
- Susan Harter(1990)
* 자아에 대한 선입견
* 자기 중심성, 자신을 특별하고 신비한 존재로 생각하는 경향으로 자신의 특성 인식과 불 일치된 자질들의 통합 과정에서 가지는 선입견
* 자아의 혼란
* 다양한 상황에 따라 자아개념이 다르게 느껴짐으로 인한 혼란
* 성인의 혼란스러운 기대가 원인이 되기도 함
* 청소년 자아개념의 심리적 기능 영역 - Offer
* 심리적 자아, 성적 자아, 사회적 자아, 가족적 자아, 대처하는 자아
1. 자아와 정체감의 의미
1) 자아(Self)의 의미
(2) 자기 존중감(self-esteem)
* 자신에 대한 정서적인 자기 평가
* 신념, 느낌, 이미지 등 자신에 대한 느낌(정서적 측면)
* 자신이 타인에게 중요하게 여겨지는 상호작용으로부터 싹틈
* 작은 성취, 칭찬, 성공을 통해 형성
* 정신건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며 청소년기에 안정되어짐
* 자신과 자신의 능력을 신뢰하고 자신의 가치에 대해 확신을 가지는 것
* 인생을 긍정적이고 능동적으로 전개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
* 성취감과 행복감의 원천으로 적응의 가능성을 높임
* 자기 존중감의 평가 기준 - Coopersmith(1967)
*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 사랑과 인정받고 있다고 느끼는 정도
* 중요하다고 여기는 작업을 수행하여 성취의욕을 만족시킬 수 있는 실력
* 도덕과 윤리적인 규범을 달성한 정도
*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고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의 정도
1. 자아와 정체감의 의미
1) 자아(Self)의 의미
(2) 자기 존중감(self-esteem)
* 자아존중감이 높을 경우
* 자신감, 근면성, 리더십이 있음
* 좋은 인상을 주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며, 새로운 일의 시작에서 성공을 기대(자신의 능력에 맞는 일을 선택)
* 자아존중감이 낮을 경우
* 높은 불안감, 낮은 학업성적, 자질이 없다고 생각
* 시작부터 성공에 대한 낮은 기대감(감당하기 힘든 일 선택)
* 자아존중감의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용모에 대한 만족도(다른 사람에게 어떻게 보이는가?)
* 여성에게 더 중요, 친구로서 인정받았다는 점외 성적, 스포츠 등
* 중요한 타자의 의견
* 어린 시절에는 부모, 청소년기에 친구들의 영향이 증가. 친한 친구 보다 학급친구가 더 중요. 부모의 자녀 양육태도는 큰 영향
1. 자아와 정체감의 의미
2) 정체감의 의미
* 나는 누구? 나는 어떤 존재? 내 삶의 목적은 무엇?
- Erikson에 의한 개념 정리
* ...로서의 나 간의 동질감
* 다양한 지위와 역할 수행 중에도 같은 나를 유지할 수 있는 상태
ex) 부모나 교사 앞에서의 나와 약한 사람 앞에서의 나
* 과거, 현재, 미래의 나 간의 일관성
* 어제, 오늘, 내일의 행동이 같아 자신과 타인에게 믿음을 주는 상태
* 주체적 자아와 객체적 자아가 조화로울 때
* 주체적 자아 : 자신에게 몰입된 자아도취적인 사람
* 객체적 자아 : 지나친 타인의식, 자아 상실, 타인 모방 추종
* 나는 나다 라는 실존의식
* 타인의 간섭을 배제할 수 있는 절대적 자유를 지님(완전한 자유인)
* 혼자라는 근원적인 소외감과 불안을 극복하려는 자기 선택과 자기 책임을 수반. 책임을 동반한 절대적 자유과 자기 선택, 참만남.
2. Erikson의 정체감 이론의 특징
* 대표 인물 : Erik Erikson
* Erikson의 출신과 성장배경에 크게 영향 받은 이론
* 덴마크계의 아버지와 유태계의 어머니
* 부모 이혼(3세), 유태계 의붓아버지(Homburger)와 함께 삶
* 비 유태계외모로 유태인 들과 살며 이방인 취급 당함
* 성장 후 나찌의 박해 – 미국으로 쫓겨감
* 정체감의 확립의 어려움, 내적인 동질성 고수를 위해 노력함
* 정체감에 관한 남다른 통찰력과 깊이를 가지게 됨
2. 정체감 이론의 특징
1)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
* Freud 와 Erikson(Freud의 정신분석 이론 근거)
* Freud : 심리성적, Erikson : 심리사회적 측면에 역점
2. 정체감 이론의 특징
2) 점성론
* 전 생애를 8개의 발달 단계로 구분
* 각 단계별 획득 발달과업이 있음
* 실패할 경우 그 단계의 발달 장애와 다음 단계 발달에 지장 초래
* 단계별 발달의 순서는 불변
* 단계의 순서는 모든 인간에게 적용
* 발달의 점성원리 : 각 단계에서 일어나는 발달과업은 최적의 시기가 있고 이전 단계의 과업달성이 누적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 발달 과업은 긍정 대 부정의 양 극으로 구성
* 성공적인 해결은 양 극단의 고차원적인 통합
3. 청소년기의 정체감 위기와 정체감 형성
1) 청소년 정체감의 위기
* 자아정체감 형성이 청소년기에 문제시 되는 이유
* 정체감 문제는 전 생애적인 과업이나 청소년기에는 위기 유발
* 신체적 발달과 성적 성숙으로 인한 심리적 역동(원욕, 자아, 초자아)의 균형 파괴 - 원욕에서 오는 새로운 심리적 역동의 재통합 능력의 부족으로 정신적 갈등과 위기
* 의존과 독립의 상충되는 사회적 요구로 양가적인 상황과 감정
* 선택의 기회 중가와 책임 - 진학과 진학 포기, 전공 선택, 취업의 결정. 삶의 방향이 좌우되는 책임에 대한 불안감, 초조감, 위기감.
* 존재 가치에 대한 진지한 탐색을 통해 가능성의 점검
* 인지 능력의 발달로 더 많은 고민과 갈등(자신의 위치, 역학, 가능성, 가치 및 이념 등)
* 동일시 대상, 인물의 변화로 위기 경험
* 정체감 위기의 해결은 양극의 발달과업에 대한 보다 높은 차원으로의 통합, 정체감 형성으로 성인기 과제 준비
3. 청소년기의 정체감 위기와 정체감 형성
2) 청소년 정체감의 형성(발달의 변화)
* 중학교 시기의 정체감
* 자아의 탈구조화 시기(Marcial ;1991)
* 아동기의 가치를 다시 생각하는 시기로서 개인에 따라 혼돈, 고민, 절망의 정도 차이(변화의 정도, 지지의 정도에 따라)
* 사회적 고립집단과 사회적 지도자 집단에 대한 연구(IQ, 인구사회학적인 배경, 남녀 비율 등은 동일한 연구)
3. 청소년기의 정체감 위기와 정체감 형성
2) 청소년 정체감의 형성(발달의 변화)
(2) 고등학교 시기의 정체감
* 자아의 재구조화 시기
* 정체감 확립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 동료 집단에 동조, 또는 독자적인 판단과 가치 유지
* 신체 변화에 대한 자신의 지각
* 학교 사회체계에서의 역할 수행
* 신체적 및 성적 감정, 유능함에 대한 평가, 현재나 미래의 역할 등에 대한 자신의 감정 재통합 시기 – 도전에 직면 시 일관적인 재통합 시도
(3) 대학생 시기의 정체감
* 정체감 형성의 결정기
* 미래의 직업과 사회적 역할에 의해 정체감 확립
* 정체감 형성의 두 요소 : 위기(crisis)와 관여(commitment)
* 4가지 정체감 형성과정(위기와 관여의 정도로) : 정체감 혼미, 조기 완료, 지불유예, 정체감 성취
4. 정체감의 발달 단계
* Erikson의 생애 8단계 정체감 형성과정
1) 유아기 : 신뢰감 대 불신감(trust vs. mistrust)
4. 정체감의 발달 단계
* Erikson의 생애 8단계 정체감 형성과정
2) 아동전기 : 자율성(자기조절) 대 수치감(의혹감)
* 2-3세 경에 획득(Freud의 항문기)
* 근육의 성숙으로 사회적인 양식(보유와 방출)의 발달
* 보유 : 파괴적인 보유와 보살핌
* 방출 : 적대적인 해방과 이완된 해방
* 보유와 방출(밀고 당기는, 간직하고 떨치는)은 자율성의 기초
* 과잉 조절, 자기 조절 상실 : 수치와 의혹감 증가
* 새로운 신체 운동적 기능을 자랑함 – 혼자 해결, 부모 의존의 탈피
* 수치심과 의혹감 : 자율성 억압, 통제로 분노가 내면으로 향한 결과
*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을 대신하거나 할 수 없는 것을 강요할 때
* 과잉 보호 : 자신의 통제 능력에 대한 의구심
* 무관심 : 타인에 대한 무관심
* 효과적인 대처 능력, 자신감의 상실 : 평가에 대한 불안, 무기력
4. 정체감의 발달 단계
* Erikson의 생애 8단계 정체감 형성과정
3) 아동후기 : 주도성 대 죄책감(initiative vs. guilt)
* 4세 ~ 학령 전까지(Freud의 남근기)
* 언어력 향상, 운동기술 증가로 인한 사회적 행동의 증가
* 새로운 기술, 과업 달성으로 생산적 행동에 대한 인정
* 자신, 자신의 세계(인형, 애완동물, 동생 등)에 대해 책임 의식
* 새로운 시도를 위한 호기심
* 주도성 : 나는 내 뜻대로 할 수 있다는 생각
* 진보된 자율성, 생의 목적을 느끼기 시작함, 목표 지향적인 행동, 위대한 사람이 되기를 꿈꾸기, 존경하는 인물에 대한 동일시, 가능한 야망을 가짐.
* 죄책감 :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의 제한, 이성의 부모에 대한 애정 욕구를 언어적, 신체적으로 지나치게 억압하는 경우
* 체념, 무가치감, 자신을 내세우는 데 대한 두려움으로 머뭇거림, 극단적인 의존,
* 성인기의 일반화된 소극성, 성적 무기력, 불감증 등으로 발전 가능성
4. 정체감의 발달 단계
* Erikson의 생애 8단계 정체감 형성과정
4) 학동기 : 근면성 대 열등감(industry vs. inferiority)
* 형식적인 교육으로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초기능, 문화 습득
* 정해진 규칙 배우기(자기 차례 지키기 등), 지적 기능(연역추리 등) 향상
* 근면성 : 사물이 만들어지고 조작되는 방법에 몰두하는 것
* 문화에 대한 기술 습득과 이해를 통해 발달
* 열심히 공부해서 훌륭한 사람이 되자, 인간 관계적 능력감(개인적, 사회적으로 의미 있은 목표의 추구)을 통한 환경에 영향력 발휘
* 사회, 경제, 정치적 활동에 참여의 기초
* 열등감 : 자신의 기술, 지위가 동료들과 비교해 부족하다고 생각될 때
* 학습의욕 상실
* 타인의 눈을 의식하며 객관적 자아의식이 발달 - 타인과 비교하여 사소한 것에서 열등감을 느낌
* 자신이 가진 조건(성, 종교, 인종, 사회경제적 지위 등)이 자신의 가치를 결정한다고 생각하여 자신감 상실
4. 정체감의 발달 단계
* Erikson의 생애 8단계 정체감 형성과정
5) 청소년기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 사회의 발전으로 길어지는 청소년기(전, 후기 혹은 전, 중, 후기로 구분)
* 정체감 형성의 4가지 발달 단계 : Marcia
* 긍정적 발달과업 획득 위한 두 요소 : 위기(crisis), 관여(commitment)
* 정체감 혼미, 조기 완료, 지불유예, 정체감 성취
4. 정체감의 발달 단계
* 정체감 형성의 4가지 발달 단계 : Marcia
1. 정체감 혼미(사춘기 전후) - 위기 의식, 관여 모두 없음
* 삶의 방향, 과정을 결정하지 못한 상태
* 발달과업 성취를 위한 위기나 대안이 없는 상태
* 신체, 정신, 사회적 변화의 시기 - 삶에 대한 궁극적이 질문(나는 누구인가?)에 해답을 찾기 위해 방황하는 시기 :정체감 혼미의 대표적 특징
* 상대성, 순간성, 개인적 만족에 치중, 신념체계나 원리에 관여 없음
* 원하는 것(돈, 물건, 지위, 여자 등)이 맘대로 되지 않을 때는 욕망의 행동화, 폭력화 될 수도 있음
* 모든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 사회적 역할의 끊임없는 시도 - 쉽게 포기, 자아와 방향성 없이 끊임없이 방황
* 내가 누구인지 혼란스러운 상태에서 유혹, 타인의 영향력에 쉽게 노출
* 일관성 없는 대인관계적 특성을 보임
4. 정체감의 발달 단계
* 정체감 형성의 4가지 발달 단계 : Marcia
2. 조기 완료 - 관여는 있으나 위기 의식이 없음
* 가치와 직업, 개인적 이념 등에 관여, 위기 의식 없는 상태
* 사춘기의 심리적 사회적 혼미로 인한 정신적 고통을 일시적으로 피하기 위해 기존의 가치쳬계를 그대로 수용
* 자율적인 선택 회피, 타인 지향적
* 자신에 대한 신뢰 없음
* 강한, 의미 있는, 권위적, 영향력 있는 인물(친구)의 의견 수용, 절대적 복종
* 낮은 사람 철저히 무시, 학대
* 개인에게 부과되는 책무성에 대한 두려움
* 진정한 자아와 삶의 주체성 상실, 융통성 결여
* 의존적 반응 : 나는 누구인가? 나는 ~~~의 누구이다
4. 정체감의 발달 단계
* 정체감 형성의 4가지 발달 단계 : Marcia
3. 지불 유예 - 관여 거의 없음, 위기 상황에 대한 의식 가짐
* 위기 상황의 경험 상태
* 아동도, 성인도 아닌 어중간한 상태로 특권을 유지하고자 하는 정체시기
* 주체성과 독립성 주장은 불안, 자신감도 없음으로 현재의 위치에 있고 싶음
* 기존의 가치체계에 도전하고, 비판하고, 모험의 강행으로 위기 경험
* 불 예측적인 생각과 행동 : 외현상 정체감 혼미와 유사
* 차이점 : 자신의 역할 탐색, 가치관 정립을 위한 노력 경주
* 지불유예는 정체감 성취의 전제조건
4. 정체감 성취 - 위기와 관여를 모두 경험하는 상태
* 인생 전체 발달과업의 수직적, 수형적 통합 시기
* 내적 동일감, 일관성, 확신감에 대한 자신의 지각과 자신에 대한 타인의 지각이 일치
* 자신에 대한 낡은 개념 파괴, 변화와 도전으로 성숙된 자아감각 확립
4. 정체감의 발달 단계
* Erikson의 생애 8단계 정체감 형성과정
6) 성인전기 : 친밀성 대 고립감(intimacy vs. isolation)
* 공식적인 성인 생활의 시작과 구혼, 결혼, 초기 부부생활이 시작
* 공식적인 학교교육(대학교 까지)을 마친 시점에서 34~40세까지
* 정력적인 활동, 개인적으로 정착, 성적, 사회적 친밀감 형성
* 친밀감 : 개인적인 정체감의 공유
* 자신의 무엇을 상실한다는 두려움 없이 자아 정체감을 다른 어떤 사람과 공유하는 능력이며 성공적인 결혼의 필수 조건
* 정체감 성취 후의 결혼과 청소년기의 결혼(쉽게 사랑에 빠짐)은 질적차이
* 고립감 : 친밀감을 획득하는 과정에서의 위기를 극복하지 못했을 경우
* 소외감, 회피, 자기도취 등의 현상을 나타냄
* 피상적인 이성 관계, 외형적인 관계만의 지속
* 사회적인 공허감이나 소회감으로 직업도 쓸모없게 여김
* 극단적인 경우 반사회적 행동, 정신병리적 성격유형(도덕심이 결여되는 등) 형성으로 타인 조정, 착취, 비 인간적이고 잔인한 행동을 쉽게 함
4. 정체감의 발달 단계
* Erikson의 생애 8단계 정체감 형성과정
7) 성인후기 : 생산성 대 침체감
* 약 35~40 전후 ~ 60~65세(개인에 따라 시작과 끝의 시점 차)
* 다음 세대의 복지, 사회의 건강에 큰 관심 - 문화 유지, 보존, 발전에 보람
* 생산성 : 다음 세대 육성, 지도로 자기 세대 대치 위한 구세대의 배려
* 자녀 생산과 양육, 자녀의 성취를 통한 만족감
* 일반 성인으로서 젊은이의 개선과 발전을 위해 헌신하는 것
* 세대로 전해지는 모든 것(기술적 생산품, 아이디어, 저술, 예술작품, 인류복지 등)에 대한 궁극적인 배려
* 침체감 : 이 단계의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지 못함으로 발생
* 개인적인 욕구나 안위에만 관심, 자기도취 상태에 빠짐
* 자기 탐닉에만 관심을 두고 자신의 만족을 위해서 살아감
* 관계 안에서 고립감과 단절감을 겪음
* 중년의 위기 발생 : 우울, 삶의 무의미감 확대
4. 정체감의 발달 단계
* Erikson의 생애 8단계 정체감 형성과정
* 8) 노년기 : 통정성 대 절망감(integrity vs. despair)
* 평균수명의 증가로 노년기의 층의 증가(시작이 명확치 않음)
* 자신의 완성에 대한 노력, 성취에 대한 반성 시기
* 체력과 건강의 약화에 적응, 퇴직과 수입의 감소에 대처, 배우자와 친구의 죽음에 직면, 노인 단체에 새롭게 가입 시기
* 관심이 미래에서 과거로 현격하게 옮겨지게 되는 시기
* 통정성 : 자신의 모든 인생(결혼, 자녀, 손자, 직업, 취미 등)을 돌아보고 겸허하고 확고하게 나는 만족스럽다고 확신하는 것
* 자신의 존재는 후손이나 창조적인 업적을 통해 지속됨을 확신 – 죽음에 대한 두려움 감소, 극복, 초연함, 노인의 지혜 생성(상대성 인식과 절대성의 부정, 융통성, 사상 및 이데올로기의 포용성)
* 자신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에 공평한 사랑을 베풀 수 있음
* 절망감 : 벼랑 끝에 선 심정(물러서거나 다시 시작할 수 없는 절박함)
* 죽음에 대한 두려움, 되돌릴 수 없는 실패감, 끈임 없는 미련
* 인생은 다시 살 수 없다, 자신의 부족함과 결함을 외부세계로 투사, 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