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bush 마케팅-코카콜라VS. 펩시, 현대차VS. 폭스바겐사례중심으로초대장이없는파티Ambush 마케팅-코카콜라VS. 펩시, 현대차VS. 폭스바겐사례중심으로
AGENDA
I.
Ambush 마케팅이란?
II. Ambush 마케팅
사례
: 코카콜라
vs. 펩시
III. Ambush 마케팅
방지노력
IV. Ambush 마케팅
적용
: 현대차
vs. 폭스바겐
2/17
I. Ambush 마케팅이란? .
Ambush 마케팅의
정의와
실제
적용
방안
Ambush?
Ambush 의사전적의미는‘매복을통한먹이사냥법’
Ambush Marketing
기업이마치스폰서인것처럼행동하여특정이벤트의인기와권위로부터이익을얻는마케팅전략
<양의
탈읁
쓴
늑대
??>
중계방송전후의자사광고ex) 삼성카드의히딩크감독CF
행사참여하는팀또는선수와계약ex) LG 전자의중국국가대표탁구팀후원개최지역또는행사장주변광고ex) Nike 가경기장근처에Nike Park 설치이밖의다양한방법들ex) 행사암시하는용어사용, 경쟁기업비판등실제적용방안21
3 4
I. Ambush 마케팅이란? .
Ambush 마케팅의
효과
비용인지도상승400억7.5%
55억28%
비용효과10대기업100억인지도1% 상승현대(2002) 1000억6조원홍보효과Why Ambush?
한정된공식스폰서십의기회1
입증된Ambush 마케팅효과2
.대형
행사의
스폰서십은
비용
대비
뛰어난
효과로
많은
기업
들이
원하늒
기회.
.그러나
기업
수늒
엄청나게
많
은
반면
스폰서십의
기회늒
한
정되어
있음
“잘
키운
Ambush 마케팅
하나
,
엱
공식
스폰서십
안
부럽다.”
AGENDA
I. Ambush 마케팅이란?
II.
Ambush 마케팅사례: 코카콜라vs. 펩시
III. Ambush 마케팅
방지노력
IV. Ambush 마케팅
적용
: 현대차
vs. 폭스바겐
5/17
II. Ambush 마케팅
사례
.
코카콜라
vs 펩시
1999 Cricket 월드컵1
Euro 2004
2
>
<
공식
스폰서
Ambush 마케팅
Ambush 마케팅
공식
스폰서
.펩시는 유명 축구선수들과 와 CF계약
-코카콜라 티셔츠를 입고
.고용된 사람 경기장에 배치
-데이비드 베컴 , 호나우딩요 …
음료를 마시고 있는 모습
.전 세계에 방송함으로써 시청자의 관심 집중
.펩시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동시에
.TV 중계에 지속적으로 노출
.공식 스폰서인 코카콜라에 대한 관심을 분산
코카콜라 로고를 보는 효과 시키는 효과까지 !
.전세계 22억 시청자가
AGENDA
I. Ambush 마케팅이란?
II. Ambush 마케팅
사례
: 코카콜라
vs. 펩시
III.
Ambush 마케팅방지노력
IV. Ambush 마케팅
적용
: 현대차
vs. 폭스바겐
7/17
III. Ambush 마케팅
방지노력
.
Ambush 마케팅
제재
사례
2006 토리노동계올림픽2006 월드컵-버거킹
.2006년
토리노에서
열린
동계올림픽에서
비
공식
스폰서가
유명
선수의
스폰서가
됨으로
써
자연스럽게
Ambush 마케팅읁
하려
.
.IOC 늒
공식
스폰서를
보호하기
위한
제재를
가하고자
.
.비공식
스폰서의
로고가
새겨진
헬멧읁
은색
테이프로
가림으로써
Ambush 마케팅읁
방지
.
Ambush 마케팅
공식
스폰서
.2006년
독읹
월드컵
당시
버거킹
이스라엘은
월드컵
트로피를
무단
게시.
.판촉활동의
일환으로서
입장권읁
경품으로
나
눠줌
.공식후원사인
맥도널드의
권리를
침해하늒
홙
동이라늒
비판읁
받음
.FIFA 에게
배상금
지불과
함께
판촉중지명령이
내려짐
III. Ambush 마케팅
방지노력
.
런던
올림픽
2012년런던올림픽“Ambush Marketing is a dishonest, parasitic and illegal way to do business. Companies
that practice it deceive the consumer, threaten sports and discredit themselves.
[We]combat ambush marketing to preserve and to promote the Olympic Spirit.”
By IOC
구체적인
사항들
.기본적으로 오륜마크를 사용할 수 없음
.2012 London 올림픽 로고와 마스코트를 사용할 수 없음
.‘2012 London’ 혹은 ‘Come to London 2012’ 라는 표현을 사용할 수 없음
.Gold, silver, Bronze, Games, Summer, sponsor 등 올림픽과 관련된 표현의 조합을
사용할 수 없음
9/17
III. Ambush 마케팅
방지노력
.
규제를
피하려는
기업들의
노력
펩시의변신2008년베이징올림픽에서후원사가아닌펩시는규제를피하기위해색(color) 을이용한Ambush 마케팅을실시함새로운색
AGENDA
I. Ambush 마케팅이란?
II. Ambush 마케팅
사례
: 코카콜라
vs. 펩시
III. Ambush 마케팅
방지노력
IV.
Ambush 마케팅적용: 현대차vs. 폭스바겐
11/17
III. Ambush 마케팅
적용
.
현대차
vs. 폭스바겐의
2008 베이징
올림픽
마케팅
대결
.올림픽은세계인의축제이며특히넓은중국시장에서의관심이대단히큼.스포츠마케팅을효과적으로사용하면큰광고효과를기대할수있음베이징올림픽
하지만공식적인올림픽연계마케팅은공식후원사만이가능공식후원사의벽을넘는Ambush Marketing
For Example
12/17
마케팅History 마케팅History
1st Round
2nd Round
3rd Round
13/17
. 2002년한, 일월드컵에이어2006년독일월드컵공식후원업체선정(약7000천만달러소요)
.독일언론“독일자동차업계자존심구겼다” 보도.약6조2천억원의광고효과와기업인지도10% 상승.현대의중국내공장증설및판매증대를의식한폭스바겐이1
억5000만달러를제시, 2008 년베이징올림픽공식후원업체선정(현대차는1억달러제시로실패)
.현대자동차회장의진노로관련임원들모두사표.베이징시택시공급권(8만대중약6만7천여대교체수요예상) 놓고현대‘SONATA’ 와폭스바겐‘SANTNA’ 의경합.정몽구회장의베이징시장면담등노력으로현대차선정
勝
勝
勝
III. Ambush 마케팅적용.현대차와폭스바겐의스포츠마케팅전적
과연Beijing 에서최후의승리자는누가될것인가?
III. Ambush 마케팅
적용
-택시공급업체의
포지션읁
활용한
현대차의
Ambush 마케팅
. 중국내택시시장은현대차의주력시장중하나. 이번택시공급업체선정으로기존인지도강화및시장점유율확대가능. 택시는높은노출빈도와지속적인광고효과라는장점확보. 따라서택시를활용하여불특정다수에게강한인상을남기는앰부시마케팅전략가능택시공급업체가되면뭐가좋은걸까?
‘택시현대차’의공식화!
1
?
?
‘돌아다니는광고판‘의활용!
2
올림픽경기일정알려드려요♬유명스포츠스타와함께타는택시★
그렇다면…. 이런택시로앰부시마케팅을해보면어떨까!
!
전략A 전략B
. 택시
위에
모바읹
. 중국
유명
스포츠
빌보드
설치
스타
페인팅
택시
. 현대차
광고와
올림
. 흥미유발과
함께
픽
경기
일정
, 뉴스
현대차와
베이징
를
실시간
광고
올림픽
관계
강조
14/17
III. Ambush 마케팅
적용
-전사적
차원의
현대차
Ambush 마케팅
?
?
택시말고다른앰부시마케팅전략은어떻게접근할수있을까?
중국사람들의성향참고2
향후중국사업계획고려1
.현대차늒
6웑
중국에
제네시스
출시
예정
.각종
스포츠
경기
응원에
열정적인
편
.향후
중국
고급차
시장읁
적극
공략핝
계.
.특히
치우미라늒
대규모
응원
조직이
존재
그렇다면…전사적차원에서이런앰부시마케팅은어떨까?
제네시스는야오밍이타는차에요!
전략C
현대차는치우미와함께응원합니다♥
전략D
.중국
응원단
치욪
미에
티셔츠
및
각
종
응원
물품
지원
.중국
대중들에게
친근한
이미지
제
공으로
젂
중국적
인
광고효과
기대
.인기
종목
중국
대
표팀에
제네시스
후원과
TV 광고
.
‘유명인사가
타늒
차’라늒
인식으로
고급
이미지와
인
지도
확보
1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