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서
3. 자전거의구조2. 자전거의종류1. 자전거역사
자전거의
역사
자전거의역사자전거의역사
자력으로
달리는
자전거
-1790 년, 프랑스의
콩트
드
시브락
(셀레리페르)
이
바퀴
둘을
나무로
잇고
, 중앙에는
안장
, 앞쪽에
는
손잡이가
달린
새로운
두
바퀴
탈것을
내놓았다
조향이가능한자전거(1816 년~1818 년)
-독일에서카를폰드라이스가만들어1818 년공개한드라이지네는셀레리페르의앞바퀴를고정하지않아달리면서방향을바꿀수있게고안한것
자전거의역사자전거의역사
지면에
발을
대지
않고
달릴
수
있는
자전거
(1839 년)
-스코틀랜드의
커크패트릭맥밀런이
선보인
디
딤판식
두
바퀴
탈것은
자전거
진화에
큰
기여.
-디딤판을
밟아
생긴
힘이
연결
봉과
크랭
크를
통해
뒷바퀴를
굴리는
새
방식은
메커니
즘이
조금
복잡하고
내구성도
좋지
못해
실용성
과는
거리가
있어
널리
보급되지
못했다
.
앞바퀴를발걸이로회전시키는자전거(1861 년)
-1861 년파리에서발걸이로앞바퀴를직접돌리는피에르미소의벨로시페드로이어진다. 요즘어린이가타는세발자전거처럼안장에앉아서두발로앞바퀴에달린회전식발걸이을밟아달리는것-현대자전거의기틀을마련한탈것
발걸이에
의한
회전을
체인을
통해
자전거의역사
뒷바퀴를
움직이는
자전거
-앞바퀴를
발걸이로
굴리는
본쉐이커와
앞
바퀴가
유난히
큰
오디너리
, 체인
드라이
브인
안전한
두
바퀴
탈것
세이프티
.
-1860 년대
초반부터
거의
10년
간격으로
등장한
이들
세
탈것은
현대
자전거에
이르는
길목에
우뚝
선
이정표들이다
.
특히
세이프티는
1880 년대
말
나온
공기
타이어와
결합해
자전거의
기틀을
완성
시키면서
1890 년대를
자전거
전성기로
떠오르게
했다
.
자전거의
종류
리컴번트자전거외발자전거오토바이형자전거산악자전거자전거의종류탠덤자전거리컴번트자전거외발자전거오토바이형자전거산악자전거자전거의종류탠덤자전거
자전거의종류자전거의종류
산악용자전거
-타이어
및
기어
변속의
폭이
넓어
경사길을
쉽
게
오르내릴수
있다
.
-변속기의
단수의
표기는
앞기어의
개수와
뒷기어
의
개수를
곱한것
-21 단, 24 단, 27 단이
주로
사용
.
-가볍고
강도가
높아
변형이
되지
않으면
완충
장치가
앞뒤에
부착되어
있는
자전거는
운전자가
받는
충격을
완화시켜주며
제동장치도
험로에서
작
동되도록
특수
제작되어
있다
.
자전거의종류자전거의종류
오토바이용자전거
-오토파이를
타는
듯한
기분을
즐길수
있는
자전거로
핸들을
360 도
회전시킬수
잇다.
-특징으로는
점프
, 점프회전
등의
묘기도
가능
.
-작은
바퀴에
넓은
타이어로
만들어짐
.
자전거의종류자전거의종류
리컴번트자전거
-누워서
타는
자전거로서
공기의
저항이
적고
편안한
자세로
탈수
있어
일반적으로
직립자전거보다
더
빠르다
.
자전거의종류자전거의종류
탬던자전거
-두사람이
앞뒤로
탈수
있도록
제작된
자전거
자전거의종류자전거의종류
외발자전거
-한
개의
바퀴위에
안장을
부착한
자전거
-( 축이
허브와
따로
움직일
수
없게
되어
있다
)
-크랭크의
회전이
직접
바퀴의
회전을
제어한다
는
의미이다
.
자전거의
구조
자전거의구조자전거의구성과역할자전거의구조자전거의구성과역할
차체
자전거의
전체적인
골격
과
외형을
유지하는
부분
동력
전달부
페달로부터
뒷바퀴까지
힘과
운동을
전달하는
부분
제동부
바퀴의
회전을
조절하거
나
멈추게
하는
부분
자전거의
진행방향을
조향부
조정하는
부분
자전거의각부분자전거의각부분
차체
부분
-자전거의
전체적인
골격과
외형을
유지하는
부분
, 파이프로
구성됨
.
-차체의
모양은
힘의
지탱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기
위하여
철교의
트러스와
같이
삼각형으로
되어
있다
.
자전거의각부분자전거의각부분
동력
전달
부분
-페달로부터
힘과
운동을
전달받
아
뒷바퀴까지
전달하는
부분
.
-구성
: 페달, 크랭크, 크랭크축,
큰
스프로킷
, 체인, 작은
스프로킷
,
허브, 바퀴
등으로
자전거의각부분자전거의각부분
제동
부분
-바퀴의
회전을
조절하거나
멈추게
하는
부분으로
, 브레이크, 브레이
크
레버
, 브레이크
와어
등으로
구성
.
조향
부분
-자전거의
진행
방향을
조정하는
부분으로
, 핸들, 핸들
바
, 손잡이
등으로
구성
.
자전거의
작동
원리
동력의전달페달크랭크축큰스프로켓체인뒷허브작은스프로켓전진동력의전달페달크랭크축큰스프로켓체인뒷허브작은스프로켓전진
자전거의제동브레이크레버를잡아당기면브레이크레버와연결된와이어가당겨지며, 앞뒷바퀴의브레이크가작동되어바퀴의회전이멈춘다.
자전거의제동브레이크레버를잡아당기면브레이크레버와연결된와이어가당겨지며, 앞뒷바퀴의브레이크가작동되어바퀴의회전이멈춘다.
자전거의변속의원리자전거의변속의원리
기어비를
크게
하면
페달
1회전으로
나아가는
거리가
커져
큰
속도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주행속도
= 필요
출력
/ 주행저항
의
관계가
있다
.
주행저항
, 특히
공기
저항은
속도에
비례하여
커지므로
, 속도를
크게
하려면
탄
사람이
낼
수
있는
힘이
커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