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조는
‘백자’가
지니는
순백의
아름다움과
고결한
품위를
시각적이고
대립적인
이미지를
통해
형상화하고
있
다.
찬서리눈보라에절개외려푸르르고바람이절로이는소나무굽은가지이제막백학(白鶴) 한쌍이앉아깃을접는다.
지조와절개상징백자에그려진문양(외면)
고고한기품찬서리눈보라에절개외려푸르르고바람이절로이는소나무굽은가지이제막백학(白鶴) 한쌍이앉아깃을접는다.
지조와절개상징백자에그려진문양(외면)
고고한기품
드높은부연(附椽) 끝에풍경소리들리던날전통적운치와품격전통적운치와품격
몹사리기다리던그린임이오셨을제꽃아래빚은그술을여기담아오도다.
음수율고려음수율고려백자-사랑을담음백자의품격과용도(내면)
갸우숙바위틈에불로초돋아나고채운(彩雲) 비껴날고시냇물도흐르는데아직도사슴한마리숲을뛰어드노다.
백자에그려진문양(외면)
현재형, 감탄형어미.
예스러운분위기조성과정서고조갸우숙바위틈에불로초돋아나고채운(彩雲) 비껴날고시냇물도흐르는데아직도사슴한마리숲을뛰어드노다.
백자에그려진문양(외면)
현재형, 감탄형어미.
예스러운분위기조성과정서고조
불속에구워내도얼음같이하얀살결티하나내려와도그대로흠이지다.
흙속에잃은그날은이리순박(淳朴)하도다.
백자의순결한아름다움(내면)
불속에구워내도얼음같이하얀살결티하나내려와도그대로흠이지다.
흙속에잃은그날은이리순박(淳朴)하도다.
백자의순결한아름다움(내면)
.성격
: 묘사적, 전통적, 관조적, 고전적
.어조
: 예찬적, 관조적, 영탄적
.특징
:
.역설적
표현과
이미지
대립을
통해
의미
강조
.주제
: 백자의
고결하고
순박한
아름다움
1, 스님들이 입원하는 병실은
2, 왕이 갈 때 하는 말은?
3, 신사가 자기 소개하면 ?
4, 엄마가 길을 잃으면?
5, 높은 데서 아이를 낳으면?
중환자실바이킹신사임당맘마미아하이애나1, 스님들이입원하는병실은2, 왕이갈때하는말은?
3, 신사가자기소개하면?
4, 엄마가길을잃으면?
5, 높은데서아이를낳으면?
중환자실바이킹신사임당맘마미아하이애나
이시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이시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①
시
속의
그림은
신비하고
생동감이
넘친다
.
②종교적인
명상의
분위기가
강하게
드러난다
.
③우리의
전통문화유산을
작품의
소재로
삼고
있
다.
④연시조로
장별
배행이라는
형태
면에서
고시조
초장,중장,종장이각한행으로되어3행으로한수가이루어진시조. 우리가흔히보는고시조형태와
같다
.
⑤두
연이
짝을
이루어
선경후정의
구성
방식을
취하고
있다
.
.형식적인차이는있지만두시모두에서고전적인아름다움이느껴진다. 고전적소재가지니는우아하고전통적인느낌을묘사를통해복원해내고있다.
.전통적이고고전적인아름다움은우리민족의고유한정서로서우리민족의정신문화이며미적원형이다.
.그러나민족적원형은예로부터내려오는정신적문화적유산에의한것으로이것을공유하지못하는이들은서로의문화적미의식의깊이에도달하기힘들것이다.
.은근하면서그리움의애조를띤우리의정서가전인류에게모두이해되리라고보는것은무리이다.
.형식적인차이는있지만두시모두에서고전적인아름다움이느껴진다. 고전적소재가지니는우아하고전통적인느낌을묘사를통해복원해내고있다.
.전통적이고고전적인아름다움은우리민족의고유한정서로서우리민족의정신문화이며미적원형이다.
.그러나민족적원형은예로부터내려오는정신적문화적유산에의한것으로이것을공유하지못하는이들은서로의문화적미의식의깊이에도달하기힘들것이다.
.은근하면서그리움의애조를띤우리의정서가전인류에게모두이해되리라고보는것은무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