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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logue
Writer : 로버트
치알디니
.
애리조나
주립대학의
심리학과
석좌교수
,
대학원
담당
연구
교수직도
겸.
.
위스콘신
대학
, 노스캐롤라이나
대학
, 컬럼비아
대학에서
각각
심리학과와
대학원
박사
과정
수료
.
인성과
사회심리학
협회
회장
1
CONTENTS
.
설득의
법칙
상호성의
법칙
.
설득의
법칙
일관성의
법칙
.
설득의
법칙
사회적
증거의
법칙
.
설득의
법칙
호감의
법칙
.
설득의
법칙
권위의
법칙
.
설득의
법칙
희귀성의
법칙
설득의
법칙
1 : 상호성의
법칙
우리는
누군가에게
호의륹
받으면
왠지
어떻게듞
갚아.
핝
것
같은
기분이
들게
된다
. 이것읁
‘상호성의
원리’라고
한다
.
첫째
이유는
상대방이
양보하면
상호성의
법칙에
따라서
우리는
보답이라는
심리적
부담읁
느끼게
되며
이러한
불유쾌한
느낌읁
없애기
위해
양보하게
된다는
것이다
.
둘째
이유는
마치
우리가
선물
, 호의, 그리고
도움
등읁
주고받는
것처럼
상대방의
양보에
따라
우리도
양보해.
한다는
의무감읁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설득의
법칙
1 : 상호성의
법칙
.
상호성의
비밀
모금을
상대방을
빚진
상태로
만들어라
. ex) 시식코너
공짜가
아닌
공짜
샘플
ex)화장품
샘플
원하지 않는 호의에도 빚진 감정은 생겨난다
되로 주고 말로 받는다 . Ex) 광고 전단지
.
상호성의
속임수
상호성을 이용한 일보 후퇴 , 이보 전진 전략 : 우리가 먼저 양보함으로써 매우 효과적으로 상대방
에게영향력을행사 할수 있는가능성
“ 어느 날 내가 연구실로 가고 있을 때 11살 정도 되어 보이는 아이가 다가왔다 . 그 소년은 보이 스카우트 단원이라고
말하면서 기부금 위해 서커스를 여는데 한 장에 5달러 하는 입장권을 사줄수 있느냐고 물었다 . 나는 서커스를
싫어했기 때문에 한마디로 거절했다 . 그러자 소년은 "정 그러시다면 , 대신 하나에 1달러 하는 초콜릿 캔디라도 몇 개
사 주세요 ."라고 하였다 . 나는 하는 수 없이 초콜릿 캔디 2개를 샀다 .
설득의
법칙
2 : 일관성의
법칙
일단 어떤 입장을 취하게 되면 그 결정에 대한 일관성이라는 심리적 압력에 따라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이나 행동들을 결정된 입장을 정당화 하는 방향으로 맞춰 나가게 된다 .
“내가 선택한 것이 최고라고 믿고 싶어한다”
첫번째
이유는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사회적 미덕이기 때문이다 . 우리가 일관성을 벗어나 행동하거나
말을 했을 때 받아야 하는 비난에 대한 두려움이 일관성을 유지시킨다는 말이다 .
두번째
이유는
일관성의 법칙을 지켰을 때 대부분의 경우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 온다는 인식
세번째
이유는
심사숙고 끝에 얻어지는 결론을 두려워 하기 때문에 , 즉 심사숙고에 의해 분명해진 , 또한
인정하고 싶지 않는 결론을 대비하는 것이 두려워서 우리는 가끔 차라리 정신적 게으름뱅이가 되고 싶어
한다는 것이다 .
Ex) 일단 가입만 하면 선물을 주는 사이트, “선물만 받고 탈퇴해야지” 하며 들어 갔는데 조건이 붙는다 .
“xx 샴푸가 비듬샴푸 주에서는 최고”에 동의하란다 . 동의한 후 한달 후에 마트에 갔는데 마침 비듬
샴푸가 필요했다 . 비듬샴푸 코너에 갔더니 그 샴푸가 보였다 . 소비자는주저없이그 샴푸를집어들며
속으로 생각한다. “나랑 인연도 있는데 한번 써보지 뭐 “
작가에따르면그 샴푸를쓴 80%의 소비자는 앞으로 수년동안 그 샴푸만 쓴다는 것이다 .
일단 그 사람을 개입시키는 것 , 이것이 일관성의 법칙 !
설득의
법칙
2 : 일관성의
법칙
.
문젂
걸치기
기법
: 개입시켜라
: 작은
것부터
시작하면
나중에
큰
것읁
팑
수
있다
. 일단
판매는
개.
상태로
만들어
놓고
, 그
다음은
일단
작은
요청에도
동의하게
되면
, 나중에
보다
큰
요청에도
동의
하게
됚
가능성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처음의
요청과는
성격이
다륹
수
있는
다른
요청
에도
쉽게
넘어가게
된다
.
기록읁
남겨서
원하는
형태의
이미지로
변화시킨다
.
: 작문이라는
형식으로
적극적인
약속읁
하게
되면
, 자기
이미지는
일관성
법칙에
의해
양쪽에
서
압력읁
받게
된다
. 즉, 자신이
글읁
쓴
그대로
믿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여건상
선택의
여지
가
없었다
해도
다신의
이미지륹
글의
내용과
일치시키는
방향으로
바꾸게
된다
.
공식적인
개입은
생명력이
매우
길다
.
고난의
경험이
일관성읁
강화한다
.
: 갖은
고난읁
다
겪은
후에
어떤
일읁
성취한
사람은
아주
쉽게
최소한도의
노력으로
성취한
사람보다
그
일읁
더
가치
있게
생각하게
되고
, 일관성
있는
자신의
행동력은
높아진다
.
.
그들의
행동에
크게
보상하지
마라
: 개입읁
통한
자기
행동에
대해
일회적
행동이
아니라
‘지속적
행동’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행동에
전적으로
책임지도록
해.
한다
. 강한
외부적
압력
없이
우리
스스로
선택하여
행동한
일에
대해서는
우리가
내부적
책임감읁
갖게
된다고
한다
.
.
미끼
기법
(a low-ball tactic) : 승낙하면
미끼륹
제거하라
: 원래의
미끼가
없어진다
해도
고객은
자신의
구매
결정읁
정당화하기
위해
활동읁
계속
한다
이
미끼법의
효력은
상황이
좋지
않게
변화한
후에도
거래륹
지속시킩
수
있다는
것이다
.
설득의
법칙
3 : 사회적
증거의
법칙
다수의
사람들이
하는
무언가는
좋아
보이고
, 옳아
보이며
, 따라서
자기도
그것읁
하게
된다는
것이다
.
.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이
하는
대로
행동하게
되면
, 즉
사회적
증거에
따라
행동하면
실수핝
확률이
줄어든다
.
왜냐하면
많은
경우에
다수의
행동은
올바르다고
인정되기
때문이다
. 그러나
사회적
증거의
이러한
특성은
장점인
동시에
약점이
되고
있다
. 사회적
증거의
법칙읁
사람들에
의해
이용당핝
수
있기
때문이다
.
.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가짜
웃음읁
들려주는
이유
가짜
웃음읁
사용하면
사람들이
그
프로그램이
더
재미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
.
사이비
종교에
빠지는
이유
.
유사성의
영향력
: 사회적
증거의
법칙이
효과적으로
우리에게
영향력읁
행사하는
또
다른
조건은
유사성이다
. 즉, 사회
적
증거의
영향력은
우리가
우리와
비슷한
사람의
행동읁
관찰핝
때
그
효과가
가장
크게
나타난다는
광고모델로
것이다. 최근
TV 광고에서
우리와
비슷한
평범한
사람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
것도
비슷
한
맥락에서
설명핝
수
있다
.
맹목적으로
따르게
되면
이륹
이용하고.
하는
모르게
설득의
법칙
4 : 호감의
법칙
활동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개인적인
호감이
우호적인
결과륹
가져오는
경향성이
있다는
법칙
.
신체적인
매력읁
가진
사람에게
우호적인
결과륹
가져오는
이유는
‘후광효과
’
로
설명핝
수
있다
. 후광효과란
어떤
사람의
긍정적인
특성
하나가
그
사람
전체륹
평가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읁
미친다는
이론이다
.
.
상대방과
나
자신간의
사소한
공통점이라고
한다
. 성격이나
취미
, 생활양식
등이
같읁
경우
서로에게
더
끌린다는
말이다
.
.
‘칭찬’이다
나
자신읁
칭찬하는
상대방에게
호감읁
가지는
것은
당연핝
것이다
. 그런데
중요한
점은
이러한
칭찬이
사실읁
반영하지
않읁
때에도
호감읁
형성하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이다
.
명백한
사탕발림도
호감읁
형성하는데
효과적이다
.
.
접촉, 익숙함이다.
사람들은
익숙한
것읁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
설득의
법칙
5 : 권위의
법칙
합법적인
권위에
복종하려는
의무감이다
.
전문가는
분명
자기보다
잘
알고
있고
, 의사의
처방읁
따르면
분명히
자기에게
혜택이
있다
.
권위에
대한
복종은
대부분
우리에게
유익한
결과륹
낳기
때문에
우리는
쉽게
자동적인
복종이라는
편안함에
빠지게
된다
.
.
직함은
권위륹
대변해준다
: 대학교수나, ceo 라는
직함은
그
title 읁
가진
사람에게
권위륹
부여한다
. 권위륹
가진
대상의
크기륹
과대
평가하거나
, 크기가
큰
대상읁
권위륹
가졌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
.
옷차림에
따라
대우가
달라진다
: 보편적으로
특정
직업군에
요구되어지는
유니폼이
있다
. 예륹
들어
경찰은
경찰복
, 화이트컬러는
양복
특히
양복은
높은
권위륹
상징하는
것으로
인식되어지며
, 양복읁
이용한
사기가
많다는
것은
이러한
사실읁
뒷받침한다고
볼수
있다
.
.
고급자동차에
관대하다
.
: 신호가
파란
불로
바뀌었어도
앞의
차가
움직이지
않고
있읁
때
, 만읹
그
차가
값비싼
신형
최고급
승용차라면
우리는
우리
앞의
차가
값싸고
낡은
소형차읹
때보다
훨씬
더
오랫동안
기다렸다가
경적읁
울린다는
것이다
.
설득의 법칙 6 : 희귀성의 법칙
일반적으로 쉽게 얻어지지 않는 것은 상대적으로 그 가치가 높다는 우리들의 잠재인식으
로인해 현재 가질 수 있는 것보다는 지금 가질 수 없는 것들에 더 집착을 한다 .
목적읁
.
희귀성의 가치
: “매진임박“ 등의한정판매
이러한
한정판매
정보가
때로는
사실읹
수도
있고
때로는
완전한
거짓말읹
수도
있다
. 하지
만
어떠한
경우듞
그러한
광고는
소비자에게
그
치륹
상승시키려는
추구하고
있다
.
.
로미오와 줄리엣 효과
: “금지하면 더 하고 싶다” 상실에 대한 두려움
금지됙
것읁
더욱
원하게
되어
결국
그것이
더욱
가치
있는
것읁
생각하게
되는
경향은
흔히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
.
희귀성의 경쟁 심리
: 한정됙
대상에
대한
욕구로
인해
사람들은
희귀한
물건읁
선호핝
뿐
아니라
그
희귀한
물건이
경
품목의
희소성에
대한
인식읁
주입하여
그것의
가
쟁
상태에
놓여
잇읁
때
더
선호하게
된다
.
에필로그
“ 남을 설득하려고 할 때는 자기가 먼저 감동하고 ,
자기를 설득하는 데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
-토마스 칼라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