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 FTA 긍정효과 당위성 자료
韓-EU
통상확대
전략
해외지역연구
목 차
EU의 형성과정
• 설립연도 : 1957년
• 목적 : 유럽의 정치/경제 통합의 실현
• 주요활동 : 관세동맹, 유럽정상회담 개최
• 가입국 : 27개국(2007년)
• 주요현안 : EU 대통령 선출 및 정치공동체 실현
• 주요발전과정 :
EU의 통상정책 주요 특징
• 공동통상정책의 운영
– 비관세장벽과 같은 통상정책을 회원국 공동으로 채택, 운영
• 다양한 특혜무역협정의 유지
– 최혜국대우보다 특혜적인 조치 부여
• 반덤핑조치의 적극적인 활용
– 특정 산업의 보호를 위하여 집중적으로 사용되어지는 경향
• 통상정책의 투명성 및 개방성
– EU의 통상정책은 회원국간의 실질적인 토의를 거침
• 개방주의와 보호주의적 정책의 병존
– 70년대 중반 보호주의적인 색채 강조,
– 저개발국가, 과거 식민통치국가, 유럽국가들과 자유무역 확대
EU의 주요통상정책 운영 현황
• 공동관세정책
– 1968년 7월 1일 : 관세동맹 형성
• 수입수량제한
– 회원국들이 독자적으로 시행하는 수량규제가 주종
• 반덤핑 관세 및 상계관세
• 원산지 규정
– 비특혜 원산지 규정, 특혜 원산지 규정 등 공동규정을 제정/시행
• 기술규제
– 기술규제에 대한 단일화 작업 지속 추진
EU의 주요통상정책 운영 현황
• 정부조달
– 1993년 정부조달지침 발표
• 신통상정책수단
– 외국의 불법적인 무역관행으로부터 역내기업 보호를 위함
EU 확대 배경
• EU 최종목표 : 유럽합중국을 지향
– 자유무역지대 → 관세동맹 → 공동시장 → 경제 동맹 → 완전한 경제동맹(정치동맹)
• 외교/안보 측면
– 서구와 중동구가 공유하고 있는 역사적, 문화적 동질감 형성
– 중동구 국가의 EU가입은 유럽 안보를 위해서 필요
• 경제적 측면
– 경제적 동기에서 비롯된 측면이 강함
– EU회원국이 되면 EU로부터 재정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점
– EU가입은 중동구 국가들만이 아니라 EU 경제에도 긍정적인 효과 기대
EU 확대에 따른 변화와 영향
• 대내적 변화와 영향
– 제 5차 EU 확대는 신규가입국 뿐만 아니라 기존 회원국에도 제도적∙ 경제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
– 기존 EU회원국에서는 제도적인 변화와 함께 실물경제에서도 적지 않은 변화가 발생하였거나 발생할 것으로 예상
– EU의 지원에 의한 경제개혁의 성과가 가시화됨
• 대외적 변화와 영향
– 동유럽 및 지중해 10개국의 가입 : 세계무역의 19%를 차지하는 세계 최대의 무역권으로 재탄생
– 동유럽국가는 EU가입으로 경제성장이 촉진, 정부조달시장의 개방, 사회간접 자본의 개선
– 국제 정치∙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확대 → EU의 영향력 증대
한-EU FTA 필요성
• 상호이익 극대화
– 작은 농업 개방의 피해
– 자동차, 부품 및 관련제품, 영상기기 → 최대 수혜품목 전망
– 서비스업의 높은 법률, 회계, 금융서비스 분야의 개방요구
• 기업들의 적극적인 진출 가능
– EU의 특성을 고려한 협상의 중요성 인식 필요
– Negative 접근방식을 주장
– 기업의 EU 시장의 비관세장벽을 정부에 적극적으로 제시
– 비관세장벽에 대한 적극적인 문제제기
– 북한에 대한 역외가공을 인정한 FTA 결과 활용
한 - EU FTA 추진배경
• 한국의 추진배경
– 정부의 개혁과 개방정책 유지
– 지역주의 확산에 적극 대응
– 안정적 수출시장 확보와 한국기업의 취약성 극복, 해외투자의 적극적 유치
– 해외거점지역의 확보, 동반자관계 형성
• EU의 추진배경
– 세계적인 지역주의 확산에 따라 유럽이외 지역의 지역경제협력체 및 개별국가와 FTA 협상 적극 추진
– 거대 경제권과의 FTA 체결 소극적
– 지중해 지역 국가들과 FTA 확대 예정
한 ∙ EU의 주요 추진배경
한-EU FTA 주요 협정내용
한-EU FTA 주요 협정내용
한-EU FTA 세부 내용
• 상품협정문
– 품목별 원산지 기준을 충족하는 상품에 대해, 관세철폐 일정에 따라 각 상품의 관세를 단계적으로 철폐하도록 규정(제2.5조)
– 수입 수수료의 겨우, GATT 제8조에 따라 수입과 관련하여 제공된 서비스에 소요된 대략적인 비용과 상응하는 범위 내에서 부과가능
– 자동차, 전기.전자, 의약품, 화학물질 등 상품 관련 비관세부속서에 따른 의무를 이행하도록 규정(제 2.14조)
한-EU FTA 세부 내용
• 공산품 양허
– 한-EU 양측은 공산품 및 임산물 전 품목에 대해 관세를 철폐
– 높은 수준의 FTA 체결을 통해 우리의 EU 수출 주력품목의 시장 점유율 확대 가능성 및 잠재적 수출품목의 시장진입 가능성 제고
– EU측과 FTA가 체결되지 않은 일본, 중국에 비해 EU 시장에서 우리업계에 유리한 경쟁 기반 조성 등의 효과 기대
한-EU FTA 세부 내용
• 농∙수산물 양허
– 양측간 경쟁력 차이를 감안하여 비대칭적인 개방수준에 합의 우리는 농업의 민감성을 반영하여 예외적 취급 범위를 최대한 확보
– 우리의 주요 민감 품목에 대해 양허 제외, 현행관세 유지, 계절관세도입, 10년 초과 장기 철폐, 농산물 세이프가드 적용 등 예외적 취급 확보
– EU측은 농산물 시장을 전반적으로 조기 개방
– 우리의 對 EU 주요 수출품목 및 수출 유망품목은 대부분 즉시철폐
한-EU FTA 산업별 및 업종별 대응방안
• 산업별 대응방안
– 부품/소재 산업 부문 연구개발력 확보 → 지속적 경쟁력 확보
– 제품 차별화 전략 구사
– 과감한 현지 투자
– 농업 육성 품목 선정 / 국내와 국제시장에서 가격 연계성 제고를 위한 노력 필요
– EU는 한국산 공산품 전 품목에 대해 5년 내 관세 철폐
• 이 중 99%는 3년 내 철폐
– 우리나라는 3년 내 96%의 EU 산 품목 관세 철폐
한-EU FTA 산업별 및 업종별 대응방안
• 업종별 대응 전략
– 섬유
• FTA 영향 미미할 것으로 예상
• 성장 유망 분야의 집중육성이 시급
• 다품종 소량생산 기반 구축(첨단설비 교체 시급)
• 전략적 R&D 투자 확대 – 원단 개발사업 지원 강화에 집중 투자
– 기계 및 자동차 부품
• 지역 유망 중소기업의 스타기업 육성
• 기업간 협력과 네트워크 구축 필요
• EU와의 분업구조 확대 및 구조 고도화의 필요성 제기
– 철강금속 및 전자산업
• FTA에 따른 관세 효과 미미할 전망
• 상호보완적 산업구조 형성으로 기술협력 투자유치
한-EU FTA 산업별 및 업종별 대응방안
– 서비스업
• 장기적으론 서비스업의 개혁과 효과적 경쟁으로 생산성 제고 효과
• 시장조사 마케팅 컨설팅 콜센터 기술시험 서비스업 육성
• 역세권별 비즈니스 업무단지 조성
• 체계적 인력개발 프로그램 개방 운영
• 기업 및 도시 이미지 제고에 노력
– 농업
• 돼지고기, 낙농제품, 주류 등 농수산 분야의 관세철폐가 쟁점
• 유제품 등 축산품목도 가격 경쟁력 약화
• EU ‘지리적 표시제’ 도입 요구
– 금융분야
• 향후 국내 퇴직연금 시장 급성장 예상
주요 농축산물 개방 수준 비교
기업 진출 사례 – 삼성 Anycall
• 최근 수년간 세계 전자업체 가운데 최고의 영업이익율 기록
• 경쟁업체인 노키아 영업 실적 적자(’09년 3분기)
• 유럽시장 성공 요인
– 시장흐름에 적절히 대응한 제품 포트폴리오 운영을 통한 시장 점유율 확대
– 중고가 제품 출시에 따른 ASP(Average Selling Price) 상승
– 베스트셀러 모델의 탄생 및 마진율 증대
기업 진출 사례 – 삼성 Anycall
• 애니콜 유럽진출 전략
– 브랜드 이미지 강화
– 국가/시장지향마케팅체제 구축
– 가격 경쟁력 강화
– 다양화
– 디자인 경영 전략
– 콘텐츠 전략
• 애니콜의 강점
– 휴대폰 단말기의 선두주자
– 성공적인 이미지 구축
– 독보적인 기술력 / 우수 인력 보유
– 서비스 차별화
기업 진출 사례 – 삼성 Anycall
• 애니콜 SWOT 분석
기업 진출 사례 – 삼성 Anycall
• 애니콜의 마케팅 믹스(4P)
– 제품
• 제품 전략 → 신제품 개발, 기존 제품 보완
기업 진출 사례 – 삼성 Anycall
– 가격(Price)
• 한국 수출품으로는 드물게 고가로 팔리고 있음
• 3조 3000억대의 브랜드 가치
• 단말기 판매량 기준으로 세계3위, 매출액 기준으로는 세계 2위
• 디자인과 품질의 우수성, 지속적인 제품개발력, 제품 유통 경로의 고급화, 철저한 사후 서비스 → 명품으로 인식
– 유통(Place)
• 주요도시 ‘anycall shop’ 건설을 통한 유통망 확충
• 인터넷 쇼핑몰과의 제휴
– 촉진(Promotion)
• 브랜드 파워를 강화
• 현지 마케팅을 활성화
• 일류 브랜드로서의 실체를 전달
기업 진출 사례 – 오리온 초코파이 情
• 러시아 시장 진출과 성공요인 분석
– 러시아의 제과 환경
• 러시아 사람들은 물 대신 차를 즐겨 마시고, 티타임에는 달콤한 초콜릿이나 케익, 비스킷 등을 곁들임
– 러시아에서의 투자 방법
• ‘트럭영업’ 시작
• 모라토리움 이전 가격으로 시장에 공급
• 모스크바 인근에 대단위 초코파이 공장을 건립
기업 진출 사례 – 오리온 초코파이 情
• STP 분석
한-EU FTA 효과
• 부품소재산업의 대일적자가 줄어듬
– 유럽이 강점으로 갖고 있는 정밀기계, 화학 등 부품/소재 분야에서 수입선 다변화 → 대일 무역적자 개선 효과
• 미국 중심의 무역에서 벗어날 수 있음
– 미국 내 경기 변동에 따라 우리 상품의 수출에 적지 않은 영향
– 대미 중심의 무역패턴을 벗어나는 효과
• EU는 경제규모면에서 세계 1위
• 신흥시장인 EU의 동구권과의 수출 확대 기대
• 관세 인하 효과가 미국보다 클 것으로 기대
– 종전 EU의 높은 관세율로 인해 상당 수준의 수출 증가 기대
한-EU FTA 효과
•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효과
– 소비자와 생산자 후생 측면에서 모두 긍정적인 결과 기대
• 한-EU FTA는 수출과 수입이 동시에 증가
• 對 EU 무역수지 흑자 지속
– 지난 3년간 對 EU 무역수지 흑자를 유지하는 ‘수출우위’ 상황
– 관세인하로 인해 종합적으로 한국에 득이 되는 효과 예상
한- EU FTA의 과제 및 대응방안
• 체결과제
– 최대 쟁점인 관세환급은 타협 가능성 높아
– 시장개방 폭은 전반적으로 한미 FTA와 유사
– 한∙EU FTA로 인해 국민후생 40억 달러 추가 증가 기대
– FTA효과 극대화 위해 치밀한 전략 필요
– 한-EU FTA 피해 보완대책 시급
• 대응방안
– FTA 체결 이후 철저한 보완대책을 마련
– 기업은 무역환경 변화에 대응해 기존 전략을 재검토
– 기업은 한-EU FTA 체결로 인한 무역환경 변화에 맞춰 글로벌 생산네트워크(GPN)를 재조정할 필요
– 국내시장 개방의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는 지혜를 발휘
한-EU FTA 시사점
• 한-EU FTA는 동북아지역 내 FTA 협상을 촉진하는 계기로 작용
– 한-EU FTA의 체결로 한미 FTA의 비준작업이 빨라지고, 한국은 유리한 입장에서 일본 및 중국과의 FTA 협상을 추진할 수 있을 전망
– 한-EU FTA는 그 동안 지지부진했던 강대국과의 FTA 협상을 유리하게 이끌 수 있는 지렛대(leverage)로 활용 가능
• 경제구조의 선진화에 기여
– FTA를 통한 산업협력은 첨단기술 확보의 효과적인 수단
– EU는 한국이 취약한 부품소재산업을 보완→ 對日 무역역조의 완화에 기여
한-EU FTA 시사점
• 외국인직접투자(FDI) 유치 확대 및 일자리 증가
– 투자 유치를 위한 홍보전략으로 한-EU FTA를 적극 활용할 경우 외국기업들의 對 韓 투자 확대가 가능
– EU기업들은 아시아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하기 위해 對韓 투자에 나설 가능성
– 국내기업들도 한-EU FTA의 관세인하 혜택을 누리기 위해 생산라인을 국내로 유턴할 가능성이 있어 일자리 창출에 기여
결 론
• 자동차, 가전, 섬유 등 뚜렷한 수출확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
• 화학, 기계류, 제약분야 등 경쟁력이 떨어지는 부문은 무역 역조가 심화 예상
• 한-미 FTA 와 비교하여 보다 긍정적인 효과 기대
• 기업 진출 및 시장확대를 위한 정부 측면의 정책 필요
– 관세환급을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
– 유럽 강세 품목에 대한 기술 파악
– 친환경 산업 육성(환경과 기술을 접목시킨 C&D 노력)
– 열세인 농업 분야 정부측면의 지원 강화 및 집중 육성
• 유럽의 문화 이해 및 동질감 형성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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