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1. 개요
국호
: 中華民國
(The Republic of China)
수도
: 타이베이(인구
: 약
263만명
, 면적
: 272㎢, 서울의
½)
면적
: 36,190 ㎢
(한반도
1/6)
기후
: 아열대
동북
몬순
기후권
(습하고
강우량이
많음
)
인구
: 2,300 만명
민족
: 한족(漢族)(98%) / 원주민(2%)
주요도시
: 台北(263 만),高雄(152 만),台中(106 만),
台南(77만),基隆(39 만)
언어
: 공용어(중국어), 상용어(.南어/客家어)
종교
: 도교(51%), 기독교(25%), 천주교(11%), 불교(11%) 등
건국일
: 1912 년
1월
1일
정부형태
: 민주공화국,
국가원수
: 마잉쮸
(馬英九) 총통
입법부
: 단원제
정당
: 國民黨
(81석), 民進黨
(27석), 무당단결연맹
(3석),
親民黨
(1석), 무소속
(1석), 台聯
(0석), 총
113석
* 2008년
1월12일
총선
결과
(2008 년
2월1일부터
임기
4년)
1. 개요면적: 산업구조: 농업(1.35%), 공업(26.19%), 서비스업(72.46%),
선진국형환율: US$ 1=NT$ 33.03 (2009 년말)
시차: KST -1 시간경제지표1. 개요면적: 산업구조: 농업(1.35%), 공업(26.19%), 서비스업(72.46%),
선진국형환율: US$ 1=NT$ 33.03 (2009 년말)
시차: KST -1 시간경제지표
지
표
단
위
2008 년
2009 년
1인당
GNP US$ 17,542 16,914
수출
US$ 억
2,556 2,037
수입
US$ 억
2,404 1,747
무역수지
US$ 억
152 290
외환보유고
US$ 억
2,917 3,482
환율(연말) NT$:US$ 32.86 33.03
2. 대만의대외무역2. 대만의대외무역
수출입현황
( 단위
: 억
달러
, % )
연도수출수입총계수지증감율증감율증감율증감율2008년2,556 3.6 2,404 9.7 4,961 6.5 152 -44.6
2009년2,037 -20.3 1,747 -27.4 3,784 -23.7 290 91.3
순위국가2008년2009년비중비중증감율전체2,556 100.0 2,037 100 -20.3
1 중국669
39.0
543
41.1 -15.9
2 홍콩327 294
3 미국308 12.0 236 11.6 -23.5
4 일본176 6.9 145 7.1 -17.4
5 싱가포르117 4.6 86 4.2 -26.2
6 한국87 3.4 73 3.6 -16.1
7 베트남79 3.1 59 2.9 -24.6
8 독일57 2.2 47 2.3 -18.0
8대수출국
순위국가2008 년2009 년비중비중증감율전체2,404 100.0 1,747 100 -27.4
1 일본465 19.3 362 20.7 -22.1
2 중국(홍콩포함) 329 13.7 256 14.7 -22.1
3 미국263 10.9 182 10.4 -31.0
4 한국132 5.5 105 5.6 -20.2
5 사우디아라비아152 6.3 87 5.0 -42.9
6 호주83 3.4 59 3.4 -27.8
7 독일75 3.1 57 3.2 -24.1
8 인도네시아73 3.0 52 3.0 -28.7
8대수입국2. 대만의대외무역순위국가2008 년2009 년비중비중증감율전체2,404 100.0 1,747 100 -27.4
1 일본465 19.3 362 20.7 -22.1
2 중국(홍콩포함) 329 13.7 256 14.7 -22.1
3 미국263 10.9 182 10.4 -31.0
4 한국132 5.5 105 5.6 -20.2
5 사우디아라비아152 6.3 87 5.0 -42.9
6 호주83 3.4 59 3.4 -27.8
7 독일75 3.1 57 3.2 -24.1
8 인도네시아73 3.0 52 3.0 -28.7
8대수입국2. 대만의대외무역
2. 대만의대외무역2. 대만의대외무역
주요수출품
( 단위
: 억
달러
, % )
순
위
코드
품목
2008 년
증감율
09.1~1
1
증감율
전체
2,556 3.6 1,837 -24.1
1
854
2
전자집적회로
407 -3.3 339 -12.0
2
901
3
액정디바이스,레이저기기,기타
광학기기
174 9.3 109 -35.8
3
271
0
석유와역청유(원유제외) 181 36.2 99 -43.3
4
854
1
다이오드.트랜지스터와
이와
유사한
반도
체
디바이스
69 30.8 55 -14.9
5
847
3
코드분류
8469 내지
8472 호
해당기계
전
용
부분품과
부속품
76 -19.2 54 -24.9
6
851
7
전화기
10 -22.4 46 391.0
7
853
1
전기식의
음향또는
시각신호용기기
76 -14.0 45 -38.7
8
853
4
인쇄회로
53 -2.0 38 -25.2
9
852
3
음성기록용또는
유사한
현상기록용의
매
체
41 -18.5 36 -5.1
10
390
3
스티렌의
중합체(일차제품에
한함) 31 -4.7 24 -20.4
< 주요수입품목>
순위코드품목2008 년증감율09.1~1
1
증감율전체2,404 9.7 1,563 -31.6
1
854
2
전자집적회로274 -3.2 222 -14.3
2
270
9
석유및역청유(원유에한함) 330 34.8 174 -45.2
3
271
0
석유와역청유(원유제외) 123 45.2 56 -53.8
4
270
1
석탄및석탄으로부터제조한고형연료77 74.8 54 -24.1
5
848
6
주로반도체웨이퍼, 디바이스, 집적회로및디스플레이에사용되는기계--51 -
6
271
1
석유가스와기타가스상탄화수소77 54.0 43 -40.4
7
740
3
정제한동과동합금(미가공품에한함) 44 -1.1 23 -46.2
8
290
2
환식탄화수소30 -16.1 22 -25.6
9
847
1
자동자료처리기계와그단위기기27 6.6 21 -14.0
10
381
8
전자공업에사용하기위해도프처리된화학원소36 10.8 19 -41.8
주요수입품2. 대만의대외무역( 단위: 억달러, % ) < 주요수입품목>
순위코드품목2008 년증감율09.1~1
1
증감율전체2,404 9.7 1,563 -31.6
1
854
2
전자집적회로274 -3.2 222 -14.3
2
270
9
석유및역청유(원유에한함) 330 34.8 174 -45.2
3
271
0
석유와역청유(원유제외) 123 45.2 56 -53.8
4
270
1
석탄및석탄으로부터제조한고형연료77 74.8 54 -24.1
5
848
6
주로반도체웨이퍼, 디바이스, 집적회로및디스플레이에사용되는기계--51 -
6
271
1
석유가스와기타가스상탄화수소77 54.0 43 -40.4
7
740
3
정제한동과동합금(미가공품에한함) 44 -1.1 23 -46.2
8
290
2
환식탄화수소30 -16.1 22 -25.6
9
847
1
자동자료처리기계와그단위기기27 6.6 21 -14.0
10
381
8
전자공업에사용하기위해도프처리된화학원소36 10.8 19 -41.8
주요수입품2. 대만의대외무역( 단위: 억달러, % )
2. 대만의대외무역2. 대만의대외무역
해외투자
( 단위
: 건, 백만달러)
년도
對중국對기타국가건수총액건수총액2006년1,090 7,642 478 4,315
2007년996 9,971 464 6,470
2008년643 10,691 387 4,466
2009년590 7,142 251 3,006
37,771 82,703 12,602 62,774
대만의對한국투자( 단위: 건, 백만달러)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누계
('62~'09)
건수
금액
건수
금액
건수
금액
건수
금액
건수
금액
37 18 25 17 24 144 19 68 477 934
한국의對대만투자
( 단위
: 건, 백만달러)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누계(~'09)
건수
금액
건수
금액
건수
금액
건수
금액
건수
금액
71 53 59 77 54 47 23 9.5 448 447.6
3. 한국-대만교역3. 한국-대만교역
( 단위
: 백만달러, % )
한국-대만교역
구분
2007년
2008년
2009년
금액
증감
금액
증감
금액
증감
총계
230.0 3.2 221.0 -3.9 193.5 -12.4
수출
130.3 0.2 114.6 -12.0 95.0 -17.1
수입
99.7 7.3 106.4 6.8 98.5 -7.4
수지
30.6 -17.5 8.2 -73.2 -3.5 -142.7
한국의
10대
수출품
( 단위
: 백만달러, % )
순위
품
목
2007년
2008년
2009년
금액
증감율
금액
증감율
금액
증감율
1 반도체
5,216 -3.0 3,868 -25.8 3,050 -21.1
2 기초유분
1,311 46.3 1,115 -14.9 707 -36.6
3 컴퓨터
275 13.6 246 -10.5 359 45.7
4 철강판
428 19.7 528 23.5 328 -37.9
5 광학기기
269 491.0 379 41.0 313 -17.3
6 석유화학중간원료
322 -47.0 243 -24.5 300 23.3
7 정밀화학원료
152 42.6 245 61.2 286 16.7
8 금은
및
백금
125 10.9 188 51.1 240 27.6
9 무선통신기기
195 9.4 250 28.2 203 -18.6
10 유리제품
220 93.3 208 -5.1 199 -4.6
3. 한국-대만교역한국의10대수입품3. 한국-대만교역한국의10대수입품
순위
품
목
2007 년
2008 년
2009 년
금액
증감율
금액
증감율
금액
증감율
1 반도체
4,927 5.1 5,017 1.8 5,122 2.1
2 컴퓨터
1,110 28.6 1,192 7.4 775 -35.0
3 철강판
325 -19.2 432 32.9 585 35.5
4 기구부품
440 -9.1 473 7.5 426 -9.9
5 기타석유화학제품
169 35.7 240 42.4 197 -18.1
6 기타중전기기
7 10.5 74 924.5 175 136.2
7 무선통신기기
83 20.4 132 59.1 165 24.7
8 정밀화학원료
143 70.7 163 14.2 126 -22.7
9 선재봉강철근
79 53.3 129 64.1 117 -9.5
10 플라스틱제품
87 15.6 103 19.5 108 4.0
2008년대만은미국에이어전세계2위IT 강국.
반면, 한국은2007년3위에서2008년8위로하락.
4. 대만의주요산업.IT 산업한국VS 대만IT 산업경쟁력비교2008년대만은미국에이어전세계2위IT 강국.
반면, 한국은2007년3위에서2008년8위로하락.
4. 대만의주요산업.IT 산업한국VS 대만IT 산업경쟁력비교
평가항목
(비중)
순위
총점
경영환경
(10%)
인프라
(20%)
인적자원
(20%)
법제
(10%)
연구개발
(25%)
정부지원
(15%)
대만
2 69.2 87.6 52.0 73.1 70.0 74.3 65.3
한국
8 64.1 81.3 49.3 74.0 67.0 59.9 63.9
(자료원
: IT Industry Competitiveness 2
008)
4. 대만의주요산업.IT 산업Branding Taiwan 이조사한대만기업들의브랜드가치,
상위20개기업중13개가IT기업, IT 산업이매주중요한위치.
4. 대만의주요산업.IT 산업Branding Taiwan 이조사한대만기업들의브랜드가치,
상위20개기업중13개가IT기업, IT 산업이매주중요한위치.
2008년대만20대브랜드
(자료원
: Branding Taiwan)
순위
브랜드
전문
분야
브랜드가치( 억$ )
1 TRENDMICRO 백신
보안솔루션
13.26
2 ASUS 메인보드
13.24
3 ACER PC 12.65
4 HTC 이동통신기기
12.02
5 MASTER KONG 라면
7.93
6 MAXXIS 타이어
3.46
7 D-LINK 네트워크
장비
3.44
8 ZYXEL 네트워크
장비
3.34
9 SYNNEX 전자부품
3.04
10 ADVANTECH 산업용
컴퓨터
2.99
11 GIANT 자전거
2.82
12 JOHNSON 헬스기기
2.60
13 Transcend 메모리
카드
2.44
14 UNI-PRESIDENT 식품
2.00
15 Merida 자전거
1.85
16 Danze 욕실용품
1.60
17 Genius 인풋장치
1.14
18 Depo 자동차
라이트
0.63
19 MSI PC 0.50
20 BIOSTAR 메인보드
0.46
4. 대만의주요산업.IT 산업‘08년미Businessweekly 가발표한세계100대IT 기업에대만18개,
한국은LG전자와LG디스플레이등4개4. 대만의주요산업.IT 산업‘08년미Businessweekly 가발표한세계100대IT 기업에대만18개,
한국은LG전자와LG디스플레이등4개
대만의세계100대IT 기업
(자료원
: 2008 INFO TECH)
순위
회사
비고
9華碩(ASUSTEK) 마더보드와
그래픽보드
유력
제조업체, 전세계
10대
노트북
컴퓨터
브랜드
10宏達電(HTC) 유력
스마트폰
제조업체
17鴻海精密(HON HAI Precision) 세계
최대
전문
OEM EMS 업체
31仁寶(Compal) 세계
2대
노트북
컴퓨터
OEM 업체
40緯創
(Wistron) 세계
3대
노트북
컴퓨터
OEM 업체
50臺積電(TSMC) 세계
최대
파운드리
반도체
제조업체
52廣達(QUANTA) 세계
최대
노트북
컴퓨터
OEM 업체
53友達(AU Optronics) 대만
최대, 세계
3대
평판
디스플레이
제조업체
62創見(Transcend) Flash 및
DRAM 메모리
모듈
업체, 자체
브랜드
운영
71宏基(ACER) 세계
3대
PC 업체
73群光(CHICONY) 키보드
제조업체, 최근
PC용
조명
모듈로
전향, 세계
최대
노트북
컴퓨터
내장
조명
모듈
제조업체
76力晶(PSC) 주요
품목
: DRAM, Data Flash, 웨이퍼
OEM 위주
2007년도
세계
메모리
시장점유율
: 3.8%(세계
7대)
82英業達(INVENTEC) iPod 주요
OEM 업체, 기타
상품은
휴대전화, GPS 등
83鴻準(Foxconn Technology) HON HAI 그룹
산하
게임기
조립, Al.Mg합금
기기
케이스, 쿨러
모듈
및
부품
전문
업체
86臺達電子(DELTA) ‘07년도
영업액
기준
주요
취급
품목
: 전원관리시스템
제품(64%), 부분품(16%), 메카트로닉
제품
(11%), 영상제품(9%)
88日月光(ASE) 2007년도
매출액
기준
세계
최대
반도체
패키징
업체(세계
시장점유율
: 30.8%)
92南亞電路板(Nan Ya PCB) 대만
최대
플립칩
기판
제조업체(2007년도
수익의
50% 비중
차지), 세계
시장점유율
약
22%
93南亞科技(Nan Ya Technology) 세계
6대
메모리(DRAM) 제조업체, 2007년도
세계
메모리
시장점유율
: 4.8%
4. 대만의주요산업.IT 산업4. 대만의주요산업.IT 산업
대만의세계시장점유율1,2,3 위산업
(자료원
: 대만경제부기술처
)
세계
1위
세계
2위
세계
3위
산업
생산규모
(점유율) 산업
생산규모
(점유율) 산업
생산규모(점유율
)
파운드리
134.76 억
달러
(66.6%) IC 설계
109.70 억
달러
(23.9%) PCB 61.98 억
달러
(14%)
Mask Rom 3.73 억
달러
(98.7%) DRAM 70.15 억
달러
(22.4%)
폴리우레탄
합성피
혁
4,316 만
야드(4.4%)
IC패키징
69.51 억
달러
(44.4%) WLAN
3.71 억
달러
(16%)
2,088.7 만
대/장
(18%)
PTA
4,437 천
메트릭톤
(12.1%)
IC테스팅
31.19 억
달러
(63.0%) OLED 패널
1.93 억
달러
(33.1%) 폴리에스테르
122.3 만
톤(7.5%)
대형
TFT LCD
331.40 억
달러
(45.5%)
중.소형
TFT
LCD
38.75 억
달러
(21.5%) 나이론
섬유
38.4 만
톤(10.5%)
TN/STN LCD 19.43 억
달러
(40.01%) LED 10.68 억
달러
(16%) 노트북
PC
8.67 억
달러(1.6%)
110.4 만
대(1.1%)
전해동박
11.21 억
달러
(38.3%) Glass Fiber 3.87 억
달러
(32%)
CD디스크
20.79 억
달러
(65%)
146.51 억
장
(68%)
IC 19.18 억
달러
(26%)
ABS 1,324 천
톤
(20.0%) TPE 274천
톤
(13.1%)
전동스쿠터/휠체
어
21만
대
(31.7%) 마더보드
1.35 억
달러
(1.8%)
4. 대만의주요산업.IT 산업2007년기준90 % 규모의IT 하드웨어를중국에서생산하고있음.
4. 대만의주요산업.IT 산업2007년기준90 % 규모의IT 하드웨어를중국에서생산하고있음.
대만IT산업의중국투자
(자료원
: MIC)
품목
2007 년
2008 년(f) 생산지
(2007년
생산량
기준)
노트북
PC 481.87 587.43 중국(97.5%), 대만(1.5%), 기타(1.0%)
데스크톱
PC 130.14 132.79 중국(71.7%), 대만(0.8%), 기타(27.5%)
마더보드
74.76 68.81 중국(88.9%), 대만(2.2%), 기타(8.9%)
서버
23.74 25.37 중국(57.1%), 대만(33.9%), 기타(9.0%)
LCD 모니터
184.41 166.88 중국(92.1%), 대만(4.1%), 기타(3.8%)
CDT 모니터
5.49 2.38 중국(87.6%), 기타(12.4%)
ODD 21.39 21.69 중국(100%)
DSC 37.50 35.73 중국(98.0%), 대만(1.0%), 기타(1.0%)
기타
95.22 124.59 -
총산업규모
1,054.49 1,165.67 중국(89.0%), 대만(2.5%), 기타(8.5%)
산업기업수주요기업LCD 산업29
友達(AU Optronics): 대만최대, 세계3대LCD 제조업체.
順達科(Dynapack): 대만2대노트북컴퓨터전지제조, 고성능리튬전지연구개발
奇美電(CHI MEI): 대만2대LCD 제조, 자체LCD TV 브랜드주력
彩晶(Hannstar): 자체브랜드모니터, 디지털액자등TFT-LCD 제품제조통신설비7宏達電(HTC): 유력스마트폰제조업체반도체12
力成(Powertech Technology Inc.): 메모리기업. DRAM 83%, Flash 17
% 생산
中美晶(Sino-American Silicon Products Inc.): 실리콘웨이퍼제조컴퓨터,주변기기24
兆赫(ZINWELL): STB 제조업체, 미국시장외중국브라질공략
廣達(QUANTA): 세계최대노트북컴퓨터OEM 업체, 노트북컴퓨터매출액비중이70%이며기타GPS 와서버제품이있음.
IC설계11聯陽(ITE Tech. Inc.): PC 주변기기칩IC설계업체.
유통13
燦坤(TSANN KUEN): 대만, 중국내3C와가전제품유통, 최근대중투자보다대만내수시장에주력기타4
致茂(Chroma ATE Inc.): Test & Measurement Instruments, Automat
ed Test Systems,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s 생산업체.(자료원: Business Next)
4. 대만의주요산업.IT 산업2008 대만100대IT기업산업분포산업기업수주요기업LCD 산업29
友達(AU Optronics): 대만최대, 세계3대LCD 제조업체.
順達科(Dynapack): 대만2대노트북컴퓨터전지제조, 고성능리튬전지연구개발
奇美電(CHI MEI): 대만2대LCD 제조, 자체LCD TV 브랜드주력
彩晶(Hannstar): 자체브랜드모니터, 디지털액자등TFT-LCD 제품제조통신설비7宏達電(HTC): 유력스마트폰제조업체반도체12
力成(Powertech Technology Inc.): 메모리기업. DRAM 83%, Flash 17
% 생산
中美晶(Sino-American Silicon Products Inc.): 실리콘웨이퍼제조컴퓨터,주변기기24
兆赫(ZINWELL): STB 제조업체, 미국시장외중국브라질공략
廣達(QUANTA): 세계최대노트북컴퓨터OEM 업체, 노트북컴퓨터매출액비중이70%이며기타GPS 와서버제품이있음.
IC설계11聯陽(ITE Tech. Inc.): PC 주변기기칩IC설계업체.
유통13
燦坤(TSANN KUEN): 대만, 중국내3C와가전제품유통, 최근대중투자보다대만내수시장에주력기타4
致茂(Chroma ATE Inc.): Test & Measurement Instruments, Automat
ed Test Systems, 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s 생산업체.(자료원: Business Next)
4. 대만의주요산업.IT 산업2008 대만100대IT기업산업분포
4. 대만의주요산업.반도체산업1960년대후반필립스, TEXAS Instruments 등외국계기업의후공정패키징공장설립으로대만의반도체산업시작-1980 년대대만최초의파운드리업체UMC 설립, 1980년대경TSMC를비롯한전문반도체파운드리, 설계, 테스팅업체들이속속등장.
-2008 년말▶IC 설계256개▶웨이퍼제조14개▶패키징30개
▶테스팅37개▶광마스크3개▶기판15개▶화학품19개▶
도선4개▶웨이퍼재료8개대만반도체산업의세계적입지(2008 년기준)
-대만IC 설계분야의세계시장점유율2위( 1위미국)
-대만양대파운드리업체의세계시장점유율1위(TSMC), 2 위(UMC )
-대만IC 패키징및IC 테스팅의세계시장점유율각각1위4. 대만의주요산업.반도체산업1960년대후반필립스, TEXAS Instruments 등외국계기업의후공정패키징공장설립으로대만의반도체산업시작-1980 년대대만최초의파운드리업체UMC 설립, 1980년대경TSMC를비롯한전문반도체파운드리, 설계, 테스팅업체들이속속등장.
-2008 년말▶IC 설계256개▶웨이퍼제조14개▶패키징30개
▶테스팅37개▶광마스크3개▶기판15개▶화학품19개▶
도선4개▶웨이퍼재료8개대만반도체산업의세계적입지(2008 년기준)
-대만IC 설계분야의세계시장점유율2위( 1위미국)
-대만양대파운드리업체의세계시장점유율1위(TSMC), 2 위(UMC )
-대만IC 패키징및IC 테스팅의세계시장점유율각각1위
세계
시장점유율
세계
순위
자체
제품
9.6% 4 ( 미국, 일본, 한국, 대만
순)
DRAM 22.4% 2 ( 한국, 대만
순)
Mask ROM 92.6% 1
IC 설계
26.5% 2 ( 미국, 대만
순)
IC 제조
10.7% 4 ( 미국, 일본, 한국, 대만
순)
파운드리
68.1% 1
IC 패키징
47.6% 1
IC 테스팅
67.7% 1
4. 대만의주요산업.평판디스플레이산업1976년미국에서TN LCD 기술도입, 1990 년대초반부터소형디스플레이생산, 1990 년대후반일본기술을도입하여대형TFT-LCD 생산가동.
대만은한국, 일본에비해, 평판디스플레이후발국임에도불구하고대만IT 산업의네트워크와탄력적인생산관리체계, 일본과의전략적기술제휴등을바탕으로세계적인TFT-LCD 생산국으로급속성장.
대만LCD 산업분포4. 대만의주요산업.평판디스플레이산업1976년미국에서TN LCD 기술도입, 1990 년대초반부터소형디스플레이생산, 1990 년대후반일본기술을도입하여대형TFT-LCD 생산가동.
대만은한국, 일본에비해, 평판디스플레이후발국임에도불구하고대만IT 산업의네트워크와탄력적인생산관리체계, 일본과의전략적기술제휴등을바탕으로세계적인TFT-LCD 생산국으로급속성장.
대만LCD 산업분포
품목
업체명
원자재
유리기판
臺灣康寧(CORNING), 旭硝子發殷(AGC),臺灣板保(AvanStrate), 中晶光電, 臺灣電氣硝子
ITO 유리
默克光電(Merck), 勝華(WINTEK), .德(RiTEK), 達虹(CANDO)
컬러필터
和.(Sintek), 展茂, 臺灣凸版, 達虹(CANDO), 彩輝, 勝華(WINTEK), 益鼎
편광판
力特(Optimax), 住華(Sumika), 日東光學(NITTO DENKO), 汎納克(PANAC),達信(Daxon),
臺灣默克(Merck), 保利., 晶威(SKYPOLA), 智索(CHISSO)
액정
臺灣默克(Merck), 智索(CHISSO)
백라이트
모듈
瑞儀(RADIANT), 輔祥(Forhouse), 大億(Kenmos), 科橋(K-BRIDGE),奈普(NANO-OP), 福華
(FORWARD),興隆發(LiTek), 中.光電(Coretronic) 등
20여개
사
구동
IC奇景光電(Himax), 聯電(UMC),聯詠(NOVATEK), 華邦(winbond), 凌陽(SUNPLUS)
포토마스크
頂正(FINEX),臺灣豪雅(HOYA),弘榮光.(PKLT)
대만LCD 산업분포4. 대만의주요산업.평판디스플레이산업대만LCD 산업분포4. 대만의주요산업.평판디스플레이산업
품목
업체명
디스플레이
TN LCD勝華(WINTEK),光聯(U.R.T.), 美相(Mesostate)
STN LCD華映(CPT), 勝華(WINTEK), 南亞(NANYA), 國喬, 凌巨, 光聯, 高雄日立
등
TFT LCD友達(AUO),奇美(CHIMEI),華映(CPT),瀚宇彩晶(Hannstar), 群創(InnoLux), 統寶(TPO),元太
(PVI)
OLED.寶(RiTdisplay), 東元激光(TECO), 翰立, 聯宗(LTI), 光磊(OPTOTECH), 悠景(Univision)
모듈
조립
達威(QMI), 久正(POWERTIP), 所羅門(SOLOMON), 夏普電子(SHARP), 泉毅(HITECH), 晶采(A
MPIRE), .福(DataImage), 上靖(SUNLIKE),全臺晶像(EDT) 등
10여개
사
세계LCD 산업순위
대형
TFT LCD 소형
TFT LCD
대만
48.7% 20.5%
일본
9.5% 59.9%
한국
37.7% 16.6%
중국
4.1% 2.8%
기타
2% 0.2%
4. 대만의주요산업.평판디스플레이산업4. 대만의주요산업.평판디스플레이산업
대만정부는
2002년
六年國家總體建設計劃에서
양조
쌍성
계획
발표
.
2006년까지
반도체
, LCD 산업
규모를
각
1조
대만달러
규모로
늘리는
兩兆, 디지털, 바이오
산업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발전시키는
雙星
즉, 兩兆雙星
계획을
2007년에
완성
.
양조쌍성
계획
추진결과
2006년
반도체
산업
규모가
1조
5912억
대만
달러로
성장
. LCD 산업
규모는
2006년
9,115억
대만
달러로
목표에는
미치지
못했으나
2007년
1조
2,849억
대만
달러로
대폭
성장
.
<>
반면
兩兆산업에
비해
디지털
, 바이오
雙星산업은
성과
부진
.
양조쌍성(兩兆雙星) 계획
중점
목표
세부목표
양조(兩兆) 반도체, LCD
*반도체
; 2006 년
1조
5900 억
대만달러
돌파, 3개
이상
반도체
기업
세계
10
위
진입,
대만이
세계
반도체
산업의
중심
*LCD ; 2006년
1조
3700 억
대만달러
돌파, 세계
최대
TFT-LCD 생산국으로
성장
쌍성(雙星)
디지털, 바이
오
.디지털
; 2006년
3000개
디지털
기업
육성, 연간
산업
생산
3700억
대만달러,
아시아
디지털
산업중심, 중화권
시장
공급원
.바이오
; ‘06년
2500 억
대만달러
생산, 5년내
1500 억
대만달러
투자유치, 10
4. 대만의주요산업.유통산업4. 대만의주요산업.유통산업
대만
유통산업의
부가가치가
전체
서비스업
중
차지하는
비율은
30% 수준
-1996 년
이후
유통산업
규모는
지속적인
성장세
대만
도
.소매업
특징
-프랜차이즈화
및
전문화
-업종의
다원화
, 상품의
차별화
-산업의
지속적인
통합
-대형화
추세
대만
물류업
특징
ㅇ
-중소물류업체가
다수
-소량다품종의
형태
-IT 기술
응용
증가
-전면적인
서비스
기능
4. 대만의주요산업.자동차산업4. 대만의주요산업.자동차산업
대만
유통산업의
부가가치가
전체
서비스업
중
차지하는
비율은
30% 수준
-대만
자동차
산업은
주로
미
, 일
등
외국
자동차
업체와
합작
,
조립
생산
, 판매하고
있음
.
완성차
조립
업체는
외국의
모기업으로부터
기술
이전
및
주요
부품을
공급받으며, 완성차를
조립하여
대만
내수용으로
판매함
. 모기업이
생산하지
않는
브랜드에
한해
수출도
하고
있으나
비중은
크지
않음
.
최근
자동차
조립업체들이
제품개발
연구소를
설립하여
외국
모기업
의
신차
디자인
및
설계에
참여하고
, 모기업과
함께
중국시장에
공동
진출하고
있음
.
완성차
조립업체로
國瑞汽車
(Kuozui, TOYOTA 조립), 中華汽車(CMC,
Mitsubishi 조립), 裕隆汽車(Yulon, Nissan 조립), 福特六和汽車
(FordLioHo, Ford 조립) 등이
있음
.
5. 대만시장특성대만기업98 % 가중소기업, 전체수출의50% 이상차지“중소기업의천국”별명은정부의중소기업지원정책보다전반적인자유분위기아래창업및비즈니스활동이활발하기때문가. 중소기업천국정부규제최소화, 업체상호간의자유경쟁환경조성서구화되고개방된시장구조, 세계유명브랜드들의테스트마켓, 좁은시장에도불구,
글로벌각축장으로불릴만큼경쟁치열나. 치열한경쟁대만은화교경제권의중심, 대만을통해중국, 동남아, 북미등대만지역이외의글로벌화교상권으로진출가능다. 화교네트워크5. 대만시장특성대만기업98 % 가중소기업, 전체수출의50% 이상차지“중소기업의천국”별명은정부의중소기업지원정책보다전반적인자유분위기아래창업및비즈니스활동이활발하기때문가. 중소기업천국정부규제최소화, 업체상호간의자유경쟁환경조성서구화되고개방된시장구조, 세계유명브랜드들의테스트마켓, 좁은시장에도불구,
글로벌각축장으로불릴만큼경쟁치열나. 치열한경쟁대만은화교경제권의중심, 대만을통해중국, 동남아, 북미등대만지역이외의글로벌화교상권으로진출가능다. 화교네트워크
5. 대만시장특성“중국에비해, 안정적이고선진화된거래관행으로리스크가적으나이윤은아주박한편.
라. 안정적시장대만의일본제품선호도는절대적, 전체수입중對日수입20% 이상-대만내일본지상사가2,000 개사상회, 대만은일본의앞마당시장대표적인예로Toyota 차가시장점유율50% 차지. 일본차가대만시장석권,
최대백화점역시일본계백화점으로대만유통시장을좌우마. 일본제품의아성5. 대만시장특성“중국에비해, 안정적이고선진화된거래관행으로리스크가적으나이윤은아주박한편.
라. 안정적시장대만의일본제품선호도는절대적, 전체수입중對日수입20% 이상-대만내일본지상사가2,000 개사상회, 대만은일본의앞마당시장대표적인예로Toyota 차가시장점유율50% 차지. 일본차가대만시장석권,
최대백화점역시일본계백화점으로대만유통시장을좌우마. 일본제품의아성
대만500대제조업체의75% 가생산기지를중국으로이전, 언어, 관습, 풍부한인맥등한국에비해월등한경쟁력을발휘-대만은일본, 중국과긴밀한협력관계를구축, 반면한국은대부분독자진출-중국진출시리스크분담및효율성을위해서는대만기업과제휴, 공동진출필요중국의대만제품우선구매정책으로, 한국기업보다경쟁력이높음.
대만기업과제휴를통한중국시장진출방안연구가시급최근대만정부의중국시장확대전략과관련, 대만기업들의강점과인맥을통해중국유통망에진출할수있도록관민차원의협력방안을모색할필요.
대만정부가운영하는중국시장진출지원사이트인www.chinabiz.org.tw 를잘활용하면한국기업들이많은정보를얻을수있음.
바. 중국진출교두보5. 대만시장특성대만500대제조업체의75% 가생산기지를중국으로이전, 언어, 관습, 풍부한인맥등한국에비해월등한경쟁력을발휘-대만은일본, 중국과긴밀한협력관계를구축, 반면한국은대부분독자진출-중국진출시리스크분담및효율성을위해서는대만기업과제휴, 공동진출필요중국의대만제품우선구매정책으로, 한국기업보다경쟁력이높음.
대만기업과제휴를통한중국시장진출방안연구가시급최근대만정부의중국시장확대전략과관련, 대만기업들의강점과인맥을통해중국유통망에진출할수있도록관민차원의협력방안을모색할필요.
대만정부가운영하는중국시장진출지원사이트인www.chinabiz.org.tw 를잘활용하면한국기업들이많은정보를얻을수있음.
바. 중국진출교두보5. 대만시장특성
6. 대만바이어특징6. 대만바이어특징
미국
및
일본
제품을
선호
, 한국
제품은
무조건
미
, 일본제품
보다
50 .
80 % 수준으로
깎으려는
경향
.
대일, 대미
수출실적
, 미일
제품과
품질을
비교
분석한
자료
등
제시
독점보다는
가급적
복수
에이전트를
선정하여
상호
경쟁하도록
절대
다수가
중소기업인
관계로
소량주문이
많은
편
, 소량
주문에도
적극
공급해
주는
자세
필요
.
L/C, T/T 로
대금
결제
. 소액
거래
경우도
FOB, CIF 등에
대한
조건을
매우
중시
.
현지
판매법인
설립
등으로
자금을
융자받고자
할
때
, 현지
영업실적
등
신용
축적이
우선
되어야
함
.
7. 대만의중국진출성공원인7. 대만의중국진출성공원인
중국을
가장
잘
아는
대만
, 중국을
어떻게
평가할까요
?
두
가지
불문율
클러스터로
진출
정보의
완전균형
내수시장
겨냥
내수시장
겨냥
실패한
원인들
성공
특징
-내수화
-대형화
-집단화
-全球화
-차별화
8. 중국상담사전준비8. 중국상담사전준비
통역
오초
항상
미소
선주붕우
후주생의
先做朋友後做生意
, 도로깔고
차달리자
삼대
문화
-유교
; 공자맹자, 인애중용자
-공산
; 일당독재, 종교제한, 당정공략, 성공비결
-병법
; 손자병법, 삼십육계, 모택동의
유격전법
上兵伐謨, 其次伐交, 其次伐兵, 其下攻城
知彼知己, 百戰不殆, 勝于先勝, 勝于全勝
兵者詭道, 兵無常勢, 水無常形, 因敵變化
始如處女, 敵人開戶, 後如脫兎, 敵不及拒
聲東擊西, 借刀殺人, 笑里藏刀, 擒敵擒王,
調虎離山, 順手牽羊, 各個擊破, 走爲上策
敵進我退, 敵駐我擾, 敵疲我打, 敵退我追
8. 중국상담사전준비8. 중국상담사전준비
삼대
장벽
-의심
; 害人之心不可有, 防人之心不可無
-존심
; 오천역사
중화민족
-지략
; 십억모두
제갈공명
삼대
열쇄
-신뢰
; 欲取先與
-존중
; 海納百太
-감동
; 至誠感天
원수되면
공격받아
, 친구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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