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목차
서양교육의
변천사
종교개혁
17세기
18세기(계몽주의
시대
)
루소
에밀
남성관과
여성관
여성
교육관
여아교육
변화의
원인
종교개혁
루소의
영향
괴테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비판
토론
최초여성최초여성
Elena Lucrezia Cornaro University of Padua,
Italy
최초여성(독일) 최초여성(독일)
Christiane Marianne von Ziegler
1. 서양교육의변천사1. 서양교육의변천사
1. 서양교육의변천사1.1 종교개혁과교육1. 서양교육의변천사1.1 종교개혁과교육
(1) 신교의
교육관
교육은
교회와
국가의
책임임을
강조
성서와
세속이
통합된
기독교인
양성
성에
관계
없는
보편적, 의무적, 무상교육을
주장
1. 서양교육의변천사1.1 종교개혁과교육1. 서양교육의변천사1.1 종교개혁과교육
(2) 종교개혁의
교육적
영향
일반대중에게
신교에
대한
믿음을
알리기
위한
방편
교회
= 큰
교육기관
교육의
대중화와
보통교육
및
의무교육의
사상형성을
촉진
학습자를
존중
시민계급과
빈민자제를
위한
직업교육
실시
(종교와
생활이
조화된
교육
)
여성의
교육적
지위향상에
기여
학교체제의
형성에도
큰
영향
1. 서양교육의변천사1.1 종교개혁과교육1. 서양교육의변천사1.1 종교개혁과교육
(2) 종교개혁의
교육적
영향
구분내용교육내용대학(고등교육기관)
성서에대학직접적인연구를통해가톨릭교회중심에서벗어남성서주해, 법학, 의학, 철학, 과학중등교육교사, 목사, 정치가등의지도층을준비함라틴어, 그리스어, 히브리어, 변증법, 수사학, 수학보통교육생활의기본이되는종교적으로, 도덕적으로, 직업적으로부합되는학습성서, 모국어, 복음서, 교양문답서, 읽기, 쓰기, 셈하기, 종교
1. 서양교육의변천사1.1 종교개혁과교육1. 서양교육의변천사1.1 종교개혁과교육
(3) 신교교육
사상가
루터(Luther, 1483~1546)
교육의
국가
책임론을
주장
의무교육의
실시를
제안
여성에
대한
학교교육을
주장
무상교육제의
실시
1. 서양교육의변천사1.1 종교개혁과교육1. 서양교육의변천사1.1 종교개혁과교육
(3) 신교교육
사상가
칼빈(Calvin, 1509~1564)
공교육제도와
교사채용의
시험제도
주
장
대학교육보다는
초등교육과
서민교육
강조
직업
소명을
주장하여
부의
축적
정당화
직업
윤리
강조
1. 서양교육의변천사1.2 17세기의교육1. 서양교육의변천사1.2 17세기의교육
(1) 실학주의
교육사상
특징
형식적
언어주의에서
벗어나려는
운동
사물과
실용적
지식
존중
이해, 경험, 시청각교육을
중시
1. 서양교육의변천사1.2 17세기의교육1. 서양교육의변천사1.2 17세기의교육
(2) 등장배경
급격한
자연과학의
발달
고전의
무조건적
모방과
암기를
강조하
고
문학적으로
심미적으로
개인적인
것만
추구한
인문주의자들
극복
종교적
이상만
쫓아간
종교
개혁자들
극복
1. 서양교육의변천사1.2 17세기의교육1. 서양교육의변천사1.2 17세기의교육
(3) 실학주의
인문적
실학주의
고전을
실제적인
생활에
이용
현실의
실제생활을
준비하는
것이
교육목적
대학에서
활기
사회적
실학주의
“세사”에
능통한
신사
양성이
목표
고전,현대어, 역사, 철학, 여행, 사회접촉, 체육을
중시
특히, 여행을
강조
단순한
기억보다
이해와
판단을
강조
감각적(과학적) 실학
주의
실물
관찰주의와
실험주의를
강조
자연의
질서에
따라야
하는
것을
목표
교수는
모국어를
사용
자연적
사물의
개념을
가르칠
때는
귀납법을
사용
1. 서양교육의변천사1.3 18세기의교육1. 서양교육의변천사1.3 18세기의교육
(1) 계몽주의와
교육
이성주의, 기계주의, 개인주의, 반역사주
의,
반국가주의, 반민족주의
모든
속박으로부터
이성을
해방시키는데
목적
냉정하고
비판적이며
분석적인
태도
2. 루소2. 루소
2. 루소2.1 에밀2. 루소2.1 에밀
2. 루소 2.1 에밀
본능적 욕구의 만족을 요구하는 시기
자연적인 활동과 발육
※ 교육 총론
-자연은 선 , 문화는 악
-자연성의 상실과 부패한 사회제도를 개혁하기 위한
방안은 ‘ 교육의 혁신 ’
-가장 좋은 교사는 부모이다 .
아동기
(출생~5세)
언어를 습득하고 경험을 학습하는 소극적 교육의 시기
감각, 사물 교육 , 육체의 훈련에 중점
어린이기
(6~12 세)
2. 루소 2.1 에밀
본능적 욕구의 만족을 요구하는 시기
자연적인 활동과 발육
※ 교육 총론
-자연은 선 , 문화는 악
-자연성의 상실과 부패한 사회제도를 개혁하기 위한
방안은 ‘ 교육의 혁신 ’
-가장 좋은 교사는 부모이다 .
아동기
(출생~5세)
언어를 습득하고 경험을 학습하는 소극적 교육의 시기
감각, 사물 교육 , 육체의 훈련에 중점
어린이기
(6~12 세)
2. 루소2.1 에밀적극교육필요: 스스로의노력으로문제를해결해나가는이성훈련“농부와같이일하고철인과같이생각하는인간이되어야한다”
소년기(13~15 세)
도덕감정성숙의시기인간적감정이생기며, 영혼의교육이완성되는시기제2의탄생기청년기(16~20 세)
성년기(20 세이후)
결혼기생활을확립하고내적자유를얻는완성기여성교육론: 현모양처를만드는것이목표2. 루소2.1 에밀적극교육필요: 스스로의노력으로문제를해결해나가는이성훈련“농부와같이일하고철인과같이생각하는인간이되어야한다”
소년기(13~15 세)
도덕감정성숙의시기인간적감정이생기며, 영혼의교육이완성되는시기제2의탄생기청년기(16~20 세)
성년기(20 세이후)
결혼기생활을확립하고내적자유를얻는완성기여성교육론: 현모양처를만드는것이목표
2. 루소2.1 여성관과남성관2. 루소2.1 여성관과남성관
(1) 신체적
차이
신체적
차이가
모든
차이의
뿌리
종족번식이라는
공통
목적에
함께
참여
남성은
성행위
순간만
육체적으로
관여
비록
자기
자식을
낳았어도
그
자식이
필연적으로
자신의
분신이라고
할
만한
근거가
미약하다고
생각
여성은
자연으로부터
적극적인
역할을
부여
받았으므로
여성의
고유한
숙명은
어린애를
낳는
일이고
어머니가
되
는일
2. 루소2.1 여성관과남성관2. 루소2.1 여성관과남성관
(2) 성향
.
기질
차이
남성은
신체적으로
강하고
능동적이기에
지
배적
여성은
약하고
수동적이기에
순종적
남성은
여성
없이
살아갈
수
있을지
몰라도
여성은
남성
없이
살아갈
수
없다
2. 루소2.1 여성관과남성관2. 루소2.1 여성관과남성관
(3) 정신적
능력
차이
남성은
순수
이성적
사고력이
발달
여성은
실천적
성격의
이성이
발달
남성은
목적
발견
능력이
탁월
여성은
구체적인
현실상황을
잘
이해하고
현실
속에서
목적
달성
능력이
뛰어나다
남성과
여성이
상호
보완해야만
하나의
도
덕
완성체가
될
수
있다고
생각
2. 루소2.2 여성교육관2. 루소2.2 여성교육관
여성의
독자성과
특수성에
맞는
교육이야말로
진정
평등한
교육
여성은
아동교육의
담당자이자
남성교육에
중요한
역할
여성교육은
감성과
의지
중심
신체교육, 덕성
교육
중심
-> 좋은
어머니가
되기
위한
교육
3. 여아교육변화의원인3. 여아교육변화의원인
3. 여아교육변화의원인3.2루소의영향: 괴테.젊은베르테르의슬픔.
3. 여아교육변화의원인3.2루소의영향: 괴테.젊은베르테르의슬픔.
(1) 예술교육
루소曰
“남성은
힘을
, 여성은
우아함을
발달시켜야
한다
.”
예술교육
중시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에
나타나는
양상
>
●
로테는
춤을
잘
춤
①
우아함을
부여
②
로테
자신의
기분을
좋게
만듦
③
베르터의
자살의도
무력화
(타인에게
즐거움
선사
)
3. 여아교육변화의원인3.2루소의영향: 괴테.젊은베르테르의슬픔.
3. 여아교육변화의원인3.2루소의영향: 괴테.젊은베르테르의슬픔.
(2)독서와
교육
루소曰
여자들이
굳이
읽고
쓰는
것은
일찍
배울
필요는
없다
“제가
어렸을
땐
소설보다
더
좋아한
것은
없었어요
. 일요일이면
언제나
방
한구석에
앉아
미스
제니에
나오는
인물의
행복과
슬픔에
진정으로
같이
기뻐하고
슬퍼할
수
있었던
시절이
얼마나
좋았는지
몰라요
. 지금도
그런
소설에
매력을
느끼고
있긴
하지만
, 지금은
책을
가까이
하기가
드물어
정말
제
취향에
꼭
맞는
책만
읽곤
하지요
. 그리고
작가는
그
사람의
작품
속에서
저희들과
비슷한
세계를
찾을
수
있고
, 저의
환경과
비슷한
것을
엿볼
수
있으며
저의
가정생활처럼
재미있고
정다운
이야기를
쓰는
작가를
좋아합니다
.”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中
로테의
말
3. 여아교육변화의원인3.2루소의영향: 괴테.젊은베르테르의슬픔.
3. 여아교육변화의원인3.2루소의영향: 괴테.젊은베르테르의슬픔.
(2)독서와
교육
루소曰
여자들이
굳이
읽고
쓰는
것은
일찍
배울
필요는
없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
나타난
양상
>
로테는
책을
즐겨읽음
:
-비교적
수준
높은
교육을
받았음
-그러나
감상적인
문학에
한정
편지를
쓰지
않음
(18세기
규방문학의
대표장르
)
:-글을
쓰지
않음
3. 여아교육변화의원인3.2루소의영향: 괴테.젊은베르테르의슬픔.
3. 여아교육변화의원인3.2루소의영향: 괴테.젊은베르테르의슬픔.
(2)독서와
교육
루소曰
여자들이
굳이
읽고
쓰는
것은
일찍
배울
필요는
없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
나타난
양상
>
로테는
책을
즐겨읽음
: -비교적
수준
높은
교육을
받았음
-그러나
감상적인
문학에
한정
로테는
편지를
쓰지
않음
(18세기
규방문학의
대표장르
)
: 글을
쓰지
않음
3. 여아교육변화의원인3.2루소의영향: 괴테.젊은베르테르의슬픔.
3. 여아교육변화의원인3.2루소의영향: 괴테.젊은베르테르의슬픔.
(3) 지적인
여성에
대한
괴테의
견해
루소曰
학자연하는
재녀로서
집안에서
문학회를
열고
스스로
그
회장이
되려는
따위의
처녀가
나에게
오느니
차라리
거칠게
길러진
단순한
처녀가
나에게는
백배나
나을
것이다
. 재녀인
척하는
여자는
그
남편과
자식들
, 친구들
그리고
하인들
모든
이들에게
하나의
재앙이
될
것이다
. 큰
재능을
지닌
그
같은
여자들은
단지
바보들에게만
숭앙을
받을
것이다
. (...) 만약
이
지상에
이성적인
남자들만
있다
면, 그와
같은
학자형
처녀들은
모두
평생
처녀로
지내게
될
것이다
.
여성의
지적활동은
여성적인
매력의
상실과
관련
있다
3. 여아교육변화의원인3.2루소의영향: 괴테.젊은베르테르의슬픔./ 그외3. 여아교육변화의원인3.2루소의영향: 괴테.젊은베르테르의슬픔./ 그외
(3) 지적인
여성에
대한
괴테의
견해
비쩍
마른
병약한
여자가
학자인양
성서연구에
몰두하고
, 심지어
새로운
풍조인
도덕적
-비판적
기독교
개혁에
열심이며
, 라바터의
몽상에
대해
으스대며
멸시하는
이
바보같은
여자는
몹시
건강이
나쁘며
, 그
때문인지
신이
창조한
이
땅에서
어떤
기쁨도
모르고
살고
있다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中
괴테
역시
이
소설에서
“지식”
과
“학문활동”은
단지
남자들에게만
허용함
여성교육에
대한
괴테의
입장은
루소를
통해
특징
지워진
것
.
4. 비판4. 비판
남녀의
차이를
당시의
사회
문화적
상황에
바탕으로
하여
과학적으로
분석하지
못하고
자신의
개인적
경험을
근거로
차이를
시대
, 사회
그리고
교육의
양과
질에
의해서
변화될
수
있는
가변적인
속성으로
파악하지
못하고
불변의
특징으로
고정화
구시대적
사고방식
루소가
궁극적으로
만들려는
인간상은
자유롭고
평등하며
독립
된
인간인
반면
여성은
가족이라는
체제
내에서의
독립된
인간이
라기보다
협력
관계
, 남성을
보필하는
관계로
저술한
것으로
자유
,
평등, 독립이라는
사상적
기초에
모순
5. 토론5. 토론
1. 분명
‘여자는
지적이면
안되고
감정교육
, 현모양처가
되
기
위한
교육에만
치중해야
한다’는
루소의
의견은
옳다고
할
수
없다
. 그러나
남자와
여자가
본질적으로
다른
면이
있
다는
것은
사실이다
. 그렇다면
이
차이에
부합하여
각
성에
맞는
교육을
해야
할까
?
5. 토론5. 토론
2. 만약
그렇다면
어떤
방향으로
교육이
나아가야
할까
?
3. 반대로
남녀
구분
없이
동일한
교육을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면
남녀의
본질적
차이는
무시해도
될
만한
것
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