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 마케팅
소비란 무엇인가
소비자의 개념
소비자의 역할
소비의개념확장
.
개인의
효용
극대화를
위한
사적인
활동
.의
,식,주에
기초한
활동
경제사회문화
.
개인의
내재적
욕구충족
활동
.
보상
, 과시
등의
소비활동
심리
.
문화의
체계적
활동
.관계의능동적양식
소비는관계의능동적양식이며우리의문화체계전체가기초를두고있는체계적활동및포괄적반응의양식이다.
소비에서문화적측면의중요성을널리알리는데공헌했다.
보드리야르매크래켄현대사회에서소비의대상은재화뿐아니라서비스가더욱중요해짐으로써소비가더욱문화와관련이깊다. 또한재화와서비스는인간의욕구충족뿐아니라더확장된다양한의미를지닌다.
소비는관계의능동적양식이며우리의문화체계전체가기초를두고있는체계적활동및포괄적반응의양식이다.
소비에서문화적측면의중요성을널리알리는데공헌했다.
보드리야르매크래켄현대사회에서소비의대상은재화뿐아니라서비스가더욱중요해짐으로써소비가더욱문화와관련이깊다. 또한재화와서비스는인간의욕구충족뿐아니라더확장된다양한의미를지닌다.
법으로
보호받는
경제활동자
운동가로서의
거래행위자로서의
소비자
생활자로서의
사용자로서의
소비자
(시민) 소비자
(worker)
Title전영역의소비자
人間소비자
소득
배분의
소득
획득의
문제
방법
구매방법의
문제
획득자배분자구매자사용자처분자
자원사용의
문제
자원처분의
문제
지출비목의결정상품의유효성,
상품의상징성인식구매의사결정
소비자의소비환경변화소비자의소비환경변화
<소비자특성의
변화
>
1. 고령인구의
증가
-1940-50 년대
초반
출생
: 1970-80 년대
경제성장의
젊은
원동력
-1950-70 년대
초반
출생
: 고학력, 경제적
안정으로
향후
부유한
노인의
가능성
2. 핵가족화, 독신가구
증가
-출산율
저하
,
이혼율
증대
; 2010 년
기준
출산율
여성
1인당
1.22 명
3. 취업여성
증가
, 맞벌이
부부의
증가
-여성의
교육수준
향상
, 가사노동
관렦
서비스의
발달
, 출산의
감소
, 다양한
근무형태
4. 전반적인
교육수준
의
증대
: 똑똑한
소비자
, 꼼꼼한
소비자
, 합리적
소비자
5.
소자녀화
: kids market 의
성장
및
고급화
아동
소비시장의
규모
감소
, 아동
소비시장의
고급화
, 다양화
6. 미디어와
유명인의
소비권장
촉진에
대핚
소비자의
지나친
반응
증대
소비자의소비환경변화소비자의소비환경변화
<공급자의
변화
>
1.
전문
유통업체의
등장
: 특정
상품
카테고리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유통업체
등장
전통
백화점의
입즞
상실
2.
신속핚
제조와
혁신의
빠른
확산
: 일반
상품에
비해
트렌드에
민감한
상품은
혁신의
확산
속도가
빠르게
나타남
.
3. 고품질
제품의
대량생산
: 아웃소싱, 선택과
집중
소비자의소비환경변화소비자의소비환경변화
<소비시장의
양극화
: 평균
소비자의
종말
>
1. 싼것이
최고다
!
-중가시장의
몰락
-동전의
미학
2. 소비의
고급화
혁명
, 트레이딩
업
-소득
수준과
부의
증대
; 비싸도
잘
팔린다
-뉴
럭셔리
소비의
증대
<소비의
럭셔리화
>
1. 수퍼
프리미엄
제품의
등장
: 프리미엄
마케팅
활성화
2. 대중성
+ 올드
럭셔리
제품
: 고가
브랜드의
저가형
버전
3.
매스티즞
제품
: 일반상품에
비해
고가
,
올드
럭셔리
상품에
비해
저렴
소비자의소비환경변화
시장의발전과마케팅컨셉판매지향관계지향소비자지향생산지향시장의발전과마케팅컨셉판매지향관계지향소비자지향생산지향
.생산력향상
.대량생산
제품의
.공급>수요
.고객과
쌍방향
커뮤
.제품의
효율적인
판매에
중젇
.소비자
욕구파악
니케이션
중요성의
시장공급
.
비용절감
및
판매
.
팔리는
제품읁
증대
.만든
물건은
팔린다
전략
수립에
관심
만든다
.기존고객
유즞
및
.
만든
물건은
판다
관계구축에
관심
생산지향경영태도마케팅컨셉경영태도
소비자행동에대한접근방법의발전1. 초기소비자행동론2. 프로이드심리분석이론소비자행동에대한접근방법의발전1. 초기소비자행동론2. 프로이드심리분석이론
-경제학에
의해서
주도
<가정>
-소비자는
제품에
대핚
완전정보륹
수집한다
.
-소비자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읁
한다
.
-제품의
소비로부터
최대의
효용읁
추구한다
. ; 효용극대화
이론
-동기조사
; 심층면접법
활용
<내용>
-제품의
상징적
이미지가
소비자
제품구매의
결정요인이다
.
소비자행동에대한접근방법의발전소비자행동에대한접근방법의발전
3. 다원적접근방법
-싸이코그래픽스륹
통핚
라이프스타읹
측정
-싸이코그래픽스
변수
+ 인구통계적
특성
분석읁
토대로
소비자행동
설명
-소비자정보처리모형
-소비자는
논리적
, 체계적
의사결정자이다
.
-소비자는
의사결정에
많은
인지적
노력읁
투입한다
.
-제품의
효용적
가츶
때문에
구매가
이루어진다
.
4. 소비자정보처리관점<가정>
소비자행동에대한접근방법의발전소비자행동에대한접근방법의발전
5. 쾌락적, 경험적관점
-정서적
관점에서
마케팅
자극에
대핚
소비자반응
분석
-소비자구매행동
: 논리적
사고
+ 정서적
동기
-주관적
상징물로서의
제품에
대핚
인즞
-제품사용으로
얻게되는
쾌락적
느낌
, 제품의
상징적
의미에
의핚
자아이미즞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