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rsprung durch Technik

블로그 이미지

MSNU

조작적 학습의 활용과 해석

myPPT 2017. 12. 4. 20:29













































조작적 학습의 활용과 해석 1. 동물원에서의 삶 2. 교육 3. 자해행동 4. 자기통제 5. 망상 6. 자기지각 7. 무기력 8. 도박중독 9. 미신 10.통찰적 문제해결 11. 창의성 12. 언어행동 13. 맺음말 -이 장의 목표는 ①조작적 절차가 난감한 문제행동들을 해결하는데 대단히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음을 보여 주는 것 ②조작적 학습원리들이 많은 복잡한 행동에 대한 분 석 또는 해석을 제공할 수 있다는 증거를 보여 주는 것이다 . -명백한 활용 사례로부터 시작하여 복잡한 행동의 분석으로 점차로 옮겨갈 것이다 . 1. 동물원에서의삶1. 동물원에서의삶 -옛날에는 동물들을 관리하는 데 감금이나 혐오자극 , 또는 동물마취약을 써서 해결하거나 아니면 그냥 방치해 두었다 . -동물원에 있는 동물들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수의학적 관리를 제공하는 데 조작적 학습원리들이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 -코끼리의 발에 생기는 굳은살을 정기적으로 제거하지 않으면 결국에는 걷지 못하게 된다 . -우리의 한쪽 벽면에 코끼리의 발정도 크기의 커다란 구멍이 나있는 커다란 강철문을 제작함 . 1. 동물원에서의삶1. 동물원에서의삶 -목표 행동을 조성함으로써 달성되었다 . 사육사들은 딸깍 소리를 내는 완구를 가지고 그 딸깍 소리를 조건 강화물로 만들었다 . -딸깍 소리를 내고 당근 한 조각을 주는 방법 -부수적인 효과는 그 코끼리의 성질이 변화되었다는 점이다. 훨씬 덜 공격적으로 되었고 그 훈련 회기들을 즐기는 듯이 보였다 . 1. 동물원에서의삶1. 동물원에서의삶 -갇혀 사는 야생동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작적 절차를 사용 . 곰의 우리 전체에 먹이를 흩뿌려 놓자 곰은 야생하는 것과 꼭 마찬가지고 나무둥치나 돌을 뒤집어보고 나무 같은 것에 난 구멍들을 들여다 보는 데 하루 시간의 일부를 보냈다 . 이제 적극적으로 행동할 이유가 생긴 것이다 . -이런 방식으로 동물원에서의 삶의 풍요롭게 하였다 . -글상자 8.1 강화가 개들을 살리다 . 2. 교육-학교란아이들이좌절하고실패하며사고를치는장소라는것인듯하다-학습원리들, 특히조성과정적강화의사용이학교를학생들이과제를받아해결에성공하고즐거운생활을하는장소로변화하게만드는한가지핵심적인요소이다 ①학생의행동에대한인정과관심이발휘하는강화적효과는여러차례입증된바있다. 2학년교사두사람에게학생들의적절한행동와부적절한행동에대하여그들이반응하는방식을바꾸어보도록요청했다. A교사는대개좋은행동은무시하고잘못된행동에대해아이를꾸짖거나큰소리로야단쳤다. 대신아이들이나쁜행동을할때무시하고잘행동할때칭찬을하거나다른인정하는말을하기로했다. 2. 교육-학교란아이들이좌절하고실패하며사고를치는장소라는것인듯하다-학습원리들, 특히조성과정적강화의사용이학교를학생들이과제를받아해결에성공하고즐거운생활을하는장소로변화하게만드는한가지핵심적인요소이다 ①학생의행동에대한인정과관심이발휘하는강화적효과는여러차례입증된바있다. 2학년교사두사람에게학생들의적절한행동와부적절한행동에대하여그들이반응하는방식을바꾸어보도록요청했다. A교사는대개좋은행동은무시하고잘못된행동에대해아이를꾸짖거나큰소리로야단쳤다. 대신아이들이나쁜행동을할때무시하고잘행동할때칭찬을하거나다른인정하는말을하기로했다. 2. 교육2. 교육 ①교사가 좋은 행동을 인정해주자 이들은 거기에 반응하였다 . 좋은 행동을 무시하기로 돌아가자 이들의 옛 습관이 나왔다 . 이 연구가 끝날 즈음에는 이 소년들의 잘못된 행동이 처음에 비하여 1/3이하로 줄어들었다 . 교사는 나중에 “나는 그 절차 덕분에 교실의 분위기와 심 지어 나 자신의 사적인 감정까지도 얼마나 달라졌는지 놀 랐죠. 잘 행동하는 아이들을 칭찬하고 나쁘게 행동하는 아 이들을 무시하면서 내가 아이들에게서 좋은 점을 찾고 있게 되었다는 사실을 깨달았어요” 2. 교육 ②어린아이들뿐아니라청소년과어른들역시인정에대하여똑같은방식으로반응한다. 말썽꾼으로간주되는15016세의학생들한집단에대한연구. 고함을치고교사가말하고있는도중에떠들며, 교사의요구를묵살하고, 주어진숙제를무시하곤했다.교사에게이학생들이‘학업’을하고있을때개인을, 집단을, 그리고그학급전체를칭찬하도록요청하였다. 결과학업에들인시간이67%에서84%로올라갔다. -이런연구들은적절한행동이칭찬, 승인및인정같은결과를야기하면일반적으로적절한행동이증가한다는것을보여준다. -학생들이적절한행동을하게되면더많은것을배우게마련이고따라서그런조작적절차는학업향상을직접적으로촉진함2. 교육 ②어린아이들뿐아니라청소년과어른들역시인정에대하여똑같은방식으로반응한다. 말썽꾼으로간주되는15016세의학생들한집단에대한연구. 고함을치고교사가말하고있는도중에떠들며, 교사의요구를묵살하고, 주어진숙제를무시하곤했다.교사에게이학생들이‘학업’을하고있을때개인을, 집단을, 그리고그학급전체를칭찬하도록요청하였다. 결과학업에들인시간이67%에서84%로올라갔다. -이런연구들은적절한행동이칭찬, 승인및인정같은결과를야기하면일반적으로적절한행동이증가한다는것을보여준다. -학생들이적절한행동을하게되면더많은것을배우게마련이고따라서그런조작적절차는학업향상을직접적으로촉진함 2. 교육 ③강화는학교학습에서직접적인역할을할수있다. 13세-14 세된세명의학생들의테니스기술을향상시키는것이목표였음. 이여학생들은세가지기본적인테니스기술, 포핸드, 백핸드, 서브가부족했다. 이전에는틀리게하는것을지적. 코치에게학생들의실수를무시하고학생들이정확히또는거의정확히한것에초점을맞추도록요청했다. 200%-400% 나더나은엄청난수행향상을나타냈다(그림8.4). ④강화는또한매우성공적인교육프로그램에서중추적인역할을해왔다. 초등학교교사들에게그들이가르치는방식에몇가지단순한변화를주도록요청했다. 학생들이앉아서공부하고있을때학생들사이를돌아다니는것, 야단치기및기타형태의처벌을줄이는것, 수행에대하여가능한한즉각적인피드백을주는것, 학생들이과업을하고있을때인정해주고칭찬해주기가포함됨2. 교육 ③강화는학교학습에서직접적인역할을할수있다. 13세-14 세된세명의학생들의테니스기술을향상시키는것이목표였음. 이여학생들은세가지기본적인테니스기술, 포핸드, 백핸드, 서브가부족했다. 이전에는틀리게하는것을지적. 코치에게학생들의실수를무시하고학생들이정확히또는거의정확히한것에초점을맞추도록요청했다. 200%-400% 나더나은엄청난수행향상을나타냈다(그림8.4). ④강화는또한매우성공적인교육프로그램에서중추적인역할을해왔다. 초등학교교사들에게그들이가르치는방식에몇가지단순한변화를주도록요청했다. 학생들이앉아서공부하고있을때학생들사이를돌아다니는것, 야단치기및기타형태의처벌을줄이는것, 수행에대하여가능한한즉각적인피드백을주는것, 학생들이과업을하고있을때인정해주고칭찬해주기가포함됨 2. 교육 ④결과는규율위반문제의급격한감소와학습률의뚜렷한증가였다. 학생들의학습능력은느린학습자에서부터영재에까지걸쳐분포되어있었는데, 시험성적은철자법은평균속도로, 수학은거의두배속도로, 읽기는두배이싱의속도로학습하고있음을보여주었다. ⑤위싱턴주시애들에있는모닝사이드사립학교가또다른예를제공한다. 이학교는다른학교에서남들에게뒤처진학생들을받아들인다. 입학시에일반적으로읽기와수학에서2년이상뒤떨어진점수를나타내나, 학학년도에2학년씩전진한다잘한일에대한피드백과칭찬이라는형태의강화가한가지핵심요소이다. 2. 교육 ④결과는규율위반문제의급격한감소와학습률의뚜렷한증가였다. 학생들의학습능력은느린학습자에서부터영재에까지걸쳐분포되어있었는데, 시험성적은철자법은평균속도로, 수학은거의두배속도로, 읽기는두배이싱의속도로학습하고있음을보여주었다. ⑤위싱턴주시애들에있는모닝사이드사립학교가또다른예를제공한다. 이학교는다른학교에서남들에게뒤처진학생들을받아들인다. 입학시에일반적으로읽기와수학에서2년이상뒤떨어진점수를나타내나, 학학년도에2학년씩전진한다잘한일에대한피드백과칭찬이라는형태의강화가한가지핵심요소이다. 2. 교육 ⑥스키너는최초의교수기계(teaching maching) 를만듬. 각프로그램은많은‘프레임’들로이루어져있어서, 정보가짧게제시되고는학생들에게답을묻는질문이뒤따랐다. manufacture 란단어의철자를배우는경우, 그단어의정의와그단어를사용한문장을읽고나서그단어를베꼈다. 그다음두프레임은그단어의기원에관한약간의정보를제공했고그단어의일부를베끼게하였다. 넷째와다섯째프레임은그단의몇글자가빠진상태로보여주고는학생디그빈자리들을채우넣게하였다. 마지막으로여섯째프레임에서는학생이그단어전체를적어넣었다. 학생이한프레임을정확히완성할때마다다음프레임으로넘어갈수있었다. 다음프레임으로넘어갈수있는기회가학생이받은유일한강화물이었다. 2. 교육 ⑥스키너는최초의교수기계(teaching maching) 를만듬. 각프로그램은많은‘프레임’들로이루어져있어서, 정보가짧게제시되고는학생들에게답을묻는질문이뒤따랐다. manufacture 란단어의철자를배우는경우, 그단어의정의와그단어를사용한문장을읽고나서그단어를베꼈다. 그다음두프레임은그단어의기원에관한약간의정보를제공했고그단어의일부를베끼게하였다. 넷째와다섯째프레임은그단의몇글자가빠진상태로보여주고는학생디그빈자리들을채우넣게하였다. 마지막으로여섯째프레임에서는학생이그단어전체를적어넣었다. 학생이한프레임을정확히완성할때마다다음프레임으로넘어갈수있었다. 다음프레임으로넘어갈수있는기회가학생이받은유일한강화물이었다. 2. 교육 ⑥스키너의교수기계는실제로인기를얻은적이없었지만데스크톰컴퓨터의개발덕분에재발명되었고지금은인기를얻어가고있다. 학령전아동과유치원생들에게읽기를가르치도록설계된인터넷기반의교습프로그램을개발하였다. Headsprout Read ing 이라는프로그램. 실패나좌절은거의없고아주안정적인진보가이루어짐. 발달장애가있는일부아동들조차도잘하는것으로보인다. -학습에있는가장중요한것은조성과정적강화일것이다. 이원리들을적용하면학교가학생들이많을것을배우며그과정에서재미를느낄수있는곳이될수있다는것이정말로명백하다. 2. 교육 ⑥스키너의교수기계는실제로인기를얻은적이없었지만데스크톰컴퓨터의개발덕분에재발명되었고지금은인기를얻어가고있다. 학령전아동과유치원생들에게읽기를가르치도록설계된인터넷기반의교습프로그램을개발하였다. Headsprout Read ing 이라는프로그램. 실패나좌절은거의없고아주안정적인진보가이루어짐. 발달장애가있는일부아동들조차도잘하는것으로보인다. -학습에있는가장중요한것은조성과정적강화일것이다. 이원리들을적용하면학교가학생들이많을것을배우며그과정에서재미를느낄수있는곳이될수있다는것이정말로명백하다. 3. 자해행동-자폐증이나정신지체같은발달장애가있는아동들은자기파괴적인행동을보인다-이소년이자신을때릴때실험자들이소년의다리에통증은일으키지만다치지는않을만큼의전기충격을주자이행동은갑자기중지되었다. 놀랍게도단한번의전기충격이자해행동을사실상중지시켰다. -상반행동차별강화(DRI) 가자행행동을감소시킬수있다. 8 살난소년에게공을가지고꾸준히놀면가끔씩음식을주었다. 공을갖고노는것은얼굴을때리는것과상반되는행동이다. -DRI 같은강화절차가자해행동을통제하는데성공적인것으로판명되었기때문에혐오자극은이제일반적으로아주드물게, 그리고강화절차가실패했을때에만사용되고있다. 3. 자해행동-자폐증이나정신지체같은발달장애가있는아동들은자기파괴적인행동을보인다-이소년이자신을때릴때실험자들이소년의다리에통증은일으키지만다치지는않을만큼의전기충격을주자이행동은갑자기중지되었다. 놀랍게도단한번의전기충격이자해행동을사실상중지시켰다. -상반행동차별강화(DRI) 가자행행동을감소시킬수있다. 8 살난소년에게공을가지고꾸준히놀면가끔씩음식을주었다. 공을갖고노는것은얼굴을때리는것과상반되는행동이다. -DRI 같은강화절차가자해행동을통제하는데성공적인것으로판명되었기때문에혐오자극은이제일반적으로아주드물게, 그리고강화절차가실패했을때에만사용되고있다. 3. 자해행동3. 자해행동 -발달장애가 있는 아동의 자해행동을 치료하려는 노력은 다른 종 류의 행동문제에 대한 더욱 효과적인 치료법의 제공을 비롯한 다른 혜택도 가져왔다 -아이들은 보상을 얻거나 하기 싫은 과제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 해 행동을 할 때가 가끔 있다 . -정상적이고 건강한 10세 소년인 Jim은 덩굴옻나무에 노출된 이 후 긁기를 시작하였다 . 피부염은 몇 주가 지난 후 완치가 되었는 데 3년동안이나 긁기를 계속했다 . -처벌과 정적강화를 함께 사용하기를 권고 . 긁는 것을 볼 때마다 작은 방에 들여보내 몇 분 동안 있도록 하게 하였다 . 강화는 미 술관이나 스케이트장에 가는 것 같은 보상의 형태로 주어짐 . 4. 자기통제4. 자기통제 -자기통제는 우리가 지금 어떤 것을 함으로써 나중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경향을 가리킨다 . -대개 우리가 우리 자신에게 장기적으로 이익이 되는 어떤 일을 할 때 우리는 자기 통제를 실시하고 있는 것이다 . -어떤 사람이 술을 적당히 마시거나 , 두 번째 휴식을 사양하 거나, 친구들과 잡담하기보다 시험공부를 하거나 , 담배를 끊 으면 우리는 그 사람이 자기통제를 잘한다고 말한다 . -자기 통제를 한다는 것은 현명한 선택을 하는 것을 의미하는 데, 이는 대개 우리에게 장기적으로 최대한 이익일 될 일들 을 하기를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 4. 자기통제-자기통제기법들 ①물리적제지: 행동이일어나는것을물리적으로막는무언가를하는것을의미. 율리시스와사이렌들의이야기, 웃는것이실례인상황에서입을손으로틀어막음, 손톱물어뜯기를막기위해자신의손가락을테이프로감는것등. ②거리두기: 그행동이일어날가능성이높은상황과거리를두는것이다. 담배를끊으려는흡연자는식당의금연구역에서식사를하고친구들이흡연을할가능성이높을때에는그들을피할수있다. ③주의분산: 저녁식사자리에서왼쪽에앉은사람이하는말이귀에거슬리는사람은대화의주제를바꾸거나자신의오른쪽에있는사람과대화를시작함으로써짜증이폭발하는일을막을수있다. 4. 자기통제-자기통제기법들 ①물리적제지: 행동이일어나는것을물리적으로막는무언가를하는것을의미. 율리시스와사이렌들의이야기, 웃는것이실례인상황에서입을손으로틀어막음, 손톱물어뜯기를막기위해자신의손가락을테이프로감는것등. ②거리두기: 그행동이일어날가능성이높은상황과거리를두는것이다. 담배를끊으려는흡연자는식당의금연구역에서식사를하고친구들이흡연을할가능성이높을때에는그들을피할수있다. ③주의분산: 저녁식사자리에서왼쪽에앉은사람이하는말이귀에거슬리는사람은대화의주제를바꾸거나자신의오른쪽에있는사람과대화를시작함으로써짜증이폭발하는일을막을수있다. 4. 자기통제-자기통제기법들 ④물림: Skinner 가제안. 저녁식사자리에서많이먹지않기를원하는사람은미리가벼운식사를하여음식에어느정도물린상태가되게만들수있다. 식사를하기전이아니라한후에장을보러가는것이다. ⑤행동감시: 생각의발행을단순히‘표’로기록함으로써을살가능성이높다. ⑥자신의목표를타인에게알리기: 담배를끊기를원하거나먹는것을자제하려는사람은그와같은의도를공공연히알렸을때성공할가능성이더높다. 4. 자기통제-자기통제기법들 ④물림: Skinner 가제안. 저녁식사자리에서많이먹지않기를원하는사람은미리가벼운식사를하여음식에어느정도물린상태가되게만들수있다. 식사를하기전이아니라한후에장을보러가는것이다. ⑤행동감시: 생각의발행을단순히‘표’로기록함으로써을살가능성이높다. ⑥자신의목표를타인에게알리기: 담배를끊기를원하거나먹는것을자제하려는사람은그와같은의도를공공연히알렸을때성공할가능성이더높다. 4. 자기통제-누구나이방법들을적용하여자기자신의행동을더잘통제하게될수있다. 그렇지만많은사람들은그렇게하지않는다-자기통제기법의사용그자체가행동이고따라서그결과에의해만들어지고유지된다. 다시말하면자기통제기법의사용은학습되는것이다. -작은상을즉각적으로받는것과나중에더큰상을받는것을선택하게하면어린아이들은일반적으로즉각적인보상을고르는반면에더나이가많은아이들은기다려서더큰보상을받으려한다. -시간이흐르면서아이들은더나은선택을위해자기의주의를분산시키거나다른기법들을사용하기를배운다. -자기통제를잘하지못하는사람들은의지력이없거나성품이나약한것이아니라교육을받지못한것이다. 4. 자기통제-누구나이방법들을적용하여자기자신의행동을더잘통제하게될수있다. 그렇지만많은사람들은그렇게하지않는다-자기통제기법의사용그자체가행동이고따라서그결과에의해만들어지고유지된다. 다시말하면자기통제기법의사용은학습되는것이다. -작은상을즉각적으로받는것과나중에더큰상을받는것을선택하게하면어린아이들은일반적으로즉각적인보상을고르는반면에더나이가많은아이들은기다려서더큰보상을받으려한다. -시간이흐르면서아이들은더나은선택을위해자기의주의를분산시키거나다른기법들을사용하기를배운다. -자기통제를잘하지못하는사람들은의지력이없거나성품이나약한것이아니라교육을받지못한것이다. 5. 망상-”모든사람들이날잡으려고해요”혹은”내뱃속에초록색난쟁이들이있어”같은그릇된믿음을망상(delusion) 이라함-망상에는기질적인원인이있을수있고실제로그렇다. -Joe Layng 과Andronis의자기의머리가떨어져나간다고호소하는한정신질환자의예: 의료진들을대화에끌어들이기가너무힘들다고느낌을가지고있음. 망상행동은의료진들과의상호작용을가져다줌. 망상이강화를받음. 의료진에게서냉담한반응을일으키지않으면서그들에게접근하는방법을일단배우고나자망상이사라졌고그녀의머리도몸에잘붙어있게되었다-자기집뒷마당에서빨랫줄을매어놓은장대들을뽑으려고하다가폐쇄병동에입원하게된남자환자: 그장대들이십자가를모독하는우상이며예수가자기에게그것을부셔버리라고말했다고소리를지름. 사업문제에부인을끌어들이는데실패5. 망상-”모든사람들이날잡으려고해요”혹은”내뱃속에초록색난쟁이들이있어”같은그릇된믿음을망상(delusion) 이라함-망상에는기질적인원인이있을수있고실제로그렇다. -Joe Layng 과Andronis의자기의머리가떨어져나간다고호소하는한정신질환자의예: 의료진들을대화에끌어들이기가너무힘들다고느낌을가지고있음. 망상행동은의료진들과의상호작용을가져다줌. 망상이강화를받음. 의료진에게서냉담한반응을일으키지않으면서그들에게접근하는방법을일단배우고나자망상이사라졌고그녀의머리도몸에잘붙어있게되었다-자기집뒷마당에서빨랫줄을매어놓은장대들을뽑으려고하다가폐쇄병동에입원하게된남자환자: 그장대들이십자가를모독하는우상이며예수가자기에게그것을부셔버리라고말했다고소리를지름. 사업문제에부인을끌어들이는데실패 5. 망상-’추악한늙은마녀’가자기를쫓아다닌다고호소하는환자: 쫓긴다는느낌이들면그것을기록해두라고함. 쫓기고있다는믿음의강도를0( 쫓긴다는생각이다만상상일뿐이라고확신) 에서100( 정말로마녀가쫓아온다는확신)사이에표시하게함. 마녀에대한의심을표현하면강화를줌. 그망상에대한확신이줄어듬. -이발견들이정신병적행동이전부학습의산물임을의미하는것은아니지만기질적질병에서생겨날때조차도그것은그결과들에의해수정될수가있다. -정신병적행동의조작적분석에대한반박중하나는그런행동이강화를받지못하는경우에도종종일어난다는것이다-바퀴벌레에대한공포때문에사실상마비가된것이나마찬가지인여자에대한기술. 남편이침대에누워있는아내에대해동정해서이전에보이지않았던관심을보여줌5. 망상-’추악한늙은마녀’가자기를쫓아다닌다고호소하는환자: 쫓긴다는느낌이들면그것을기록해두라고함. 쫓기고있다는믿음의강도를0( 쫓긴다는생각이다만상상일뿐이라고확신) 에서100( 정말로마녀가쫓아온다는확신)사이에표시하게함. 마녀에대한의심을표현하면강화를줌. 그망상에대한확신이줄어듬. -이발견들이정신병적행동이전부학습의산물임을의미하는것은아니지만기질적질병에서생겨날때조차도그것은그결과들에의해수정될수가있다. -정신병적행동의조작적분석에대한반박중하나는그런행동이강화를받지못하는경우에도종종일어난다는것이다-바퀴벌레에대한공포때문에사실상마비가된것이나마찬가지인여자에대한기술. 남편이침대에누워있는아내에대해동정해서이전에보이지않았던관심을보여줌 6. 자기자각6. 자기자각 -자기자각 (self-awareness) 을 한다는 것은 자신의 행동 을 관찰하는 것이다 . -우리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는 지는 쉽게 알 수 있다 . 왜냐하면 그렇게 하는 것이 강화를 받기 때문이다 . -우리 자신의 행동을 하는 것도 강화를 받는다 . 모살 초기단계 에 있음을 우리 자신의 행동에서 감지할 수 있다면 , 그 증세 가 완전히 심해지기 전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여 더 빨리 회복 될 수가 있다 . -자기자각은 우리가 더욱 효율적으로 행동할 수 있게 해준다 -최근의 연구들은 영장류 및 기타 동물들도 최소한 원시적인 형 태의 자기 지각은 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 6. 자기자각-침팬지들에게며칠동안전신이보이는큰거울에노출시킴처음에는거울에비친자신의모습에대해마치다른침팬지에게하듯이반응했지만이런행동들은점차로사라지고자기를위한행동이나타났다. 거울없이는볼수없는신체부위를치장하거나이빨사이에낀음식물을빼기도하고거울을보고여러가지표정을짓거나풍선을부는등의행동을보였다. -자기자각은학습되는것이다-점심때가되어아이에게배가고프냐고물어보았을때그렇다고하면우리는그아이에게먹을것을준다. 아이가자신의사적인상태를정확하게보고했다면(배고프다는말이사실이었다면), 음식이아이의관찰한바를강화할것이다. 6. 자기자각-침팬지들에게며칠동안전신이보이는큰거울에노출시킴처음에는거울에비친자신의모습에대해마치다른침팬지에게하듯이반응했지만이런행동들은점차로사라지고자기를위한행동이나타났다. 거울없이는볼수없는신체부위를치장하거나이빨사이에낀음식물을빼기도하고거울을보고여러가지표정을짓거나풍선을부는등의행동을보였다. -자기자각은학습되는것이다-점심때가되어아이에게배가고프냐고물어보았을때그렇다고하면우리는그아이에게먹을것을준다. 아이가자신의사적인상태를정확하게보고했다면(배고프다는말이사실이었다면), 음식이아이의관찰한바를강화할것이다. 7. 무기력7. 무기력 -학습된 무기력은 피할 수 없는 전기충격이 개에게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 즉 무기력해지는 것을 가르친 것처럼 보였다 . -후속 연구들은 무기력을 초래하는 것은 사전에 전기충격에 노 출되는 것 그 자체가 아니라 전기충격을 피할 수 없다는 사 실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 -학습된 무기력이 우울증을 , 적어도 삶의 사건들에 의해 촉발 되는 그런 종류의 우울증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봄 -우울증은 슬픔뿐 아니라 전반적인 무활동이 그 특징이다 . Seligman 실험의 개들처럼 우울에 빠진 사람들 대부분은 고통을 감내하며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 7. 무기력-무기력이학습되는것이라면, 학습경험이무기력을예방할수있을까? 그럴수있다는증거가어느정도있다-한집단의개들을왕복상자에서열번의도피시행을시킨후에피할수없는전기충격에노출시킴.. 그리고는다시왕복상자에서다시검사를하자이개들은아무런망설임없이장벽을뛰어넘었다. -학습된근면성: 고도의노력과끈기에대한강화를주면어려운과제를오랫동안열심히하는경향이증가함. -쉽게낙담하는사람과도무지포기할줄모르는사람사이의차이는대부분학습내력의문제인것으로보인다. 경험이우리에게그만두기또는계속애쓰기를, 나자빠지기또는계속싸워나가기를가르치는것이다. 7. 무기력-무기력이학습되는것이라면, 학습경험이무기력을예방할수있을까? 그럴수있다는증거가어느정도있다-한집단의개들을왕복상자에서열번의도피시행을시킨후에피할수없는전기충격에노출시킴.. 그리고는다시왕복상자에서다시검사를하자이개들은아무런망설임없이장벽을뛰어넘었다. -학습된근면성: 고도의노력과끈기에대한강화를주면어려운과제를오랫동안열심히하는경향이증가함. -쉽게낙담하는사람과도무지포기할줄모르는사람사이의차이는대부분학습내력의문제인것으로보인다. 경험이우리에게그만두기또는계속애쓰기를, 나자빠지기또는계속싸워나가기를가르치는것이다. 8. 도박중독-도박중독에빠지는이유1) 도박을하는사람자체가문제가있다. 도덕적이지못하다거나어리석다거나‘노름꾼의피’가흐른다거나우울또는불안하다거나자기학대적인충동이있다는것2) 그사람의경험, 특히도박이라는운으로하는게임이제공하는강화계획에있다. 운으로하는대부분의게임은변동비율계획과유사하게보상을내놓는데, 그러한강화계획은대단히변하기힘든고비율의행동을낳을수있다. 8. 도박중독-도박중독에빠지는이유1) 도박을하는사람자체가문제가있다. 도덕적이지못하다거나어리석다거나‘노름꾼의피’가흐른다거나우울또는불안하다거나자기학대적인충동이있다는것2) 그사람의경험, 특히도박이라는운으로하는게임이제공하는강화계획에있다. 운으로하는대부분의게임은변동비율계획과유사하게보상을내놓는데, 그러한강화계획은대단히변하기힘든고비율의행동을낳을수있다. 8. 도박중독-도박을해도중독되지않는사람도많다 ①강화계획이순간순간달라진다.슬롯머신이정해진계획에따라돈을내놓는다고해서그기계에서도박을하는사람들모두가정확하게똑같은경험을하는것은아니다. 어떤사람은열번째만에50달러짜리작은‘특상’을타는반면에다른사람은50번을해도2달러도채못딸수있다초기의변동이도박을계속하는경향의차이를일으킬수있다(비둘기를대상으로한실험의예, ‘딸뻔한일’과대박이대학생들의도박의지속성에미치는영향을알아보는실험) ②대박이충분히크지않을수있다. 대박이도박에영향을미치지않았는데학생들중에는꽤부유한집안출신이많았다 ③대안적강화물이존재하는지의여부. 노인들은자기배우자가죽고나면도박에빠지는경우가때로있다. 8. 도박중독-도박을해도중독되지않는사람도많다 ①강화계획이순간순간달라진다.슬롯머신이정해진계획에따라돈을내놓는다고해서그기계에서도박을하는사람들모두가정확하게똑같은경험을하는것은아니다. 어떤사람은열번째만에50달러짜리작은‘특상’을타는반면에다른사람은50번을해도2달러도채못딸수있다초기의변동이도박을계속하는경향의차이를일으킬수있다(비둘기를대상으로한실험의예, ‘딸뻔한일’과대박이대학생들의도박의지속성에미치는영향을알아보는실험) ②대박이충분히크지않을수있다. 대박이도박에영향을미치지않았는데학생들중에는꽤부유한집안출신이많았다 ③대안적강화물이존재하는지의여부. 노인들은자기배우자가죽고나면도박에빠지는경우가때로있다. 9. 미신-미신행동이란어떤행동이든그것이의도하는결과를산출하지못함에도불구하고발생하는모든행동을가리킨다. -왜그런행동이일어나는것일까? -비둘기가무엇을하고있었는가는상관없이곡식이매15초마다나오도록만듬. 8 마리의비둘기중6마리가어떤뚜렷한행동을습득했음을발견. 한마리는시계반대방향으로원을그리며돌았고, 다른비둘기는실험상자의한쪽구석을향하여머리를뻗어올리기를했으며, 한마리는머리를가볍게위아래로끄덕였고두마리는머리를앞뒤로흔들었으며, 마지막한마리는마치부리고바닥을쪼려는것처럼쓸고지나가는움직임이나타났다. -첫번째강화물이나왔을때비둘기는무언가를하고있었을것이다9. 미신-미신행동이란어떤행동이든그것이의도하는결과를산출하지못함에도불구하고발생하는모든행동을가리킨다. -왜그런행동이일어나는것일까? -비둘기가무엇을하고있었는가는상관없이곡식이매15초마다나오도록만듬. 8 마리의비둘기중6마리가어떤뚜렷한행동을습득했음을발견. 한마리는시계반대방향으로원을그리며돌았고, 다른비둘기는실험상자의한쪽구석을향하여머리를뻗어올리기를했으며, 한마리는머리를가볍게위아래로끄덕였고두마리는머리를앞뒤로흔들었으며, 마지막한마리는마치부리고바닥을쪼려는것처럼쓸고지나가는움직임이나타났다. -첫번째강화물이나왔을때비둘기는무언가를하고있었을것이다 9. 미신-주기적으로입에서구슬을내놓는보보라는이름의자동관대인형을학령전아동들에게소개하면서실험을시작함. -연구자들은아이들에게“보보가가끔씩구슬을내놓을거야” 라고말해주고보보가주는구슬을모두가져다가상자에담아야한다고가르치고구슬을충분히많이모으면장난감과바꿀수있었다. 12명의아이중7명에게서미신행동이생겨났다. 어떤아이들은엄지손가락을빨았고, 어떤아이들은엉덩이를앞뒤로흔들었으며, 어떤아이들은보보를만지거나그코에뽀뽀를함. -많은사람들이어깨너머로소금을뿌리거나행운을가져오는부적을몸에지니고다닌다. 어떤사회에서는사람들이기우제를지내고인간을제물로바치기도한다. -미신은유해할수있지만보통은대체로무해하다. ( 글상자8.3) 9. 미신-주기적으로입에서구슬을내놓는보보라는이름의자동관대인형을학령전아동들에게소개하면서실험을시작함. -연구자들은아이들에게“보보가가끔씩구슬을내놓을거야” 라고말해주고보보가주는구슬을모두가져다가상자에담아야한다고가르치고구슬을충분히많이모으면장난감과바꿀수있었다. 12명의아이중7명에게서미신행동이생겨났다. 어떤아이들은엄지손가락을빨았고, 어떤아이들은엉덩이를앞뒤로흔들었으며, 어떤아이들은보보를만지거나그코에뽀뽀를함. -많은사람들이어깨너머로소금을뿌리거나행운을가져오는부적을몸에지니고다닌다. 어떤사회에서는사람들이기우제를지내고인간을제물로바치기도한다. -미신은유해할수있지만보통은대체로무해하다. ( 글상자8.3) 10. 통찰적문제해결-문제란, 강화가주어질수있지만그것을얻기위해필요한반응이존재하지않는상황이다. 대개그필요한반응이현재그사람이나동물의반응목록에들어있지않는것이다. -사람들은문제를해결하려고시도할때손다이크의고양이처럼한방법을시도해본후다른방법을시도해보는식으로진행하다가우연히해결책에도달하는경우가많다. 그러나해결책이마치제우스신의머리에서아테네여신이튀어나오듯이갑자기생겨난다고이야기될때도있다. 문제가학습에의해서가아니라‘통찰에의해서’해결되었다고말한다. -갑작스런통찰이출현하는것이아니라, 정확한선택에대한강화로말미암아수행이서서히향상되는것이분명해보인다. 10. 통찰적문제해결-문제란, 강화가주어질수있지만그것을얻기위해필요한반응이존재하지않는상황이다. 대개그필요한반응이현재그사람이나동물의반응목록에들어있지않는것이다. -사람들은문제를해결하려고시도할때손다이크의고양이처럼한방법을시도해본후다른방법을시도해보는식으로진행하다가우연히해결책에도달하는경우가많다. 그러나해결책이마치제우스신의머리에서아테네여신이튀어나오듯이갑자기생겨난다고이야기될때도있다. 문제가학습에의해서가아니라‘통찰에의해서’해결되었다고말한다. -갑작스런통찰이출현하는것이아니라, 정확한선택에대한강화로말미암아수행이서서히향상되는것이분명해보인다. 10. 통찰적문제해결-비둘기의통찰실험(그림8.10) -비둘기에게(1) 실험상자의한지점에있는초록색점(그위치는다양하게변함)을향해작은상자를미는것과, (2) 장난감바나나아래에놓여있는상자위로올라가서그장난감바나나를쪼는것을학습시켰다. 비둘기에게바나나를향하여상자를미는것을훈련시키지않았다. -실험결과세마리의비둘기가대략1분만에상자를바나나쪽으로밀기시작했다. -한문제에관한통찰을얻는것은그해결책과관련된행동에대한과거의강화에크게의존하는것으로보인다. -인간이동물보다문제해결을더잘하는것은주로우리가행동의결과로부터무언가를배우기를더잘하기때문이다. 10. 통찰적문제해결-비둘기의통찰실험(그림8.10) -비둘기에게(1) 실험상자의한지점에있는초록색점(그위치는다양하게변함)을향해작은상자를미는것과, (2) 장난감바나나아래에놓여있는상자위로올라가서그장난감바나나를쪼는것을학습시켰다. 비둘기에게바나나를향하여상자를미는것을훈련시키지않았다. -실험결과세마리의비둘기가대략1분만에상자를바나나쪽으로밀기시작했다. -한문제에관한통찰을얻는것은그해결책과관련된행동에대한과거의강화에크게의존하는것으로보인다. -인간이동물보다문제해결을더잘하는것은주로우리가행동의결과로부터무언가를배우기를더잘하기때문이다. 11. 창의성-창의성이란새로움이다. 즉다른그림이나조각이나이야기나발명품이나춤이나생각과는상대적으로달라야만한다. -창의성에대한분석은주로강화내력에초점을둔다-1960 년대Karen Pryor 의돌고래에대한실험. 새로운반응을만들어내기위해조련사가할일이란새로운반응을강화하는것뿐임을차차깨닫게되었다. Malia 는곧계속적으로새로운반응을만들어내었다. 이돌고래는창의적이기를학습한것이었다. -많은연구들이새로운행동을강화하는기초적인기법들이사람들의창의성을똑같이증가시킬수있음을보여주었다. -특정한물체의용도를생각해내면점수를땄다. 유별난용도가점수를따는것이었을때에는유별난용도의수가급격히증가함11. 창의성-창의성이란새로움이다. 즉다른그림이나조각이나이야기나발명품이나춤이나생각과는상대적으로달라야만한다. -창의성에대한분석은주로강화내력에초점을둔다-1960 년대Karen Pryor 의돌고래에대한실험. 새로운반응을만들어내기위해조련사가할일이란새로운반응을강화하는것뿐임을차차깨닫게되었다. Malia 는곧계속적으로새로운반응을만들어내었다. 이돌고래는창의적이기를학습한것이었다. -많은연구들이새로운행동을강화하는기초적인기법들이사람들의창의성을똑같이증가시킬수있음을보여주었다. -특정한물체의용도를생각해내면점수를땄다. 유별난용도가점수를따는것이었을때에는유별난용도의수가급격히증가함 11. 창의성-벽돌의용도를요구하자한학생은다리힘을기르기위한방법의하나로양쪽발에각각벽돌을붙이기를제안, 칠판지우개를‘어깨가더넓어보이게만들려고’셔츠속에집어넣을수있다고제안하였다. -창의적인생각들을강화한결과, 독창성및창의성의기타측정치들의급격한증가가나타났다. -아이들의창의성을증가시키기위해서는대단한요술이필요한게아닌듯하다. 창의적인행동이나타날때마다이를강화하기만하면되는것이다. -어떤과제를수행하면보상을줄것이라고약속하고그들의수행을보상을줄것이라고말해주지않은다른사람들과수행을비교11. 창의성-벽돌의용도를요구하자한학생은다리힘을기르기위한방법의하나로양쪽발에각각벽돌을붙이기를제안, 칠판지우개를‘어깨가더넓어보이게만들려고’셔츠속에집어넣을수있다고제안하였다. -창의적인생각들을강화한결과, 독창성및창의성의기타측정치들의급격한증가가나타났다. -아이들의창의성을증가시키기위해서는대단한요술이필요한게아닌듯하다. 창의적인행동이나타날때마다이를강화하기만하면되는것이다. -어떤과제를수행하면보상을줄것이라고약속하고그들의수행을보상을줄것이라고말해주지않은다른사람들과수행을비교 11. 창의성11. 창의성 -보상을 약속받은 사람들은 전반적으로 덜 창의적이다 . -왜 어떤 연구들은 보상이 창의성을 감소시킨다는 것을 보여줄까 ? 보상이 어떻게 사용되는가와 관련된다 . -한 과제를 할 때 틀에 박힌 수행에 보상을 주면 틀에 박힌 수 행이 더 많이 나왔지만 창의적 수행에 보상을 주면 창의성이 더 많아졌다 . -사람들을 더 창의적으로 만들려면 , 단지 과제의 수행에만이 아 니라 창의적인 행동에도 보상을 주어야 한다 12. 언어행동-언어에대한전통적인관점은, 말이란머리에서머리로생각을전달하기위한매개물이라는것이다. -또다른접근은손다이크의초기연구부터시작되었고스키너의‘언어행동’이라는책에서완전한형태로표현되었다. -스키너는말과글이행동의한형태임을인식해야한다고제안. 언어행동이다른어떤행동과도본질적으로다른점은없다고제안하였다. 다른행동처럼그것과환경내의사건들, 특히그결과사이의함수관계의면에서이해되어야한다. -언어행동을조성하고유지하는것은사회적환경, 즉다른사람의행동이기때문이다. 12. 언어행동-언어에대한전통적인관점은, 말이란머리에서머리로생각을전달하기위한매개물이라는것이다. -또다른접근은손다이크의초기연구부터시작되었고스키너의‘언어행동’이라는책에서완전한형태로표현되었다. -스키너는말과글이행동의한형태임을인식해야한다고제안. 언어행동이다른어떤행동과도본질적으로다른점은없다고제안하였다. 다른행동처럼그것과환경내의사건들, 특히그결과사이의함수관계의면에서이해되어야한다. -언어행동을조성하고유지하는것은사회적환경, 즉다른사람의행동이기때문이다. 12. 언어행동-아기들은어떠한언어도닮지않은소리들을내기시작한다. 부모들은이소리에반응하여아기에게미소를짓고쓰다듬어주고말을걸어준다. 이런종류의천연적강화는대단히강력하다. -부모들은나중에는특정소리들을선택하여강화를주는데그소리들이부모의언어에있는단어들과많이닮았을수록더많은강화물을제공한다. 아기가낸느소리가어~마나빠~빠와비슷해면어른들이미소짓고, 간질거려주고, 웃고, 손뼉도치고, 아기가말한것을따라말하는것이다. -그러한조성을통해부모는자기아이들에게초보적인언어를가르치는것이다. -어느정도시간이지나면어~마는더이상강화를받지못하게되며, 아이는엄마라고말해야강화를받을수있다. 12. 언어행동-아기들은어떠한언어도닮지않은소리들을내기시작한다. 부모들은이소리에반응하여아기에게미소를짓고쓰다듬어주고말을걸어준다. 이런종류의천연적강화는대단히강력하다. -부모들은나중에는특정소리들을선택하여강화를주는데그소리들이부모의언어에있는단어들과많이닮았을수록더많은강화물을제공한다. 아기가낸느소리가어~마나빠~빠와비슷해면어른들이미소짓고, 간질거려주고, 웃고, 손뼉도치고, 아기가말한것을따라말하는것이다. -그러한조성을통해부모는자기아이들에게초보적인언어를가르치는것이다. -어느정도시간이지나면어~마는더이상강화를받지못하게되며, 아이는엄마라고말해야강화를받을수있다. 12. 언어행동-일상생활에서우리가말하기를학습하는것은말하기가다른행동보다더확실하게강화를초래했기때문이다. “설탕좀건네주세요”라고말하는것은울거나설탕통을가리키는것보다더확실하게설탕을가져다준다. -언어행동이강화를초래하기위해현실과완벽하게대응되어야할필요는없다. 따라서대학생의친척들은특히중간고사기간동안에불치병에걸리기쉬운것으로악명이높다. -Joel Greenspoon(1955) 은대학생들에게일정시간동안생각나는단어를최대한많이말하도록하였다. -한조건에서는복수명사를말할때마다실험자가‘으음’이라는긍정적인반응했고한집단에서는‘어엇’이라는부정적인반응을했다. 12. 언어행동-일상생활에서우리가말하기를학습하는것은말하기가다른행동보다더확실하게강화를초래했기때문이다. “설탕좀건네주세요”라고말하는것은울거나설탕통을가리키는것보다더확실하게설탕을가져다준다. -언어행동이강화를초래하기위해현실과완벽하게대응되어야할필요는없다. 따라서대학생의친척들은특히중간고사기간동안에불치병에걸리기쉬운것으로악명이높다. -Joel Greenspoon(1955) 은대학생들에게일정시간동안생각나는단어를최대한많이말하도록하였다. -한조건에서는복수명사를말할때마다실험자가‘으음’이라는긍정적인반응했고한집단에서는‘어엇’이라는부정적인반응을했다. 12. 언어행동-Herbert Quay(1959) 는심리치료환자들이가족들과의경험에대한이야기를하는것이그경험들의독특한중요성때문인지아니면치료자가미묘한형태로강화를준결과그런경향이생겨났는지궁금해했다. 대학생들에게어린시절의사건들을회상할것을요청하였다. ‘오~’라는말이수반으로주어지자그런종류의회상이증가하였다. -내담자가가족관계에대해이야기하는경향성이그런이야기가내담자에게갖는중요성보다는치료자에게서받는반응과더관련되어있을수있음을시사한다. -언어행동에영향을주는것이강화수반성만은아니다. 듣는사람의반응뿐만아니라말하는사람의학습내력도그의말에큰영향을미친다. 12. 언어행동-Herbert Quay(1959) 는심리치료환자들이가족들과의경험에대한이야기를하는것이그경험들의독특한중요성때문인지아니면치료자가미묘한형태로강화를준결과그런경향이생겨났는지궁금해했다. 대학생들에게어린시절의사건들을회상할것을요청하였다. ‘오~’라는말이수반으로주어지자그런종류의회상이증가하였다. -내담자가가족관계에대해이야기하는경향성이그런이야기가내담자에게갖는중요성보다는치료자에게서받는반응과더관련되어있을수있음을시사한다. -언어행동에영향을주는것이강화수반성만은아니다. 듣는사람의반응뿐만아니라말하는사람의학습내력도그의말에큰영향을미친다. 13. 맺음말13. 맺음말 1) 이장의 목표 중 하나는 조작적 학습원리들이 중요한 문제들을 다루는 데 널리 활용되어 왔음을 보여주는 것이었다 . 사람들은 조작적 학습원리들을 실세계 문제에 적용하기를 꺼리는 경향이 있는데 , 그 이유는 이 원리들이 작용하지 않기 때문이 아니라 작용하기 때문이다 . 사람들은 행동공학자가 우리의 모든 행동 거지를 통제하는 그런 세상이 될까봐 두려워하낟 . 이런 두려움 이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은 아니다 . 역사는 국민을 매달린 인형 처럼 조종했던 개인이나 정부의 예들로 가득 차 있기 때문이다 그러한 권력의 남용에 대한 최선의 방어책은 행동이 경험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 13. 맺음말2) 또다른목표는조작적학습원리가복잡한행동에대한신빙성있는과적적설명을제공할수있다는것을보여주는것이었다. 역시사람들은반대를하는경향이많은데, 왜냐하면과학적설명이신빙성이없기때문이아니라신빙성이있기때문이다. 우리들대부분은낭만주의자이다. 우리는수수께끼같은성질을좋아하며, 인간의행위가아무래도이해하기불가능하다고믿고싶어하는것이다. 인간행동을과학적으로설명할수있다면인간의경험에서낭만과신비가싹가셔버릴것을우리는두려워한다. 달은신비하고낭만적인물체였지만과학의발자국이그것을앗아가버렸다고어떤사람들은말했다. 13. 맺음말2) 또다른목표는조작적학습원리가복잡한행동에대한신빙성있는과적적설명을제공할수있다는것을보여주는것이었다. 역시사람들은반대를하는경향이많은데, 왜냐하면과학적설명이신빙성이없기때문이아니라신빙성이있기때문이다. 우리들대부분은낭만주의자이다. 우리는수수께끼같은성질을좋아하며, 인간의행위가아무래도이해하기불가능하다고믿고싶어하는것이다. 인간행동을과학적으로설명할수있다면인간의경험에서낭만과신비가싹가셔버릴것을우리는두려워한다. 달은신비하고낭만적인물체였지만과학의발자국이그것을앗아가버렸다고어떤사람들은말했다.













'my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니트 디자인  (0) 2017.12.14
희토류의 성질 / 용도  (0) 2017.12.10
물과 부력 (Buoyant Force)  (0) 2017.11.28
해킹에 대하여  (0) 2017.11.19
정보공개 청구  (0) 2017.11.13
Posted by MSNU






favicon

Vorsprung durch Technik

  • 태그
  • 링크 추가
  • 방명록

관리자 메뉴

  • 관리자 모드
  • 글쓰기
  • 분류 전체보기 (993)
    • myPPT (813)
    • 시리즈 (164)
      • 연소 (14)
      • 경제 (5)

카테고리

PC화면 보기 티스토리 Daum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