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지방의민요
.
여러지방의민요
-차례
도입1. 여러지역의사투리를알아봅시다.
학습문제2. 각지방민요의특징을알아봅시다.
학습활동1 3. 여러지방의민요를들어봅시다.
학습활동2 4. 경기, 남도민요의특징을알아봅시다.
학습활동3 5. 동부, 서도민요의특징을알아봅시다.
정리6. 여러지방민요의특징을정리하여봅시다.
평가7. 여러지방의민요를듣고특징을이야기해봅시다.
차례
-도입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여러지역의사투리를알아봅시다.
.지역마다다른사투리가있는까닭은무엇입니까?
생활풍습이다르기때문에.
산이나강을사이에두고왕래가적어서.
독특한자연환경때문에.
-학습문제
공부할문제각지방민요의특징을알아봅시다.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경기, 남도
민요
>-활동2
경기, 남도민요의특징을알아봅시다.
지리적특징을통해민요의특징을살펴봅시다.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경기민요>
-활동2-1 -
경기민요의특징을알아봅시다.
평야가많다.
정치의중심지인서울과같이있다.
풍요로운지역이다.
음악도흥겨운음악이많다.
맑은소리를좋아한다.
지리적특징을통해경기민요의특징을살펴봅시다.
.
.
.
.
.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경기민요>-활동2-1-1
경기민요1 .천안삼거리를들어봅시다.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경기민요>-활동2-1-2
경기민요2 -늴리리야를들어봅시다.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경기민요>-활동2-1-3
‘천안삼거리’, ‘늴리리야’를조금씩들으며예상과비교하여봅시다.
예상했던것과어떻게다릅니까?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경기민요>-활동2-1-4
‘천안삼거리’의특징을알아봅시다.
굿거리장단에맞추어‘천안삼거리’
를불러봅시다.
이노래의특징흥겨운노래이다.
가락이매우화려하다.
맑은소리를즐기고,
비교적높은소리이다.
.
.
.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남도민요>
-활동2-2 -
남도민요의특징을알아봅시다.
우리나라의곡창지대.
서울과멀리떨어져있다.
외세의영향을비교적적게받는다.
예술이많이발달.
표현이세련된민요가있다.
지리적특징을통해남도민요의특징을살펴봅시다.
.
.
.
.
.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남도민요>-활동2-2-1
남도민요1 .강강술래를들어봅시다.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남도민요>-활동2-2-2
남도민요2 -진도아리랑을들어봅시다.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남도민요>-활동2-2-3
‘강강술래’, ‘진도아리랑’을조금씩들으며예상과비교하여봅시다.
예상했던것과어떻게다릅니까?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남도민요>-활동2-2-4
‘진도아리랑’의특징을알아봅시다.
세마치장단에치며‘진도아리랑’
을감상하여봅시다.
이노래의특징표현이극적이다.
비교적낮은소리를많이사용한다.
떠는음, 꺽는음이자주등장한다.
.
.
.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동부, 서도
민요
>-활동3
동부, 서도민요의특징을알아봅시다.
지리적특징을통해민요의특징을살펴봅시다.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동부민요의특징을알아봅시다.
다른지역과교류하기가어렵다.
바닷가가많다.
비교적슬픈노래가많다.
길게뽑아내는소리가많다.
지리적특징을통해동부민요의특징을살펴봅시다.
산지가많다..
.
.
.
.
동부민요의특징을알아봅시다.
다른지역과교류하기가어렵다.
바닷가가많다.
비교적슬픈노래가많다.
길게뽑아내는소리가많다.
지리적특징을통해동부민요의특징을살펴봅시다.
산지가많다..
.
.
.
.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동부민요>-활동3-1-1
동부민요1 -강원도아리랑을들어봅시다.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동부민요>-활동3-1-2
동부민요2 -쾌지나칭칭나네를들어봅시다.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동부민요>-활동3-1-3
‘쾌지나칭칭나네’, ‘강원도아리랑’을조금씩들으며예상과비교하여봅시다.
예상했던것과어떻게다릅니까?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동부민요>-활동3-1-4
‘쾌지나칭칭나네’의특징을알아봅시다.
‘쾌지나칭칭나네’를감상하여봅시다.
이노래의특징표현이비교적단순하다.
가사가재미있다.
.
.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서도민요>-활동3-2
서도민요의특징을알아봅시다.
이전에외적의침입이잦았다.
바다를중심으로생활하는사람이많다.
슬픈느낌의노래가많다.
지리적특징을통해서도민요의특징을살펴봅시다. .
.
.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서도민요>
-활동3-2-1-
서도민요1 .금다래꿍을들어봅시다.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서도민요>-활동3-2-2
서도민요2 .싸름을들어봅시다.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서도민요>-활동3-2-3
‘금다래꿍’, ‘싸름’을조금씩들으며예상과비교하여봅시다.
예상했던것과어떻게다릅니까?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서도민요>-활동3-2-4
‘금다래꿍’의특징을알아봅시다.
‘금다래꿍’을감상하여봅시다.
활동3
-
2
-
4
이노래의특징떠는소리가독특하다.
비교적높은소리를많이사용한다.
.
.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정리1
여러지방의민요를알아봅시다.
서도민요금다래꿍싸름경기민요닐리리야천안삼거리남도민요강강술래진도아리랑제주민요멸치잡는노래동부민요강원도아리랑쾌지나칭칭나네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정리2
여러지방민요의특징을정리하여봅시다.
경기민요남도민요동부민요서도민요흥겨운음악이많고맑고높은소리다.
비교적낮은소리가많고표현이세련되어있다.
비교적슬픈노래가많고길게뽑아내는소리가많다.
슬픈노래가많고비교적높은소리다.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평가
여러지방의민요를듣고특징을이야기해봅시다.
차례도입활동1 활동2 활동3 정리평가학습문제
교과명음악학년·학기5학년2학기단원명22. 멸치잡는노래학습주제여러지방의민요학습목표각지방의민요의특징을알수있다.
차시안내국악의연주형태알아보기
교수-학습계획차시3 / 3
p.47 쪽수교수-학습활동학습환경교단선진화교실[도입]
1. 여러지역의사투리알아보기[전개]
2. 경기, 남도민요감상하기-굿거리장단에맞추어경기민요‘천안삼거리’를부르기-세마치장단을치며남도민요‘진도아리랑’을감상하기3.동부, 서도지역민요감상하기-동부민요‘쾌지나칭칭나네’, ‘강원도아리랑’감상하기-서도민요‘금대래꿍’감상하기[정리]
4. 여러지방의민요특징정리하기[평가]
5. 여러지방의민요를듣고특징을이야기할수있는가?
활동유형정보안내정보안내정보안내발표하기정보생성정보생성학습조직전체/개인전체전체/개인전체/개인모둠개인개인학습자료음반: ‘쾌지나칭칭나네, 강원도아리랑, 금다래꿍’, 장구준비물음반;
교과명음악학년·학기5학년2학기단원명22. 멸치잡는노래학습주제여러지방의민요학습목표각지방의민요의특징을알수있다.
차시안내국악의연주형태알아보기
교수-학습계획차시3 / 3
p.47 쪽수교수-학습활동학습환경교단선진화교실[도입]
1. 여러지역의사투리알아보기[전개]
2. 경기, 남도민요감상하기-굿거리장단에맞추어경기민요‘천안삼거리’를부르기-세마치장단을치며남도민요‘진도아리랑’을감상하기3.동부, 서도지역민요감상하기-동부민요‘쾌지나칭칭나네’, ‘강원도아리랑’감상하기-서도민요‘금대래꿍’감상하기[정리]
4. 여러지방의민요특징정리하기[평가]
5. 여러지방의민요를듣고특징을이야기할수있는가?
활동유형정보안내정보안내정보안내발표하기정보생성정보생성학습조직전체/개인전체전체/개인전체/개인모둠개인개인학습자료음반: ‘쾌지나칭칭나네, 강원도아리랑, 금다래꿍’, 장구준비물음반; 여러가지의민요수업연구자료웹사이트
참고사이트
.
http://school.kcs.ac.kr/bge/myung/mins
ok/minyo/minyo16.htm
( 노동요
: 멜
우리는
소리
등
)
.
http://preview.britannica.co.kr/spotlights
/paldosori/plsi/plsi.html
(
제주도
민요
)
.
http://www.urisori.co.kr/
(
우리
소리를
찾아서
: 우리나라
민요에
대
한
여러
가지
자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