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의사결정 의미,3요소, 모델, 최근 진로발달 이론
진로의사결정 이론
1) 진로의사결정의 의미
(1) 진로의사결정의 개념 - 의사결정 중 진로문제 해결을 위해서 자신의 특성과 직업세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여러 대안을 탐색하고 평가하여 그 중 자신에게 가장 적절하고 효과적인 대안을 선택하는 것
(2) 진로의사결정의 3요소
① 진로의사결정자 - 의사결정 과정에 중요한 변수 의사결정자의 나이, 성별, 성격적 특성, 사회경제적 지위 등과 같은 요소들이 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이 광범 위하게 연구되어 왔음
② 진로의사결정의 상황 - 진로의사결정시 영향을 주는 환경적 요인. 의사결정자 주변의 상 황, 지원, 장애물, 사회적 기대 등을 포함
③ 적절한 진로정보 - 진로의사결정의 근거가 되는 정보, 크게 내적으로 자신에 대한 정보 와 외적으로 환경에 대한 정보가 있음
2) 진로의사결정 모델
진로의사결정 모델은 사람들이 실질적으로 어떻게 결정하는지에 관심을 두는 기술적인 모델과 결정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설명하고자 하는 처방적인 모델로 구분됨
(1) 기술적 진로의사결정 모델
① 브롬(Vroom)의 기대모델 - 일과 관련된 개인의 행동을 설명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 으며 인간의 행동은 내부에서부터 동기화된다는 가정을 전제로 하고 있음.
㉠ 일역할 - 열할 종사자에 따라 행해지는 일련의 기능
㉡ 동기 - 자발적인 행동을 조절하는 과정
㉢ 유인가 - 특정한 결과에 대한 정서적 방향성. 실질적으로 주어지는 만족에 기반을 두 지 않고 개인이 그 결과에서부터 주어질 것으로 기대되는 만족에 기반을 두 고 있음
㉣ 기대 - 자신의 선택이 현실화될 수 있다는 믿음. 어떠한 의사결정자도 진로선택의 달 성에 대한 실질적인 가능성을 완전히 알 수 없기 때문에 주관적임
㉤ 브롬은 우리가 어떤 목적이나 몰표를 획득하기 위해 직업을 선택하는 것임을 인정하 라고 제안했음
ⓐ 직업의 유인가는 목표의 유인가의 총계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음
ⓑ 목표는 직업이 선택되면 개인이 획득할 것이라고 인식되는 것.
ⓒ 선택의 결과는 개인의 의사결정과 외적인 힘에 따라 결정됨.
㉥ 힘의 개념
ⓐ 유인가와 기대가 진로선택에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인용했음
ⓑ 의사결정자들로 진로를 선택하게 만드는 힘 - 모든 결과들에 대한 유인가의 총합 과 기대의 강도가 합쳐져서 결정되는 것.
② 재니스와 맨 (Janis & Mann)의 갈등모델 - 개인이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 언제나 갈 등이 발생함. 이 갈등은 의사결정에 직면해 있는 개인의 내부에 주어진 행동과정을 수용하고, 거부하려는 상반되는 경향이 동시에 존재하기 때문에 일어남.
㉠ 의사결정 과정은 의사결정자에 대한 일종의 위협으로 시작됨 - 의사결정자가 의사 결정의 기회에 직면했을 때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짐.
ⓐ 만약 내가 변화하지 않으면 위험이 따르는가? - ‘아니다’라면 스트레스가 발생되 지 않음
ⓑ 만약 내가 변화한다면 심각한 위험이 있는가? - ‘아니다’라면 갈등 없이 변화가 일어날 것
ⓒ 그 문제에 대한 실행가능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겠는가? - ‘아니다’라면 회피적인 방어가 생길 것이고 ‘그렇다’이면 다음 질문으로 이어짐.
ⓓ 실행 가능한 대안들을 탐색할 시간이 충분한가? - ‘아니다’라면 과도한 경계가 나 타나 긴박한 상황이 될 것임
㉡ 의사결정에서 세심하게 접근하는 것은 그 의사결정자에게 결정 후의 스트레스를 최소 화 시키는 경향이 있다고 가정했음 - 세밀하게 모든 대안들을 고려한다면 결정에서 부터 생겨나는 문제들을 더 잘 처리할 수 있고 최선의 결정에 이를 것이라고 생각했음
(2) 처방적 진로의사결정 모델
① 미첼의 재 개념화된 선택모델
㉠ 이해 - 레스틀의 선택모델을 진로의사결정 과정에 적합하도록 재 개념화 했음
ⓐ 레스틀의 선택모델 - 의사결정자가 결정상황의 함의들을 마음 속에 있는 이상적 인 상황과 비교한다고 가정하고, 의사결정의 결과는 이상적인 상황에 가장 가까운 것이라고 함
ⓑ 미첼이 제시한 레스틀의 선택모델의 문제점 - 수많은 진로의사결정의 과정에 있 는 사람들이 그들의 마음속에 이상적인 대안을 가지고 있기보다는 ‘어떤 특성들과 우수성에 대한 선호’를 가지고 있다는 것.
㉡ 선호의 요소들
ⓐ 진로선택의 대안이 부정적 절대성을 가지고 있거나 긍정적 절대성을 만족시키지 못했다면 선택될 가능성은 제로임.
ⓑ 주어진 대안이 긍정적 요소를 가졌다면 그 진로가 선택될 가능성은 제로보다 커질 것
ⓒ 부정적인 특성을 지니지 않은 대안은 부정적인 특성을 지닌 대안보다 선택될 가능 성이 제로보다 큼
㉢ 미첼이 제안한 의사결정 방법
ⓐ 대안들의 긍정적인 특성만 비교할 수도 있음
ⓑ 부정적인 측성에 대비되는 긍정적 특성에 가중치를 두는 방법으로 한번에 한 가지 대안만을 고려할 수도 있음
ⓒ 긍정적인 평판을 받을 경우 - 자신이 내린 결정에 좀 더 자신감을 갖게 된
㉣ 이행 단계
ⓐ 자신이 내린 결정을 행동으로 옮기기 시작하는 단계
ⓑ 동조 , 자율, 상호의존의 세 하위 단계로 구분
* 동조 단계 - 개인은 사회적 승인이나 인정에 대한 높은 욕구를 경험하고 외부환 경에 의해 자신의 욕구, 가치, 목표가 경시되거나 억압당하는 것을
* 자율 단계 - 자신의 욕구가 주장되고 과대 포장 되기도 함
* 상호의존 단계 - 다른 사람과의 상보적 및 상호적 작용으로 변화
3) 진로의사결정 이론 - 개인의 일생에 있어서 진로발달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는 일련의 선택이 가능한 중요한 시기가 있음 개인은 여러 가지 선택 가능한 직업 중에서 자신의 투자가 최대로 보장 받을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한다는 것
(1) Gelatt의 이론
① 상담의 목표 - 학생들이 명확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것
② 명확한 결정은 결과만으로 평가되는 것이 아니라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 의해서 평가 되어야 함
③ 직업선택과 발달의 과정을 의사결정의 순환과정으로 봄 - 의사결정은 주기적이며 반복적인 성격을 띠게 된다고 설명
* 진로목표 설정 → 정보수집 → 가능한 대안 열거 → 각 대안의 실현 가능성 예측 → 가치 평가 → 의사결정 → 의사결정의 평가 → 재투입
(2) Katz의 이론
① 가치결정에 근거를 둔 이론을 제안
② 개인의 목적을 결정하는 업적, 관계성, 명성, 수입, 여가시간 등과 같은 성격의 기본적 인 성향을 제시 - 이러한 기본적인 제안들은 가치를 점검하여 개개인의 가치 실현을 극대화 시켜주는 직업을 식별해낼 수 있도록 도와줌
③ 컴퓨터를 이용하는 진로지도 체제인 ‘상호작용 진로지도 정보의 체제’가 이러한 제안에 바탕을 둠 - 내담자가 일련의 단계들을 거쳐 적합한 진로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지 도해 줌. 가치체계과정은 다른 사람들이 지닌 가치와 비교하여 각 개인이 추정한 각각 의 가치가 지닌 장점들을 수용함으로써 시작됨
(3) Hershenson과 Roth의 이론
① 의사결정의 단계를 중시하면서 개인이 에너지를 사용하는 양상에 따라 인식, 통제, 지 향, 목표지향, 투자의 5단계를 거치면서 개인은 직업발달을 이루어 가는 것으로 봄
② 직업달달단계를 사회양막, 자기변별, 능력, 독립, 참여 등 3단계로 제시
(4) 인지발달모형
① Knefelkamp와 Slepitza가 제창한 이론으로 의사결정이론과 발달이론을 포괄하는 이론
② 대학생의 진로발달에 초점을 두는 모형으로 단순한 진로계획과 의사결정에 관한 견해 로부터 개인특성, 사회변인, 진로선택 과정 등과 같은 보다 복잡하고 통합적인 지각에 이르기까지의 인지발달을 다르고 있음
③ 이중성, 다양성, 상대성, 상대성의 위임 등의 네 가지 영역으로서 진로발달에 질적 변 화의 내용을 기술하고 있음
1)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
(1)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
① Peterson, Sampson, Reardon 이 개발
②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욕구를 분류하고 또 내담자가 지식을 획 등하여 자신의 욕구가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도와주려고 개입을 함
③ 개인이 어떻게 진로결정을 내리고 진로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할 때 어떻게 정보를 이 용하는지의 측면에서 인지적 정보처리이론을 진로발달에 적용시킨 것
(2) 주요 전제
① 진로선택은 인지적 및 정의적 과정들의 상호작용의 결과
② 진로를 선택한다는 것은 하나의 문제해결 활동
③ 진로문제 해결자의 잠재력은 지식은 물론이고 인지적 조작의 가용성에 의존
④ 진로문제 해결은 고도의 기억력을 필요로 함
⑤ 동기의 근원을 앎으로 자신을 이해하고 만족스러운 진로선택을 하려는 욕망을 가짐
⑥ 진로발달은 지식구조의 끊임없는 성장과 변화를 포함
⑦ 진로정체성은 자기지식에 의존
⑧ 진로성숙은 진로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의존
⑨ 진로상담의 궁극적 목표는 정보처리기술들의 신장을 촉진시킴으로써 달성됨
⑩ 진로상담의 궁극적 목표는 진로문제 해결자이고 의사결정자인 내담자의 잠재력을 증진 시킴에 있음
(3) 인지적 정보처리 과정
① 진로문제 해결은 일차적으로 인지적 과정이며, 일련의 절차를 통해 증진시킬 수 있음
㉠ 의사소통 ( 질문들을 받아들여 부호화하며 송출하는 것 )
㉡ 분석 ( 한 개념적 틀 안에서 문제를 찾고 분류하는 것 )
㉢ 통합 ( 일련의 행위를 형성시키는 것 )
㉣ 가치부여 ( 승패의 확률에 관해 각각의 행위를 판단하고 다른 사람에게 미칠 여파를 판단하는 것 )
㉤ 실행 ( 책략을 통해 계획을 싱행시키는 것)
② 진로상담을 하나의 학습과정으로 간주하며 개인이 자신의 운명을 결정하고 통제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인지의 역할이 크다는 것을 강조
2) 사회인지적 진로발달 이론
(1) 사회인지적 진로이론의 대표자 - Lent, Brown, Hackett
(2) 자아개념, 자아효능감, 흥미, 능력, 욕구 등의 관계를 진로선택과 개인개발의 결정요인 으로 쓰일 수 있다는 가능성 제시
(3) Bandura가 제시한 것으로 인지적 과정과 자기규제, 동기과정을 생애의 현상에 혼합 한 이론
(4) 목표 - 학습경험을 형성하고 진로행동에 단계적 영향을 주는 매개변인을 규정하는 방 법을 찾는 것
(5) Bandura는 개인과 신체적 속성, 외부환경의 요인, 외형적 행동이 서로 영향을 주면서 상호작용하며 개인과 행동, 환경이 진로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설명
3) 가치중심적 진로접근 모형
(1) Brown - 인간기능은 개인의 가치에 따라 상당한 영향을 받고 형성됨 , 가치는 행동역 할을 합리화하는데 강력한 결정요인임
(2) 아동들이 부모, 형제자매, 또는 많은 어른들로부터 받은 ‘가치를 담은 신호’ 에 수없이 노출되는데 이것에 동화됨에 따라 가치가 단편적으로 발전되며, 개인의 인지적 정의적 행동 패턴을 형성하는 핵심을 이루게 된다고 봄
(3) 가치는 세습된 특성과 경험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발되고, 개인이 환경 속에서 행동을 지도하는 것으로 중요성에 따라 우선순위가 매겨짐
(4) 가치중심 모형6가지
① 개인이 우선권을 부여하는 가치들은 많지 않음
② 우선순위가 높은 가치들이 다음의 기준들을 충족시키고자 할 때 생애 역학은 가장 중 요한 요인
③ 가치는 환경 속에서 가치를 담은 정보를 획득함으로써 학습됨
④ 생애만족은 긴요한 모든 가치들은 만족시키는 생애역할들에 학습됨
⑤ 한 역할의 특이성은 역할 안에 있는 필수적인 가치들의 만족정도와 직접 관련됨
⑥ 생애역할에서의 성공은 많은 요인들에 의해 결저오디는데, 이들 중에는 학습된 기술 과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적성도 있음
4) 맥락적 관점
(1) 맥락주의는 진로연구와 진로상담에 대한 맥락상의 행위설명을 확립하기 위해서 구안된 방법으로 구성주의의 입장을 토대로 한것
(2) 맥락적 관점의 대상 -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
(3) 주요 대상은 행위로서 인지적 사회적으로 방향지워 지고 행위 체계는 개인행위와 견결 되어 있고 투사와 진로로서 구성됨
5) 자아 효능감 이론
(1) Bandura의 사회인지이론을 토대로 한 Hackett 와 Betz의 자아효능감 이론
(2) 자아효능감은 개인노력의 강도를 결정하는데 높은 자아효능감을 지닌 사람은 성공적인 행위를 이루는 반면, 낮은 효능감은 실패하거나 지연,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 - 진로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