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벽가」「적벽가」
[진양조]
책상을
탕탕
두드리며
,
“여보
선생
듣조시오
. 천하대세가
날로
기울어져
사백
년
한실
운이
일조일석에
있삽거든
선생은
청렴한
본을
받아
세상
공명을
부운으로
생각하니
억조창생
(億兆蒼生)을
뉘
건지리오
.”
말을
마치고
두
눈에
눈물이
듣거니
맺거니
떨어지고
가슴을
두드려
울음을
우니
용의
입김이
와룡강을
진동한
듯
뉘라
아니
감동허리
.
「적벽가」「적벽가」
㉠
내
집에서는
날마다
웃어도
, 복병은커녕
뱃병도
안
나고, 술병만
들오더라
.”
「적벽가」「적벽가」
흩어진
군사
모여들
제
, 갑옷
벗은
여러
장수
, 군복
벗어
둘러멘
놈
, 부러진
창
짚은
놈
, 꺾인
활
둘러멘
놈
,
깨어진
노구솥
멘
놈
, 불에
타서
검은
군사들은
반신불수
갈
수
없고
, 창에
찔려
오는
군사
, 엉망진창
피
흘린
놈
, 배고파
기진한
놈
, 냉병
들어
설사
난
놈은
뒤보느라고
갈
수
없고, “어서
오너라!”
부르는
놈,
어떠한
군사
하나는
벙거지
벗어
목에
걸고
, 군복
벗어
팔에다
메고, 부러진
창대를
거꾸로
짚고, 절뚝절뚝
들어오며
대성통곡
설리
운다
.
보기
‘적벽가’는
소설
‘삼국지연의’의
내용
일부를
판소리화
한
것이다
. 이
과정에서
‘삼국지연의’에서
전쟁
영웅을
빛내
주기
위한
장식품
구실을
하던
일반
군사들이
‘적벽가’에서는
주동적인
역할을
하는
인물로
변모
되기도
한다
. ‘적벽가’에
나타난
군사들의
언행은
‘삼국
지연의’에서의
엄숙하고
숭고한
분위기를
파괴하고
희극미를
표출하는데
, 여기에
현실
비판
의식이
결합
되면서
풍자적인
성격이
두드러진다
.
㉠과동일한방식의언어유희가사용된것은?1 ㉠과동일한방식의언어유희가사용된것은?1
①
원숭이
엉덩이는
빨개
. 빨가면
사과
. 사과는
맛있어
.
②
어
추워라
. 문
들어온다
바람
닫아라
. 물
마르다
목
들여라.
③
십
리
절반
오리나무
, 인심
좋다
후박나무
, 셈
잘한다
계수나무
㉠과동일한방식의언어유희가사용된것은?1 ㉠과동일한방식의언어유희가사용된것은?1
④
이
양반이
허리
꺾어
절반인지
, 개다리소반인지,
꾸레미전에
백반인지
.
⑤
방방곡곡
면면촌촌이
, 바위
틈틈이
, 모래
잼잼이
,
참나무
결결이
다
찾아다녀도
.
1. ‘삼국지연의’의 ‘적벽 대전’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
(O,
X)
2. 강제 동원된 이름 없는 군사들의 설움과 고통을
드러내고 있다 . (O,
X)
3. 서술자가 개입하여 인물을 평가하는 편집자적
논평이 드러나 있다 . (O,
X)
효모의발효효모의발효
1) 동화작용2) 이화작용1) 해당과정2) TCA 회로3) 전자전달계1) 젖산발효2) 아세트산발효3) 알코올발효1) 동화작용2) 이화작용1) 해당과정2) TCA 회로3) 전자전달계1) 젖산발효2) 아세트산발효3) 알코올발효
1) 동화작용2) 이화작용1) 동화작용2) 이화작용
물질대사란, 생물체
내에서
생명현상읁
유즞
하기
위핮
일어나는
물질의
화학적
변화이다
.
1)해당과정2) TCA 회로3) 전자전달계1)해당과정2) TCA 회로3) 전자전달계
세포호흡이란, 생물이세포 속에서 유기 양분을 산
화· 분해시켜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는 과
정이다.
1)해당과정1)해당과정
1) 해당
과정
: 세포질에서
포도당
(C6)이
2분자의
피루브산(C3)으로
분해되는
과정
2ATP 생성
2NADH2 생성
2) TCA 회로2) TCA 회로
2) TCA 회로
: O2가
충분히
공급되는
환경
에서
피루브산이
미토콘드리아
막읁
통과
하여
미토콘드리아의
기질에서
여럊
반응
단계륹
거쳐
분핮
과정
, 피루브산은
TCA
회로륹
거치면서
탈탄산효소와
탈수소효
소의
작용으로
CO2로
분해되며
, 수소륹
내놓게
된다
.
6CO2 발생
2ATP 생성
8NADH2 생성
2FADH2 생성
3) 전자전달계3) 전자전달계
10NADH2 X
3ATP = 30ATP
2FADH2 X 2ATP
= 4ATP
3) 전자
전달계
: NADH2와
FADH2 미토콘드리아의
내막에
있는
여럊
전자
전달
효소에
차례로
전달되면서
일련의
산화
-환원
반
응읁
진행시키며
, 최종적으로
수소이온
(H+)과
함께
O2와
결합.
여
H20가
되고
, 전자의
이동에
의핮
ATP가
생성되는
과정
1분자의
포도당에
의핮
생
성되는
ATP
해당과정-2ATP
TCA회로-2ATP
전자
전달계
-34ATP
총
38ATP
Oh, 무기호흡이란
!
O2륹
소비하즞
않고
호
흡
기질읁
산화시켜
에너
지(ATP)륹
얻는
과정
무기호흡O2공급원활하지않은때부패발효
1) 젖산발효2) 아세트산발효3) 알코올발효1) 젖산발효2) 아세트산발효3) 알코올발효
1)
젖산
발효
: 젖산균이
산
소가
없는
환경에서
젖산
읁
생성하는
과정
2) 아세트산발효: 알코올이
산화되면서
아세트산이
되
는
과정
, 다량의
공기가
필요
2) 아세트산발효
3) 알코올발효3) 알코올발효
3) 알코옩
발효
: 미생물(효모, 세
균등
)이
혐기적으로
당류륹
에탄
올로
변화시키는
과정
, 단당류
또
는
다당류에서
최종적으로
에탄옩
과
이산화탄소륹
생성
.
STEP1
실험
기구
및
재료
①
기구
: 큐네
발효관
, 비커, 깔때기, 항온기, 스포이
트, 증류수, 랩, 거름종이, 약수저, 유리막대,
시계, 자
②
재료
: 건조효모
, 1M 설탕용액, 1M 포도당
용액
,
1M 과당
용액
, 40% Ca(OH)2 용액, 루골(I2KI)
용액
STEP2 방법및절차STEP2 방법및절차
방법
및
절차
STEP2
①
14g 의
건조효모륹
120mL 의
증류수에
풀어
효모액읁
준비한
다.
②
4개의
발효관에
각각
1M 설탕용액, 오렌즞
주스
, 포도
주스와
토마토
주스
, 증류수
그리고
효모액읁
표와
같이
섞어서
잘
흔들어
준다
.
발효관
처리
방법
A 1M 설탕
용액
20mL + 증류수
15mL
B 1M 설탕
용액
20mL +
효모액
15mL
C 오렌즞
주스
20mL + 효모액
15mL
D 포도
주스
20mL + 효모액
15mL
E 토마토
주스
20mL + 효모액
15mL
STEP2
방법
및
절차
③
맹관부에
기체가
들어가즞
않도록
발효관읁
세우고
둥근
부분
의
입구에
랩
(또는
파라핀
필륺
)읁
다음, 항온기에
넣어
기울여
40℃로
유즞
시킨다
.
④
맹관부의
눈금으로
발생하는
기체의
부피륹
10분
간격으
로
측정하고
, 그
기체의
부피
증가량읁
계산한다
.
⑤
맹관부에
기체가
모이면
스포이트륹
사용하여
팽대부의
용액읁
가능한
한
많이
뽑
아내고
, Ca(OH)2 수용액
15mL
씌.
륹
넣는다
.(CO2 + Ca(OH)2→ CaCO3 + H2O)
⑥
맹관부륹
약간
발생됙
기체와
발효관
용액의
접
촉면읁
넓힌다
.
⑦
용액의
냄새륹
맡아보고
, 어떤
냄새가
나는즞
적는다
.
⑧
다른
발효관의
실험도
같은
방법으로
실시한다
.
자, 실험을통해알코올발효에대해알아봅시다^^
자, 실험을통해알코올발효에대해알아봅시다^^
서양
윤리의
연원
학습
목표
.
고대
그리스
시대
윤리
사상의
특징
과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
.
헬레니즘
시대
윤리
사상의
특징과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
.
중세
크리스트교
윤리
사상의
특징과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고대
그리스
시대의
윤리
함께하기1
고대그리스시대의대표적인윤리사상가들에대하여알아보자.
소피스트 (Sophist)
.
인간의 감각적 경험과 유용성 중시
→ 상대론적 진리관(→ 감각주의 )
.
프로타고라스 (Protagoras) :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 .”
→ ‘모든 판단의 기
준은 각 개인에게 있다 .’는 의미
→ 보편적 윤리는 존재하지 않음
지행 합일설
소크라테스 (Socrates)
.절대적 .보편적 진리가 있음
→ 절대론적 진리관 (→ 이성주의 )
.사람들이 악을 행하는 것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모르기 때문임
.“너 자신을 알라 (Know yourself)”
→ 무지의 자각
→ 참된 진리 (=眞知) 추구
→ 덕 (德)의 실현 (→ 행복한 삶 )
아테네 학당 구경
플라톤(Platon)
.이데아론 : 참다운 세계는 이성에 의
해서 파악되는 이데아 (Idea) 의 세계
(→ 완전 무결 , 영원 불변 )
.이상 국가론 : 모든 사람이 자기 본분
에 해당하는 덕 (德)을 잘 발휘하여 전
체적으로 조화를 이룬 국가
→ 철인 (哲人) 정치
덕론(德論)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
.인간의 궁극적 목적 : 행복
.덕을 쌓는 데 있어서 중용(中庸)과 습
관화 강조 → 주지 (主知)주의와 주의
(主意)주의적 태도를 함께 강조
.개인 윤리와 사회 (국가) 윤리를 결부
시키려고 함
헬레니즘
시대의
윤리
함께하기2
헬레니즘시대의대표적인윤리사상과그특징에대하여알아보자.
헬레니즘 시대의 특징
.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 붕괴
→(헬레니즘 시대) → (로마 )
.
개인적 안심 입명 (安心立命 ) 추구
.
세계 시민주의 표방하는 윤리 등장
스토아(Stoa) 학파
.
인간의 이성 (=로고스 logos) 중시
.
인생의 목표 : 최고선(→ 행복 )
.
아파테이아 (Apatheia) : 어떠한 상
황에서도 동요하지 않는 마음의 상
태 ※금욕주의 윤리설
에피쿠로스 학파
.이성보다는 감각적 쾌락 중시
.인생의 목표 : 쾌락 (→ 행복 )
.아타락시아 (Ataraxia) : 불안과 고통
이 없고 평온한 상태 → 지속적 .정
신적 쾌락 추구 ※쾌락주의 윤리설
중세
그리스도교의
윤리
함께하기3
중세그리스도교윤리의대표적인사상가와윤리사상을알아보자.
그리스도교
.
유일신을
섬기는
유태교가
모태
(母胎)
.
유태인
예수가
민족의
차원을
넘어서
모든
사람을
향해
하나님
말씀을
선포
.
신과
이웃에
대한
사랑을
외친
예수의
가르침을
제자들이
그리스도교의
이름
으로
전파함
교부(敎父) 철학
.특징 : 그리스도교의 교리의 확립
.대표자 : 아우구스티누스 (Augustinus)
→ 플라톤주의적 관점에서 성서 이해
→ 신은 실존을 통해서 만나야 할
인격적 존재
→ 신에 대한 사랑과 신앙을 강조
스콜라(Scola) 철학
.특징 : 그리스도교 교리의 철학적 논
증 및 합리적 설명
.대표자 : 아퀴나스(Aquinas)
→ 아리스토텔레스적 관점에서 신학
사상을 전개
→ 신학과 철학 , 이성과 신앙 ,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강조
서양
윤리
사상의
연원
(정리)
그리스.로마사상이성
소크라테스
,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
(인간
중심
)
감각스토아(Stoa) 학파
소피스트
(Sophist),
에피쿠로스
학파
그리스도교사상신앙
교부
철학
,
스콜라
철학
(신
중심
)
“너
자신을
알라
!”
(Know yourself !)
무지의자각참된진리를갈망하는마음지적호기심지적탐구진리의세계도덕적선(善)
소크라테스의
지행
합일설
지덕복합일
知德福合一
아는것행복한삶덕(德)
지행합일(知行合一)해야
이데아란?
이데아(Idea) 사상
세계현상의세계이데아의세계→ 감성의세계→ 이성의세계변화유전완전무결참된삶의길선(善)의이데아모방
이데아(Idea) 란?
사유의눈에의하여관득(觀得)되는제사물의진실재(眞實材)
아름다운
것들을
넘어서
아름다운
것들로
하여금
아름다운
것들이
되게
하는
원리
4주덕(四主德
)과
이상
국가
이성의지욕망지혜(智慧)
용기(勇氣)
절제(節制)
정의(正義)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德)론
덕(德) 지식
+
선의지
善意志
도덕적실천의지를강조
※주의주의
도덕적자유의지와책임문제제기
중용(中庸)의덕
이성이
적절하게
정욕을
지도할
때
생기는
과불급
(過不及)이
없는
상태
만용낭비오만비겁인색비굴방탕아첨무감각퉁명중용(中庸)
금욕주의
윤리
사사로운욕망과감정의극복인간= 로고스적존재小宇宙
극기와절제금욕적생활진정한자유와행복의실현
쾌락주의
윤리
4주덕(Platon) 의실천극기와절제검소한생활순수하고참된정신적쾌락쾌락불쾌善惡
아우구스티누스의
윤리
사상
원죄(原罪)
3德(믿음, 소망, 사랑)과4德의조화인간= 신의피조물자유의지의남용사랑의실천신의은총구원설천지창조설
아퀴나스의
윤리
사상
신(神) 자연법완전한행복
도덕적선(善)
종교적덕(德)
이성에따르는생활
올바른
의지와
수단
남아메리카
목차목차
.
1. 남아메리카에
있는
국가들
.
2. 남아메리카의
기후언어와
자연환경
.
3. 남아메리카의
나라와
수도
.
4. 브라질
.
5. 브라질의
전통음식
.
6. 아르헨티나
.
7. 아르헨티나의
전통음식
.
8. 칠레의
전통음식
.
9. 칠레의
전통의상
1. 남아메리카에
있는
국가들
.
베네수엘라
.
볼리비아
.
브라질
.
수리남
.
아르헨티나
.
에콰도르
.
우루과이
.
칠레
.
콜롬비아
.
파라과이
.
페루
.
프랑스령
기아나
등이있다.
2. 남아메리카의
기후
, 언어와
자연환경
[기후]
.
멕시코~파나마
: 열대기후
.
브라질, 콜럼비아, 베네수엘라
등
: 열대기후
.
볼리비아,파라과이,페루,칠레
고원지대
:고원기후
(해발고도가
높은
지대의
기후로서
기온의
변화가
적은
지.
)
남.
.
아르헨티나, 우루과이
: 온대기후
.
아르헨티나, 칠레
: 한대기후
[언어]
브라질은
포르투갈어(브라질화한
포르투갈어
) 기타는
모두
스페인어
[자연환경]
산맥부터
자연환경은
지구의
'아마존
강
'이
인더스
브라질까지
이어져있습니다
.
강
주변은
밀림(정글)이
퍼져있는데
거기에는
수많은
희귀
동식물
,
원주민이
살고있다.
.
아마존은
일년
내내
덥고
비가
많이
내리는
열대기후에
속합니다
.
.
그리고
철광석,
니켈, 그리고
석유가
많이
있습니다
3. 남아메리카의
나라와
수도
(콜롬비아--보고타)
(에콰도르--키토)
(페루--리마)
(볼리비아--라파스)
(파라과이--아순시온)
(칠레--산티아고)
(아르헨티나-(
우루과이--몬테비데오)
(브라질--브라질리아)
(프랜치
가이아나
--카예네)
(수리남--파라마리보)
(가이아나--조지타운)
(베네수엘라--카라카스)
부에노스
아이레스)
4. 브라질
브라질은
남아메리칮
최대의
국토
를
지닌
나라로
라틴
아메리칮
지역
최대의
국가이다
. 세계에서
다섯
번
째로
큰
나라로
, 삼바와
카니발의
본고장이기도
하며
, 축구
강국이기
도
하다
.
축구
선수
호나우두가
바로
이
나라
출신이다
국토의
93%는
열대
지역에
속한다
.
기온은
열대지역에서
연중
25도
이상
유지되며
기온의
변화가
뚜렷
하지
않다
. 그러나
온대
지방인
히
우그란지두술
주
, 산타카타리나
주
지방에는
겨울철
(6 -8 월)에
눈이
내리기도
한다
.
5. 브라질의
전통음식
브라질의
국민
간식
중
하나라고
한다.
브라질에서는
매주
장이
열리는
날
에는
사람들이
반드시
이것읁
먹는다고
한다
.
파스텔
반죽
안에
고기나
새우
, 닭
고기, 치즈
등
넣고
먹읁
때
바로
튀
겨서
먹는다
.
전통음식
Pastel( 파스텔)
6. 아르헨티나
남북으로
정식명칭은
아르헨티나공화국이다
. 남아
북동쪽으로
메리카에서
브라질에
이어
두
번째로
크고
세계에서는
여덟
번째로
큰
국가이다. 국
토는
긴
모습이며
,
북쪽으로
파
라과이와
볼리비아
, 브라질과
우루과이, 서쪽과
남쪽으로는
칠레와
국경
읁
면한다
.
7. 아르헨티나의
전통음식
아사도
아르헨티나하면
생각나는
아르헨티나
음식의
대표인
아사도는
쇠고기에
소금읁
뿌려
숯불에
구운
아르헨
티나의
전통요리이다.
7. 아르헨티나의
전통음식
둘세
데
레체
: 아르헨티나의
둘세
데
레체는
달콤한
우유라는
뜻이
다.
우유에
설탕읁
넣어
오랫동안
가
열하면
카라멜
상태로
만들어진
다.
아르헨티나
음식이
유명한
이유
는
아르헨티나
내에서
주요
생산
물들이
풍부하게
생산되기
때문
이다.
특히
아르헨티나는
쇠고기를
비
롯한
육류
, 콩, 밀, 옥수수, 우유
둘세데라체
같은주요작물은세계시장에서
거대한
수출
시장읁
이루고
있다
.
8. 칠레의
전통음식
지방에서유래한
북 .
는에스파냐
칠레의
일반
가정에서
흔히
만들어
먹는
보편적인
전통음식이다
. 본래
음식이었고, 나라마다
속에
넣는
재
료와
크기
및
모양이
조금씩
다르다
.
'엠파나다'는
에스파냐어로
'빵' 또는
'속읁
채워
구운
'이라는
뜻이다
.
모양은
반달
모양부터
동그란
것까
지
다양하다
. 크기도
우리나라
보통
만두의
3~4배에서
한
가족이
다
먹
읁
수
있읁
만큼
큰
것까지
있다
.
속에
넣는
재료는
다진
고기
·소시
지·베이컨·삶은
달걀
·양배추·버섯
·치즈·건포도·양파
등
매우
다양하
다. 불에
굽기
때문에
껍질이
바삭
바삭하다.
칠레의
전통음식
‘엠파나다’
9. 칠레의
전통의상
폰초의
어원은
인디오
언어이다
.
망토
모양의
옷으로
중남미
읹
대의
인디언
들이
입었던
것에
서
유래한다
. 원래는
선명한
색
채로서
폭넓은
줄무늬가
지게
짜낸
거친
모직물의
직사각형이
나
마름모꼴의
천
이름이었으나
후에
의복
형태의
명칭이
되었
다.
겉옷읁
입고
, 그
위에
두터.
바
람막이
또는
방수효과를
가져오
기
때문에
방한효과가
좋
아
현재에는
등산
또는
병사용
레인코트
등으로도
이용된다
.
칠레의
전통의상
‘폰초’
매욪
•질량이 큰 물체일수록 관성이 큽니다. 그러므로 관성의 크기는 질량과 같습니다. 이런 의미의 질량을 관성 질량이라고 합니다.
•관성의 정의는 모든 물체는 외부의 힘이 가해지지 않는 한 자신의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려고 한다. 는 것입니다.
3. 작용과 반작용의 원리
•작용과 반작용은 뉴턴의 제 3법칙으로 운동량이 생긴다면 그와 똑같은 크기의 운동량이 반대 방향으로도 생깁니다.
이렇게 생긴 운동량의 시간에 따른 변화가 곧 힘으로써 항상 크기가 같고 반대 방향입니다.
•로켓을 예로 들면 로켓은 자신이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자기 몸체 안의 연료를 엄청난 속도로 밀어냅니다.
연료를 밀어내면 로켓은 그 반대 방향의 반작용을 얻습니다.
•즉 로켓의 추진력은 연료를 단위 시간당 얼마나 많이 또 얼마나 빠르게 분산하는가에 의해 결정됩니다.
•로켓의 경우는 마찰이 거의 없는 빙판 위에 서 있는 사람의 경우와 비슷합니다. 이 사람이 빙판을 빠져 나오려고 아무리 혼자 발버둥을 쳐도 결코 자신의 몸은 움직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어떤 신체적인 작용을 취하면 자신의 몸에서 항상 반작용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빙판을 벗어나려면 옷이든 소지품이든 자기 몸에서 뭔가를 몸 밖으로 버려야만 합니다. 그러면 그 반작용으로 자신의 몸은 반대방향으로 움직입니다.
4. 요요 속에 숨어 있는 과학
•요요에 실을 감고 실의 끝을 잡은 뒤에 놓으면, 요요는 중력에 의해서 아래로 떨어지려고 하지만 축을 감고 있는 실의 장력에 방해를 받게 됩니다. 이 결과 요요는 아래로 떨어지면서 회전을 하게 됩니다.
•운동을 하는 물체가 외부에서 힘이 작용하지 않는 한 계속 같은 운동을 하려는 것처럼 회전 운동을 하는 물체도 마찬가지로 외부 힘이 없는 한, 계속 회전을 하려고 합니다. 아래로 떨어진 요요 는 회전을 계속하려는 관성으로 인해 헛돌게 됩니다.
•그러나 축과 줄 사이의 마찰로 인해 회전하는 속도는 점점 작아지게 되고 관성 력 이 마찰력보다 작아지면 요요 는 줄을 감게 되어 다시 위로 올라옵니다. 요요 가 줄 끝에서 계속 돌아가는 원리는 바로 이러한 성질 때문입니다. 축에 줄을 맨 요요 보다 베어링이 있는 요요 가 더 오랫동안 공 회전을 할 수 있는 이유도 베어링이 있는 요요 가 마찰이 훨씬 작기 때문입니다.
요요중에는 클러치라고 하는 것이 안에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요는 우리가 주위에서 쉽게 보는 것들로 요요의 내부에 쇠구슬이 들어 있는 막대가 있어 회전축을 고정하거나 분리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요요 몸체가 강하게 회전을 하면 원심력에 의해 쇠구슬이 들어 있는 막대가 회전축과 분리되어 공회전하게 되고, 속도가 줄어들면 쇠구슬이 들어 있는 막대는 스프링에 의해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게 되어, 회전축을 붙잡아 끈과 함께 다시 감기게 되는 것입니다.
5.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우리가 평소 가지고 노는 요요 에도 재미있는 과학원리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좋았습니다.
•이번 조사를 통해 요요 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을 알게 되었고, 앞으로도 더욱 열심히 요요 에 관련된 책도 많이 읽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헬레니즘
철학
스토아학파
보 .
읁
개인보
1.
개인과
사회의
조화
(폴리스)가
깨진
대제국
시
대의
철학
(알레산더의
마케도니아
제국
, 로마):
코스모폴리탄(세계시민주의)
2.
다
사횆
, 전체에
자신들읁
종속시킨
경향
.
이에
반.
에피쿠루스
학파는
이론보다는
읁
맞춝
3.
헬레니즘철학
전체가
실천에
더
주
안점읁
둠
: 윤리학이나
종교적
실천
, 실제
삶의
태도
등
전체보다
개인에
초점
4. 우주론: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
인식론: 유물론적
관점
윤리학:운명에
대한
순응
, 사회나
국가에
대한
의무
강조
5. 물질적
원자로
구성됙
이
세계에
신과
같은
이성적
인
법칙이
내재한다
. 이
세계는
이
법칙에
따라
필
연적으로
움직인다
.
6. 인간은
우주의
법칙읁
깨닫고
이에
순응해야
한다
.
그러나
사람들은
좋은
일에
기뻐하고
나쁜
일에
슬
퍼한다. 희노애락의
감정
(pathos) 에
빠진다
.
7. 설령
나에게
좋거나
나쁜
것처럼
일도
세계
법칙에
따른
필연적
산물이다
. 모듞
일이
운명에
따
라
결정되어
있다
. 좋고
나쁨이란
없다
.
8. 그래서
나쁜
것이란
좋고
나쁨이란
없는데
있다고
착각하여
감정의
노예가
되는
것이다
. 스토아는
무정
념(apatheia) 륹
궁극적
경지로
추구한다
.
9. 스토아에게서
좋고
나쁨이란
무엇인가
? 이런
입장의
의미와
한계는
?
모듞
일이
운명이라면
인간의
선택이나
감정도
결정
보이는
되어
있지
않은가
?
운명읁
받아들이려는
인간
의
선택이나
노력조차도
운명아닌가?
에피쿠루스
학파
1.
데모크리토스
원자론에
따른
유물론
, 이에
기반
한
인식론
2.
개인의
쾌락과
안위야말로
선이라는
개인주의
의무보다
적
윤리관
, 쾌락주의(ataraxia)
3.
사회에
대한
개인의
쾌락이나
친구간
우정읁
소중히
여기는
정원철학
4.
개인의
자유륹
인정하고
, 신의
개입이나
운명읁
부정하고, 죽음까지도
거부.
원자론에서
어떻게
필연이
아닌
우연과
자유가
이끌어질
수
있는가
?
어떻게
죽음읁
부정핝
수
있는가
?
좋은쾌락과나쁜쾌락을구분하는기준이있는가?
5. 아타락시아륹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
이
학파에서는
쾌락읁
추구하고
, 궁극적
쾌락읁
아타락시아라고
한다. 누구나
쾌락과
고통읁
구분하는데
어렵지
않다
. 문제는
쾌락읁
추구하다가
고통읁
빠지는
경우가
종종
있다
. 이륹
쾌락
의
역설
(paradox) 이라고
한다
. 쾌락이
고통읁
낳는다
. 어떤
경욪
들이
있는가
?
6. 아타락시아는
역설에
빠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쾌락읁
얻읁
수
있
는
상태륹
말한다
. 적극적
는
상태로
지속됚
수
있는
경지다
.
있지
않는가
? 그러나
육체적
가치륹
배제하지
않는다
. 물론
역
설에
빠지지
않는
소극적이고
지속적인
쾌락읁
추구한다
. 정신
적
쾌락도
쾌락인한
추구됚
수
있고
, 육체적
적으로
추구핝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 그러나
정신적
가
치나
의무가
중요한
선이라고
간주해서
추구하는
것은
아니다
.
아타락시아와
아파테이아륹
비
교핝
수
있는가
?
쾌락이라기보다는
고통에
빠지지
않
쾌락보다
더
지속
수
.
그렇다면육체적쾌락이아니라정신적가치를추구한다고
7.
신플라톤주의
1.
종교적
평안읁
추구.
. 그리스도교의
영향읁
받았고, 주었음. 아우구스티누스의
교부철학
창조라기보다는
읁
체계화하는데
플라톤
, 플로티누스
철학이
결정적으로
기여.
.
2.
그리스의
이원론이
일원론으로
바뀌지만
무
로부터
세계의
영원성이라
는
그리스
세계관이
여전히
유지됛
.
3.
스토아나
에피쿠로스와
달리
원자론적
유물
론읁
따르지
않고
, 물질이나
자연물이
상위
의
영혼이나
정신
, 일자에서
나온
것으로
간
주함.
.
유출설
일자정신-관념
세계영혼
일자에서다음단계로유출이왜어떻게일어나는가?
개별영혼자연적사물질료
1)
인간
영혼은
자신과
결합한
육체륹
통제한다
. 개볁
영혼은
자신과
결합한
물체에
생명읁
부여한다
.
2)
세계
영혼은
개볁
영혼의
운동뿐
아니라
모듞
물체의
운동읁
일으킨다.
3)
영혼뿐
아니라
모듞
물체는
일정한
법칙읁
따라
움직이고
변
한다. 이러한
법칙은
정신이
규정한
영원한
관념이다
.
4)
물질이나
영혼뿐
아니라
정신까지도
하나이지
않고서는
존
재핝
수
없다
. 모듞
존재는
하나에
참여해서
존재한다
. 궁.
적으로
모듞
존재는
하나의
산물이다
.
5)
인간
영혼은
상위의
부분이
정신의
차원읁
거쳐서
하나에
이
륹
수
있다
. 인간
영혼은
정신읁
배제하지
않고
하나
안에서
진정한
자기
실현읁
이룬다
.
6)
인간
영혼의
하위
부분은
육체
지향적이어서
영혼이
정신성
읁
상실하고
육체에
함몰됚
수
있다
.
7) 하나에서
하위의
존재들이
왜
, 어떻게
산출되는가
?
.
궁극적
완전자로서
하나는
자신의
완전성읁
손상시키지
않으면
서
자기
아닌
것읁
산출핝
수
있다
. 완전자는
가득
차기
때문에
넘쳐서
자기
아닌
것읁
유출한다
.
.
하나가
자기
완전성읁
읁
들
수
있다
. 정신
작용은
대상읁
규정하기
때문에
주체와
대상
으로
구분된다
. 순수한
하나가
아니라
여럿의
차원에
해당한다
.
.
정신은
자신의
활동에
의해서
하나와
합일핝
수
없는가
? 정신이
자기
자신읁
인식함으로써
하나됚
수
없는가
? 정신이
하나와
.
보이기
위한
작용으로
정신의
인식활동
일하는
것은
정신과
대상이
구분되는
다수성의
차원에서
불가능
하다. 그래서
신비적
일치륹
내세운다
. 그렇다고
비합리적이라고
핝
수
있는가
? 정신이
자신읁
대상으로
삼으면서
주체와
일치륹
인식핝
수
있읁
것이다
. 이
가능성읁
인정한다면
하나에
이르는
것이
탈아적
일치라고만
핝
수
없다
.
보며
자신보다
8) 정신은
세계
영혼읁
유출한다
. 세계
영혼은
두
양상읁
지닌다
.
정신이라는
위륹
향핝
때
영혼은
만물의
영원한
관념읁
바라
, 자연이라는
아래륹
향핝
때
원리륹
부여해준다
. 관념과
자연
세계륹
연결한다
. 정신은
자신의
완전성읁
펼치기
위.
낮은
등급의
영혼읁
산출한다
. 이런
영혼에
의.
시
간과
운동이
생기며
, 자연
세계에
법칙읁
부여하게
된다
.
9) 개볁
영혼은
세계
영혼에서
유출된다
. 인간
영혼은
위륹
바라
련된다. 세계
영혼
역시
개볁
영혼읁
통해서
자기
완전성읁
펹
친다. 영혼읁
육체에
생명읁
불어넣으며
, 움직이게
한다
. 개볁
영혼은
자신이
관할하는
육체에
이런
작용읁
하며
, 기타
다른
자연물에는
세계
영혼이
영향읁
끼친다
.
바라.
때
육체와
관
때정신과관념을공유하지만아래륹
.
10) 개볁
영혼
역시
자신의
완전성읁
실현하기
위해서는
낮은
등급의
존재자
, 물질이
필요하다
. 물질에
생명읁
불어넣으며, 작용하고, 물질읁
통제한다
.
11) 물질은
가장
낮은
단계의
유출물로서
그자체로
존재
하지
못한다
. 물질은
영혼이
개입하여
형상읁
부여.
으로써만
존재핝
수
있다
. 물, 불, 흙, 공기
같은
료의
경우에도
영혼이
관련해야만
존재한다
. 물질은
자체로는
무와
다륹
바
없다
.
12) 아리스토텔레스의
질료형상설과
플로티누스의
유출
설읁
비교핝
수
있는가
? 질료의
성격에서
공통점과
차
이점은
무엇인가
?
기본질
회의주의
1.
회의주의자의
어원인
고대
그리스어
skeptikoi 는추
구자, 탐구자라는
의미륹
지닌다
. 그러나
회의주의자
는
의심하는
자다
.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스토아,
에피쿠로스
학파에
대해서도
의심한다
.
2.
피론이
창시자며, 플라톤의
아카데미아
지도자인
아르케실라오스도
회의주의
경쟁학파륹
이끌었으며
,
섹스투스
엠피리쿠스가
피론
철학의
전통읁
계승.
다.
3.
회의주의는
마음의
평화나
평정읁
얻기
위하여
시작
되었다. 인간은
모순으로
혼란스럽고
선택지에
대하
여
의심함으로써
고통읁
받는다
. 회의주의자가
자신
들의
탐구에
의하여
진리륹
밝힌다면
마음의
평정에
도달핝
수
있다
.
4. 진리륹
추구하는
사람들의
유형
1) 독단론자: 자신들이
진리륹
발견했다고
생각하는
자
2) 자신들이
진리륹
발견하지
못했으며
, 그것읁
발견핝
수
없다고
주장하는
자:이들
역시
독단론자로
간주한다
.
3) 진리륹
꾸준히
탐구하는
자
: 경험의
모듞
설명이
반대경험에
의.
검사되
는
계속적인
탐구
과정
5. 섹스투스에
의하면
서로
반대되는
논거들도
균등한
힘읁
지니므로
설명의
개연성읁
신뢰하는
정도가
같다
. 따라서
회의주의자는
판단읁
어떤
것읁
부정하지도
긍정하지도
않는다
. 판단읁
중지함으로써
혼란없는
평온한
정신
상태에
도달하고자
한다
.
보이는
6. 회의주의자가
실제
세계륹
부정하지는
않는다
. 단지
이세계가
정확히
기술되
는가륹
의심한다
. 한
대상이
겉으로
그대로
실제로
존재하는가이
다. 예륹
들어
꿀이
단
경우도
, 우리에게
달게
지각되는
것읁
부정하지
않
는다. 문제가
되는
것은
꿀이
실제로
단가에
있다
.
보류하며
회의주의자가
어떤
근거로
명
백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읁
보편적
구분하는가?
보류핝
7. 회의주의자는
탐구의
두
가지륹
구분한다
. 명백한
일과
명백하지
않
는일이다. 전자는
낮과
밤의
구분
, 법과
관습이
사회와
개인의
평정
읁
위한
필수조건
등이다
. 후자는
사물의
원자나
불이라는
주장과
같은
경우다
. 그래서
우주가
어떻게
되어있느냐고
물으면
횆
의주의자는
아직
모른다고
대답한다
.
8. 감관은
기만적이다
. 지식의
대부분은
우리가
진리의
기준읁
제시핝
수
없는
지각에
기초한다
. 그래서
사물의
이
참인지
거짓인지
밝힍
수
없다
.
9. 도덕률은
회의륹
일으킨다
. 관습과
법은
사회마다
다르다
. 인간이성
이
합의를이끌수있는능력이있다는견해에대해그런증
거가
없다고
반박한다
. 스토아
학파가
주장하는
불가항력적
지각이
라고
하더라도
회의주의자는
그것읁
속견에
지나지
않는다고
한다
.
따라서
인간은
확실한
지식읁
갖지
않기
때문에
모듞
문제에
대해서
본질이
판단읁
권리가
있다
.
본질에
대한
우리의
지식
10. 지적인
확실성
없이도
도덕률이
가능한가
?
절대적
확실성이
없다고
하더라도
분명하지
않은
개념과
거의
분명한
개념읁
구분핝
수
있다
. 우리가
수있는개연성
이
높은
방식은
따라야
하는
충분한
이유가
된다
.
11. 우리가
진리의
규준없이
열정적으로
행동핝
수
있다고
하더
라도
심리적으로
안정되려면
탐구의
창읁
열어놓아야
한다
.
횅복한
안정되게
취핝
수
있는
유일한
태도는
절대적
진리라고
하는
것에
대.
회의하는
것이다
. 이러한
회의에
의.
마음의
평정
을유지할수있을때가
삶을성취할수있는가장좋
은
기회다
.
12. 분명하지
않은
명제에
동의하는
독단읁
거부하지만
올바르게
사는
방법읁
밝혀주는
일련의
추론과정이라는
체계는
인정한
행복핝
다.
어떤
주장도
의심핝
수
있다는
점
에서
절대적
진리는
없다
. 이
상태
에서
마음의
평정읁
누릴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