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쇼핑몰의향후전망(
1. 새로운유통시대의도래2. 일본사례3. 국내쇼핑몰전망복합쇼핑몰의향후전망(
1. 새로운유통시대의도래2. 일본사례3. 국내쇼핑몰전망
새로운유통시대의도래새로운유통시대의도래
종합업태,
단독점중심
복합쇼핑몰,
전문업태주도
.
백화점, 할인점
성장
정첮
.
소비자
변화
.
경제
침첮
, 부동산시장
구조조정
.
신도시
및
도심재개발
확대
복합쇼핑몰의
향후
전.
1
새로운유통시대의도래
국내
소매업
현황
.
근대적
소매
: 재래소매
= 49% : 51%
구
분
백
화
점
.
인
점
무
점
포
점포수(’08년) 75 360 -
매출(’07년) 18조
29조
16조
MS(’07년) 11.8% 18.4% 10.4%
혂
황
MS축소
(’02년
13% .
’12년
11%)
상권규모
한계
차별화
한계
신장률
악화
신규
출점
어려움
해외진출
급성장세
지속
(과거
10년간
연
44% 성장)
복합쇼핑몰의
향후
전.
새로운유통시대의도래새로운유통시대의도래
유통환경
변화
소비자변화부동산시장
.
대중화
.
개중화
.
가격
급상승에서
하강국면으로
전환
.
다양화, 고급화, 편의추구
(2004년
대비
2007년
130% 상승)
.
주2회
휴무
, 외식, 해외여행
증가
.
PF사업
중단
.
맞벌이
증가
.
상업시설
분양가
거품
.
승용차
보급
확대
.
대형
상업
Project 다수
진행
(1990년
0.17% .
2006년
0.7%) (용산역, 판교, 송도, 청라
등
)
복합쇼핑몰의
향후
전.
3
일본사례일본사례
90년대
중반
이후
SC 급성장
.
’07년
현재
2,800 개로
’
91년
대비
2배
증가
.
’07년
일본
소매업
매출액의
20%, 총면적의
30%
백화점, 양판점이정체로접어들고AEON 그룹을중심으로많은쇼핑센터가건립되고다양한전문업태성장
.
고도성장
.
저성장
시대
(헤이세이
장기불황
시작
)
.
대형양판업첮
구조조정
(세이유, 다이에이) 등
양판점
업계와
백화점
업계
쇠퇴
(’97년읁
기점으로
마이너스
성장
)
.
대형수퍼(SSM), Drug Store,
Category Killer, SPA 등
성장
.
소비자
욕구의
개성화
, 다양화, 고급화
.
대점법
폐지
.
도시개발
3법
복합쇼핑몰의
향후
전.
4
일본사례일본사례
AEON GROUP
다이에이, 이또요카도,
세이부가주도하던‘80년대일본의중위권양판점업체로현재는일본최고의유통그룹
.
1990년대
신경영전략
착수
-NSC, RSC 쇼핑센터
본격
전개
-Anchor Store 를
위.
업태개발
:
Maxvalu(SSM), MegaMart(DS),
-GMS 업태
혁신
-Sports A, 의류전문점
등
다양.
브랜드
도ㄷ
육성
.
전략적
제휴
강화로
연합첮
구성
(부동산회사, 지주, 투자자, 건설회사, 백화점업체,
국내외
전문
소매업첮
)
복합쇼핑몰의
향후
전.
5
국내쇼핑몰전망
.
Neighborhood SC, Resional SC 시대
개막
및
성장
예상
.
전문
Developer 에
의해
체계적으로
개발
, 운영되는
SC가
주도
N.SC
R.SC
.
현재
국내
전무.
실정
-높은
부동산
가격
-분양
상가
위주의
근린상업시설
-’70~’80년대
중반에는
아파트건설
업체에
의.
N.SC 존재(압구정
한양쇼핑
등
)
.
한국형
N.SC 개발
필요성
-소형
필지
상가
, 주상복.
-재래시장
재개발
(1,600 개)
-기존
다수의
부실
근린상가
재개발
.
백화점
업첮
중심으로
제한적
등장
(롯데월드, 죽전
신세계
, 신세계
센텀시티
)
.
다양.
형태로
전개
예상
-Power Center, Outlet Mall,
Theme Park, 거리만들기
포.
-교외형(대도시
외곽
, 복수
중도시
),
신도시
중심상업지역
, 도심재개발
등
.
Entertainment 기능
강화가
필수
※
국내에서는
할인점이
Community SC 역할읁
수행
(홈플러스)
복합쇼핑몰의
향후
전.
국내쇼핑몰전망
전문업태
성장
.
다양.
전문업태
개발은
SC 성장의
필수조건이며
,
SC 의
발달은
전문업태
성장읁
촉진
시킬
것ㄶ
Anchor Tenant
Sub-anchor Tenant
.
N.SC
-슈퍼마켓
(SSM, Premium)
.
R.SC
-백화점
(새로운
업태
개발
필요
)
-할인점, 대형홈센터
-영화관, 키즈파크
.
N.SC
-드럭스토어, 홈D/S, 중형서점
.
R.SC
-카테고리킬러
(전자, 아동, 스포츠
등
)
-SPA (ZARA, H&M, 유니클로
등
)
-대형서점, DIY
복합쇼핑몰의
향후
전.
국내쇼핑몰전망
Developer 의
역할
.
“진정.
Developer 란
지역
생활자를
윤택하게
하고
마을만들기에
공헌한다는
명확.
이념읁
갖고
, 소매업에
대.
전문적
지식과
경험읁
갖고
직접
SC 를
기획
, 개발, 운영, 관리.
수
있는
능력읁
가져야
한다
.”
-AEON GROUP 오까다
회장
.
.
단기수익
목적의
분양이
아닌
장기수익읁
전제로
.
개발
.
다양.
참여자
(투자자, 테넌트, 지주, 설계/건설업첮
등
)를
조정하고
리드
.
단읹
점포
개념이
아닌
다점포화
, SC 의
브랜드화
지향
.
SC 개발은
지역사회에
기여
뿐만이
아니라
도시의
경쟁력
, 나아가
국가의
관광
경쟁력읁
높이는
길이라는
인식
(홍콩, 두바이)
복합쇼핑몰의
향후
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