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632AD44541B30642C)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6329644541B30652C)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7344944541B30672B)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321F44541B30682C)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6335544541B30692C)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320644541B306A2D)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7327A44541B306B2C)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16DB43541B306C2D)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4188043541B306E2C)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16C943541B306F2D)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5182D43541B30702C)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216ED43541B30712C)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7185443541B30712C)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516F643541B30722D)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2189D43541B30742C)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739F41541B307722)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7722341541B307923)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7724141541B307A22)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73B941541B307B22)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73CD41541B307D22)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6725041541B307F23)
일본의근대화운동일본의근대화운동
학습안내
도
입
사진과
그림을
보고
생각해
봅시다
.
학습목표
학습할
내용을
알아
봅시다
.
탐
구
협동하여
조사하기
제
시1 일본의
문호개방
알아보기
제
시2 메이지
유신
알아보기
제
시3 일본의
근대화
알아보기
제
시4 일본의
대외
침략
과정
알아보기
정
리
일본의
근대화
운동
요점
정리하기
평
가
형성
평가
문항을
풀어
봅시다
.
예
고
다음
수업시간
내용을
알아봅시다
.
도입아래의그림과사진을보고생각하여봅시다.
다음사진들을보고일본의근대화과정을생각해보자.
도입아래의그림과사진을보고생각하여봅시다.
다음사진들을보고일본의근대화과정을생각해보자.
학습목표학습할내용을알아봅시다. 학습목표학습할내용을알아봅시다.
1. 일본의문호개방과정과메이지유신을통하여근대화되어가는과정을말할수있다.
2. 일본의제국주의화와대륙침략과정을말할수있다.
탐구공부할문제를알아봅시다. 탐구공부할문제를알아봅시다.
탐구1. 일본의문호개방알아보기
탐구2. 메이지유신알아보기
탐구3. 일본의근대화알아보기
탐구4. 대륙침략과정알아보기
제시1 일본의문호개방에대하여알아봅시다.
도쿠가와막부의제한무역미일화친조약(1854)
미일수호통상조약(1858) 불평등조약(치외법권, 최혜국대우)
제시1 일본의문호개방에대하여알아봅시다.
도쿠가와막부의제한무역미일화친조약(1854)
미일수호통상조약(1858) 불평등조약(치외법권, 최혜국대우)
국민반발: 농민폭동, 하급무사의양이론주장
제시 2 메이지유신에대하여알아봅시다.
막부 타도 ⇒ 왕정 복고
.신분제 폐지
.입헌 군주제 , 자본주의 성립
.봉건제도 타파
.서양 문물 수용 ,
제시 2 메이지유신에대하여알아봅시다.
막부 타도 ⇒ 왕정 복고
.신분제 폐지
.입헌 군주제 , 자본주의 성립
.봉건제도 타파
.서양 문물 수용 , 신식 교육
.징병제 실시 등
⇒ 아시아 최초의 근대화 성공
제시 3 일본의근대화에대하여알아봅시다.
1. 개혁의 한계 : 농민 폭동 , 정한론 주장
2. 근대 국가 체제 마련 :
자유 민권 운동과 국수주의 대두
→ 입헌 군주제 마련 (헌법제정 , 국회 개설 )
3. 자본주의 발전
산업 진흥책 → 서양 기술 도입
상공업 장려 → 산업 혁명 진행
4. 제국주의화
국수주의에 대항하는 자유 민권 사상을 억압 ,
국왕권 신성 불가침
신도의 국교화 → 일본의 정신 →
제시 3 일본의근대화에대하여알아봅시다.
1. 개혁의 한계 : 농민 폭동 , 정한론 주장
2. 근대 국가 체제 마련 :
자유 민권 운동과 국수주의 대두
→ 입헌 군주제 마련 (헌법제정 , 국회 개설 )
3. 자본주의 발전
산업 진흥책 → 서양 기술 도입
상공업 장려 → 산업 혁명 진행
4. 제국주의화
국수주의에 대항하는 자유 민권 사상을 억압 ,
국왕권 신성 불가침
신도의 국교화 → 일본의 정신 → 제국주의화
제시 4 일본의대외침략에대하여알아봅시다.
◆ 배경 : 메이지유신 이후
제국주의 화
상품시장 및 원료 공급지
확보, 국내 불만 세력 회유
→ 아시아
제시 4 일본의대외침략에대하여알아봅시다.
◆ 배경 : 메이지유신 이후
제국주의 화
상품시장 및 원료 공급지
확보, 국내 불만 세력 회유
→ 아시아 각국 침략
◆ 조선 : 강화도 조약
◆ 청 . 일 전쟁 :
시모노세키조약 (1895)
-요동, 타이완 할양
◆ 러 .일 전쟁 :
포오츠머드 조약 (1905)
▶ 조선 국권 약탈 (1910)
정리 일본의근대화운동을정리하여봅시다.
1. 일본의 문호 개방 : 미일 화친 조약 (1854), 미일 수호 통
상조약 (1858) .불평등조약 (치외법권 , 최혜국 대우 )
국민 반발 : 농민 폭동 , 하급 무사의 양이론 주장
2. 메이지유신 (1868) : 막부의 통치권 반환 (1867)
가. 목표 : 문명 개화 달성 , 입헌 군주제 확립 → 부국강병
나. 내용 : 사민평등 , 토지제도 개혁 , 징병제도 실시 ,
신식 교육 제도 실시 , 기술 도입 등
3. 일본의 근대화 :
가. 개혁의 한계 -농민 폭동 , 정한론 주장
나. 근대 국가 체제 마련 :자유민권 운동과 국수주의 대두
→ 입헌 군주제 마련 (헌법제정, 국회 개설 )
4. 일본의 대외 침략
가. 배경 : 메이지유신 → 제국주의 → 아시아 각국 침략
나. 대륙 침략 : 청 -타이완 출병 , 류큐 병합
러시아 .북방국경확정 , 조선 -강화도 조약
정리 일본의근대화운동을정리하여봅시다.
1. 일본의 문호 개방 : 미일 화친 조약 (1854), 미일 수호 통
상조약 (1858) .불평등조약 (치외법권 , 최혜국 대우 )
국민 반발 : 농민 폭동 , 하급 무사의 양이론 주장
2. 메이지유신 (1868) : 막부의 통치권 반환 (1867)
가. 목표 : 문명 개화 달성 , 입헌 군주제 확립 → 부국강병
나. 내용 : 사민평등 , 토지제도 개혁 , 징병제도 실시 ,
신식 교육 제도 실시 , 기술 도입 등
3. 일본의 근대화 :
가. 개혁의 한계 -농민 폭동 , 정한론 주장
나. 근대 국가 체제 마련 :자유민권 운동과 국수주의 대두
→ 입헌 군주제 마련 (헌법제정, 국회 개설 )
4. 일본의 대외 침략
가. 배경 : 메이지유신 → 제국주의 → 아시아 각국 침략
나. 대륙 침략 : 청 -타이완 출병 , 류큐 병합
러시아 .북방국경확정 , 조선 -강화도 조약
평가-1 형성평가문제를해결하여봅시다. 평가-1 형성평가문제를해결하여봅시다.
1. 다음중에서일본의근대화과정에서나타난내용으로보기어려운것은?
1) 근대국가수립2) 입헌군주제실시3) 중앙집권체제강화4) 막부체제강화5) 자본주의발전
정답
:4
평가-2 형성평가문제를해결하여봅시다. 평가-2 형성평가문제를해결하여봅시다.
2. 다음일본의대외침략과정을순서대로나열하시오1. 청일전쟁2. 운요호사건3. 조선국권침탈4. 강화화도조약5. 러일전쟁
정답
: 2-4-1-5 -3
평가-3 형성평가문제를알아봅시다. 평가-3 형성평가문제를알아봅시다.
3. 사민평등, 토지제도개혁, 징병제실시, 신식교육제도실시등을시행하여일본의근대화를이루게된계기가된것은?
정답
: 메이지
유신
4. 일본이대륙침략의발판을마련하는계기는청일전쟁과( )전쟁이다.
정답
: 러
.
일
전쟁
개항개항이후의문제점발생물가상승국내경제타격서민불만하급무사값싼상품유입개항개항이후의문제점발생물가상승국내경제타격서민불만하급무사값싼상품유입
메이지
국왕
(재위
1867-1912)
메이지
헌법
반포식
근대화된
일본
신교육
제도
(의무교육
, 서양식교육
)
중국일본조선미국러시아영국
.미국은중국진출을위한전진기지로!!
.영국은러시아의남하를막기위하여일본을키워줌일본의근대화성공배경중국일본조선미국러시아영국
.미국은중국진출을위한전진기지로!!
.영국은러시아의남하를막기위하여일본을키워줌일본의근대화성공배경
근대화성공공업발달불만세력원료공급지와상품시장필요일시적해결대륙침략전쟁일본의제국주의화및대륙침략"조선을정벌하면일본의국위가세계에떨쳐지고, 국내의분산된민심을국외로향하게할수있다. -기도다카요시-
"우리는손쉬운상대인조선그리고만주, 중국을취함으로써러시아와미국과의교역에서잃은것을보충해야한다."
-요시다쇼인-
근대화성공공업발달불만세력원료공급지와상품시장필요일시적해결대륙침략전쟁일본의제국주의화및대륙침략"조선을정벌하면일본의국위가세계에떨쳐지고, 국내의분산된민심을국외로향하게할수있다. -기도다카요시-
"우리는손쉬운상대인조선그리고만주, 중국을취함으로써러시아와미국과의교역에서잃은것을보충해야한다."
-요시다쇼인-
청.일
전쟁
시모노세키조약
조인식
러.일
전쟁
포오츠머드조약
조인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