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현대시 : 시기별 단계
중국의 현대시 - 시기별 단계
단계별 발전:
1)17-21년:호적, 심윤묵, 유반농, 전현동, 유평백, 강백청, 곽말약 등 시험적 신시
2)21-24년:문일다, 풍지, 서지마, 유대백, 사빙심, 주자청 등 예술적 단시
3)25-37:이금발, 목목천, 왕독청, 주상 등 상징파의 정착, 곽말약,장광자, 가중평, 성방오 등 사회비판파가 공존
사조별 분류
1)낭만파:곽말약
2)인생파:주자청
3)호반파:왕정지
4)신월파:문일다,서지마
5)프로파:장광자
6)단시파:사빙심
7)산문시파:노신
8)新元白派:유반농,유대백
9)新婉約派:풍지
10)상징파:이금발
이론적 배경
호적의 ‘談新詩’(19.10):‘한정된 형식에는 무한한 내용을 담을 수 없다’
유평백의 ‘신시의 3대조건’:정확한 문장, 유창한 리듬, 심오한 논리
문일다의 ‘女神의 地方色彩’:음악미,외화미,건축미
유반농 ‘나의 문학개량관’:과거의 운법을 파기
전현동 ‘嘗詩集序’:사상혁명과 문학혁명의 공동보조
강백정 ‘신시에 대한 나의 견해’:시의 파격성과 자유성, 해방성
湖畔派-문학적 특징
‘我們可笑在湖畔, 我們可哭在湖畔’:
왕정지와 풍설봉:웃음과 울음 겸비
응수인:웃음
반막화:울음
주장청:‘반막화는 가장 슬프고 괴로원 참기 어렵고, 풍설봉은 훨씬 명랑하여 웃음이 많으나 눈물이 있고, 왕정지는 천진한 치기가 많고, 응수인은 너무 담담하여 싱겁다’
湖畔派-경향과 평가
생활상 : 서호의 아름다운 자연, 20년대의 신사조, 25년 5•30사건
5•4신문학이 배출, 개성의 해방, 순수, 동심
서정 단시
자연적 낭만적 소재(대자연, 어머니 사랑, 친구의 사랑, 남녀의 사랑)
시속의 자연은 의의화 수법
유파가 아니다. 단 공통적 특성을 유지
미와 애의 산수화
湖畔派-평가
유파가 아니다. 단 공통적 특성을 유지
미와 애의 산수화
象徵派-발생 배경
일찌기 번역을 통해 프랑스 상징주의와 시가 소개됨
25.2 이숙량(이금발)의 시가 [語絲]에 발표
그후 왕독정, 목목천,풍내초 등이 낭만주의에서 상징주의로 전향
조직이나 무대, 간행물이 없었다.
象徵派-발전과정
도입기(19년-24년) : 번역 소개. 주무 「프랑스 근세문학의 추세」, 이황 「프랑스 시의 격율과 그 해방」, 전한 「악마파 시인 보들레르 백주년 추도에」, 주작인 「시모니」, 서지마 「악의 꽃」
발전기(25-27)
가)25.2월 이금발 [어사]에 시작발표
나)27•8년 왕독청, 목목천, 풍내초,봉자,대망서,오야빈,후여화,임영강
등의 활동
다)이금발의 「微雨」, 「爲幸福而歌」, 「食客與凶年」, 왕독청의 「성모상 앞
에서」, 목목천의 「女心」, 풍내초의 「紅紗燈」, 봉자 「銀鈴」, 호야빈의
「也頻詩選」 등
라)분류 : 이금발의 창조적 시도 / 목목천,왕독청,풍내초 등 초기 상징파
/ 호야빈,석민,임영강 등 모방시인
30년대 둔화된 전환기 : 현대파와 함께 현대주의의 수용, 수정. 31년 만주사변으로 민족주의 사실주의 발양으로 개인주의적 예술주의 퇴조.
象徵派-이론적 내용
格律派와 短詩派에 대체와 공존:대체(격율시에서 상징시로 전이) / 공존(서지마가 영미의 격률시 수입, 이금발 프랑스 상징시 수입)
특징:
1)영혼적 감각을 토로하는 주관주의
2)격율의 구속을 타파한 자유주의
3)깊은 음률과 리듬을 살린 음악주의
표현방법:
1)형식상의 자유성
2)음악상의 자연유로성
3)감각상의 교착성
4)시어상의 암시성
象徵派-이론적 내용
발생원인:
1)20년대 중반 5•4의 냉각 뒤 감상적 배회와 퇴폐적 인습
2)외국문학의 이질적 수용
3)초기 신시가 전통시 굴레를 벗는 과정의 형식과 사상의 갈등
이금발과 후기 상징시인의 차이
1)이금발이 음악성, 정제성 등 외재미를 소홀, 음악미와 형식미
를 함께 중시
2)낭만주의 상징주의의 예술방법을 융합, 서정성을 조절.
3)이금발이 민족의 전통양식을 철저히 부정, 후진은 이를 증대.
4)후기 작가들은 대개 좌련에 참가하여 현실주의 노선으로 선회.
新月派-발전과정
성격 : 1923년 서지마가 북경에서 사교모임으로 신월사 발기. 그후 매판자본주의 문학단체나 반동적 집단으로 매도되었다가, 80년대에 재평가를 받음
발전과정
1)1기 발족기 : 23년 북경 新月社 발기-26.6 [現代
評論]과 [晨報] 문화면에 「詩鐫」 운영.
2)2기 성장기 : 27년 상해 [新月書店]에서 [신월] 창
간, 30년 4월 [詩刊] 창간.
3)3기 쇠퇴기 : 31년 혁명문학의 팽배와 항일운동으
로 전향과 이탈, 서지마의 사망, 33년 6월 [신월]의
정간.
新月派-발전과정
참여인물 : 사교모임. 문일다,요맹간,주상,손대우,유몽위,건선예,양세은 등
주장 : 서지마 [신월의 태도]에서 자유의 원칙하에 건강과 존엄을 고수하고, 문학상 개인의 자유와 이상의 추구에 화해, 균제미를 설정.
쇠퇴원인:
1)30년 좌련 발족으로 조직화된 사회주의 문학, 9.18사변후 항
일문학
2)문일다의 탈퇴와 이탈
격율시 제창의 배경 : 신시의 질적 침체. 시험적 창작 수준
이론과 특성:
1)문일다 : 和解와 均齊->3美(음악미, 회화미, 건축미)
2)두부꼴시, 모꼴시
現代派-발전단계
1단계 형성기 : 32년 5월 [현대] 창간 이전. 상징파와 신월파의 쇠퇴기로 공존. 대망서, 목목천, 우여화 등.
2단계 발전기 : [현대] 창간후 36년 10월 본격 현대주의 기치로 [新詩] 창간까지. 34년 10월 변지림 등의 [水星], 상해 35년 5월 [星火], 10월 [現代詩風], 36년 7월 [今代文藝]
3단계 성숙기 : 36년 [신시] 창간에서 37년 중일전쟁으로 항전문예기로 전환되기까지. 하기방, 이광전, 상백, 화금, 폐명, 서치, 신묘 등
40년대 초 신묘,두원섭 등 ‘구엽파’에, 50년대 말 대만 기현 등 ‘현대파’, 70년 대말 ‘朦朧詩派’ 등에 계승.
'myP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BASH SHELL 배쉬 셀 (0) | 2015.07.02 |
---|---|
사회복지의 역사 in 서양 and 한국 (0) | 2015.06.29 |
전략캔버스 - 가치곡선 (0) | 2015.06.24 |
RDF(S) : XML 비교 (0) | 2015.06.21 |
남성 생식 질환 (0) | 2015.06.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