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및서비스의생산과판매제품및서비스의생산과판매
차례
1. 제품및 서비스의생산 : 생산 · 운영관리의 개요
2. 생산시스템의 구축과 운영
3. 제품및 서비스의판매 : 마케팅관리의 개요
4. 마케팅관리의 과정
1.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 생산 · 운영관리의 개요
생산 · 운영관리의 의의
생산
여러 투입 요소들을 변환시켜 제품 또는 서비스라는
경제적 가치를 산출하는 과정
원자재 설비 인력 자금 시간
제품
서비스
생산 · 운영관리의 의의
생산 · 운영관리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시스템을 관리하는 활동
1.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 생산 · 운영관리의 개요
생산관리 운영관리 생산 · 운영관리
생산 · 운영관리의 의의
생산 · 운영관리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시스템을 관리하는 활동
1.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 생산 · 운영관리의 개요
생산관리 운영관리 생산 · 운영관리
1.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 생산 · 운영관리의 개요
생산 · 운영관리의 의의
생산 · 운영관리의 대상
4M
원자재
Material
설비
Machine
인력
Man
작업방법
Method
1.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 생산 · 운영관리의 개요
생산 · 운영관리의 목표
좋은 품질 낮은 원가
신속 & 적시 유연성 있는
생산 · 운영관리의 목표
1.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 생산 · 운영관리의 개요
좋은 품질
지속적인 품질 개선 , 균일한 품질 유지
생산 · 운영관리의 목표
1.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 생산 · 운영관리의 개요
좋은 품질
지속적인 품질 개선 , 균일한 품질 유지
1.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 생산 · 운영관리의 개요
생산 · 운영관리의 목표
낮은 원가
초코파이 자장면 인상률
1974
100
100
50%
1997
150
3000
300%
생산 · 운영관리의 목표
1.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 생산 · 운영관리의 개요
신속 & 적시
하루 밤 사이의 특급 배송 , 빠른 반응 속도
생산 · 운영관리의 목표
1.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 생산 · 운영관리의 개요
신속 & 적시
하루 밤 사이의 특급 배송 , 빠른 반응 속도
1.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 생산 · 운영관리의 개요
생산 · 운영관리의 목표
유연성 있는
시장 요구에 따른 변경과 수정
After Service 제공
1.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 생산 · 운영관리의 개요
생산 · 운영관리의 목표
우선경쟁역량 정의 사례
원가 1. 저원가 운영 가능한 한 최저가 제공 능력 코스트코
품질
2. 최고 품질
3. 품질 일관성
뛰어난 서비스·제품 제공 능력
언제나 설계 사양에 맞게 생산 능력
페라리
맥도널드
4. 납품속도 고객 주문을 신속히 충족 시키는 능력 델 컴퓨터
시간 5. 정시 납품 납품의 약속시간을 지키는 능력 UPS
6. 개발속도 서비스·제품을 신속하게 출시하는 능력 Li&Fung
7. 고객화 고객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는 능력 리츠칼튼
유연성 8. 다양성
9. 물량 유연성
구색이 다양한 서비스/제품 처리 능력
산출물 조정, 수요변동에 신속대응 능력
Amazon.com
미국 우체국
1.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 생산 · 운영관리의 개요
생산 · 운영방식의 유형
수요자와의 관계에 따라
계획생산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함
계획생산 판매하기 전에 미리 제품을 만들어 놓음
계획생산 =시장생산
주문생산 고객의 주문을 받아서 제품을 생산함
개별생산 고객의 주문에 따라 소량 생산하는 방식
로트생산 묶음(로트, lot) 으로 생산하는 방식
대량생산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으로 불특정 다수에게 공급하기 위한 생산방식
생산공정상의 자재흐름 특성에 따라
1. 제품 및 서비스의 생산 : 생산 · 운영관리의 개요
생산 · 운영관리의 합리화 원칙
표준화
STANDARDIZATION
제품의 규격, 치수, 원재료 등을 일정한 규격으로 통일하고
필요한 표준을 정하는 것
단순화
SIMPLIFICATION
제품과 부분품의 낭비를 막기 위하여 불필요한 제품 종류,
품목, 크기 등의 품종을 줄이는 것
전문화
SPECIALIZATION
특정 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것
특정 제품 생산에 있어서 작업내용의 분화에 의한 생산성
향상을 추구하는 것
생산 · 운영관리활동
2. 생산시스템의 구축과 운영
생산 · 운영관리활동
생산 시스템의 설계 · 구축
생산시스템의 운영 · 통제
생산 · 운영관리활동
2. 생산시스템의 구축과 운영
생산 · 운영관리활동
생산 시스템의 설계 · 구축
생산시스템의 운영 · 통제
생산시스템의 설계 · 구축
2. 생산시스템의구축과운영제품설계공정설계생산능력결정입지선정설비배치작업설계제품설계공정설계생산능력결정입지선정설비배치작업설계
생산시스템의 설계 · 구축
2. 생산시스템의 구축과 운영
1. 제품설계
2. 공정설계
제품설계와 공정설계는 제품의 품질과 원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함
최근에는 제품설계와 공정설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동시공학’ 기법이 활용됨
어떻게 생산할 것인가
무엇을 생산할 것인가
생산시스템의 설계 · 구축
2. 생산시스템의 구축과 운영
1. 제품설계
2. 공정설계
제품설계와 공정설계는 제품의 품질과 원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함
최근에는 제품설계와 공정설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동시공학’ 기법이 활용됨
어떻게 생산할 것인가
무엇을 생산할 것인가
생산시스템의 설계 · 구축
2. 생산시스템의구축과운영3. 생산능력 결정
생산능력
일정기간동안어떤조직체가만들어낼수있는최대생산량생산능력을 측정하는 예
자동차회사.생산가능한대수식당.수용가능한손님의수학교.학생의수생산시스템의 설계 · 구축
2. 생산시스템의구축과운영3. 생산능력 결정
생산능력
일정기간동안어떤조직체가만들어낼수있는최대생산량생산능력을 측정하는 예
자동차회사.생산가능한대수식당.수용가능한손님의수학교.학생의수
2. 생산시스템의
구축과
운영
생산시스템의 설계 · 구축
4. 입지선정
기업의
생산활동이
위치핝
지리적
장소륹
선정.
입지의 영향을 받는 것
①
기업의
운영비용
②
제품
및
서비스의
가격
③
시장에서의
경쟁력
2. 생산시스템의
구축과
운영
생산시스템의 설계 · 구축
4. 입지선정
입지선정에영향을미치는요인직접요인생산투입요소의공급비용공정비용에영향을미치는공정기술공급비용거시적환경요인
생산시스템의 설계 · 구축
2. 생산시스템의구축과운영5. 설비배치
공정별배치생산물위치고정형배치제품별배치생산시스템의 설계 · 구축
2. 생산시스템의구축과운영5. 설비배치
공정별배치생산물위치고정형배치제품별배치
생산시스템의 설계 · 구축
동일한기능을하는작업장을한장소에배치하는방식장점
기계의이용도가높음공정순서를바꿀수있음(=유연성있음)
단점
느린작업속도생산계획과통제가어려움2. 생산시스템의구축과운영공정별배치생산시스템의 설계 · 구축
동일한기능을하는작업장을한장소에배치하는방식장점
기계의이용도가높음공정순서를바꿀수있음(=유연성있음)
단점
느린작업속도생산계획과통제가어려움2. 생산시스템의구축과운영공정별배치
생산시스템의 설계 · 구축
2. 생산시스템의구축과운영반복적이고연속적인생산을위해작업순서대로배치하는방식= 생산라인, 조립라인장점
빠른생산속도낮은재고수준단점
수명이짧거나불확실한제품의배치를다시해야할위험이있음→유연성낮음제품별배치생산시스템의 설계 · 구축
2. 생산시스템의구축과운영반복적이고연속적인생산을위해작업순서대로배치하는방식= 생산라인, 조립라인장점
빠른생산속도낮은재고수준단점
수명이짧거나불확실한제품의배치를다시해야할위험이있음→유연성낮음제품별배치
생산시스템의 설계 · 구축
2. 생산시스템의구축과운영제품은한위치에고정되어있고, 작업자와장비가이동하여작업을수행하는방식조선, 열차생산, 댐건설, 집건축등에이용됨생산물위치고정형배치생산시스템의 설계 · 구축
2. 생산시스템의구축과운영제품은한위치에고정되어있고, 작업자와장비가이동하여작업을수행하는방식조선, 열차생산, 댐건설, 집건축등에이용됨생산물위치고정형배치
생산시스템의 설계 · 구축
2. 생산시스템의구축과운영6. 작업설계, 직무설계
작업설계 작업의작업내용과작업방법을결정하는것직무설계 작업자가수행해야할직무의내용과방법을규정하는것생산시스템의 설계 · 구축
2. 생산시스템의구축과운영6. 작업설계, 직무설계
작업설계 작업의작업내용과작업방법을결정하는것직무설계 작업자가수행해야할직무의내용과방법을규정하는것
생산시스템의 운영 · 통제
2. 생산시스템의구축과운영총괄생산계획주생산계획일정계획생산수요예측주문재고관리생산시스템의 운영 · 통제
2. 생산시스템의구축과운영총괄생산계획주생산계획일정계획생산수요예측주문재고관리
마케팅관리3. 제품및서비스의판매: 마케팅관리의개요마케팅상품이나서비스가여러경로를통해생산자에서소비자로이전되는것과관련된활동마케팅관리마케팅활동의계획을수립하고수행하며통제하는활동마케팅관리3. 제품및서비스의판매: 마케팅관리의개요마케팅상품이나서비스가여러경로를통해생산자에서소비자로이전되는것과관련된활동마케팅관리마케팅활동의계획을수립하고수행하며통제하는활동
3. 제품
및
서비스의
판매
: 마케팅
관리의
개요
마케팅관리
4P
제품PRODUCT
촉진PROMOTION
유통경로PLACE
가격PRICE
3. 제품
및
서비스의
판매
: 마케팅
관리의
개요
마케팅관리
: 4P의예
제품(Product)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이야기
귀여운
캐릭터
유통(Place=Distribution)
아시아
.
자체
배급
유럽, 미국
.
해외
배급사와
공동사업
홍보(Promotion)
이탈리아
애니
페스티벌
참가
프랑스
애니
페스티벌
참가
대만
뽀로로
런칭
이벤트
주최
가격(Price)
브랜드
이미지륹
높이기
위해
일부럊
높은
가격
책정
4. 마케팅
관리의
과정
마케팅관리의
과정
목표설정시장기회분석STP전략수립마케팅믹스개발마케팅활동전개조정및통제
마케팅목표의설정우리의주고객은누구인가?
↓
그들의욕구는무엇인가?
↓
그들의욕구를만족시키기위해어떻게할것인가?
↓
우리를둘러싼환경은어떠한가?
4. 마케팅관리의과정마케팅목표의설정우리의주고객은누구인가?
↓
그들의욕구는무엇인가?
↓
그들의욕구를만족시키기위해어떻게할것인가?
↓
우리를둘러싼환경은어떠한가?
4. 마케팅관리의과정
4. 마케팅
관리의
과정
시장기.
분석
마케팅
의사결정에
도움읁
주는
자에게
제공하기
위해
자료륹
수집
, 분석하는
것
정보륹
의사결정
기술
박람.
`컴퓨텍스
2011` 연설에서
모바읹
성장과
시장기회륹
발표하는
인텔의
션
말로니
수석
부사장
STP전략의수립market Segmentation
시장세분화S
Target market
목표시장선정T
Positioning
제품포지셔닝P
4. 마케팅관리의과정STP전략의수립market Segmentation
시장세분화S
Target market
목표시장선정T
Positioning
제품포지셔닝P
4. 마케팅관리의과정
4. 마케팅 관리의 과정
STP전략의
예
: 스타벅스
시장세분화
가격중시형 / 조화형 / 개성추구형 / 매니아형
목표시장
선정
개성추구형 / 매니아형
포지셔닝
매니아형 그룹 ← 고급의 재료를 사용
개성추구형 그룹 ← 제품을 다양화
4. 마케팅
관리의
과정
STP전략의
예
: 이온음료
시장
목표시장일상생활에서격렬한운동후
4. 마케팅
관리의
과정
마케팅믹스
마케팅목표륹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4P마케팅
전략읁
어
떻게
적절히
혼합핝
것인가에
관한
전략
제품전략
.
제품믹스
결정
.
상표
결정
.
포장
및
서비스
가격전략
.
제품의
유형
.
제조방법
.
기술변화의
정도
.
시장점유율
.
제품의
수명
유통전략
촉진전략
.
광고
.
인적
판매
.
판매촉진
마케팅활동의조정및통제.적절한조정및통제는목표달성가능성을높일수있음.마케팅활동이모두종료된후뿐만아니라마케팅활동이수행되는시점에서도이루어져야함4. 마케팅관리의과정마케팅활동의조정및통제.적절한조정및통제는목표달성가능성을높일수있음.마케팅활동이모두종료된후뿐만아니라마케팅활동이수행되는시점에서도이루어져야함4. 마케팅관리의과정
Quiz
Quiz 1. □에 들어갈 알파벳은 ?
생산 · 운영관리의 대상
4□
원자재설비인력작업방법
Quiz 2. □에
들어갈
알파벳은
?
표준화전문화단순화3?
Quiz 3. □에
들어갈
알파벳은
?
4?
제품촉진유통경로가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