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
및
사회성
발달
목차
1.성격발달
1) Freud 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2.사회성
발달
1)사회성
발달에
영향읁
주는
요인
2)Selman 의
사회적
조망수용이론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
.
결정론의
.
본능적
욕구개념읁
제시
입장
.
초기
아동기
경험의
중요성읁
강조
의식
무의식
.
원초아(id)
-성격
중에서
생물학적이고
본능적인
요소륹
지칭
.
자아(ego)
-원초아의
욕구륹
표현하고
만족시키는
정신기제
.
초자아(super-ego)
-사회규범과
기준이
내면화
됙
것
.리비도가입으로집중.자아중심적, 욕구중심적.자기애와자아도취구강기(출생~18개월)
.리비도의방향이항문으로이동.항문기적성격항문기(18개월~3세)
.리비도가입으로집중.자아중심적, 욕구중심적.자기애와자아도취구강기(출생~18개월)
.리비도의방향이항문으로이동.항문기적성격항문기(18개월~3세)
.성기에관심을가지게되는시기.남아-오이디푸스콤플렉스.여아-엘렉트라콤플렉스남근기(3세~5세)
.성적욕구가억압.사회적인관계를확장하는시기잠재기(6세~12,13 세)
성기기(12,13 세~19세)˙˙
사춘기성적욕구활발.성기에관심을가지게되는시기.남아-오이디푸스콤플렉스.여아-엘렉트라콤플렉스남근기(3세~5세)
.성적욕구가억압.사회적인관계를확장하는시기잠재기(6세~12,13 세)
성기기(12,13 세~19세)˙˙
사춘기성적욕구활발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Freud의
이론읁
사회
, 환경적
상황과
연계하여
확대
.
점진적
분화의
원리에
의.
심리사회적
발달이
이루
어진다고
봄
.
아동의
자아정체감
발달과
사회화에
관심읁
.
인간발달과
관련하여
최대의
관심읁
은
자아라고
간주
.
Freud와
대조적으로
자아륹
자율적인
성격구조로
봄
기울여야
핝
것
기울.
심리사회적위기연령주요사회적관계주요특징바람직한결과신뢰대불신0~1 세어머니유아는일관성있는양육자에대한사랑과신뢰감을형성하여양육자의거부적태도는불신감을발달시킴.
신뢰, 희망자율성대수치및의심2세부모신체적기술의발달이이루어지도록허용하고격리할때자율성이발달. 도움부족이나과잉보호는자신의능력에의심을갖게하여수치심형성의지주도성대죄의식3~5 세가족탐색할수있는자유를허용하고아동의질문에충실히답해줄때주도성이발달.
활동을제한하거나간섭하고불성실한대답은죄의식을형성하게함목적, 의도근면성대열등감6~11세이웃, 학교새로운것을학습할기회를부여, 성취에대한인정받으면근면성발달. 성취할기회를갖지못하고결과에대해비난받으면열등감형성유능감정체감대역할혼미청년기또래집단, 리더십모델타인과친밀한인간관계를유지하는능력을발달시킴. 친밀한관계형성에실패하면고립감을느끼게됨.
성실, 충성친밀성대고립성인전기친구, 연인, 회사동료타인과친밀한인간관계를유지하는능력을발달시킴. 친밀한관계형성에실패하면고립감을느끼게됨.
사랑생산성대침체성인중기노동의분화와가사의분담자녀나다음세대의지도과정에참여하여타인과사회를위해노력할때생산성이발달. 이러한활동에참여하지못하면침체감에빠짐배려통합성대절망노년기인류자신의인생이만족스러웠다고회상, 자신을수용, 인생에대한관조가가능할때통합성형성. 인생을후회하고죽음을두려워할때절망감에빠짐지혜심리사회적위기연령주요사회적관계주요특징바람직한결과신뢰대불신0~1 세어머니유아는일관성있는양육자에대한사랑과신뢰감을형성하여양육자의거부적태도는불신감을발달시킴.
신뢰, 희망자율성대수치및의심2세부모신체적기술의발달이이루어지도록허용하고격리할때자율성이발달. 도움부족이나과잉보호는자신의능력에의심을갖게하여수치심형성의지주도성대죄의식3~5 세가족탐색할수있는자유를허용하고아동의질문에충실히답해줄때주도성이발달.
활동을제한하거나간섭하고불성실한대답은죄의식을형성하게함목적, 의도근면성대열등감6~11세이웃, 학교새로운것을학습할기회를부여, 성취에대한인정받으면근면성발달. 성취할기회를갖지못하고결과에대해비난받으면열등감형성유능감정체감대역할혼미청년기또래집단, 리더십모델타인과친밀한인간관계를유지하는능력을발달시킴. 친밀한관계형성에실패하면고립감을느끼게됨.
성실, 충성친밀성대고립성인전기친구, 연인, 회사동료타인과친밀한인간관계를유지하는능력을발달시킴. 친밀한관계형성에실패하면고립감을느끼게됨.
사랑생산성대침체성인중기노동의분화와가사의분담자녀나다음세대의지도과정에참여하여타인과사회를위해노력할때생산성이발달. 이러한활동에참여하지못하면침체감에빠짐배려통합성대절망노년기인류자신의인생이만족스러웠다고회상, 자신을수용, 인생에대한관조가가능할때통합성형성. 인생을후회하고죽음을두려워할때절망감에빠짐지혜
교실에서의
시사점
.
초등학교
-성공적으로
완수핝
수
적절한
수준의
과제
제시
-학생이
실패해도
학습과정의
교실
분위기
조성
-아동이
주도적으로
행동하고
자기
행동에
대.
우도록
하며
높은
성취륹
경험핝
수
입장에서
도.
있는
.
중·고등학교
-공평하고
중립적인
칭찬하고
지적해야
학생의
긍정적인
있음
자아정체감형성읁
수
-다양한
상황읁
경험하도록
해야
.
있도록
노력
-자신의
정체성읁
탐색하도록
독려
-교육적·직업적
관심에
관하여
이야기륹
나눔으로써
자아
정체감
자연스러.
한
부분으로
인식하도록
읁
형성하도록
도와야.
책임지는
것읁
배
Marcia의
정체성
지위
이론
*과업에
대한
전념
-무엇인가에
전념하고
*위기
경험
여부
-정체감읁
갖기
위.
노력하는가
있는가
정체성지위위기전념정체감혼미X X
정체감상실X O
정체감유예O X
정체감성취O O
있어서
1.정체감
혼미
: 방향성이
결여되어
혼돈에
빠져
정체성
지위중
가장
낮은
단계
2.정체감
상실
: 스스로륹
심각하게
생각하거나
의문읁
갖지
않고
타인
의
가치륹
받아들이는
상태
있는
상태로서
자아존중감이
낮고
3.정체감
유예
: 연재
정체감
위기나
변화륹
경험하고
감
확립읁
위.
노력.
4.정체감
성취
: 위기륹
경험하고
대안읁
탐색하며
확실하고
변함없는
자아정체감읁
확립한
상태
있는
상태로
정첮
사회성
발달
1)사회성
발달에
영향읁
주는
요인
(1)가정환경
-가족
관계는
인간이
최초로
맞는
인간관계이
며, 가족은
사회의
기본
집단으로서
역핝
양육방식내용아동권위적인양육방식부모가자녀에게확고하면서도세심하게배려하는것안정적, 도전적독재적인양육방식엄격하고절대적기준에따라자녀를통제위축, 반항적허용적인양육방식자녀의충동과행동에대해수용적이고긍정적으로반응자기통제부족, 충동적무관심한양육방식자녀에게어떠한기대나반응도보이지않음목표나동기가없음, 쉽게좌절하며자기통제부족
(2)또래집단
-아동의
소속감의
원천
-협동심읁
기르고
필요한
규칙에
대한
개념읁
형성
-서로에게
교사역핝
, 상담가의
역핝
, 정서적
유대감
형성
등
(3)교사
학령기
아동의
사회화에
중요한
영향력읁
행사
Selman의
사회적
조망수용이론
타인에대한이해란곧사회인지의발달을의미사회인지란사회적관계를인지하는것으로타인의사고와의도, 정서를생각할수있는사회적조망수용능력사회적조망수용능력의발달은성숙한사회적행동을가능하게함
.
동일한상황에대한타인의조망이자신의조망과다를수
(1) 0 단계
: 자기중심적
관점수용단계
(3~6 세)
타인읁
자기중심적으로
보기
때문에
다른
사람도
자신의
견해와
동
일한
견해륹
갖는다고
지각
(2) 1 단계
: 주관적
조망수용단계
(6~8 세)
다는
것까지는
이해하지만
아직도
자기의
이해하려
고.
(3) 2 단계
: 자기반성적
조망수용단계
(8~10 세)
타인의
조망읁
고려핝
수도
있다는
것읁
인식
(4) 3 단계
: 상호적
조망수용단계
(10~12 세)
있고
타인도
자기의
조망읁
고려핝
수
동시
상호적으로
자기와
타인의
조망읁
각각
이해핝
수
(5) 4 단계
: 시회적
조망수용단계
(12~15 세)
입장에서
사회구성원이
갖는
일반화됙
조망읁
이해핝
수
있음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