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I : 왜
구성주의인.
?
PART II : 구성주의란
무엇인.
?
PARTIII : 구성주의적
학습은
어떻게
구현할
것인.
?
PARTIII : 구성주의를
어떻게
실현시킬
것인.
?
PART I. 왜
구성주의인가
?
세계인창조인학습인21세기인재.많은정보와지식중자신에게필요한정보를파악하여선택하고자신의필요에맞도록가공, 활용할수있는능력.급격하게변화해가는상황에유연하게대처할수있는능력.지속적으로자신의능력을개발시켜나갈수있는능력-> 문제해결능력/인지전략/ 창의력/ 언어표현능력/ 긍정적인사고방식/ 이미지관리/ 리더십/ 최고를향한추진력/ 도전의식/ 균형감각/ 다양성필요역량세계인창조인학습인21세기인재.많은정보와지식중자신에게필요한정보를파악하여선택하고자신의필요에맞도록가공, 활용할수있는능력.급격하게변화해가는상황에유연하게대처할수있는능력.지속적으로자신의능력을개발시켜나갈수있는능력-> 문제해결능력/인지전략/ 창의력/ 언어표현능력/ 긍정적인사고방식/ 이미지관리/ 리더십/ 최고를향한추진력/ 도전의식/ 균형감각/ 다양성필요역량
.구성주의에서학습은개인적경험과흥미에따라지식의가치가판단됨.
학습은학습자가지식의내적인표상을구축하는과정으로경험에의해독특하게개발되는개인적인해석.세계에대한객관적이고, 절대적인지식은존재하지않고, 개인에따라다양한의미나관점이존재함.‘구성’은활동의결과가아니라학습자스스로설계해나가는구성과정을의미.구성주의에서의학습은학습자개인의경험과흥미에따라정한학습내용을스스로구성해나가는과정이며, 결과는그과정을수행할수있는능력을갖추었는가에대한확인으로평가됨.구성주의에서학습은개인적경험과흥미에따라지식의가치가판단됨.
학습은학습자가지식의내적인표상을구축하는과정으로경험에의해독특하게개발되는개인적인해석.세계에대한객관적이고, 절대적인지식은존재하지않고, 개인에따라다양한의미나관점이존재함.‘구성’은활동의결과가아니라학습자스스로설계해나가는구성과정을의미.구성주의에서의학습은학습자개인의경험과흥미에따라정한학습내용을스스로구성해나가는과정이며, 결과는그과정을수행할수있는능력을갖추었는가에대한확인으로평가됨
기본가정
. 지식은 인식주체에 의해 구성된다 . 개인이 지식을 구성한다는 가 정에는
인식 주체의 능동성을 포함한다 . 즉, 지식은 개인이 수동적으로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의 경험을 바탕으로 능동적으로 구성한다 .
. 지식은 맥락적이다 . 지식은 인식 주체에 의해 구성되고 항상 상황
내에서 이루어지며 , 그것이 습득된 상황과 관련된다 . 따라서 우리 가
습득하는 지식은 지식습득의 맥락과 개인의 선수지식 , 경험 등에 따라
다르게 학습되며 , 전이도 그 상황에 좌우된다 . 이것은 ‘ 상황적
인지 (situated cognition)’ 라 한다 .
. 지식은 사회적 협상을 통해 이루어진다 . 인식주체에 주관적으로
구성되고 상황에 따라 상이하게 구성되는 지식은 타인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그 타당성이 검토되어 지식으로 형성된다 .
객관주의구성주의철학세계는우리의경험과는별로도외부에객관적으로존재세계는인간의해석, 우리가경험하는세계는존재하나그의미는인간에의해부여되고구성되는것임학습외부의절대적진리가학습자의내부세계로전이되는것개인적인경험에근거해서의미를개발하는능동적인과정학습의조건절대적진리자체는상황과분리되어가르칠수있음어떤사실과기술도그것이사용되는문제상황독립적으로해석될수없으므로풍부하고실세계를반영하는상황이제공되어야함학습의결과모든사람이같은이해에도달구성된실제의모습이나의미는개인에따라다름교수교사에의해기존의진리가전달되는것학습자가세상에대한의미를구성하도록보조, 지원하는것교수의목적효과적이고효율적인방법을지식을전달하는것학습자의의미화, 문제해결력배양객관주의구성주의철학세계는우리의경험과는별로도외부에객관적으로존재세계는인간의해석, 우리가경험하는세계는존재하나그의미는인간에의해부여되고구성되는것임학습외부의절대적진리가학습자의내부세계로전이되는것개인적인경험에근거해서의미를개발하는능동적인과정학습의조건절대적진리자체는상황과분리되어가르칠수있음어떤사실과기술도그것이사용되는문제상황독립적으로해석될수없으므로풍부하고실세계를반영하는상황이제공되어야함학습의결과모든사람이같은이해에도달구성된실제의모습이나의미는개인에따라다름교수교사에의해기존의진리가전달되는것학습자가세상에대한의미를구성하도록보조, 지원하는것교수의목적효과적이고효율적인방법을지식을전달하는것학습자의의미화, 문제해결력배양
객관주의구성주의수업의중심교사학습자교사의역할진리전달자학습보조자, 학습촉진자, 코치교수설계결정된내용을효과적으로전달하는것학습이일어날수있는환경설계교수의초점사실의이해지식의전이, 활용지식의형태사실적정보문제해결능력, 고차적인지전략주된교수방법강의식문제중심, 토의식, 발견학습객관주의구성주의수업의중심교사학습자교사의역할진리전달자학습보조자, 학습촉진자, 코치교수설계결정된내용을효과적으로전달하는것학습이일어날수있는환경설계교수의초점사실의이해지식의전이, 활용지식의형태사실적정보문제해결능력, 고차적인지전략주된교수방법강의식문제중심, 토의식, 발견학습
PART II. 구성주의란
무엇인가
?
.지식의구성을개인의정신적활동에근거한다고전제함.Piaget 의인지발달이론에근거.기존의도식이나조작으로새로운대상이나사건을지각할때일어남.아동이나성인이나기존의정신구조를새로운사태에적극적으로활용하고자하는경향이있음동화(assimilation)
.기존의도식이나조작으로새로운경험에대처할수없어수정을요할때일어남.동화시키는데실패하여새로운조절이일어난후후속동화에영향을주고후속동화는새로운구조와조화되어나감조절(accommodation)
.동화와조절을망라하는주된발전과정이평형화임.경험과인지의괴리가생겨비평형화의상태가일어나면유기체는적극적으로자신을변형시켜평형화를추구하게됨.동화와조절간의평형화, 쉐마와쉐마간의평형화등다양한수준의평형화를동해통일된유기체로서의성장이가능함평형(equilibrium)
.지식의구성을개인의정신적활동에근거한다고전제함.Piaget 의인지발달이론에근거.기존의도식이나조작으로새로운대상이나사건을지각할때일어남.아동이나성인이나기존의정신구조를새로운사태에적극적으로활용하고자하는경향이있음동화(assimilation)
.기존의도식이나조작으로새로운경험에대처할수없어수정을요할때일어남.동화시키는데실패하여새로운조절이일어난후후속동화에영향을주고후속동화는새로운구조와조화되어나감조절(accommodation)
.동화와조절을망라하는주된발전과정이평형화임.경험과인지의괴리가생겨비평형화의상태가일어나면유기체는적극적으로자신을변형시켜평형화를추구하게됨.동화와조절간의평형화, 쉐마와쉐마간의평형화등다양한수준의평형화를동해통일된유기체로서의성장이가능함평형(equilibrium)
.학습이란인지적혼란이나모순을겪었을때동화와조절을통해인지구조를변화시키는과정이며, 효과적인교수-학습은적절한인지발달단계에맞는자극이주어질때발생함.
.인지적갈등이나모순은지적발달을촉진하는매개체가됨.동화와조절의과정은인간이수동적으로지식을전달받는것이아니라인간이스스로능동적으로정보를내면화시킴을의미함.인지적구성주의는인지적활동이지식구성에핵심적인역할을한다고전제하고, 동화와조절을촉진할수있는방법에관심을둠.학습이란인지적혼란이나모순을겪었을때동화와조절을통해인지구조를변화시키는과정이며, 효과적인교수-학습은적절한인지발달단계에맞는자극이주어질때발생함.
.인지적갈등이나모순은지적발달을촉진하는매개체가됨.동화와조절의과정은인간이수동적으로지식을전달받는것이아니라인간이스스로능동적으로정보를내면화시킴을의미함.인지적구성주의는인지적활동이지식구성에핵심적인역할을한다고전제하고, 동화와조절을촉진할수있는방법에관심을둠
.인간의인지적발달과기능은사회적상호작용이내면화되어이루어지는것.Vygotsky 의심리발달이론에근거.인간의인지적발달과기능은사회적상호작용이내면화되어이루어지는것.Vygotsky 의심리발달이론에근거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는
아동이
스스로
문제
를
해결할
수
없지만
성인이
나
뛰어난
동료와
함께
학습
하면
성공할
수
있는
영역을
의미
.비계(Scaffolding ): 아동이
지적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요소를
지원하는
도움
. 아동
이
자신의
힘으로
문제를
해
결할
수
있는
단계에
도달할
때까지
제공되는
도움이나
보조
인지적구성주의사회문화적구성주의인지적발달기원머리속에사회관계에참여하는개인학습이란?
적극적인인지적구조의재편성관련공동체에서의문화적동화최종목표개인경험의사회-문화적타당성검증개인들간의활발한상호작용에의한사회-문화적관습습득이론적관심개인의인지적발달과정사회-문화적동화과정분석내용사회적상황에의거한인지적재구성과정관련공동체에참여를통한사회-문화적행동양식습득및동화과정수업환경교사와학생간에형성되는문화를조사공동체의문화를반영하는학습교육의실태조사그룹간의환경상이성강조동질성강조인지적구성주의사회문화적구성주의인지적발달기원머리속에사회관계에참여하는개인학습이란?
적극적인인지적구조의재편성관련공동체에서의문화적동화최종목표개인경험의사회-문화적타당성검증개인들간의활발한상호작용에의한사회-문화적관습습득이론적관심개인의인지적발달과정사회-문화적동화과정분석내용사회적상황에의거한인지적재구성과정관련공동체에참여를통한사회-문화적행동양식습득및동화과정수업환경교사와학생간에형성되는문화를조사공동체의문화를반영하는학습교육의실태조사그룹간의환경상이성강조동질성강조
객관주의구성주의.추상적인지식과상황에관계없이적용될수있는지식을제공.가능한한현실을단순화하고소화시킬수있는작은단위로세분화하여제시.모든지식은수업이전에미리세밀한계획에따라구조화, 순서화, 체계화하여제시.교사와학생의역할: 지식의전달자와지식의습득자로서의관계.개별적학습환경: 개인과제, 개인활동,
개인의성취의중요성강조.지식의암기와축적.항상구체적인상황을배경으로한지식을제공.현실의복잡함을그대로여과없이제시하여인지적도전을유도.모든지식과과제는항상실제적상황을전제로하여전개되고, 다루는과제도실제로사회에서대면하게될성격과특성을지닌것으로제시.교사와학생의역할: 학생의학습을도와주는조언자, 촉매자로서의교사와자율적이고적극적이고책임감있는학습의주체로서의학생의역할.협동학습환경: 다양한견해에대한인식과견해를습득.문제해결력, 사고력, 인지적전략(how to
learn) 의습득, 지식의전이성강조객관주의구성주의.추상적인지식과상황에관계없이적용될수있는지식을제공.가능한한현실을단순화하고소화시킬수있는작은단위로세분화하여제시.모든지식은수업이전에미리세밀한계획에따라구조화, 순서화, 체계화하여제시.교사와학생의역할: 지식의전달자와지식의습득자로서의관계.개별적학습환경: 개인과제, 개인활동,
개인의성취의중요성강조.지식의암기와축적.항상구체적인상황을배경으로한지식을제공.현실의복잡함을그대로여과없이제시하여인지적도전을유도.모든지식과과제는항상실제적상황을전제로하여전개되고, 다루는과제도실제로사회에서대면하게될성격과특성을지닌것으로제시.교사와학생의역할: 학생의학습을도와주는조언자, 촉매자로서의교사와자율적이고적극적이고책임감있는학습의주체로서의학생의역할.협동학습환경: 다양한견해에대한인식과견해를습득.문제해결력, 사고력, 인지적전략(how to
learn) 의습득, 지식의전이성강조
Scaffolding 의강조지식의맥락성원리성찰의원리협력학습의강조구성주의수업원리.지식이활용될특정맥락과유사한맥락에서그지식에대한학습이이루어져야함.협력학습또는협동학습으로타인과자신의지식을공유하고검증하는방법으로활용.성찰과정을통해실제문제상황과그에따른문제해결간의관계를분석하고, 창의적해결책을강구하며, 이를실천한수끈임없이개선하도록함.학습자스스로문제해결과정시어려움을겪으면방향제시, 암시, 단서의제공그리고대안적방법과같은전략을활용해스스로문제해결방법을찾도록도움Scaffolding 의강조지식의맥락성원리성찰의원리협력학습의강조구성주의수업원리.지식이활용될특정맥락과유사한맥락에서그지식에대한학습이이루어져야함.협력학습또는협동학습으로타인과자신의지식을공유하고검증하는방법으로활용.성찰과정을통해실제문제상황과그에따른문제해결간의관계를분석하고, 창의적해결책을강구하며, 이를실천한수끈임없이개선하도록함.학습자스스로문제해결과정시어려움을겪으면방향제시, 암시, 단서의제공그리고대안적방법과같은전략을활용해스스로문제해결방법을찾도록도움
PART III. 구성주의적
학습은
어떻게
구현핝
것인가
?
.Cognitive Apprenticeship (Collins, et al., 1989)
.Anchored Instruction (Bransford & CTGV, 1990)
.Cognitive Flexibility Theory (Spiro, et al., 1992)
.Situated Cognition( Brown, Collins, & Duguid, 1989)
.Goal .Based Scenario (Shank, 1996)
.….
.Cognitive Apprenticeship (Collins, et al., 1989)
.Anchored Instruction (Bransford & CTGV, 1990)
.Cognitive Flexibility Theory (Spiro, et al., 1992)
.Situated Cognition( Brown, Collins, & Duguid, 1989)
.Goal .Based Scenario (Shank, 1996)
.….
객관주의구성주의설계와분석.누가.언제.어느만큼.수업설계자/ 교사.수업전.세분화, 순서화, 연계화.학생개개인스스로.수업하는과정중에지속적으로.전체적학습목표만설정수업평가.누가.언제.형태.수업설계자/ 교사.학습목표설정과동시에설계한뒤맨나중에실시.객관적평가.학생본인, 동료학생, 그리고교사.수업하는과정중에지속적으로수행.다양한형태(객관식, 주관식, 관찰,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저널등)
객관주의구성주의설계와분석.누가.언제.어느만큼.수업설계자/ 교사.수업전.세분화, 순서화, 연계화.학생개개인스스로.수업하는과정중에지속적으로.전체적학습목표만설정수업평가.누가.언제.형태.수업설계자/ 교사.학습목표설정과동시에설계한뒤맨나중에실시.객관적평가.학생본인, 동료학생, 그리고교사.수업하는과정중에지속적으로수행.다양한형태(객관식, 주관식, 관찰, 포트폴리오, 프로젝트, 저널등)
.Collins, et al., 1989
.전문가와초심자간의특정한관계속에서실제적과제를해결해나가는과정을통해새로운지식을구성함으로써개념을발전시켜나감.
전문가는초심자의지식구성과정을도와주는역할을함.초심자는전문가와의토론이나초심자간의토론을통해사회적학습행동을습득하고, 자신의인지적활동을통제하면서인지능력을개발하는데강조를둠.고차원적인인지적기술을습득하고배양하기위한방법으로학습자의내부적인지작용과활동을자극하는연속적인자아성찰을강조함.Collins, et al., 1989
.전문가와초심자간의특정한관계속에서실제적과제를해결해나가는과정을통해새로운지식을구성함으로써개념을발전시켜나감.
전문가는초심자의지식구성과정을도와주는역할을함.초심자는전문가와의토론이나초심자간의토론을통해사회적학습행동을습득하고, 자신의인지적활동을통제하면서인지능력을개발하는데강조를둠.고차원적인인지적기술을습득하고배양하기위한방법으로학습자의내부적인지작용과활동을자극하는연속적인자아성찰을강조함
1단계
.학습할내용에대한개념적모형을전문가가학습자에시범을보이는활동.외현적인과제수행과정과내면적인인지처리과정포함모델링(modeling)
.학습자가과제를수행하는단계에서전문가가학습자를관찰하고, 힌트를주고필요할때는도움을주는것.코칭활동은기본에서크게벗어나지않도록관리하고, 수생에대한성찰지도등이포함됨코칭(coaching)
.학습자가학습과정에서문제에봉착하게되면전문가가도움을주는활동.전문가는직접적인도움을주어서는안되고학습자스스로문제의해결책을찾도록암시나단서를제공해주어야함비계활동(Scaffolding)
2단계
.전문가의과제수행과정과학습자의과정을비교할수있는기회를줌으로써자신의문제점을찾고이를수정할수있도록함.자신의수행을뒤돌아보고더욱발전적전략을세울수있는기회제공성찰(reflection)
.학습자가학습한지식, 문제해결과정과전략등을분명히정리하게하는활동.학습자로하여금학습된암묵적지식을더명백하게재조직화하도록함명료화(articulation)
3단계
.전문가에게서어느정도의학습을성취한후학습자스스로문제해결을위한가설설정, 전략선정그리고문제해결을추구하는과정을의미.이러한과정을통해개인적목표설정과목표성취를위한문제를규정하는방법과해결방법을학습함으로써점차독립적인전문가가되어감탐색(exploration)
.Bransford & CTGV(The Cognition and Technology Group of Vanderbilt
University, 1990)
.수업에서실제문제상황을교수매체(비디오, 컴퓨터등)를활용하여학생에게제시한다음가능한대안을찾도록함.학생은스스로소집단별또는개별적으로문제를해결할수있는방안을실험해본다음그해결방안을찾음.문제상황을제시할때거시적상황(macro context) 을정착(anchor) 로사용함.다양한교수매체를활용해실제와유사한학습환경을제공하고, 이를통해학습자에게단순한사실적지식을제공하기보다현실상황에서활용가능한지식을제공해주어문제해결력이증진되도록도움을주는데목적이있음.Bransford & CTGV(The Cognition and Technology Group of Vanderbilt
University, 1990)
.수업에서실제문제상황을교수매체(비디오, 컴퓨터등)를활용하여학생에게제시한다음가능한대안을찾도록함.학생은스스로소집단별또는개별적으로문제를해결할수있는방안을실험해본다음그해결방안을찾음.문제상황을제시할때거시적상황(macro context) 을정착(anchor) 로사용함.다양한교수매체를활용해실제와유사한학습환경을제공하고, 이를통해학습자에게단순한사실적지식을제공하기보다현실상황에서활용가능한지식을제공해주어문제해결력이증진되도록도움을주는데목적이있음
수업모형
단계
.비디오상영을통하여학습동기를촉진하고문제상황을제시한다.
.수학적개념의문제를실제적과제를통해이해하기쉽게이야기식으로제시하여문제해결을위한상황을창안한다.
.문제를해결하기위하여아동의적극적참여를유도하고아동중심의창안학습환경을조성한다.
.여러가지사실적학습자료를함축적으로제시한다.
.아동이복잡한문제를해결하고활용할수있는기회를제공한다.
.학습하고자하는개념이어떻게구체적인상황에서활용될수있는지를제시하고여러가지유사한문제를해결하게하여학습의전이효과를높인다.
.다른과목과통합된복합적인문제를제시하여교육과정과연계한다.
.Spiro, et al., 1992
.인지적유연성이란여러지식의범주를넘나들며다양한방법으로연결하는,
급격하게변화해가는상황적요구에대해적응력있는대처능력.기본전제는지식의특성과지식의구성과정에있음. 이는전통적교수-학습원칙에의거한단순한지식의습득을지양한다. 대신비정형화된성격의지식을습득하여복잡성과비규칙성의특성을지닌고급지식단계에서도순조로운학습이이루어지도록, 특정학문분야에가장초보적인단계부터지식의복잡성과비규칙성을포함한과제의학습환경을제공해야한다고봄.Spiro, et al., 1992
.인지적유연성이란여러지식의범주를넘나들며다양한방법으로연결하는,
급격하게변화해가는상황적요구에대해적응력있는대처능력.기본전제는지식의특성과지식의구성과정에있음. 이는전통적교수-학습원칙에의거한단순한지식의습득을지양한다. 대신비정형화된성격의지식을습득하여복잡성과비규칙성의특성을지닌고급지식단계에서도순조로운학습이이루어지도록, 특정학문분야에가장초보적인단계부터지식의복잡성과비규칙성을포함한과제의학습환경을제공해야한다고봄
학습
원리
.주제중심의학습을한다.
.학습자가충분히다룰수있는정도의복잡성을지닌과제로작게세분화한다.
.다양한소규모의예를제시하는것이다.
.이와같은복잡하고다양한학습환경의조성과인지적유연성이있는환경구성을위해컴퓨터를통한다차원적이고비선형적인하이퍼텍스트시스템의활용,
하이퍼텍스트를활용한다차원적접근과비선형적접근이되도록하기위한무선적접근수업을권장함(Spiro, et al.)
인지적도제이론상황적교수이론인지적유연성이론학습의주도권(주인의식)
문제해결의주변적참여에서시작하여전반에대한완전한참여와주도다룰문제자체의형성에서시작하여문제해결안을제시거의언급이되고있지않은부분인지적자기성찰메타인지능력강조: 과제해결대안들에대한탐색,
명료화, 비교분석능력인지적도제이론과동일인지적도제이론과동일협동학습동료학생, 교사와의사회적관계에서토론을통한사회적학습행위를익히고자신의인지적활동을통제하는능력을습득인지적도제이론과동일거의언급이되고있지않은부분교사의변화된역할:촉매자며동료학습자학생들의학습을도와주는촉매자의역할강조학생들의학습을도와주는촉매자역할과동료학습자로서의역할강조인지적도제모델과거의유사한역할강조인지적도제이론상황적교수이론인지적유연성이론학습의주도권(주인의식)
문제해결의주변적참여에서시작하여전반에대한완전한참여와주도다룰문제자체의형성에서시작하여문제해결안을제시거의언급이되고있지않은부분인지적자기성찰메타인지능력강조: 과제해결대안들에대한탐색,
명료화, 비교분석능력인지적도제이론과동일인지적도제이론과동일협동학습동료학생, 교사와의사회적관계에서토론을통한사회적학습행위를익히고자신의인지적활동을통제하는능력을습득인지적도제이론과동일거의언급이되고있지않은부분교사의변화된역할:촉매자며동료학습자학생들의학습을도와주는촉매자의역할강조학생들의학습을도와주는촉매자역할과동료학습자로서의역할강조인지적도제모델과거의유사한역할강조
인지적도제이론상황적교수이론인지적유연성이론복잡하고실제상황성이담긴과제학습하려는과제의배경이되는사회집단에문화적동화가이루어질수있도록실제상황성이깃들인과제를다룬다여러상황이함축되어학제간지식의활용을필요로하는복잡한문제를다룬다구조화하거나정형화하기힘복잡한과제를다룬다인지적도제이론상황적교수이론인지적유연성이론복잡하고실제상황성이담긴과제학습하려는과제의배경이되는사회집단에문화적동화가이루어질수있도록실제상황성이깃들인과제를다룬다여러상황이함축되어학제간지식의활용을필요로하는복잡한문제를다룬다구조화거나정형화하기힘든복잡한과제를다룬다
상황성
이
강조
되는
학
습
환경
특정
사회집단에서
필요로
하는
실제적이고, 다양한
상황적
특이성이
포함되어
있고
복잡한
문제해결
전
과정에
참여, 관찰, 실습한
다
다양한
영역의
지식을
연
결해야
해결할
수
있는
복
잡하고
실제적인
문제.
하이퍼미디어
프로그램을
통해
서술적
형태로
제시
된다
다양한
각도에서
접근이
가능한
실제적
과제를
단
편적을
나누어서
여러
차
례
다른
각도와
의도에서
접근하여
그
과제에
깃들
인
복잡함을
학습
배경
.의과대Barrows 교수에의해20여년전의과대에서먼저시작됨.이론적논의에앞서‘경험’을바탕으로새로운교수-학습모형의절실한필요성으로탄생됨.구조: ‘팀학습’과‘자기주도학습’으로구분됨.진행: 문제가주어지면팀으로나누어각팀에서그과제를통해자신이학습하게될학습목표를결정함. 학습자들이스스로주어진과제를통해학습하고자하는것을결정함(자기주도적학습)
.진행의3단계: 주어진문제를‘가설/해결안(ideas)’, ‘알고있는사실들(facts)’, ‘더알아야할사항들(learning issues)’에따라진행
PBL의
진행단계
.진행의3단계-주어진문제를‘가설/해결안(ideas)’
-‘알고있는사실들(facts)’
-‘더알아야할사항들(learning issues)’에따라진행
가설/해결안이미알고있는사실더알아야할사항
2010-08-25 Copyrights by Mina Choi
PBL의
절차
PBL 소개
(활동
소개
, 팀
및
팀
규칙
/역할
정하기
등
)
교수자의
안내
문제제시및
문제에대한접근
문제에서
요구하는
학습내용
추론
자기주도학습의
수행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지식의
적용
및
문제해결계획에
대한
반추
문제의
해결안
작성
학습자들
중심의
팀
활동
학습자
발표
문제의
해결에
대한
요약
및
종합정리
중요한
내용
중심의
교수자
강의
2010-08-25 Copyrights by Mina Choi
PBL의
절차의
예시
과제를 주어지고 , 팀을 나누어 각 팀 안에서 그 과제를 통해 자신들이 학습하게 될 ‘학습목표’를 결정
하도록 한다
학습목표를 팀별로 결정한 후 주어진 과제를 ‘가 정 /해결안 ’, ‘ 알고 있는 사실들 ’, ‘ 더 알아야 할 사항
들’의 세 단계에 따라 탐색한다 .
이미 알고 있는 사실에 해당하는 것은 주어진 과제로부터 알 수 있는 사실 외에 자신이 어딘 가 들은 혹은 알고 있
는 사실들 (의견이 아님 )을 중심으로 작성됨 . ‘더 알아야 할 사항 ’ 은 바로 학생들이 궁극적으로 습득해야 할 사항
들을 포함함 . 그리고 이 부분들을 학습해 나가면서 , 그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앞서 학습자들이 설정해 놓은 ‘ 가정 ,
해결안 ’ 을 증명 , 확증, 또는 수정 , 변경해 나감
‘더 알아야 할 사항들’이 정해지고 나면 , 학습자들은 그것을 개인 과제 , 혹은팀 공동과제로적절히
구분하고 그것을 수행할 절차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교사가 정해놓은 ‘학습자료’를 참고로 하여 각 팀별 , 개인별 과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선택한
다. 필요하면 , 학생은 개별적으로 혹은 팀별로 추가 학습자료를 마련할 수도 있다 . 문서자료 뿐만 아
니라 해당분야의 실제 전문가도 포함한다 .
일단 팀 토론을 통해 위의 여러 사항들이 결정되고 나면 , 학생들은 개별적인 학습시간 , 곧 S이 활동을
한다. 이것은 만일 강의시간 중에 행할 수 있으면 포함시키고 , 만일 그렇지 못하면 다음 강의시간까
지 완수해 와야 할 과제가 된다 .
2010-08-25 Copyrights by Mina Choi
PBL의
절차의
예시
SDL 활동을
통해
개인
과제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고
나면
, 그것은
반드시
팀원들과
공유되어서
정
리되어야
한다
. 주어진
과제해결을
단지
개별적
과제의
조각조.
모음의
합으로서
이루어져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 반드시
서로
학습한
것을
공유하여
공동
작품으로
다시
재구성하여
정리되도록
해야
한다. 처음
결정된
‘가정
/해결안’에
대한
수정이
불가피할
경우에는
언제든지
수정
보완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과정을
몇
번
반복하는
과정을
통해
과제해결안이
도출되고
, 그것은팀
발표를통해다른팀으
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 혹은
다른
팀의
결과물을
학습하면서
지식구성과
지식공유를
경험하도록
한다
.
필요하면
학생들과
전체토론을
통해
평가기준을
혹은
학급별로
결정하고
그에
준하여
평가를
하도록
한다.
PBL 강의의
전
과정은
개인적으로
성찰일기
(reflective journal) 를
쓰도록
함으로써
, 그리고
.
팀에서
팀원들의
팀
활동
, 개인활동에
대한
기여도를
적도록
함으로써
과정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다
. 물로
교사의관찰도중요한평가항목으로포함될수있다.
성찰저널은학습자들이학습과정을다시되돌아보면서, 무엇을어떤과정을통해배웠는지에대해스스로성찰해보도록함으로써, 학습을정리할수있도록유도하는것이다. 성찰저널의주요내용은1)무엇을배웠는가? 2)
어떤과정을통해배웠는가? 3) 이러한학습활동을통해무엇을배웠는가? 4) 학습한것을내생활에어떻게적용할것인가? 등에대해성찰해보도록한다.
2010-08-25 Copyrights by Mina Choi
PBL에서
교수자의
역할
PBL 프로그램
개발
PBL 프로그램
진행
PBL 프로그램
종결
학습목표
결정
PBL 과제의
선정
PBL 과제에
대한
학습자
료와
전략의
검토와
준비
PBL 과제를
위한
수업
준
비(인력자원/ 물리적
환경
준비, 필수
장비의
이용
계
획
등
)
2010-08-25
PBL 방식에
대한
소개
및
과제의
소개
학습자들의
학습
팀
구성
주어진
과제해결에
필요한
효율적
시간
관리
및
이용에
대한
강조
다양한
학습자원의
충분한
활용
및
탐색을
격려
및
지도
개인
학습과제
도출
및
진행에
대
한
도움
개별학습
시간뿐만
아니라
팀
학
습과정
중에도
자기
성찰적
사고와
활동을
적극
권장
및
지도
팀
학습과정
중에
상호작용을
활
발히
하도록
지도
과정
관찰자
및
학습과정
관리자
로서의
역할
수행
학습자들의
과제
대한
피드백
제
고
종합정리Copyrights by Mina Choi
교사
및
과정에
대한
학습
자들의
피드백
검토
학습자들의
인지적
정서
적, 동기적
변화
및
발전
등
에
대한
평가
PBL 문제
.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학습목표.
반영되는
문제
만들기
2010-08-25
Copyrights by Mina Choi
문제의
성격
학생들이
다양한
해결안을
제시할
수
있는가
?
학생들의
깊은
사고와
탐색을
요구하는가
?
간
학문적
성격을
지니고
있는
과제인가
?
주어진
문제에서
학습자의
역할
, 제출해야
할
과제물
등이
분명히
명시되었는가
?
주어진
수업시간
(예를
들어
, 80 분씩
2-3 차시
정도
내
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가
?
인위적이고
비실용적인
것이
아니라
현실성을
바탕
으로
하고
있는가
?
학습자에게
꼭
필요하고
관련이
있어
실질적인
도움
을
주는
과제인가
?
학습자료
선정
과제해결의
다양함을
고려한
다양한
수준
, 내용의
제
시인가?
PBL 문제
예시
1
6학년
수학시간
문제
초등학교
하나.
우리
학교
옆에
곧
세워질
것이다
. 그것은
아마도
유치원을
포
함하여
600명
정도의
아이들을
수용할
것이다
. 그
학교
건립에
필요한
돈은
약
1
억
원
정도.
예상된다
. 이
중에서
7.5퍼센트
아이들
놀이터
건축에
소요될
예정이
다. 당신이
해야
할
일은
건축
설계사에게
주어진
예산
안에서
어떤
놀이기구.
들
어가야
할
지를
알려주는
것이다
. 또한
그
놀이터는
유치원에서부터
시작하여
6학
년
아이들까지
모두
수용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함도
강조되어야
한다
.
2010-08-25 Copyrights by Mina Choi
PBL 문제
예시
1
가설/해결안
이미
알고
있는
사실
더
알아야
할
사항
다른
학교의
놀이터를
방문
하여
여러
생각을
수집한다
.
아이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
어야
한다
.
아이들이
재미있게
놀
수
있
는
것이
있어야
한다
.
여러
가게를
돌아다니면서
놀이기구별
가격을
조사한다
.
학생수용력이
600명
유치원부터
6학년까지
1억의
7.5% 사용
** 학교와
YMCA 놀이터가
매
우
모범적
경우라고
함
학교
놀이터
면적
조사
아이들이
즐겨
노는
게임종
류
및
인기
있는
놀이기구
종
류
다른
학교의
경우
소요된
비
용
내력
가격조율
제안서
형식
꾸미기
누구에게
이것을
제출할까
?
2010-08-25 Copyrights by Mina Choi
PBL 문제
예시
2
법대
민법
특강
중
어느
학생이
식당에서
알탕을
시켰는데
, 주인은
주방에서
김치찌개를
시
킨
것으로
잘
못
이해하고
, 김치찌개를
내온다
. 학생은
이
김치찌개에
대
한
대금을
지불해야
하는.
?
.
학습의
용이성을
위해
인위적으로
실생활의
경험과
지식을
해체하고
분석하는
절차는
단호히
생략하고
, 대신에
복잡하고
비구조적인
성격을
가진
실생활의
경험적
특성이
생
생히
전달할
수
있는
문제를
만듦
2010-08-25 Copyrights by Mina Choi
PART IV. 구성주의를
어떻게
실현시킬
것인가
?
협동학습의강조평가의개념및원리변화학습자중심의학습환경강조교사역할의변화문제해결중심의학습실제적과제와맥락강조구성주의적교수설계협동학습의강조평가의개념및원리변화학습자중심의학습환경강조교사역할의변화문제해결중심의학습실제적과제와맥락강조구성주의적교수설
Jonassen (1994)
.실체에대한다양한표상을제공할것.실제세계의복잡성을포상할것.지식재생산이아니라지식구성에초점을둘것.실제적과제를제시할것.미리결정된교수계열이아니라실제세계와사례기반의환경을제공할것.반성적실천을조장할것.맥락(context) 과내용에의존한지식구성을가능하게할것.사회적교섭을통한지식의협력적구성을지원할것
Honebein (1996)
.지식구성과정에대한경험을제공할것.다양한시각내에서의경험과올바른이해를제공할것.실제적이고관련있는맥락(context) 에서학습이이루어지도록할것.학습과정에서자신의주인의식(ownership) 과자신의의사(voice) 를장려할것.사회적경험안에서학습이이루어지도록할것.표상에대하여다양한양식의사용을장려할것.지식에대한자기인식(self-awareness) 을장려할것
구성적
지식과
교수
원리
(1) 학습자에게의미있는과제를제시한다.
(2) 학습자들이의미를구성하는과정을보조한다.
(3) 교사가조력자의역할을수행할수있도록보조한다.
맥락적
지식과
교수
원리
(4) 학습의환경은실제환경의복잡함을그대로반영하여야한다.
(5) 학습자들이실제로상호작용이가능한환경을제공한다.
사회적
협상에
의한
지식과
교수
원리
(6) 동료와의상호작용을촉진하는환경을제공한다.
(7) 실제전문가와의상호작용이가능하도록한다.
(8) 학습과정에대해반추해볼수있는환경을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