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문법:::안은문장과 안긴문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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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7. 24. 13:33
▶ 안은문장과 안긴문장의 개념
▶ 명사절의 기능
▶ 관형사절로 다른 문장에 안기기
▶ 관형사절의 기능
▶ 부사절로 다른 문장에 안기기
▶ 서술절로 다른 문장에 안기기
.
.
안은문장의
개념과
만들어지는
윈리를
안다
.
.
안은문장의
다양한
유형을
안다
.
.한문장안에서주어와서술어의관계가한번씩만이루어진문장(예) 내소원은대한독립이오.
주어서술어
.홑문장
.주어와서술어의관계가두번이상이루어진문장.
안은문장(안긴문장)과이어진문장이있음(1) 안긴문장
┌.안은문장: 어떤문장이다른문장을포함하고있는것.
└.안긴문장(=절) : 어떤문장이다른문장에포함된것(5가지)
.겹문장다솜이는그림을그렸다.
다솜이는그림을그리고, 한결이는책을읽었다.
.한문장안에서주어와서술어의관계가한번씩만이루어진문장(예) 내소원은대한독립이오.
주어서술어
.홑문장
.주어와서술어의관계가두번이상이루어진문장.
안은문장(안긴문장)과이어진문장이있음(1) 안긴문장
┌.안은문장: 어떤문장이다른문장을포함하고있는것.
└.안긴문장(=절) : 어떤문장이다른문장에포함된것(5가지)
.겹문장다솜이는그림을그렸다.
다솜이는그림을그리고, 한결이는책을읽었다.
나을을의함.문문장장
명사화하여, 주어
목적어, 부사어
구실
.
명사형
어미
‘-음(-ㅁ), -기’
또는
의존명사
‘것’
명사절을취하여형성됨
.‘-느냐(냐), -는가(가), -는지(지)’등의종결어미로끝난문장이그대로명사절이됨관형절
.뒤에오는대상(체언)을꾸며주는관형어의구실을함
.관형사형어미‘-은(-ㄴ), 는, -을(-ㄹ), -던’을취하여이루어짐부사절
.뒤에오는대상(주로용언)을꾸며주는부사어의구실을함
.파생접미사‘-이’를취한몇개의부사어로이루어짐(없이, 달리, 같이, 몰래)
.활용어미‘-듯이, -게, -도록’등을취하여이루어짐인용절
.다른사람의말을인용하는역할을함
.인용된문장에조사‘-고(간접인용), -라고(직접인용)’
가붙어이루어짐
.직접인용은큰따옴표(“”)가붙음서술절
.한문장이다른문장의서술어구실을함
.주어+ [주어+서술어]의형태로이루어짐절예) 그가다시돌아왔다는소문이있다.
.안은문장: ( 그가다시돌아왔다는) 소문이있다.
.절: 그가다시돌아왔다.
. 주어와 서술어의 관계가 두 번 이상 이루어진 문장.
안은 문장(안긴 문장)과 이어진 문장이 있음
2) 이어진 문장 : 둘 이상의 문장이 연결 어미에 의해
나란히 연결된 것
.겹문장대등하게이어진문장
.대등적연결어미‘-고, -(으)며, -(으)나, -지만’
에의해연결됨
.주어가접속조사‘-와/-과’에의해이어져있고, 서술어가하나뿐인문장
.(두개의문장으로나누었을때완전한문장이되는것)
종속적으로이어진문장
.‘-면, -아서, -거든, -니’등대등적연결어미를제외한, 나머지어미에의해연결됨
.주어와서술어의관계가두번이상이루어진문장.
안은문장(안긴문장)과이어진문장이있음2) 이어진문장: 둘이상의문장이연결어미에의해나란히연결된것
.겹문장대등하게이어진문장
.대등적연결어미‘-고, -(으)며, -(으)나, -지만’
에의해연결됨
.주어가접속조사‘-와/-과’에의해이어져있고, 서술어가하나뿐인문장
.(두개의문장으로나누었을때완전한문장이되는것)
종속적으로이어진문장
.‘-면, -아서, -거든, -니’등대등적연결어미를제외한, 나머지어미에의해연결됨
▶‘-고’를 이용하여 두 문장을 한 문장으로 잇기
둘 이상의 절이 연결 어미 (또는 접속 어
미)에 의해 결합된 문장 . 접속문이라고도
한다. 한 절이 다른 절의 한 문장성분이
되는 일이 없이 서로 다른 절 안에 포함
되는 관계가 아니다 .
두 문장 가운데 어느 하나가 의미적으로 중심적인 기능을 하
는 것이 아니라 서로 대등한 관계를 지니도록 연결하는 경우 .
예를 들어 , ‘ 산이 높고 , 물이 깊다 .’ 에서‘산이 높다 .’ 와
‘물이 깊다 .’ 는 어느 하나가 중심적인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니라 서로 대등한 관계이다 . ‘ 토끼는 낮잠을 잤으나 , 거
북이는 부지런히 기어갔다 .’ 의 두 문장도 서로 대등한 관계
를 지닌다 .
둘 이상의 절이 연결 어미 (또는 접속 어
미)에 의해 결합된 문장 . 접속문이라고도
한다. 한 절이 다른 절의 한 문장성분이
되는 일이 없이 서로 다른 절 안에 포함
되는 관계가 아니다 .
두 문장 가운데 어느 하나가 의미적으로 중심적인 기능을 하
는 것이 아니라 서로 대등한 관계를 지니도록 연결하는 경우 .
예를 들어 , ‘ 산이 높고 , 물이 깊다 .’ 에서‘산이 높다 .’ 와
‘물이 깊다 .’ 는 어느 하나가 중심적인 의미를 갖는 것이
아니라 서로 대등한 관계이다 . ‘ 토끼는 낮잠을 잤으나 , 거
북이는 부지런히 기어갔다 .’ 의 두 문장도 서로 대등한 관계
를 지닌다 .
눈이 내려서 세상이 하얗게 변했다.
눈이내렸다. 그래서세상이하얗게변했다.
함박눈이내렸다. 하지만날씨가따뜻하다.
함박눈이내렸지만날씨가따뜻하다.
①강물이오염되면물고기가더이상살지못한다.
②동생이나에게선물을줘서나는기뻐했다.
③사람은책을만들고책은사람을만든다.
(가) 대등하게이어진문장(나) 종속적으로이어진문장눈이내려서세상이하얗게변했다.
눈이내렸다. 그래서세상이하얗게변했다.
함박눈이내렸다. 하지만날씨가따뜻하다.
함박눈이내렸지만날씨가따뜻하다.
①강물이오염되면물고기가더이상살지못한다.
②동생이나에게선물을줘서나는기뻐했다.
③사람은책을만들고책은사람을만든다.
(가) 대등하게이어진문장(나) 종속적으로이어진문장
연결어미에의해절과절을나란히잇는방법으로만들어진겹문장. 이어진문장에는대등하게이어진문장, 종속적으로이어진문장이있다.
나는동쪽으로가고친구는남쪽으로갔다.
비가많이와서비행기가못떴다.
연결어미에의해절과절을나란히잇는방법으로만들어진겹문장. 이어진문장에는대등하게이어진문장, 종속적으로이어진문장이있다.
나는동쪽으로가고친구는남쪽으로갔다.
비가많이와서비행기가못떴다.
절과절이나란히연결된문장으로, 대등하게이어진문장에서앞절이뒷절에대하여갖는의미관계는나열, 대조, 선택등이다.
어제는하늘도맑았고바람도잔잔했었다. < 나열>
비가내리지만햇볕이내리쬐인다. < 대조>
.대등하게이어진문장한절이다른절의문장성분이되는문장으로,
앞절이뒤절에대하여갖는의미관계는이유,
조건, 의도, 결과, 전환등꽤다양하다.
약속한시간이다되어서나는더있을수없었다. < 이유손님이오시거든반갑게맞이하여라. < 조건>
.종속적으로이어진문장절과절이나란히연결된문장으로, 대등하게이어진문장에서앞절이뒷절에대하여갖는의미관계는나열, 대조, 선택등이다.
어제는하늘도맑았고바람도잔잔했었다. < 나열>
비가내리지만햇볕이내리쬐인다. < 대조>
.대등하게이어진문장한절이다른절의문장성분이되는문장으로,
앞절이뒤절에대하여갖는의미관계는이유,
조건, 의도, 결과, 전환등꽤다양하다.
약속한시간이다되어서나는더있을수없었다. < 이유손님이오시거든반갑게맞이하여라. < 조건>
.종속적으로이어진문장
▶ 명사절로 다른 문장에 안기기
두 개의 문장을 하나의 문장으로 연결할 때 .
이는 두 문장을 대등하게 연결하는 경우만
이 아니라 한 문장을 다른 문장에 종속적으
앞뒤 문장은 이어진 문장에서 선행절과 후행절
을 각각 가리킨다 . 그 둘이 어떤 의미 관계를
이루는가에 따라 각각 다른 연결 어미를 사용
한다.
한 문장이 다른 문장 안에 들어가 그 문장
의 주어 , 목적어, 부사어 등 문장 성분으로
명사 구실을 하는 절 .‘ 절’은 더 큰 문장 속에
들어 있는 문장을 흔히 이르는 말이다 . ‘ -기, -
음’등의 어미가 결합하여 명사와 같은 자격을 갖
게 되므로 , 뒤에 조사가 붙을 수 있고 , 절 전체가
다른 문장의 주어나 목적어 따위로 쓰일 수 있다 .
두 개의 문장을 하나의 문장으로 연결할 때 .
이는 두 문장을 대등하게 연결하는 경우만
이 아니라 한 문장을 다른 문장에 종속적으
앞뒤 문장은 이어진 문장에서 선행절과 후행절
을 각각 가리킨다 . 그 둘이 어떤 의미 관계를
이루는가에 따라 각각 다른 연결 어미를 사용
한다.
한 문장이 다른 문장 안에 들어가 그 문장
의 주어 , 목적어, 부사어 등 문장 성분으로
명사 구실을 하는 절 .‘ 절’은 더 큰 문장 속에
들어 있는 문장을 흔히 이르는 말이다 . ‘ -기, -
음’등의 어미가 결합하여 명사와 같은 자격을 갖
게 되므로 , 뒤에 조사가 붙을 수 있고 , 절 전체가
다른 문장의 주어나 목적어 따위로 쓰일 수 있다 .
▶ 안은문장과 안긴문장의 개념
▶ 명사절의 기능
▶ 관형사절로 다른 문장에 안기기
▶ 관형사절의 기능
관형사의 구실을 하는 절 .
‘ -ㄴ,-ㄹ, -은, -는, -던’등의 어미가 결합하여 관형사와
같은 자격을 갖게 되므로 다른 체언을 수식할 수 있어 다른
문장 안의 체언을 꾸미는 기능을 한다 . 줄여서‘관형절’
이라는 용어를 쓰기도 하나 ,‘ 명사절 , 부사절’등의 이름이
‘ 품사명 `+`절’의 형식이므로 이와 마찬가지로‘관형사절’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관형사의 구실을 하는 절 .
‘ -ㄴ,-ㄹ, -은, -는, -던’등의 어미가 결합하여 관형사와
같은 자격을 갖게 되므로 다른 체언을 수식할 수 있어 다른
문장 안의 체언을 꾸미는 기능을 한다 . 줄여서‘관형절’
이라는 용어를 쓰기도 하나 ,‘ 명사절 , 부사절’등의 이름이
‘ 품사명 `+`절’의 형식이므로 이와 마찬가지로‘관형사절’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명사형 어미‘ -음, -기’, 관형사형 어미‘ -ㄴ, -ㄹ,
-은, -는, -던’, 부사형 어미‘ -아`/`어, -게, -지’등은
그 어미가 붙은 절이 명사 , 관형사, 부사와 같은 구실을
하게 한다 . 이와 같이 절을 특정한 성격의 문장 성분으로
바꾸어 주는 어미들을 묶어서‘전성 어미’라고 한다 .
.전성어미명사절을 만드는 어미인 명사형 어미에는‘ -음’,
‘ -기’가 있다 . 대체로‘-음’은 이미 결정된 일이라는
[+결정성]의 의미를 갖고 ,‘-기’는 아직 결정된 일이
아니라는 [-결정성]의 의미를 갖는다 . 예를들어,
‘ 나는 [비가 왔음 ]을 알았다 .’ 에서‘비가 왔음’은
이미 결정된 일이고 ,‘ 나는 [비가 오기 ]를 바란다 .’
에서‘비가 오기’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이다 .
이러한 의미 차이로 인해서 각각 어울리는 서술어도 달라 ,
‘ 보다 , 듣다, 알다, 깨닫다, 분명하다, 확실하다’등 이
서술어이면‘-음’이 선택되고 , ‘ 바라다 , 기다리다,
원하다, 좋다, 싫다’등이 서술어이면‘ -기’가 선택된다 .
.명사형어미‘-음’과‘-기’
.명사형 어미‘ -음, -기’, 관형사형 어미‘ -ㄴ, -ㄹ,
-은, -는, -던’, 부사형 어미‘ -아`/`어, -게, -지’등은
그 어미가 붙은 절이 명사 , 관형사, 부사와 같은 구실을
하게 한다 . 이와 같이 절을 특정한 성격의 문장 성분으로
바꾸어 주는 어미들을 묶어서‘전성 어미’라고 한다 .
.전성어미명사절을 만드는 어미인 명사형 어미에는‘ -음’,
‘ -기’가 있다 . 대체로‘-음’은 이미 결정된 일이라는
[+결정성]의 의미를 갖고 ,‘-기’는 아직 결정된 일이
아니라는 [-결정성]의 의미를 갖는다 . 예를들어,
‘ 나는 [비가 왔음 ]을 알았다 .’ 에서‘비가 왔음’은
이미 결정된 일이고 ,‘ 나는 [비가 오기 ]를 바란다 .’
에서‘비가 오기’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이다 .
이러한 의미 차이로 인해서 각각 어울리는 서술어도 달라 ,
‘ 보다 , 듣다, 알다, 깨닫다, 분명하다, 확실하다’등 이
서술어이면‘-음’이 선택되고 , ‘ 바라다 , 기다리다,
원하다, 좋다, 싫다’등이 서술어이면‘ -기’가 선택된다 .
.명사형어미‘-음’과‘-기’
▶ 부사절로 다른 문장에 안기기
▶ 서술절로 다른 문장에 안기기
부사의 구실을 하는 절 . ‘ -아`/`어, -게, -지, -
고’등의 어미가 결합하여 부사와 같은 자격을
갖게 되므로 절 전체가 다른 문장의 서술어를 꾸
며 주는 부사어로 쓰인다 .
절 전체가 다른 문장의 서술어의 기능을 하는 절 .
부사의 구실을 하는 절 . ‘ -아`/`어, -게, -지, -
고’등의 어미가 결합하여 부사와 같은 자격을
갖게 되므로 절 전체가 다른 문장의 서술어를 꾸
며 주는 부사어로 쓰인다 .
절 전체가 다른 문장의 서술어의 기능을 하는 절 .
▶인용절로다른문장에안기기
▶인용절의두가지종류
▶문장의확장원리를이해해야할필요성다른사람의말이나글에서직접또는간접으로따온절. 다른사람의말이나글을그대로옮기는직접인용에쓰이는조사‘라고’, 간접인용에쓰이는어미‘-
다고’등이결합하여인용절이된다.
다른사람의말이나글에서직접또는간접으로따온절. 다른사람의말이나글을그대로옮기는직접인용에쓰이는조사‘라고’, 간접인용에쓰이는어미‘-
다고’등이결합하여인용절이된다.
.문장문장을
명사화하여, 주어나
목적어, 부사어의
구실을
함
.
명사형
어미
‘-음(-ㅁ), -기’
또는
의존명사
‘것’
명사절을취하여형성됨
.‘-느냐(냐), -는가(가), -는지(지)’등의종결어미로끝난문장이그대로명사절이됨관형절
.뒤에오는대상(체언)을꾸며주는관형어의구실을함
.관형사형어미‘-은(-ㄴ), 는, -을(-ㄹ), -던’을취하여이루어짐부사절
.뒤에오는대상(주로용언)을꾸며주는부사어의구실을함
.파생접미사‘-이’를취한몇개의부사어로이루어짐(없이, 달리, 같이, 몰래)
.활용어미‘-듯이, -게, -도록’등을취하여이루어짐인용절
.다른사람의말을인용하는역할을함
.인용된문장에조사‘-고(간접인용), -라고(직접인용)’
가붙어이루어짐
.직접인용은큰따옴표(“”)가붙음서술절
.한문장이다른문장의서술어구실을함
.주어+ [주어+서술어]의형태로이루어짐절예) 그가다시돌아왔다는소문이있다.
.안은문장: ( 그가다시돌아왔다는) 소문이있다.
.절: 그가다시돌아왔다.
명사절명사절
.문장을
명사화하여, 주어나
목적어, 부사어의
구실을
함
.
명사형
어미
‘-음(-ㅁ), -기’
또는
의존명사
‘것’
을
취하여
형성됨
.‘-느냐(냐), -는가(가), -는지(지)’
등의
종결
어미
로
끝난
문장이
그대로
명사절이
됨
.시험에합격하기가쉽지않다.(주어)
.나는그가음악가임을이제서야알았다. ( 목적어)
.날씨가맑기에산책을하기로했다.(부사어)
.나는(네가왜나를찾았는지를: 명사절) 알만하다.
관형절관형절
.
뒤에
오는
대상(체언)을
꾸며주는
관형어의
구실을
함
.
관형사형
어미
‘-은(-ㄴ), 는,-을(-ㄹ), -던’을
취
하여
이루어짐
.철수가온다는소식을들었다
.네가좋아할일이생겼다.
.그는우리가돌아온사실을모른다.
.나는철수가이책을읽은흔적을발견했다.
부사절부사절
.
뒤에
오는
대상(주로
용언)을
꾸며주는
부사어의
구실
을함
.
파생
접미사
‘-이’를
취한
몇
개의
부사어로
이루어
짐
(없이, 달리, 같이, 몰래)
.활용
어미
‘-듯이,-게,-도록’
등을
취하여
이루어짐
.눈이소리도없이내리고있었다.
.그는다른사람과달리무척열심히일하였다.
.우리가그사람의도움없이그일을할수있을까?
인용절인용절
.
다른
사람의
말을
인용하는
역할을
함
.
인용된
문장에
조사
‘-고(간접인용), -라고(직접인용
)’
가
붙어
이루어짐
.
직접
인용은
큰따옴표(“
”)가
붙음
.민희는“이번시험은너무어려웠어.”라고말했다.
(직접인용)
.민희는이번시험은너무어려웠다고말했다.
(간접인용)
서술절서술절
.
한
문장이
다른
문장의
서술어
구실을
함
.
주어
+[주어+서술어]의
형태로
이루어짐
.그집은마당이좁다.
.이책은글씨가너무잘다.
.철수가마음이넓다.
.시간이자정이넘었다.
이어진 문장
안은 문장
안은 문장
이어진 문장
주어
관형어
부사어
서술어
이어진문장안은문장안은문장이어진문장주어관형어부사어서술어
그러면울면그래서추워져서그러나공부하였으나그러면울면그래서추워져서그러나공부하였으나
비가오기누리가상을받은밤이깊도록그가조국의은인이었음배탈이나서비가오기누리가상을받은밤이깊도록그가조국의은인이었음배탈이나서
큰풍년이들겠다고“큰풍년이들겠구나!”라고분명하게알수없다.
나는학교에늦어서허겁지겁뛰어갔는데사람들이다들내모습을보고있었다.
큰풍년이들겠다고“큰풍년이들겠구나!”라고분명하게알수없다.
나는학교에늦어서허겁지겁뛰어갔는데사람들이다들내모습을보고있었다.
→ 그런 내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현아는 계속해서 책만
읽었다.
→ 나의 장래 희망은 선생님이 되어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런데 책만 보면 잠이 오니 꿈이 이루어질지 모르겠다 .
→ 그런 내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 현아는 계속해서 책만
읽었다.
→ 나의 장래 희망은 선생님이 되어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런데 책만 보면 잠이 오니 꿈이 이루어질지 모르겠다 .
‘물건이다’에어울리는전체문장의주어가없다컴퓨터는, 그것이없으면사람들이일을제대로하기어려우므로오늘날우리생활에서없어서는안될물건이다.
컴퓨터가없으면사람들이일을제대로하기어렵다.
그러므로컴퓨터는오늘날우리생활에서없어서는안될물건이다.
‘물건이다’에어울리는전체문장의주어가없다컴퓨터는, 그것이없으면사람들이일을제대로하기어려우므로오늘날우리생활에서없어서는안될물건이다.
컴퓨터가없으면사람들이일을제대로하기어렵다.
그러므로컴퓨터는오늘날우리생활에서없어서는안될물건이다.
영호는뒷산에여우가산다는소문을믿었지만보배는믿지않았다.
뒷산에여우가산다는보배는뒷산에여우가산다는소문을믿지않았다.
충무공이나라를구하셨다.
충무공이왜적을물리쳐서나라를구하셨다.
충무공이왜적을물리쳐서나라를구하셨지만,
후손들은한때나라를지키지못했다.
영호는뒷산에여우가산다는소문을믿었지만보배는믿지않았다.
뒷산에여우가산다는보배는뒷산에여우가산다는소문을믿지않았다.
충무공이나라를구하셨다.
충무공이왜적을물리쳐서나라를구하셨다.
충무공이왜적을물리쳐서나라를구하셨지만,
후손들은한때나라를지키지못했다.
목적어보어서술어부사어관형어이어진관형사절부사절서술절인용절목적어보어서술어부사어관형어이어진관형사절부사절서술절인용절
.먼저이어진문장인지안은문장인지파악한다.
.문장전체의주어와서술어를찾는다.
.독립어가있는지찾아본다.
.목적어와보어가있는지살핀다.
.체언을꾸미는관형어가있는지살핀다.
.부사어가있는지살피되, 있으면부사어가문장전체를꾸미는지, 서술어를꾸미는지, 또는다른부사어나관형어를꾸미는지살핀다.
문장성분분석방법
.먼저이어진문장인지안은문장인지파악한다.
.문장전체의주어와서술어를찾는다.
.독립어가있는지찾아본다.
.목적어와보어가있는지살핀다.
.체언을꾸미는관형어가있는지살핀다.
.부사어가있는지살피되, 있으면부사어가문장전체를꾸미는지, 서술어를꾸미는지, 또는다른부사어나관형어를꾸미는지살핀다.
문장성분분석방법
명사
관형어
사
용언
절구
어
두음
주어
반
점
의인법
①산이높고, 물이깊다.
②소나무가매우푸르다.
③바람이불면, 빨래가잘마른다.
④우리는네가성공하기를바란다.
⑤강도와경찰관이골목에서맞닥뜨렸다.
1. 다음중안은문장은?
①네가떠나면, 나도떠나겠다.
②그게사실이라면, 내손에장을지지겠다.
③날씨가무척더운데, 아이들이농구를한다.
④어머니가안계셔서, 내가동생을돌보았다.
⑤영이는국어를좋아하고, 철수는과학을좋아한다.
2. 다음중두문장이대등하게이어진문장은?
④우리는네가성공하기를바란다.
⑤영이는국어를좋아하고, 철수는과학을좋아한다.
①산이높고, 물이깊다.
②소나무가매우푸르다.
③바람이불면, 빨래가잘마른다.
④우리는네가성공하기를바란다.
⑤강도와경찰관이골목에서맞닥뜨렸다.
1. 다음중안은문장은?
①네가떠나면, 나도떠나겠다.
②그게사실이라면, 내손에장을지지겠다.
③날씨가무척더운데, 아이들이농구를한다.
④어머니가안계셔서, 내가동생을돌보았다.
⑤영이는국어를좋아하고, 철수는과학을좋아한다.
2. 다음중두문장이대등하게이어진문장은?
④우리는네가성공하기를바란다.
⑤영이는국어를좋아하고, 철수는과학을좋아한다.
3. 다음문장안의안긴문장을쓰고그유형을말하시오.
그는 영이가 노래하는 소리를 들었다 .
.안긴문장 :
.유 형 :
4. 다음과같이말한그대로옮긴문장을다른방식으로표현해보시오.
태식이가“제가 화장실 청소를 하겠습니다 .” 라고 말했어 .
→ 태식이가 자기가 화장실 청소를 말했어 .
영이가 노래를 한다 .
관형절
하겠다고
3. 다음문장안의안긴문장을쓰고그유형을말하시오.
그는 영이가 노래하는 소리를 들었다 .
.안긴문장 :
.유 형 :
4. 다음과같이말한그대로옮긴문장을다른방식으로표현해보시오.
태식이가“제가 화장실 청소를 하겠습니다 .” 라고 말했어 .
→ 태식이가 자기가 화장실 청소를 말했어 .
영이가 노래를 한다 .
관형절
하겠다고
①주어②목적어
③서술어④부사어
⑤독립어5. 괄호속의문장이하는기능은?
우리는[현아가반장이되기]를바랐다.
②목적어①주어②목적어
③서술어④부사어
⑤독립어5. 괄호속의문장이하는기능은?
우리는[현아가반장이되기]를바랐다.
②목적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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