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역사 -1-고대 & 사회적 기업과 경제,협동 조합
1. 사회적 경제의 역사
□ 고대 이래 유사한 경제조직들 / 매장과 장례를 위한 그리스의 종교단체, 고대 로마의 콜레지움, 중세 수도회, 길드, 신우회 등
□ 인도의 직업적 카스트, 7-8세기 중국의 농업상호부조회, 한국의 계, 향약, 두레 등
□ 18-19세기에 걸친 결사의 자유를 향한 투쟁과 중요한 진전들
□ 18세기 이후 유럽에서의 협동조합 운동과 구성원들의 질병이나 사망에 공제금을 주는 우애조합 등 다양한 공동체 운동의 전개
□ 20세기에는 사회적 경제 애매하거나 거의 사용되지 않았으며, 협동조합, 상호공제조직, 민간단체 운동이 발전하였으나 개별부분으로만 발전
□ 20세기 종교적 해방운동과 사회적 경제 / 기초교회 공동체, 이슬람의 그라민 은행, 불교의 빈민들을 위한 실천, 흰두교 간디의 아쉬람 운동과 지역사회개발, 영국에서의 ICOM 운동 등
□ 제 3세계 민족주의 동력과 제 3의길 / 비동맹외교, 인도의 네루 농협운동, 탄자니아의 우자마 마을
□ 영광의 30년(1945년-1975년) 그리고 위기 / 북반구에서의 분절화, 남반구에서의 도구화
□ 사회적 경제의 재등장 / 세계화로 인한 비자본주의 부분과 사회적 경제부문의 취약한 방어와 위기, 새로운 경제에 대한 모색, 우호적인 사회 정치적 상황(국가와 시장에 의해 해결되지 않는 사회문제들, 중앙 집중적 사회주의의 실패, 진입공간을 만들어 준 이데올로기적 공백)
□ 사회적 경제는 특정한 사회, 정치, 경제적 역사 속에서 존재하였기 때문에 획일적인 개념규정이 어려움
□ ‘사회적 경제’라는 표현은 19세기 초반 프랑스에서 등장하였으며, 이는 산업혁명으로 인한 수많은 사회문제들에 집중하면서 정치경제학을 다르게 실천하는 것을 의미(협동조합, 우애조합, 주택조합, 박애와 자선조직들)
□ 샤를르 지드 / 자신들에게 적합한 방법을 통해 노동자계급 해방을 도모하는 모든 형태의 자유로운 결사체들 (1900년 파리 만국박람회의 사회적 경제館)
□ 사회적 경제는 그 시대의 주요한 도전에 대한 집합적 대응으로 발전하여 왔으며, 선진국에서는 더 이상 국가와 시장에 의해 충족되지 않는 필요들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후진국에서는 공공과 민간부분에서 제공되지 못하는 의료, 금융, 농업생산 등을 중심으로 발전.
□ 프랑스에서는 사회적 경제, 영국에서는 자원봉사 조직, 미국에서는 비영리조직으로 발전
1) NPO / Johns Hopkins Comparative Nonprofit Project
⑴ 어느 정도의 제도화된 내부의 조직적 틀을 가지고 조직의 목적과 구조, 그리고 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법인체를 전제
⑵ 정부조직과 제도적으로 구분되는 민간영역
⑶ 조직의 활동을 통해서 얻어진 이윤을 그들 조직의 소유자들과 이사들에게 배분 불가
⑷ 그들의 활동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는 자치를 전제
⑸ 의미 있는 수준의 자발적인 참여를 전제
2) 사회적 경제의 범주들
⑴ 협동조합
⑵ 상호공제조직
⑶ 민간단체에 의해 운영되는 경제적 활동
3) 사회적 경제의 원칙 / 왈룬(벨기에) 사회적 경제 위원회
⑴ 이윤보다는 구성원 또는 집합적 서비스를 목적으로 함 (공동의 가치에 기반)
⑵ 운영의 자율성 (구성원들에 의한 통제, 보조금의 문제보다 핵심)
⑶ 민주적 의사결정과정 (1인 1표, 자본이나 권력에 의한 결정이 아니라)
⑷ 수입배분에서 자본보다는 사람과 노동을 우위에 둠
□ 역사적으로 협동조합운동은 끊임없이 변해 왔지만 그 근저에는 인간에 대한 존중, 인간은 상호협력하면 그들의 경제, 사회적 지위를 향상할 수 있다는 믿음이 깔려있다. 뿐만 아니라 협동조합의 민주적 절차를 경제적 활동에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며 바람직하고 효과적이라고 믿는다.
□ 최초의 협동조합은 19세기 유럽에서 독자적인 합법 조직으로 탄생하여 다섯 가지의 독자적인 전통을 지니고 성장하여 왔다.
- 로치데일의 개척자로부터 시작된 소비자협동조합
- 프랑스에서 초기에 시작된 노동자협동조합
- 독일에서 시작된 신용협동조합
- 덴마크와 독일에서 일찍이 뿌리를 내린 농업협동조합
- 19세말 유럽에서 탄생한 주택, 보건 협동조합과 같은 서비스협동조합.
□ ICA는 1995년 9월, 영국 맨체스터 총회에서 협동조합 정체성에 관한 선언을 채택
1) 협동조합의 정의
협동조합은 공동으로 소유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사업체를 통하여 공통의 사회, 문화적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결성한 자율적인 조직이다.
- 정부 및 기업과의 관계에서 독립적이고 자율적, 사람들이 결성한 조직, 자발적 조직, 조합원 상호이익을 기반으로 조직, 소유권이 민주적인 방식으로 조합원에게 배분
2) 협동조합의 가치
협동조합은 자조, 자기책임, 민주, 평등, 형평성 그리고 연대의 가치를 기반으로 하며, 조합원은 협동조합 선구자들의 전통에 따라 정직, 공개, 사회적 책임, 타인에 대한 배려 등의 윤리적 가치를 신조로 한다.
3) 협동조합의 원칙
⑴ 협동조합은 자발적 조직으로서, 성적, 사회적, 인종적, 정치적 차별을 두지 않고, 협동조합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조합원으로서의 책임을 다하는 모든 사람에게 개방된다.
⑵ 협동조합은 조합원에 의해서 관리되는 민주적인 조직으로서 조합원은 정책수립과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선출된 임원은 조합원에게 책임을 지고 봉사한다. 단위조합에서 조합원은 동등한 투표권을 가지며(1인 1표) 연합단계의 협동조합도 민주적인 방식으로 조직된다.
⑶ 조합원은 협동조합의 자본조달에 공정하게 참여하며 자본을 민주적으로 관리한다. 최소한 자본금의 일부는 조합의 공동재산으로 한다. 출자배당이 있을 경우에 조합원은 출자액에 따라 제한된 배당금을 받는다. (1) 잉여금의 일부는 배당하지 않고 유보금의 적립을 통한 협동조합의 발전, (2) 조합원의 사용이용 실적에 비례한 편의제공, (3) 조합원의 동의를 얻은 여타의 활동을 위한 지원.
⑷ 협동조합은 조합원들에 의해 관리되는 자율적인 자조 조직이다. 협동조합이 정부 등 다른 조직과 약정을 맺거나 외부에서 자본을 조달하고자 할 때는 조합원에 의한 민주적 관리가 보장되고 협동조합의 자율성이 유지되어야 한다.
⑸ 협동조합은 조합원, 선출된 임원, 경영자, 직원들이 협동조합의 발전에 효과적으로 기여 하도록 교육과 훈련을 제공한다. 협동조합은 일반대중, 특히 젊은 세대와 여론 지도층에 게 협동의 본질과 장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⑹ 협동조합은 지역 및 전국 그리고 인접국가간 및 국제적으로 함께 일함으로써 조합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봉사하고 협동조합 운동을 강화한다.
⑺ 협동조합은 조합원의 동의를 얻은 정책을 통해 그들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노력한다.
4. 사회적 기업의 개념과 원칙
1) 유럽 사회적 기업의 등장
□ 1970년대까지 권리옹호와 복지서비스의 요구에 헌신하여 온 유럽의 시민사회 진영은 소득 증가에 따른 새로운 서비스 욕구의 증대와 다양화에 비하여 공적 서비스 공급 정체와 축소라는 상황에서 서비스 생산자와 전달자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기 시작하였고 이는 지방정부의 민간에게로의 서비스 위탁으로 한층 확대되었다.
□ 그 가운데 기존 협동조합이 사업영역을 확대하거나 혹은 지원하여 새로운 조직을 만들기도 하였고, 다른 한편으로는 집합적 욕구에 근거하여 소비자, 이용자, 노동자, 자원봉사 등 다양한 당사자들이 함께 하는 새로운 형태의 기업들이 출현하였다.
□ 다른 한편으로는 보건의료, 교육분야의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비영리조직과 자주관리형 형태의 역할이 증대되기 시작하였다.
□ 마지막으로 대인 및 커뮤니티 케어서비스가 고용이 정체된 상황에서 새로이 풍부한 고용창출의 광맥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는 점이다.
□ 사회적 기업은 나라에 따라 많은 다른 특징들을 나타내고 있다. 이것은 활동의 종류나 문화적 유형, 시행되고 있는 법제의 종류, 법적 환경은 물론이고 각 나라의 상황에서 생기는 사회적 필요와 필요의 특성에 의한 차이점이기도 하다.
2) 사회적 기업이란
□ 재화, 서비스의 계속적 생산, 고도의 자율성, 창설구성원에 의한 자본과 노동의 양면에서의 경제적 리스크의 인수(개척과 모험정신) 유급노동의 존재라는 기업적 측면과 지역사회 에 복무하고자 하는 명백한 목적성, 시민사회에 의한 참가, 수행, 그 활동에 영향을 받는 사람들과 지역사회의 참여, 자본의 소유에 기반하지 않은 의사결정의 비권력성, 이윤분배의 제약, 기업활동 관계자들이 결합하는 참여운영이라는 사회적 측면을 공유
□ 그러나 이상의 기준들은 사회적 기업의 자격을 가지기 위한 엄격한 조건들은 아님.(이상)
□ 유럽의 사회적 기업은 크게 사회서비스 및 커뮤니티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 기업과 사회적으로 취약한 상황에 있는 사람들의 노동통합을 지향하는 사회적 기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노동통합 사회적 기업은 다시 (자활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적기업과 사회적응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훈련형, 그리고 사회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노동통합을 목적으로 하는 사회적 기업으로 구분할 수 있다.
□ 경과적 직업(경과적 일자리를 통한 시장진입), 지속적 보조금을 통한 직업통합(장애인, 중독자 등) 자체재정을 통한 안정적 일자리(시장형) 생산활동을 통한 사회화(자체재정과 공공의 지속적 보조금) 그러나 중복적인 기능을 갖는 사회적 기업들도 많다.
□ 사회적 기업에 사용되는 자원은 공공, 시장자원 그리고 기부와 자원봉사이다.
□ 사회적 기업은 협동조합과 비영리조직의 가교역할
□ 유럽의 사회적 기업들은 법률적인 기준에 적용을 받지 못하는 기업들도 많다. 이 기업들은 사회적 기업의 법률적 대상이 아닌 경우와 새로운 영역의 경우에 법률적 기준을 받지 못한다.
Ⅱ. 사회적 기업가란 누구인가?
1. 기업가란 누구인가
□ 기업가 'entrepreneur' 란 본래 프랑스어에서 유래 된 것으로 무언가 중요한 것을 착수하는 사람, 혹은 실행에 옮기는 사람을 의미
□ 기업가정신에 대한 개념규정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 다소의 변화를 겪어 왔으나 전통적으로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통찰력과 새로운 것에 대해 과감히 도전하는 혁신성과 창의성을 그 특징으로 하고 있다.
□ 프랑스 경제학자 Jean Bapiste Say / 기업가는 낮은 생산성 분야의 경제적 자원들을 높은 생산성, 더 많은 이득으로 전환시킨다.
□ 20세기 경제학자 Joseph Schumpeter는 창조적 파괴와 혁신성을 기업가정신의 중심으로 파악하고 혁신자가 갖추어야 할 요소로 신제품의 개발, 새로운 생산방법의 도입, 신시장 개척, 새로운 원료나 부품의 공급, 새로운 조직의 형성, 노동생산성 향상 등을 꼽았다.
□ Peter Drucker 는 기업가 정신이란 현재의 시점에서 장래를 선취하는 정신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환경 변화 속에서 위협을 느끼고 있을 때 오히려 그 가운데서 기회를 포착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기업가는 오히려 안정 속에서 위기를 느끼는 사람.
□ 기업가들은 왜 그들이 할 수 없는지에 대한 변명을 하고, 문제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생각하고 가능성을 보는 기회 중심적 사람들
□ 기업가란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로 새로운 고객을 창출하려는 혁신 마인드의 소유자이며, 실패의 위험을 감수하면서 적극적으로 새로운 기회를 찾아 도전하는 사람인 동시에 기존의 관행을 깨는 창조적 발상과 행동의 소유자이다.
2. 기업가의 특성들
□ 어느 누구도 기업가로 태어나지 않는다. 그럼에도 성공과 관련한 행동특성은 존재
□ 꿈꾸는 사람(Dreamer) 사회를 위한 비젼과 꿈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실현시킬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
□ 단호한 사람(Decisiveness) 그들은 주저하지 않는다.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하며 신속함은 성공의 주요 요소이다.
□ 실천가(Doers) 활동전략을 결정하면 가능한 빨리 필요한 적응을 해가면서 실천한다.
□ 결단력(Determination) 온 열성을 다해 모험을 실행하고 장애에 부딪혀서도 좀처럼 포기하지 않는다.
□ 헌신(Dedication) 그들은 기업을 위해 완전히 헌신한다. 때로 가정과 친구관계에 상당한 비용을 지불하면서까지
□ 헌신적 애정(Devotion) 그들이 하는 일을 사랑한다. 일이 어려워질 때 이를 견디며, 미션을 사랑한다.
□ 구체성(Details) 악마는 세세한 것에 거주한다는 말이 있다. 사회적 기업가는 중요한 세부사항까지 모두 파악하고 있다.
□ 운명(Destiny) 고용주나 다른 무엇에 의지하기보다 스스로의 운명을 개척한다.
□ 돈(Dollars) 돈을 버는 일이 사회적 기업가의 최우선 동기는 아니다. 그러나 돈은 기업 생존의 중요한 요소이며, 그들은 기업경제학을 이해하고 있으며 그것을 유지하기 위해 일한다.
□ 분배(Distribution) 사업 성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이해당사자들에게 책임과 신용을 분배한다.
□ 잠시 멈추어 위의 특성을 얼마나 잘 발휘하고 있는지 성찰, 내게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가?
3. 무엇이 사회적 기업가를 다르게 만드는가?
□ 주요 차이점은 사회적 기업가들이 사회적 목적을 염두에 두고 사업을 진행한다는 점, 그들의 주요 목적은 세상을 좀 더 나은 곳으로 만드는 것에 있으며, 이는 성공을 측정하는데, 기업의 구조를 만드는 데 영향을 미친다.
□ 다른 중요한 차이점은 사회적 기업가들이 영리기업의 경영자들이 얻는 종류의 시장 피드백을 받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들이 사업을 평가하는 기준은 수익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와 목적 실현에 있다.
4. 사회적 기업가 (런던 사회적 기업가학교)
□ 그들은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으며, 특별히 사람들이 흔히 불필요하게 생각하는 공간과 물건을 포함하여 효율성에 가려진 각 사람에게 있는 자원을 새롭게 지역사회와 사회적 통합을 위한 자원으로 재창조한다.
□ 사회적 기업가는 사회변화의 지도자이며, 그는 시장과 국가, 시민사회에서 발굴될 수 있다. 그는 사업가적 정신과 사회적 관심을 균형 있게 통합하며, 과제를 가로막고 있는 장애와 한계를 비젼에 대한 믿음과 창의적이고 강한 의지로 극복하여 나가며 다른 사람을 돕고 설득하여 그것을 현실화하는 사람이다.
□ 그들은 매우 높은 협동적 활동과 그들 지역사회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한 마디로 그들은 선한 활동을 선하게 하는 사람들이다.
□ 그들은 이상과 현실의 문제를 창조적으로 해결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전문적인 기술과 함께 거리의 실용주의를 가지고 있으며, 실용적 태도와 함께 비젼을 가지고 있고, 전술적 날카로움과 함께 윤리적 열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 그들은 남들이 보잘 것 없게 보는 것들 속에서 근본적인 질문을 통하여 그것들이 어떻게 새롭고 가치 있게 창조될 수 있는가에 관심한다.
□ 그들은 시장의 활동을 사람들을 위하여 하며 선한 세력들과 광범위한 연대를 모색한다.
5. 사회적 기업가 (CAN)
□ 적극적 상상력, 숨어있는 지역사회 욕구의 발견과 문제해결 방안의 제시
□ 지역사회에 진정한 건강의 창출,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사회적 자본과 사회적 이윤창출
□ 강한 신념에 기초한 경영, 자구적 노력,
□ 효율적 팀의 구성, 신선하고 창의적인 실천,
□ 경쟁의 지양과 협동, 다양한 네트웤의 구축과 활성화
□ 지자체, 중앙정부등 공공부분과 다양한 지원기관과의 창조적인 협력관계 구축
6. 촉매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강조
□ 인적 네트-웍의 활성화
□ 성공을 위한 공동의 작업
□ 사회적 기업의 활성화를 위한 가시적 공간의 확보
□ 이윤의 창출
□ 다양한 자원의 동원
7. 무엇이 기업을 사회적 기업으로 만드는가?
□ 사회적 기업들은 사회적 목표를 갖는다.
□ 사회적 기업들은 사회적 방법과 상업적 방법들을 혼합한다.
□ 한국과 영국의 재활용 사업, 한국과 영국의 푸드사업.
8. 사업의 발굴과 창업
□ 지역사회 문제와 사회문제의 발견
□ 지역사회에 문제 여론화
□ 사회적 기업을 통한 문제해결을 위한 관계형성(지역, 광역, 전국적 차원에서)
□ 구체적 계획의 마련
사회적기업 사례 1
East Anglia Food Link
1. Food Poverty Project
□ 저소득 계층은 낮은 수입으로 인하여 음식과 관련한 질병, 암이나 만성 심장질환과 같은 질병에 보다 쉽게 노출된다.
□ Food Poverty Project는 이처럼 음식과 관련한 질병과 건강 불평등에 맞서 문제를 줄이는데 사람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각종 행사와 출판 등을 통하여 해결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 Community Food Project는 저소득층이 밀집한 지역에서 사회적 기업을 통한 지역사회 개발을 통하여 Food Poverty에 도전하고 있다.
□ 사회적 기업들은 공공과 민간, 지역에서 다양한 사회적 자원을 연결하여 신선한 과일과 채소 등을 저소득 계층에게 공급하고, 또한 병원과 학교 등을 통한 식자재 공급계약을 통하여 경제적 독립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 또 다른 한편으로는 이를 위하여 지역사회 안에서 학생들과 학부모, 지역사회 주민들을 위한 교육활동을 관련단체들과 연계하여 진행하고 있다.
□ Food Poverty 는 다양한 요소들 -음식물의 가격과 접근성, 개인의 소득, 상점의 위치와 근접성, 공적인 교통 환경 -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또한 건강한 식탁을 준비하는 일은 음식을 준비하는 기술과 요리를 할 수 있는 장비, 시간의 제한에 의해서 영향을 받기도 한다. 또한 질이 좋지 않은 음식을 선택하는 일은 질병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하고, 이는 특별히 아이들의 지능발달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 지난 10년 동안 Food Poverty 의 문제는 공적인 정책적 대응을 필요로 하는 건강문제와 관련한 이슈로 등장하였고 이는 지역, 국가, 세계적 차원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로 발전하여 왔다.
2. East Anglia Food Link
□ East Anglia Food Link는 첫째, 지속 가능한 생산방법의 성장을 격려 둘째, 협동적 마케팅을 발전 셋째, 토지관리와 경작모델의 혁신을 위한 훈련을 제공 넷째, 공공부문과 함께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food system의 발전 마지막으로, 지리적 차원에서 창조적이고 지속가능한 food economies의 협력체계를 발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East Anglia Food Link는 잉글랜드 동부지역에서 지속가능한 지역사회의 음식 시스템 구축을 위하여 일하고 있다.
□ 음식은 단지 소비자들의 이슈만이 아니라 생산자로부터 소비에게 이르기까지 유통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영역의 문제이다.
□ EAFL은 이윤추구를 넘어서 생산자에서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food chain을 위하여 일하고 있다.
□ 지역사회 주민들은 농민들에게는 좋은 음식을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소비자들에게 좋은 음식을 제공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food chain을 지역사회에 구축하고자 하는 EAFL의 노력에 점차 공감을 느끼고 있다.
□ EAFL는 농민과 소비자 사이에 직거래를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있다. 이를 위하여 농민들 에게는 보다 지속가능한 생산과 마케팅 시스템으로의 변화를 촉진시키고, 소비자들에게는 지역사회의 매장과 생산자들을 통하여 구입을 유도하고 있다.
□ 이를 위하여 EAFL은 지역사회의 유기농업 생산자, 협동조합, 학교(소비자) 등과의 협력과 유기적 네트웍 지원하는 한편, 이를 통하여 유통의 단축과 비용절감 조건을 형성하고, 교육훈련 – 학교, 농민, 소비자 -과 홍보를 통하여 이같은 움직임을 활성화시키고 있다.
□ EAFL 실무자들의 인적 구성은 유기농업 부문의 전문가, 행정 분야의 공무원, 건강분야 체육교사 등으로 이루어져 있고 센터에서 진행하는 리서치의 결과물들을 지역 세미나 등을 통하여 지역사회와 공유하고 있다.
□ 또한 학교 등 지역사회 공공부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 컨설팅을 통하여 시장개척을 위한 연계활동을 하고 있다.
□ 특별히 공공부문은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음식문화 정착에 주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EAFL은 Stibbington 환경 교육센터와 함께 지역사회 안에서 환경교육 서비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하교 아동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 병원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생산자 교육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 우리가 먹는 음식의 25%는 공공부문에 의해서 소비되고 있다. 그런 점에서 공공부문의 음식문화를 지역사회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개별 가구의 소비가 독자적인 선택에 의해서 진행되는 것에 비하여 공공부문의 선택은 정책에 의하여 결정된다.
□ 이 프로젝트는 지속가능한 농업생산과 공급시스템, 환경과 개인의 건강,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해, 농업과 자연환경의 연관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정책적 변화를 위하여 다양한 활동을 한다.
□ 이를 위하여 EAFL는 Food Police Networking에 참여하여 활동하고 있으며, Food Link UK를 조직하는 한편 지속가능한 FOOD SYSTEM을 위한 유럽 네트웍을 조직하기도 하였다.
□ 영국에서도 유기농산물은 가격이 일반농산물에 비하여 20% 정도 비싼 편이다. 하지만 품종에 따라 농업협동조합은 직접 재배를 하기도 하고 품종에 따라 유기농산물을 수입하기도 한다.
□ 유기농품의 수입은 일정한 논의과정을 거쳐서 결정하며 우선적으로는 지역사회의 생산을 통한 해결에 주력한다.
□ 다른 한편으로는 지역사회 안에서 지속가능한 유통구조를 만들어 가는 동시에 시장개척 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3. The Eostre Charter
□ The Eostre Charter는 EAFL 회원들에게 신선한 유기농산물을 공급하기 위하여 잉글랜드 동부와 영국, 유럽 전역에서 만들어진 생산자협동조합이다.
□ The Eostre Charter는 공정하고, 환경적이며, 협동적인 food system이 미래의 농업과 환경, 건강한 사회를 위하여 보다 활력적이라고 믿는다.
□ The Eostre Charter 고립된 생산자들을 지역사회의 소비자들과 신뢰와 희망으로 연결시키며 나아가 지구적 차원에서의 지속가능한 food system 형성을 위하여 노력한다.
□ 지속가능한 Food System
⑴ 근접성(proximity) 음식은 가장 가까운 경작지에서 재배되어야 한다. 신토불이
⑵ 건강성(Healthy)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는 좋은 음식이어야 한다.
⑶ 공정함(Fairness) 공정한 유통구조를 통하여 거래되어야 한다.
⑷ 비착취(Non-exploitation) 음식 분야의 노동력을 착취하는 구조를 지양하여야 한다.
⑸ 친환경(Environmental) 유기농을 통한 친환경적 생산
⑹ 생명의 다양성(Bio-diversity) 음식 생산에 있어 지역의 전통과 문화
⑺ 복지성(Welfare) 생산과 유통에 있어서의 high animal welfare standard
⑻ 접근 가능성(Accessibility) 지리적으로 접근 가능한
⑼ 사회 통합성(Social inclusive) 지역과 지구적 차원에서의 민주적 나눔과 배제의 극복
⑽ 교육(Eduacation) 음식과 음식문화에 대한 이해를 위한 교육
⑾ 진정성(Truthful) 생산과 유통과정에서의 진정성
사회적기업 사례 2
영국의 재활용 사회적기업
1. 환경
영국의 쓰레기 정책은 혁명을 향한 안개 속에 있다. 뉴질랜드의 경우 45%의 지방정부들이 쓰레기 0%의 매립을 목표로 세우고 있고, 유럽의 많은 나라들 독일, 스위스랜드, 오스트리아는 50% 이상의 가정 쓰레기를 재활용하고 있다. 영국도 이를 따르려고 노력하고 있다.
년간 2천7백만 톤의 가정 쓰레기 발생하고 있는 영국에서는 매년 그 량이 3%씩 증가하고 있다. 그 가운데 80%의 가정 쓰레기가 퇴비화나 재활용이 잠재적으로 가능한 것들이다. 그러나 영국은 1999년 현재 그 가운데 단지 10.3%만을 재활용하고 있다. 이 수치는 유럽에서 가장 낮은 수치이다.
이 같은 환경에서 사회적 기업의 참여는 재활용, 퇴비화, 쓰레기 정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함께 사람들의 의식개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회적 기업은 보다 지속 가능한 사회를 향한 재활용 운동 최전선에 있다. 700개가 넘는 영국 전역의 지역사회기업(Community Business) Social Firm, 협동조합 그리고 다른 사회적 기업들이 이미 지속 가능한 사회를 향한 재활용과 쓰레기 감량 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이 숫자는 새로운 관련 규정, 자금 동원 기회와 함께 늘어나고 있다.
재활용 시장에서의 사회적 기업의 참여에서 핵심 이슈는 전에 이미 시작한 새로운 벤쳐들이 사회적 기업으로 기능할 수 있겠는가와 사회적 기업의 자금동원 기회문제이다. 새롭게 제정된 규정이 사회적 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특별히 지방정부들의 쓰레기 정책이 어떻게 진행되며 지방정부나 기존 영리기업들, 그리고 다른 사회적 기업들과의 협력관계가 어떻게 형성되는가와 긴밀한 관련이 있다. 또 다른 측면은 사업계획 안내이다. 이는 단순히 사업계획 과정만이 아니라 기존 일반 기업들의 조언을 포함한 포괄적 의미이다. 사업계획 안내의 핵심 영역은 마케팅, 운영, 재정 문제, 직원의 문제들이다.
사회적 기업들은 경쟁적인 기업들이다. 사회적 소유와 사회적 목적을 위한 거래의 원칙을 가지고 보다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이윤 / 장기실업의 구제, 사회적 서비스의 확대 등 지역사회와 소비자들을 위하여 활동하고 있다.
사회적 기업은 세 가지의 공통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는 기업 오리엔테이션이다. 그들은 직접적으로 시장을 향하여 재화를 생산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며, 그들은 생존을 위한 거래와 시장개척, 공급을 위한 운영을 하고 있다. 둘째는 사회적 목적이다. 특별히 직업창출, 지역사회 서비스 제공 역량을 위한 훈련, 그들은 사회를 위하여 보다 많은 사람을 만나고, 사회 환경과 경제적 향상을 위한 책임을 갖는다. 셋째는 사회적 소유이다. 참여와 주식투자 그룹(수혜자와 지역사회 그룹)들이 신뢰를 기초로 함께 하는 소유형태를 갖는다. 이익은 공동의 소유자들에게 분배되거나 지역사회를 위하여 사용된다.
2. 영국의 쓰레기 영역의 사회적 기업
CRN은 200개가 넘는 사회적 기업들의 전국조직으로 주로 가정 쓰레기 수거로 50만 가구가 회원으로 있다. 여기서는 가정을 대상으로 재활용 관련 정보제공, 정기적인 컨퍼런스 개최, 사업확대를 위한 로비 등을 하고 있다.
FRN는 사용하지 않는 가구들을 중심으로 주방용품, 냉장고 세탁기 등을 수거하여 재활용하는 운동을 벌이고 있다. Community Composting Network는 150개의 회원들 가지고 있으며 퇴비화를 위한 전문적인 조언을 제공하고 있다. 지역조직과 전문적 네트웍을 가지고있다.
모든 내트웍들은 회원들에 의해서 운영되고 있으며 네트웍 기회와 조언을 제공하고 있다.
다른 영역의 조직으로는 전국단위의 Charity로 Waste Watch가 있다. 이 조직은 사회적 기업들과 재활용 실천계획 프로젝트 네트웍(Community Waste Action Project)과 Create UK를 코디네이터 하고 있는 재활용 컨소시움을 위한 정보제공과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3. 재활용 영역에서 사회적 기업의 유형들
1) 재활용 기업 : 재활용 기업은 가정용품과 건조하고 재활용이 가능한 쓰레기를 수거하고 재활용한다. 여기에는 모든 포장지와 종이 제품 그리고 의류(직물)가 포함된다.
2) 퇴비화 영역 : 퇴비화는 지역을 기반으로 가정에서의 퇴비화를 증진시킬 수 있는 조언과 장비들을 제공한다. 정원에서 쓰레기 조각들은 유기농을 위한 퇴비화
3) 재사용 영역 : 사용하고 싶지 않거나, 수리가 가능한 가구, 냉장고 세탁기, 주방용품 등을 새로운 것으로 구입할 때 바꾸는 물건을 수거하여 재사용하도록 한다. 이 영역 역시 가난한 사람들이 높은 질의 물품을 싸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하여 빈곤의 완화와 사회적 배제를 축소하는데 기여한다.
이상의 세 가지 영역의 재활 영역에서의 사회적 기업들은 늘어나고 생존 가능한 수준으로 성장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은 새롭게 생겨나는 사회적 기업들의 생존을 돕는다. 어떤 사회적 기업들은 가구 재활용과 골목길 쓰레기 수거를 결합하여 운영하는 것처럼 그 영역을 연결하여 운용하기도 한다.
이 모든 영역의 핵심은 교육과 의식의 각성이다. 대부분의 경우 주민들의 참여와 지역사회 재활용 작용은 분리되지 않고, 그 성공여부 또한 참여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는 재활용 율을 높이기 위하여 요사이 이점에 주목하고 있다.
사회적 기업들이 계약을 함에 있어서 갖는 장비의 열등성을 감안하여 이루어진 정책의 변화는 지방정부와 계약을 담당하고 있는 부서에 대하여 계약에 있어 사회적기업들에 대한 고려를 하도록 권장하고 있으며 이는 이전에 비하여 사회적 기업들에 대한 보다 긍정적인 선회를 하도록 하고 있다.
4. 정부 정책 상황에서의 사회적 기업
최근 Waste Strategy 2000 state 라는 유럽연합의 규정은 영국으로 하여금 골목길 쓰레기재활용, 퇴비화, 재사용 그리고 쓰레기 교육 영역 등 쓰레기 정책에서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 같은 혁신은 그동안 이 영역에서 지방정부와 파트너 쉽을 유지하여 온 SITA, Serviceteam과 같은 대형 쓰레기 처리회사들에 의해서도 감지되고 있다. 재활용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사회적 기업들은 자주 사기업이나 공기업들보다 우수한 역량을 보이곤 한다.
사회적 기업들은 환경적 측면에서 보다 사회적 차원에서 사람들이 재활용 사업을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고 있다. 대부분의 재활용 과정은 노동집약적이고 직업의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적 배제의 문제를 해결하여 가고 있다.
5. Waste Strategy 2000
□ 정부는 아래 사항을 위하여 노력한다.
- 2005년까지 최소한 가정 쓰레기의 25%를 퇴비화한다. 2010년까지 30%, 2015년까지 33%
- 2020년까지 미생물 자체분해 쓰레기 매립을 35%까지 감소시킨다
- 잉글랜드의 모든 지자체는 법령에 의한 재활용 목표를 갖는다.
- 대부분은 재활용 비율을 2005년까지 3배로 높인다.
[사 례]
Community Recycling Network
CRN은 전국의 300여 개의 이르는 주로 거리청소 재활용 지역민간단체를 포괄하고 있는 전국조직이다. 함께 파트너로 있는 전국조직은 Sharing Resources 라는 재단과 Waste Watch 라는 환경단체이다.
SR은 전국 복권기금의 재원을 지원 받아서 1999년에 설립되었는데 환경관련 전문가들의교육과 지역단체들의 상담과 지원을 하고 있다. WW 는 1987년에 설립된 환경단체로 쓰레기 감량과 관련한 켐페인, 상담, 출판, 세미나, 훈련, 컨퍼런스, 훈련 등을 개최하고 있다.
CRN은 1992년 현재 대표로 있는 환경운동가 한 사람이 필요성을 느껴 시작하였다. Friend of Earth 라는 환경단체 등 환경단체들을 모태로 하여서 출발하였다. 주로 거리청소를 중심으로 시민들의 참여를 통한 쓰레기문제의 해결과 사회적 기업의 형성을 통한 사회통합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
주로 지역의 비영리 민간단체와 사회적 기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환경부가 계획하고 있는 쓰레기 감량과 재활용정책의 민간 파트너로서 일부 지역(Bath)은 지자체와 파트너 쉽을 가지고 활동하고 있다.
유럽 네트웍을 가지고 있으며 CRN 의 대표가 영국의 대표로 활동하고 있다. 컴퓨터 재활용의 경우 국제 네트웍을 통한 동유럽과 아프리카 일부에 무역도 일정부분 하고 있지만 수익성이 별로 없어 활발하게 진행되거나 발전 추세는 아니다.
지방정부와의 관계가 매우 중요한데 사기업의 경쟁과 갈등이 발생하기도 한다. 특히 지방정부가 아직 규모나 매출에서 상대적으로 적은 CRN 을 신뢰하지 못하는 경우와 한번 계약을 하면 25년간 장기적으로 시장을 독점하게 되는 현재의 계약조건 때문에 장애를 받는 경우가 많다.
지원은 환경부에서 매년 25만 파운드가 지원되고 있지만 매우 부족한 금액이고, 사기업의 지원도 유도하고 있다. 하지만 많은 경우 CRN이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과 후원을 하는 기업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아서 사회적 투자가 효율적으로 이루어 지지 않을 때도 있다.
현재 300개 단체 정도가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고, 고용창출 규모는 약 5.000명 정도이다. 매출규모는 사기업이 5000만 파운드인 것에 비하여 저조한 상황이다.
1) 기능
-네트웍의 형성과 정보와 아이디어의 교류를 촉진
-국민들의 참여를 촉진하는 이벤트 / 지자체, 상업적 사업가, 회원조직 공동행사
-회원들을 위한 상담과 인프라나 활동촉진을 지원
-프로젝트 사업 / 표준적이고 정확한 수집체계의 구축을 위한 사업
-정부 및 지자체 와 지역단체들 간의 교섭 및 대외협력
-상담과 훈련, 정보제공과 지원
-신문과 잡지 등의 출판
* CRN은 환경부, 몇 재단과 함께 일을 하고 있다.
2) 목적
-쓰레기 문제해결을 위한 행동과 사업 / 모니터링 서비스
-빈곤지역에서의 사회적 경제활성화를 통한 지역개발 지원
-실업자들과 사회적 배제 계층들의 직업훈련 기회의 창출과 일자리 창출
-민간 참여와 제 3섹터 방식의 지속 가능한 쓰레기처리 시스템의 구축
3) 회원 조직의 활동
-복합적인 거리 쓰레기 수거사업
-상업적인 쓰레기 수거
-시민과 지역을 쾌적하게 하는 경영
-쓰레기 감량, 재사용, 재활용 켐페인
-쓰레기 분류와 처리업무
-조직과 회원을 위한 대외협력 사업/ 연대활동을 통한 환경감시
-각종 이벤트와 행사 / 물물교환, 바자회
-공동체 퇴비화
-가구, 컴퓨터, 가전제품, 목재
-기저귀 사용 켐페인
-회원들에 대한 서비스 / 교육, 정보, 마케팅, 상담, 조언
-잡지의 발행
-종합적인 처리 시스템의 구축과 사업 마인드 / 분야별 네트웍 구축
-제 3섹터 방식에 의한 재활용과 쓰레기 감량
□ 다양한 네트웍의 구축 - 가구재활용, 가전제품 재활용, 퇴비화 네트웍 등 전국적인 아이템별 네트웍과 지역을 중심으로 하는 광역단위의 지역 네트웍 구축
□ 영국 전체인구의 6%가 회원으로 가입
□ 현재는 가구, 컴퓨터, 가전제품 등 품목에 따라, 지역에 따라 독립된 네트웍이 구성되어 있는데 통합을 시도하고 있고, 통합과정에서는 지역을 중심에 두는 통합을 모색하고 있으며 전국 차원의 느슨한 네트웍을 구상하고 있다.
□ 그런 점에서 지역특화에 대한 강조점을 두고 준비를 하고 있다. 그것은 계약이 주로 지방정부와 이루어 지는 것도 한 가지 이유이다.
□ 관련된 다른 단체들이나 관련된 교육기관, 전문기관, 지원기관과, 유럽 유사단체와의 네트웍 구축
□ 재활용 테이터 구축과 모니터링 / 조사와 모니터링을 통한 합리적 수거체계의구축과 경영의 합리화를 위한 방안 모색, 평가체계의 구축
Ⅲ. 사회적 기업가에게 필요한 것들
※ 기업을 성공으로 이끄는 요소들 / Rosabeth Moss Kanter(Harvard Business School 교수)
□ 창업맴버
□ 초점 모으기
□ 신속함
□ 유연성
□ 지속적인 혁신
1. 사회적 기업가는 새로운 기회를 인식하고 포착하여야 한다.
□ 기회 포착은 기업가로서의 자질에서 가장 중요한 측면 가운데 하나이다. 사회적 기업가에게 기회의 포착이란 새롭고 다른 방법으로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는 과정이다.
□ 기회를 포착하는 능력은 기술이지 타고난 개성이 아니다. 따라서 기획을 포착할 수 있는 자기혁신 역량은 모든 사회적 기업가에게 요구된다.
□ 기회를 알아차리는 것은 정보를 수집하는 과학적 과정과 직관적 포착이라는 예술적 과정의 혼합이다.
1) 기회의 포착은 혁신의 기초이다
- 혁신은 다른 렌즈를 통하여 현상을 보는 것이다
- 혁신은 기본 가정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 혁신은 동료와 경쟁자들과 함께 brainstorming 하는 것이다
- 혁신은 소비자들과 brainstorming 하는 것이다.
2) 기회를 발견하는 자리
- 네트워킹
- 의도하지 않은 사건
3) 기회를 사정하는 도구들
□ 잠재적 사회가치 / 미션과 부합하는 사회적 가치창출, 성취 가능한 결과, 가치와 부합된 협력관계 형성, 조직적 이득
□ 잠재적 시장 / 사회적 필요의 증거, 소비자의 욕구와 유사 서비스의 성공, 자금 제공자의 관심 낮은 경쟁성을 가진 열린 시장
□ 잠재적 생존가능성 / 자본의 필요정도, 아이디어 개발비용, 초기투자, 비용편익, 조직의 역량, 잠재적 수입, 조직의 능력, 자금 제공자의 관심
2. 사회적 기업가는 사업을 위하여 필요한 다양한 자원을 동원하여야 한다.
□ 자금을 모으는 일은 중요하다. 그러나 만일 자원동원을 돈을 모으는 일로 축소하여 그곳에만 관심을 모은다면 당신은 장기적 성공을 위하여 필요한 다른 요소들을 놓치게 될 것이다.
□ 자금은 사회적 가치의 창조라는 기업의 임무를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역량을 발전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서 의미를 갖는다.
□ 가치를 생산해 내는 역량은 자금 만이 아니라 많은 다른 요소들의 기능 - 기술, 관계, 지식, 통합성 등 다른 무형의 요소들 -으로 이루어진다. 구성원들에게 적절히 나누어진 책임과 헌신은 기업의 성공과 조직의 동기부여를 위하여 보다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 많은 사회적 기업들이 아이디어와 무형의 자원들(적절한 지식, 경험, 관계, 평판, 열정, 헌신 등)로 시작하였다. 그리고 이 같은 무형의 자원들은 자금과 다른 자원들을 동원하는 자원으로 사용되고 있다.
1) 자원동원을 위한 제안들
□ 보이지 않는 주요한 자원들을 자본화하여라.
□ 우호적인 잠재적 자원제공자들을 확인하라
□ 잠재적 자원제공자들의 입장에서 정직하게 자신의 신용을 평가하라
□ 강한 책임감을 나눌 수 있는 잠재적 자원 제공자들을 확인하라
□ 구체적인 요청을 하기 전에 당신 기업에 대한 잠재적 자원 제공자들의 관심이 무엇인지를 경청하라
□ 주저하거나 망설이지 말고 요청하라, 만일 그들이 주저한다면 낮은 수준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라.
2) 자원 동원 전략 개발하기
⑴ 비물질적 자원을 자본화하기
- 호의적인 잠재적 지원제공자들을 규정하라. 자금동원 타켓, 쇼핑목록, 양성목록을 가지고 사회적 네트워크를 조사하고 잠재적 연관성을 찾아보라. 각 부분의 연관성 정도를 측정하라.
- 자신의 신용성을 분석하라. 잠재적 주요 자본제공자의 역할을 하도록 친구나 조언자에게 부탁하라. 만일 그들이 거절한다면 그 이유가 인적 자본의 필요성이 부족한지, 인적 자본을 효과적으로 운영하지 않아서 인지를 성찰하라.
- 강한 공감을 가진 헌신적인 잠재적 자원제공자를 규정하라. 자신의 미션에 공감하는 헌신적인 자원제공자들의 목록을 만들어라. 이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과 브레인스토밍 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자원제공자들의 관점에서 생각하여 어떻게 다가갈 수 있을지를 결정하라.
⑵ 위기전략을 관리하고 배치하기
① 자원 제공자의 위험을 감소시키기
- 손실 가능성을 적게 만들고 빠져 나갈 욥션을 가지도록 하고, 투자를 스스로 증가, 감소시킬 수 있도록 투자를 단계화할 수 있도록 허락하라.
- 높은 고정비용은 높은 위기 노출을 의미한다. 변동비용을 부각함으로서 자금 제공자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 봉사노동, 파트타임으로 시작할 수 있다.
- 이후 성공에 의존하지 않는 즉각적인 혜택을 제공하라.
- 대규모 안정적 조직과의 파트너 쉽 형성
② 높은 위험 인내도를 가진 제공자 찾기
- 위험을 감수하려는 동기를 가진 제공자를 찾고 거기에 집중 / 발전 가능성에 대한 확신
③ 위기에 대한 인식 감소시키기
-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는 정보 제공, 신뢰할만한 방법으로 위기에 판단을 할 수 있는 관련정보를 제공하여 실재보다 과정에 위기인식을 하지 않도록
- 믿을만한 소통경로를 통한 프로젝트에 대한 신뢰구축
④ 주요 제공자들과 공유된 위험 보존하기
- 공유된 위험은 전략적 자원제공자들에게 그들이 프로젝트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도록 동기화하는 강력한 동기이다.
⑶ 자원제공자를 필요와 부합시키기
① 욕구 및 타겟에 맞는 제공자 분석
- 자원 제공자의 지원욕구가 일시적 맥락인가, 장기적인 맥락인가?
- 적은 욕구를 가진 제공자에게 너무 큰 타겟을 연결시키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
- 욕구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할지 예측하는 일의 중요성
② 전환을 예상하고 유지가능성을 위한 계획을 세우라.
⑷ 살 수 없는 것을 개발하고 차용하라
① 사회적 자본을 풍부히 하라.
- 네트워크를 확장하라.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사귀는데 투여함으로 사회적 자본을 확장
- 사회적 자본을 다른 사람으로부터 빌려라. 소개를 통한 관계의 확장
- 주요 관계를 견고히 하기 위해 어떤 관계를 더 깊게 할 것인지 생각하라.
② 자신의 신용을 강화하라.
- 과거의 경력을 문서화하고 공유하기.
- 행동으로 자신감을 보여주어라. 새로운 사업을 위한 사직, 개인 자금의 사용 등
- 초기 단계 가시적 성공을 알리고 신용성을 구축하라.
- 타인을 통하여 신용성을 차용할 수 있다. 이사회 구성원, 신뢰도 있는 주요 투자자 등
③ 공유된 헌신을 향상시키기
- 가치를 드러내고 보여주는 일
- 가치를 효과적으로 드러내 보여주는 이야기와 통계를 결합시켜 적절한 청중들과 공유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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