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rsprung durch Technik

블로그 이미지

MSNU

영문법:: 5. 대명사 (Pronoun) Ⅱ

시리즈 2013. 8. 22. 00:46

5. 대명사 (Pronoun) Ⅱ



Ⅰ. 의문대명사


1. 의문사의 용법:


    ⋆의문문을 나타내는 who, whom, what, which, when 등을 의문사라고 하며

      크게 의문대명사와 의문부사로 나눈다.

    ⋆의문대명사 : who, whom, whose, what etc.

    ⋆의문부사   : why, where, when, how etc.


    1) who : 사람의 성명, 혈족관계

      ∙Who is he?    He is John, my cousin.


    2) what : 사람의 직업, 신분 및 사물

      ∙What is he?   He is a poet.


    3) 의문대명사가 주어로 쓰일 때 do나 did와 같은 조동사가 필요 없다.

      ∙Who told you?  

      ∙What makes you so sad?  = Why are you so sad?


2. 직접의문문과 간접의문문.


    1) 직접의문문 : ��의문사 + 동사 + 주어�� 형태 → 직접의문문.

    2) 간접의문문 : 의문사가 이끄는 절이 다른 문장에 포함되어 종속절이 되면,

       그 의문문은 ��의문사 + 주어 + 동사��의 형태로 되어 명사절이나 명사구가 된다.

       

직 접 의 문 문

간 접 의 문 문

  Who is that man?

  I don't know who that man is.

  What does she want?

  I don't know what she wants.

  Who come first?

  Ask him who came first.

  Which flower do you like better?

  Tell me which flower you like better.







    3) 간접의문문에서 의문사가 문두로 나가는 경우.

      ⋆동사가 think, suppose, believe, imagine, guess 등의 생각동사일때는 반드시

        의문사를 문두로 도치시킨다.

      ∙What does he want? (⃝)        

        → Do you know what he wants? (×) → yes, no의 대답이 가능하다.

      ∙Do you think what he wants? (×)

        → What do you think he wants? (⃝) → yes, no로 대답 할 수 없다.


3. 의문사절의 역할


    1) 주어 역할

      ∙Who did it is a question to me.   (누가 그것을 했는지 나에게 문제가 된다.)

    2) 보어 역할

      ∙The question is who did it.   (문제는 누가 그것을 했느냐이다.)


    3) 목적어 역할

      ∙Tell me who did it.    (누가 그것을 했는지 말해다오.  동사의 목적어)

      ∙There is no doubt as to who did it.

        (그것을 누가 했는지에 대해 의심할 바 없다.  전치사의 목적어.)


    4) 의문사절이 전치사의 목적어가 될 때, 전치사가 생략되는 경우가 많다.

      ∙They are ignorant what they are after.  (be ignorant of의 of가 생략됨)

         (그들은 자기들이 무엇을 추구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I have no idea who did it.  ( ∼as to가 생략됨)

         (누가 그것을 했는지 전혀 모른다.)

        = I have no idea as to who did it.







4. 수사의문문


    1) 수사의문문 : 자신의 생각을 강하게 표현하기 위해서 의문문 형식으로 표현하는 것.

      ∙Who knows?   (수사의문문 : 누가 알겠는가?)

        = Nobody knows. (평서문 : 아무도 모른다.)

      ∙Who does not know the fact?

        = Everybody knows the fact.


    2) 일반적으로 수사의문문이 긍정이면 평서문은 부정문, 부정이면 긍정문이다.

      ∙Who is there but commits errors?

        = There is nobody but commits errors. (but은 관·대 주격으로 that ~ not의 뜻)

        = Everybody commits errors.

        = Who is there that does not commit errors? (형용사절)

        = There is nobody that does not commit errors. (형용사절)

      ∙Who would do such a thing but a fool?

        = Who but a fool would do such a thing.

        = None (Only) but a fool would do such a thing.

      ⋆but은 전치사로서 ��~을 제외하고는�� 의 뜻.  (save, except)

      ⋆What is the use of ~ ? : ~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느냐?


5. 부가의문문


    1) 용법

      ⋆주로 회화에서 쓰이며, 앞문장(주절)이 긍정이면 부정의 부가의문문을 사용하고,

        앞문장이 부정이면 긍정의 부가의문문을 사용.

      ⋆부가의문문의 주어는 항상 대명사를 쓰며, 동사와 not은 축약형을 사용한다.    

      ⋆주절에 be동사가 있을 땐 be동사, 조동사가 있을 땐 조동사, 일반동사는 do를 사용한다.

      ∙They are listening to the radio, aren't they?

      ∙She can't speak French, can she?

      ∙Tom has a book, doesn't he? (○)  (이때 have는 일반동사로 ��가지고 있다�� 의 뜻임)

      ∙Tom has a book, hasn't he?  (×)

      ∙You bought a new car, didn't you?  

    2) 완료시제 문장에서는 have로 쓴다.

      ∙You've been to Pusan, haven't you?


    3) have to는 부가의문문에서 반드시 have 대신 do를 사용한다.

      ∙You have to study English, don't you?


    4) 조동사 should나 ought to는 반드시 ��shouldn't + S�� 의 형태로 쓴다.

      ∙You should study harder, shouldn't you?

      ∙I ought to go by plane, shouldn't I?


    5) 명령문의 부가의문은 주절이 긍정이든 부정이든 언제나 will you?로 쓴다.

       단, 권유의 뜻으로 쓰인 명령문은 won't you? 를 사용한다.

      ∙Do it at once, will you?

      ∙Have a cup of coffee, won't you?


    6) 주절에 no, nothing, seldom, hardly, scarcely 등이 있을 경우는, 이들 자체가

      부정의 뜻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부가의문문은 긍정으로 쓴다.

      ∙We have no time, do we?

      ∙He seldom came here, did he?


    7) 기타 부가의문문 

      ∙She's doing her best, isn't she? (= She is doing her best.)

      ∙She's done her best, hasn't she? (= She has done her best.)

      ⋆윗 문장의 's는 is도 되고 has도 되나 본래의 문장은 She is doing her best와

       She has done her best이므로 isn't she와 hasn't she로 부가의문문을 써야한다.

      ∙You'd better go at once, hadn't you?

      ⋆You'd는 You had의 약자이며 had better의 부가의문문은 hadn't이다.


 

Ⅱ. 관계대명사


1 역할

    ⋆관계대명사는 앞에 있는 명사나 대명사(→선행사)를 받는 구실을 하면서 두 문장을 연결해

      주므로 「접속사 + 대명사」의 역할을 겸하면서 형용사절을 이끌어 관계대명사 앞의 선행사

      를 수식한다.

    ∙I have a friend.     He plays tennis very well.               

      ⇒ I have a friend who plays tennis very well.

                (선행사)(관·대)                                           


2. 관계대명사의 종류

   

주 격

소 유 격

목 적 격

선  행  사

문중역할

전치사와의 관계

who

whose

whom

 사 람

 형용사절

 동반한다.

which

whose,

of which

which

 동 물,  사 물

 형용사절

 동반한다.

that

 

that

 사람, 동물, 사물

 형용사절

 동반하지 않는다.

what

 

what

 사물(선행사 포함)

 명사절

 동반하지 않는다.

3 관계대명사 WHO   (who - whose - whom)


    1) Who

      ∙This is the girl.  She is a good typist.

        → This is the girl who is a good typist. (형용사절)

      ⋆She가 주격이므로 주격 who를 사용.


    2) Whom

      ∙This is the boy.  I wanted to see him.

        → This is the boy whom I wanted to see.


    3) Whose

      ∙A child is called an orphan.  His parents are dead.

      → A child whose parents are dead is called an orphan.

      ⋆A child와 His는 같은 사람이며, His가 소유격이므로 소유격 관계대명사 whose를 씀.


    4) 관계대명사 + one think(imagine, suppose, guess, believe, be sure) ⇒ 삽입절

       관계대명사 + one think( ┈ ) + to부정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와야한다.

       ∙I picked up a man who I thought was honest. (I thought는 삽입절)

       ∙I picked up a man whom I thought to be honest. 


    5) who, whom 자체에 선행사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Who steals my purse steals trash. (Who∼ = He who∼) <Shakespeare>

      ∙Whom the gods love die young.  (Whom∼ = Those whom∼) <Byron>


    6) 두 문장을 관계대명사를 사용해서 연결해 봅시다.


      ① I have a friend.   He lives in New York.

         ⇒

      ② The lady was coming toward them.   She lived next door.

         ⇒

      ③ The girl is my sister.   She plays with a doll.

         ⇒

      ④ I have a friend.   His father is a doctor.

         ⇒

      ⑤ She is the teacher.   I never forget her name.

         ⇒

      ⑥ This is James.   You met his father the other day.

         ⇒

      ⑦ She has a son.   She loves him very much.

         ⇒

      ⑧ The lady is completely blind.    I saw her in a bus.

         ⇒

      ⑨ They are the boys.   He teaches them.

         ⇒

      ⑩ A child is called an orphan.   His parents are dead.

         ⇒


4. 관계대명사 WHICH의 용법 (which - whose, of which - which)


    1) Which

      ⋆선행사가 동물이나 사물일 때 쓰이며 주격으로 which,  소유격으로 of which나 whose,

        목적격으로 which가 쓰인다.

      ⋆which가 계속적 용법으로 쓰일 땐 구, 절, 형용사들을 선행사로 받는 용법이 있다.


    2) 주격, 목적격으로 쓰일 때.

      ∙I have a book.  It is very interesting.

        → I have a book which is very interesting.

      ∙This is the dictionary.  I bought it yesterday.

        → This is the dictionary which I bought yesterday.

      ⋆which는 주격과 목적격의 형태가 동일하므로  ��which + S + V ∼��이면 목적격

        ��which + V∼��이면 주격으로 생각할 수 있다.

      ⋆전치사와 관계대명사가 함께 쓰일 때, 전치사는 관계대명사절의 끝부분에 놓일 수도

        있고, 관계대명사의 바로 앞에 놓이기도 한다.  


    2) 소유격으로 쓰일 때.

      ∙This is the word.  I don't know the meaning of it.

        → This is the word which I don't know the meaning of.

          ⋆which는 전치사 of의 목적격이므로 생략 가능.

        → This is the word of which I don't know the meaning.

        → This is the word the meaning of which I don't know.

        → This is the word whose meaning I don't know.

          ⋆선행사가 사물인 경우, 소유격 관계대명사 whose 대신에 of which를 쓰기도 한다.

            이때 소유의 대상이 되는 말은 of which의 뒤에 오기도 하고 앞에 올 수도 있다.  

          ⋆which 앞에 전치사 of가 있을 땐 of which가 소유격이기 때문에 which를 생략

            할 수 없다.


    3) which가 구, 절, 형용사를 선행사로 받을 때.

      ∙He wanted to come, which was impossible. (= but it)

      ⋆관계대명사 앞에 comma가 있으면 계속적인 용법으로서 ��접속사(and, but, for, though)

       + 대명사��의 형태로 바꿔 쓸 수 있다.


    4) 신분, 지위, 성격을 선행사로 받을 때.

      ∙He is a gentleman, which his brother is not.

      ⋆선행사가 사람일지라도 신분, 지위, 성격을 나타낼 때에는 who, whom을 쓰지 않고

        which나 that을 사용한다.

      ∙She is no longer the shy girl which(or that) she was ten years ago.

      ⋆that은 계속적인 용법에는 쓰이지 않고 제한적 용법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5) 두 문장을 관계대명사를 사용해서 연결해 봅시다.


      ① I have bought a novel.     It is very interesting.

        ⇒

      ② This is a store.   It opens late at night.

        ⇒

      ③ Mary keeps a cat.   It has a long tail.  

        ⇒

      ④ This is a house.   Its roof is green.

        ⇒

      ⑤ I keep a cat.   The cat's eyes are brown.

        ⇒

      ⑥ The mountain is Kilimanjaro.   Its top is covered with snow.

        ⇒

      ⑦ The bicycle is nice.   I bought it yesterday.

        ⇒

      ⑧ This is the house.    Tom lives in it.

        ⇒

      ⑨ This is the letter.   My father wrote me the letter.

        ⇒

 

                                                                   

5. 관계대명사 THAT    (that - × - that)


     1) 관계대명사 that

       ⋆that은 한정용법에만 쓰이고, 계속적 용법에서는 쓸 수 없다.

       ⋆that은 사물, 사람, 동물에 모두 쓰이며 소유격이 없다.

       ⋆that 앞에는 전치사를 쓸 수 없다.

       ⋆that는 who, whom which 등을 대신해서 쓸 수 있다.


       ① 선행사가 사람과 동물일 때.

          ∙A man and his dog that were passing by were injured.


       ② 선행사에 최상급 형용사, 서수사, the very, the only, the last, the same, every, all,

          any, no 등이 포함되어 있을 때는 that을 쓴다.

          ∙He is the greatest poet that korea has ever produced.


       ③ 선행사에 의문대명사 who, what, which 등이 올 때는 that을 쓴다.

          ∙Who that has common sense can believe such a thing? (주격)

          ∙Which is the book that you want to read. (목적격)

          ∙Who is the man that is talking with the foreigner?


     2) That의 용법


       ① 지시대명사.

         ∙Can you see that?

         ∙The climate of Korea is milder than that of China.


       ② 지시형용사.

         ∙Give me that chair.

         ∙from that hour: 그 시간부터.

         ∙at that time  : 그 시간에.

         ⋆지시형용사로 쓰일 땐 ��that + 명사��의 형태로 that이 다음에 오는 명사를 수식

       ③ 지시부사.

         ∙Don't eat that much. (그렇게 많이 먹지 마라)

         ⋆that이 수량이나 정도를 나타내는 형용사나 부사를 수식하면서 ��그만큼, 그렇게��의

           뜻으로 사용되는 경우 → 지시부사.


       ④ 접속사로 쓰일 때.

         ∙That he is innocent is certain.  (주어「명사절」)

           = It is certain that he is innocent.   (진주어)

         ⋆that 다음의 문장이 완전한 경우에는 that이 접속사로 쓰인 경우이다.


       ⑤ It ~ that 강조구문.

         ∙I bought the book on Monday.

           = It was on Monday that I bought the book.


       ⑥ 관계대명사로 쓰일 때.

         ∙He is the greatest actor that has ever lived.


       ⑦ 관계부사의 대용으로 쓰일 때.

         ∙This is the last time that(when) I teach you.

         ∙This is the village that(where) the poet was born.

         ⋆that이 관계부사 when, where, why, how 등의 대용으로 쓰임.


       ⑧ that의 발음 : 지시대명사, 지시형용사, 지시부사일 때 → [dæt]

                       관계대명사, 접속사, 관계부사일 때     → [dət]


    3) 두 문장을 관계대명사를 사용해서 연결해 봅시다.

                 

      ① Eliza is the girl.   She told me the story.

         ⇒

      ② The steak was not good.    I ate it yesterday.

         ⇒

      ③ This is the most beautiful flower.     I've ever seen the flower.

         ⇒

      ④ He was the only man.    I could believe him.

         ⇒

      ⑤ This is all.    I can do it for you.

         ⇒

      ⑥ Look at the boy and his dog.    They are running.

         ⇒


6. 관계대명사 WHAT = 선행사 + 관계대명사

   (that which, those which, the thing(s) which, all that 등)


     1) 관계대명사 What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한다 : what = 선행사 + 관계대명사.

      ⋆what은 that which~, all that~, anything that~, the thing(s) which~, those which∼

        로 바꾸어 생각할 수 있다.

      ∙What(that which) is beautiful is not always good. (주어「명사절」)

      ∙I will do what(all that) I can. (목적어「명사절」)

      ∙What I say is always quite true.

      ∙There is some truth in what he says.

      ∙What is important is not what he has but what he is.

      ∙What one has : 재산

      ∙What one is : 인격

      ∙You should judge a man not by what he has but by what he is.

      ∙What is important is not what he has but what he is.


    2) what을 포함하는 관용적 표현


      ① what one is ( (상태의) 인물, (인격적) 인물)

      ② what is(are) called  = what you(we, they) call (소위, 말하자면)

         ∙He is, what we call, a self-made man.

           (그는 소위 자수성가한 사람이다.)

      ③ what is worse = to make matters worse   (설상가상으로)        

      ④ A is to B what C is to D

         = Just as C is to D, so is A to B

         = What C is to D, A is to B

         = A가 B에 대한 관계는 C가  D에 대한 관계와 같다.

         ∙Reading is to the mind what(as) exercise is to the body.

           = Just as exercise is to the body, so is reading to the mind.

           = What exercise is to the body, reading is to the mind.

            (독서가 마음에 대한 관계는 운동이 신체에 대한 관계와 같다.)

      ⑤ What is + 비교급 : 더욱 ~ 한 것은.

         ∙She is beautiful, and what is better still, tender-hearted.

      ⑥ What with A and (what with) B

         (한편으로는 A 때문에, 또 한편으로는 B 때문에. <원인, 이유>)

         ∙What with fatigue and (what with) hunger, he fell down as if he were dead.

           (피곤도 하고 배도 고프고 해서 그는 죽은 사람처럼 쓰러졌다.)

      ⑦ What by A and (what by) B. (수단, 방법)

         (한편으로는 A에 의해서, 또 한편으로는 B에 의해서...)

         ∙What by threats and (what by) entreaties, he achieved his aim.

           (협박도 하고 또 간청도 해서, 그는 그의 목적을 달성했다.)



7. 관계대명사의 생략                          


   ⋆문장을 간소화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경우엔 관계대명사를 생략할 수 있다.


     1) 관계대명사가 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 일때.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가능)

       ∙This is the boy (whom = that) we saw yesterday. (동사의 목적어 : 생략 가능)  

       ∙This is the house in which he lives.  (생략 불가능)           

       ∙This is the house (which) he lives in.  (생략 가능)           

       ∙He has no friend (whom) he can depend upon. (전치사의 목적어 : 생략 가능)

       ⋆관계대명사를 생략할 때, 관계대명사 앞에 있는 전치사는 뒤에 온다.


     2) 주격보어, 목적격보어로 쓰일 때

       ∙He is not the man (which or that) he was two years ago.

       ∙She is not the girl (that) she was.        

       ∙I am not the fool (that) you think me (to be).


    3) 관계대명사 다음에 there is, there are가 계속될 때.

       ∙He taught me the difference (that) there is between right and wrong.


    4) There is, Here is, It is, What is, Who is로 시작되는 구문에서.

       ∙There is a boy (who) wants to see you.

       ∙It was he (that) met her yesterday.


    5) 예외적으로 관계대명사가 생략이 안되는 경우.

      ⓐ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에서는 생략이 불가능하다.

        ∙I bowed to the gentleman, whom I knew well.

      ⓑ 전치사 + 관계대명사가 시간, 장소, 방법 등을 나타낼 때.

        ∙I remember the day on which he went to the front. (= when, 시간)

      ⓒ of which, of whom이 어느 부분을 나타낼 때에는 생략이 불가능하다.

        ∙I bought ten pencils, the half of which I gave my brother.

      ⓓ 관계대명사의 주격, 소유격은 생략할 수 없다.  

         다만, 주격과 뒤에 오는 be동사를 함께 생략할 수는 있다.                         

        ∙It is a very old monument (which is) made of marble.         



8.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


     1) 관계대명사의 제한적 용법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형용사절이 앞에 있는 선행사를 수식하며 제한, 또는

         한정하는 경우를 제한적 용법이라고 한다.

       ⋆관계대명사 앞에 ,(comma)가 없고 뒤에서부터 올려서 해석한다.


    2)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관계대명사 앞에 ,(comma)가 있으며 선행사를 수식, 그것에 관해 설명을 하

         는 경우를 계속적 용법이라고 한다.

       ⋆접속사(and, but, for, though) + 대명사의 역할을 한다.

       ⋆앞에서부터 내려 번역하며 관계대명사의 생략이 불가능하다.

       ⋆that은 계속적 용법에 쓸 수 없다.


    3) 제한적 용법과 계속적 용법의 비교

      ∙He had three sons, who became statesmen. (계속적 용법, who = and they)

      ∙He had three sons who became statesmen.  (제한적, 한정적 용법)


      ∙He had four sons who became doctors.

         → 제한적 용법 - 의사가 아닌 아들이 또 있었는지도 모른다.

      ∙He had four sons, who became doctors.

         → 계속적 용법 - 아들 넷이 있었는데, 모두 의사가 되었다.


      ∙I will wear no clothes which will distinguish me from my fellow-men. 

      ∙I will wear no clothes, which will distinguish me from my fellow-men. 

      ∙Everybody likes Tom, who is kind. ( , who = for he)

         (모두 Tom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그는 친절하기 때문이다.)

      ∙I met a boy, who told me the news. ( , who = and he)

         (나는 한 소년을 만났는데, 그가 그 소식을 나에게 말했다.)

      ∙The farmer, who is poor, is honest. ( , who = though he)

         (그 농부는 비록 가난하지만 정직하다.)

  

9. 관계대명사와 전치사


   ∙This is the house.  I spoke of it.

     → This is the house which I spoke of.

     → This is the house (which) I spoke of.

     → This is the house of which I spoke of. (전치사 + 관.대는 생략 불가)

     → This is the house that I spoke of. (that앞에서는 전치사를 쓸 수 없음.)



10. 복합관계대명사 : 관계사 + -ever (whoever, whomever...)

  

    ⋆What과 복합관계대명사는 모두 선행사의 역할과 관계대명사 역할을 동시에 하고 있음.


    1) 명사적 용법.

      ∙Give it to whoever wants it. (= anyone who : wants의 주어)

      ∙Give it to whomever you like. (= anyone whom : like의 목적어)

      ∙Choose whichever you like. (= anything that)

      ∙I will give you whatever you need. (= anything that)


    2) 형용사적 용법. (⇒복합관계형용사)

      ∙You may read whatever book you like.(= any book that)

      ∙Take whichever book you like. (= any of the books that)

      ∙Whosever horse comes in first wins the prize. (= anyone whose)

      ⋆whosever는 거의 쓰이지 않고 anyone whose가 쓰인다.


    3) 부사적 용법. (양보의 부사절을 유도)

      ∙Whoever may come, he will be welcome. (= No matter who)

      ∙Whatever you may do, do it well. (= No matter what)

      ∙Whichever you choose, you will be pleased. (= No matter which)

      ∙However eloquently a dog may bark, he can not tell you that his parents were poor

        but honest.  (= No matter how) <Bertrand Russel>

      ⋆오늘의 영어에서는 may를 안 쓰고 직설법을 쓰는 경우가 많다.


    4) Whatever는 부정문, 의문문에서 강조어로 쓰인다.

      ∙There can be no doubt whatever about it.

      ∙Is there any chance whatever?

        (조금이라도 가망이 있습니까?)


11. 관계 형용사


    ∙He spoke to me in french, which language I could not understand.

    ⋆관계대명사로서의 which가 명사 language를 수식한다.

    ∙I gave them what money I had.

    ⋆what은 money를 수식하는 동시에 I had를 형용사절로 money에 연결시킨다.

    = I gave them all the money that I had. (what = all the....that)

    ∙I will approve whichever(or whatever) course you decide on.(복합관계형용사)


12. 의사 관계 대명사 (as, but, than)


     ⋆원래는 관계대명사가 아닌 접속사가 관계대명사와 같은 구실을 할 때,

       이를 의사관계대명사(Quasi Relative Pronoun)라고 한다.


     1) 관계대명사 as

       ⋆선행사에 such, the same, as등이 있을 때, 뒤의 as는 관계대명사로 본다.

       ⋆주격과 목적격이 있다.

       ∙Choose such friends as will benefit you. (will의 주어 : 주격)

       ∙Do not read such books as stain your mind. (stain의 주어 : 주격)

       ∙Beware of such as flatter you to your face. (flatter의 주어 : 주격)

       ∙He is not such a man as I expected. (expected의 목적어 : 목적격)

       ∙I have the same trouble as you have. (have의 목적어 : 목적격)

       ∙As many men as came were caught. (온 사람은 다 붙잡혔다 : 주격)

       ∙He is absent, as is often the case. (as의 선행사는 He is absent(절))

       ∙He is American, as I knew from his accent.

         (그의 말투로 안 일이지만 그는 미국인이었다.)

       ∙As was the custom with him, he went out for a walk after supper.

         (여느 때처럼 식사 후에 산책 나갔다.)

       ⋆The book is written in such easy English as I can read.

         (나도 읽을 수 있을 만큼 쉬운 영어로 씌어졌다.)

       ⋆The book is written in such easy English that I can read.

         (쉽게 씌어졌기 때문에 나도 읽을 수 있다.)

       ⋆This is the same watch as I lost. (동일종류)  : the same은 생략불가능

       ⋆This is the same watch that I lost. (동일물)  : the same은 생략가능

         (the same은 바로 같은 물건임을 강조하기 위해서 사용됨.)


     2) But의 용법 (but = that ∼ not)

       ⋆but이 관계 대명사로 쓰이는 경우 - but 앞에 no, not, never, scarcely, hardly 등의

         부정하는 말이 나와 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부정을 포함하는 관계대명사

       ∙There is no rule but has some exceptions.

         = There is no rule that has not some exceptions.

       ∙There is no one but knows him.

         = There is no one that does not know him.

       ∙None came to his house but were welcome.

         = None came to his house that were not welcome.

           (그의 집에 오는 사람은 누구나 환영을 받았다.)


       ⋆기타 but의 용법


         ① 등위접속사로 쓰이는 경우.

           ∙Summer is hot, but winter is cold.

           ∙He is a hard-working but not very intelligent boy.


         ② 부사로 쓰이는 경우.

           ⋆부사로 쓰이면 only(단지, 오로지, 불과)의 뜻으로 쓰이며, but을 생략해도

             문장이 성립한다.     

           ∙He is but a child. (그는 단지 어린애에 지나지 않는다.)

           ∙It is but a question of money. (그것은 단지 돈에 관한 문제이다.)


         ③ 전치사로 쓰이는 경우.

           ⋆but이 전치사로 쓰이면 except, save의 뜻으로 쓰이며, but을 생략하면

             문장이 성립하지 않는다.  (but + 목적격 형태로 쓸 것.)

           ∙All but him were drowned. (그를 제외하고는 모두가 익사했다.)

           ∙Nobody but me attended the meeting.

             (나를 제외하고는 아무도 그 모임에 참석하지 않았다.)

           ∙Nobody know (but God).  = Only God knows.  = No one knows.


         ④ 종속접속사로 쓰이는 경우.

           ⋆종속접속사로 쓰이면 that ~ not의 뜻으로 쓰이며,

             but이하의 문장은 완전한 문장이 된다.

           ∙No one is so old but he may learn.

            = No one is so old that he may not learn.


     3) 의사관계대명사 than

       ⋆선행사에 비교급(more)이 있는 문장에서 than을 관계대명사로 쓰며,

         주격, 목적격이 있다.

       ∙There are more books than are needed.

       ∙Her service has been more valuable than was supposed.

       ∙The next war will be more cruel than can be imagined.  (can be의 주어)

       ∙He has more money than I have now.

       ∙Children should not have more money than is needed.


13. 이중 제한


    ⋆두개의 관계 대명사가 이끄는 형용사절이 하나의 선행사를 공동으로 수식하는 것.

    ∙There is no one that we know who can do such a thing.

    ∙Is there anything that you want which you do not have?





'시리즈' 카테고리의 다른 글

Ritz-Carlton::Hotel management case 리츠칼튼 호텔::호텔 경영 사례  (0) 2013.09.01
영문법 ::: 6. 형용사 (Adjective) Ⅰ  (0) 2013.08.23
기업과 기업인:고대-2- & 기업의 지배구조(corporate governance)  (0) 2013.08.16
기업의 역사 -1-고대 & 사회적 기업과 경제,협동 조합  (0) 2013.08.15
추노와 조선시대 노비제도  (0) 2013.08.13
Posted by MSNU






favicon

Vorsprung durch Technik

  • 태그
  • 링크 추가
  • 방명록

관리자 메뉴

  • 관리자 모드
  • 글쓰기
  • 분류 전체보기 (993)
    • myPPT (813)
    • 시리즈 (164)
      • 연소 (14)
      • 경제 (5)

카테고리

PC화면 보기 티스토리 Daum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