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기업
내부
경쟁력
분석
경영환경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
목차
.
차별화된
경쟁력
.
가치사슬
.
경쟁
우위의
기본요소
.
경쟁
우위와
수익성
분석
.
경쟁
우위의
지속력
.
경쟁
우위의
유지
개요
.
SWOT 분석
.
강점(strength) 과
약점
(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의
분석을
통한
경영
전략
수립
도구
.
기업
외부
환경
분석
.
기회와
위협
.
내부
경쟁력
분석
.
경쟁적
우위와
관련된
요소는
무엇인가
?
.
왜
성공적
회사는
어떻게
실패하게
되나
?
.
어떻게
경쟁적
우위를
지속할
수
있는가
?
차별화된
경쟁력
.
경쟁적
우위
달성
.
자원
.
능력
.
자원을
생산적
사용하는
기량
.
전략
.
e.g., 디즈니
형성
자원
구체화
전략
능력
차별적경쟁력
형성
경쟁적
우위
수익
차별화된
경쟁력
.
경쟁적
우위와
가치창조
, 그리고
수익성
.
가치(V, value), 가격(P, price), 비용(C, cost)
.
이익
= P .
C, 소비자
잉여
= V .
P
P .C
V .P
C
P
V
차별화된
경쟁력
.
가격
구조의
동적인
관계
C0
P0 .C0
V0 .P0
C1
P1 .C1
V1 .P1
C2
P2 .C2
V2 .P2
C0
P0
V0
차별화된
경쟁력
.
경쟁력
우위의
원천
자원
차별적경쟁력효율품질혁신고객대응
차별성
가치
창출
낮은
비용
능력
수익
가치사슬
.
가치사슬(value chain, Porter 1985)
.
기업은
투입을
산출로
변형하는
활동의
사슬
.
산출은
고객이
가치를
매김
.
기업의
각
활동은
제품에
가치를
더함
.
기업이
수행하는
활동
(업무)
.
주요
활동
(primary activity)
.
연구개발, 생산, 마케팅과
영업
, 고객
서비스
.
지원
활동
(support activity)
.
자재관리(물류), 인적자원, 정보시스템, 기업인프라
가치사슬
출처: Strategic Management: An Integrated Approach, 6th Ed., Hill & Jones
경쟁
우위의
기본요소
.
가치창출
.
경쟁
우위
.
기본적인
전략
.
낮은
비용
, 차별화
.
기본
요소
.
효율(efficiency)
.
품질(Quality)
.
신뢰성
및
다른
속성
.
혁신(innovation)
.
고객
응대성
(responsiveness to customers)
경쟁
우위의
기본요소
.
효율
= 산출/투입
.
노동
생산성
.
e.g., Southwest Airlines
.
성과급, profit-sharing, 단일기종
운영
, 지점간
비행
, ...
.
자본
생산성
.
연구개발
생산성
.
영업
생산성
경쟁
우위의
기본요소
.
품질
.
신뢰성
.
다른
속성
.
형태, 성능, 내구성, 디자인
등
.
e.g., 자동차
품질
지도
Toyota Corolla
Lexus
신뢰성
Ford Explorer
Yugo
다른
속성
경쟁
우위의
기본요소
.
품질(계속)
.
높은
품질
.
제품과
서비스의
가치
증가
.
e.g., Continental Airlines
.
높은
효율과
단위비용
경쟁
우위의
기본요소
.
혁신
.
제품(product) 혁신, 공정(process) 혁신
.
소비자가
인지하는
가치
창출
.
기업의
가격
결정
옵션
증가
.
장기적
관점에서
경쟁
우위의
가장
중요
요소
.
기업에게
유일성
(uniqueness) 부여
.
차별화
가능
경쟁
우위의
기본요소
.
고객
응대성
.
고객
반응
시간
(customer response time)
.
e.g., Caterpillar Inc.
.
e.g., 빠른
우편
.
Customization & personalization
경쟁
우위와
수익성
분석
.
재무성과
분석
.
전략의
이익
기여
여부
분석
.
투자자본수익률
(ROIC)
= 순이익
/ 투자
자본
= 매출액
수익률
(ROS) .
자본회전(CT)
= 순이익
/ 매출액
.
매출액
/ 투자
자본
.
수익률
제고
전략
.
비용
절감
, 차별화
.
e.g., BJ & Costco, Dell & Compaq
경쟁
우위의
지속력
.
모방의
장벽
.
차별적
역량
모방
.
모방의
속도
.
자원의
모방
.
유형자원
.
건물, 공장, 설비, ...
.
무형자원
.
Brand name, 마케팅
노하우
, 기술
.
능력의
모방
.
의사결정
방식
, 비즈니스
프로세스
, ...
경쟁
우위의
지속력
.
경쟁자의
능력
.
전략적
전념
(strategic commitment)
.
e.g., 미국
자동차
기업의
소형차에
대한
대응
.
수용능력(absorptive capacity)
.
e.g., GM 의
lean production system 구현
.
산업의
역동성
.
e.g., 컴퓨터
산업
경쟁
우위의
유지
.
실패원인
.
관성
.
e.g., IBM 의
Main Frame
.
경쟁
우위
능력이
때로는
관성을
만듦
.
e.g., IBM 의
운영
단위
간
협동
.
변화에
대한
의사결정권자의
저항
.
현존
방식
.
Prior strategic commitments
.
이카루스
패러독스
.
초기
성공에
경도
.
성공하다
실패하는
유형
(Miller)
.
Craftsman, builder, pioneer, salesman
경쟁
우위의
유지
.
실패
회피
.
경쟁력
구성요소에
집중
.
지속적인
개선과
학습
.
벤치마킹
.
e.g. Xerox
.
관성
타파
.
행운의
역할
.
e.g., MS-D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