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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TOYOTA-품질제일주의 경영과 엄격한 원가관리 추구

myPPT 2020. 5. 28. 11:03

































TOYOTA 품질제일주의 경영과 엄격한 원가관리를 추구하는 일본의 대표기업 . 사람을 지키는 (人守) 경영, . 사람을 살리는 (人活) 경영 도요타 최강 경영 “나는 방직기를 만들어 나라에 최선읁 다했다 . 너는 자동차를 만들어라 .” -도요타 사키치 1933 년8월, 오토바이시험엔진10대완성! -도요타기이치로- ‘미국읁 그대로 흉내 내는 것이 아니라 일본 실정에 맞는 생산 방식으로 성능과 가격에서 외국차에 맞설 수 있는 국산 자동차를 만든다 .’ 도요타 최강 경영 TOYOTA □ 영업점 : 5,000 여개 □ 판매원 수 : 11 만 5천여 명 □ 수입업자 : 158 개사, 7200 여 개의 딜러 □ 매출액 : 23 조엔(183 조원) □ 영업이익 : 2 조엔(17 조원) □ 순이익 11조3천억엔 (11 조원) □ 1937년: 도요타 사키치 . 도요타 기이치로 □ 1947년 : 년산 10만대 소규모 회사 □ 1959 년 : 토요타의 본거지인 고로모시는 토요타의 성공을 기념해 시 이름을 도요타로 개명 □ 2001년 : 584만대를 생산하는 거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 2007년 : GE 를 제치고 세계 생산실적 1위 등극 도요타 최강 경영 □ 2007년 : 창립 70주년 TOYOTA □ 끊임없는 위기의식과 혁신으로 불경기에도 수익읁 내는 강한 기업체질 보유 1. 일본 불황기인 지난 20년간 무려 12회나 일본 내 수익 랭킹 1위 유지 2. 포춘지 선정 글로벌 500 중 8위, 파이낸셜 타임즈 선정 글로벌 500 중 26위 3. 미국 자동차 빅 3의 시장가치를 모두 합친 것보다 도요타의 시장가치가 높음 □ 문제해결중독증으로 대변되는 특유의 개선에 대한 집착과 독특한 기업문화가 결합하여 높은 인력의 질 보유 □ 포스트 넘버원 (1등 이후 ) 도요타 최강 경영 도요타最强經營시바타마사하루/가네다히데하루도요타最强經營시바타마사하루/가네다히데하루 ☞ 세계적 불황에도 불구하고 도요타가 큰 이익을 내는 이유 ? ☞ 변혁형 인재를 키우면서 끊임없이 기업을 혁신하는 도요타 비즈니스의 비밀 ! ☞ 도요타의 기업혁신 방식 , 경영방식이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 ☞ 기업뿐만이 아니라 교육 , 정치, 경제 등 사회 전반적인 운영에 왜 도요타의 경영방식이 각광 받고 있을까 ? “왜 그런지 5번 생각해보자” ‘왜 ?, 왜?, 왜?, 왜?, 왜?’ 도요타 최강 경영 I. 도요타식기업혁신I. 도요타식기업혁신 -계속 변화하는 기업의 비밀 1. 회사는왜변화하지못하는것일까? .대화를나누는정신적인여유1. 회사는왜변화하지못하는것일까? .대화를나누는정신적인여유 -서로 마주하여 이야기 나눌 기회가 점점 줄고 있다 -대화 : 마음을 열고 먼저 다가감으로써 성립되는 교감 .대화가없다면문제해결은있을수없다 -대화는 곧 , 문제를 해결하는 힘 ! .동료와협력할수있는환경도요타최강경영동료同僚 신뢰信賴 Communication 1. 왜도요타는계속변화하는것일까? 1. 왜도요타는계속변화하는것일까? . 알려지지않은도요타의기업혁신방법 -상식을 초월한 자주적 개선 활동 : 문제를 현재화 시켜 해결 -시스템을 시시각각으로 변화시키는 도요타의 방식이란 ? :문서화되지 않고 현장에 맞는 이노베이션 방식 . 도요타식기술혁신의근원: 불가능을가능하게한다 -슬로건 : ”3년안에 미국을 따라잡자” -상식적으로는 불가능 , 발상을 바꾸면 “어쩌면 가능할지도 모른다” -낭비를 철저하게 배제한다 도요타 최강 경영 1. 왜도요타는계속변화하는것일까? 1. 왜도요타는계속변화하는것일까? .우선시도해보는방식 -’의견 제안자’가 변혁을 주도한다 -Change Leader : 변화를 기회로 잡는 사람 , 변화를 요구하고 또한 기회로 삼아야 할 변화를 식별 하여 그러한 변화를 의미있는 것으로 만드는 사람 , 변화를 컨트롤하여 가능한 선두에 서는 일 -아이디어가 번뜩이는 인재가 나타난다 -개선 제출 방법 : 연역법-처음부터 높은 목표를 정해놓고 발상을 바꿔 지혜를 발휘함 으로써 목표에 다가가는 방법 (혁신, 개혁) 귀납법-현장지식과 기능을 토대로 문제점을 제거해나가는 개선활동 -시도를 고집하는 집단 : “상식을 초월한 자주적인 개선활동” -설득자가 기업을 변화 시킨다 : 반복설득 도요타 최강 경영 1. 왜도요타는계속변화하는것일까? 1. 왜도요타는계속변화하는것일까? . 간판방식의진정한목적: 생산지시정보 -생산방식으로서의 간판 : 후공정 인수 방식 -개선방식으로서의 간판 -기업 혁신 방식 : 필연적인 개선활동을 아이디어와 지혜를 집대성 . 이기기위한경영수법 -도요타 방식의 진정한 힘 : “지지않기 위한 개선” vs “이기기 위한 개선” -내일을 준비하는 기업 -기업을 변화 시키는 ‘다섯 가지 구조’ 1) 인재확보의 구조 : 내일을 준비하는 동료 집단형 네트워크 조직 2) 정보계의 구조 : 이질적인 정보 인맥 , 정보교환의 장 3) 평가의 구조 : 내일을 준비하는 활동을 지원하는 평가구조 확립 4) 문제 현재화의 구조 : 문제현재화-> 혼란-> 지혜-> 해결방안 모색 5) 추진 구조 : 최고 경영자의 보증 도요타 최강 경영 1. 왜도요타는계속변화하는것일까? 1. 왜도요타는계속변화하는것일까? 기업 풍토가 된 도요타 방식 문제를 현재화하는 구조 우선 해보자 도요타 최강 경영 2. 도요타식기업혁신의전개방법2. 도요타식기업혁신의전개방법 .일본과미국의시스템구축진행방법의차이 -마땅한 형태와 바람직한 형태 : 언제까지 어떠한 형태로 정리되는지 아무도 모른다 -톱다운 방식 vs 자발적 움직임 -기업을 바꾸는 시나리오 구축 -상식을 초월하는 과제 : “지혜는 반드시 나오기 마련” 예) 가동요원 ‘ Zero’ .시나리오전개에대한사례 -아무튼 시작하자 -어느새 이루어져 있었다 도요타 최강 경영 3. 계속변화하는도요타의DNA 3. 계속변화하는도요타의DNA .세계가주목하는도요타의유전자 -인재를 육성하는 기업 풍토 -인간의 리듬에 기계를 맞춘다 : 관리가 아닌 자율 -하버드 비즈니스가 발견한 도요타 : 과학적 접근 .도요타의7가지습관 -우선은 해보자 : Just in Time -인재를 육성하는 구조 -큰 목표에 도전한다 : 연역법에 의한 개선 활동 도요타 최강 경영 3. 계속변화하는도요타의DNA 3. 계속변화하는도요타의DNA 도요타의7가지습관.상대방의이야기를잘듣는습관.‘무엇이문제인가’를생각하는습관.격려하고제안하는자세.어떻게하면이길수있을까’하고지혜를짜내는습관.서로의논하는자세: 네트워크중시.사실에바탕을두는습관: 현장주의, 현물주의.‘우선해보자’고하는습관 도요타 최강 경영 4. 키워드는경영마인드4. 키워드는경영마인드 .가치관을공유하는조직의힘 -’이길 수 있는가’ ‘이익을 낼 수 있는가’를 묻는다 -경영마인드를 지닌 관리자 : 내일을 준비하기 위한 활동을 하는 사람 -지지 않기 위한 개선 vs 이기기 위한 개선 -중심을 공유하는 도요타 :공유하는 것은 ‘틀’이 아니라 일의 ‘중심’이다. .네가지규범을익힌다 -어떻게 하면 이길 수 있는지를 생각한다 -일은 스스로 만들어라 -동료와 함께 일을 한다 : 협력 관계 -시나리오를 만든다 : 문제에 깊숙이 파고들어 가설과 시나리오를 만든다 . . 비즈니스 모델은 통용하지 않는다 도요타 최강 경영 5. 변혁형인재를키우는토양은무엇인가5. 변혁형인재를키우는토양은무엇인가 . 횡렬을싫어하는‘도요타집단’ -더 이상 도요타 생산방식은 사용하지 마라 : 도요타를 뛰어넘은 포스트 도요타 방식 (도요타 자동차 큐슈 ) -모두가 지혜를 짜내는 구조 . 준비된환경도요타‘자주연구회’ -상식을 초월한 자주적인 연구회 -내일을 준비하기 위한 구조 -현장에서 몸소 체험한 살아있는 지혜 : ‘ 지식’의 레벨을 넘어선 ‘운동신경’과 같은 훈련된 지혜 도요타 최강 경영 6. 도요타방식에서보는‘일본식개혁’6. 도요타방식에서보는‘일본식개혁’ . 도요타가구축한‘변화를계속하는구조’ -일본적인 기술 혁신의 방법 : 지금까지의 상식을 뒤엎는 ‘상식을 초월한 활동’ -연역법, 이기기 위한 개선 -도요타와 GE의 유사점과 차이점 : 현재의 상태에서 실현 불가능한 목표를 수립하여 도전 : 피라미드형 조직 vs 역 피라미드형 조직 -도요타의 ‘변화를 계속하는 구조’ : 문제를 현재화 시키는 구조 . 도요타의방식에서무엇을배우는가? -기업을 바꾸는 두 가지 형태 : 경영전략 전개형 vs 경영마인드 전개형 -변화가 중단된 A사의 사례 : “2 : 6 : 2” 의 법칙 -> 변혁을 추진하는 인재와 기업 풍토 도요타 최강 경영 I. 도요타와GE의개혁경영비교I. 도요타와GE의개혁경영비교 7. 진화하는조직과변혁형인재7. 진화하는조직과변혁형인재 . 변혁형 인간 vs 현상 유지형 인간 .미국기업이부활한이유 -일본적인 경영에서 배운 미국 기업 : 잭 웰치 -알려지지 않은 GE의 기업 풍토 : 현장 지원 정책 , 권한 위임 , 사람 중심 : 양적 확대를 추구하던 시대 .고도성장기조직의인재론 -풍파를 일으키지 않는다 -방어에는 강하고 검토는 특기다 : 실행 vs 검토 -과제 처리형 관리직 : 일을 잘하는 기능인으로서의 인재 -성숙한 시대에 필요한 변혁이란 ?: 의욕을 끌어내는 management -한 사람 한 사람의 창의와 발상 : 스스로 변하고 싶은 마음을 가질수 있는 상황을 만들라 도요타 최강 경영 7. 진화하는조직과변혁형인재7. 진화하는조직과변혁형인재 .시대가요구하는변혁형인재 -사물을 부분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보려는 넓은 사고 요구 -의문이 변혁형 인재를 만든다 -강한 ‘생각’과 ‘정열 ’ : 자신의 머리로 생각 -> 무엇이 문제인지를 발견 -> 문제 해결을 위한 지혜와 행동 ex) 예문이 좋지 않은 문제 변혁형 인재란 ? 진정 무엇이 문제인가 ?를 철저하게 생각하고 판단 ! 도요타 최강 경영 7. 진화하는조직과변혁형인재7. 진화하는조직과변혁형인재 변혁형인재vs 관리형인재 -개혁을 추진하는 인재를 잘못 보지 마라 -의외의 인물이 의외의 측면을 가지고 있다 : 불만과 문제의식 -스스로를 돌아보고 삶의 방법을 점검하는 사람 도요타 최강 경영 8. 하고자하는마음을가진적극적인집단을만든다8. 하고자하는마음을가진적극적인집단을만든다 .기업문화를만들어나가는적극적인자세 -선배에서 후배로 이어져 내려가는 습관 :도요타의 초기 자주연구회 -’편안하게 진지한 대화를 나누는 정보 교류의 장’을 만든다 : 편안하게 편한 얘기를 하는 자리 편안하게 진지한 얘기를 하는 자리 진지하게 진지한 얘기를 하는 자리 .‘효과적인정보교류의장’을활용하자 -안테나를 세운다 -모르는 것을 자연스럽게 물을 수 있는 관계를 만든다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서로를 알아 간다 :주고 받는 습관의 공유 -다른 사람도 협력해 준다 : 옳은 일을 혼자 하는 것은 손해 ? -일에 대한 기본 자세 : 변혁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 도요타 최강 경영 9. 변혁을중핵을담당하는리더의요건9. 변혁을중핵을담당하는리더의요건 .변혁형리더를어떻게키우는가? : 자발적’마음’, 과인재단련.‘마음’을발견한다: ‘열정’을발견하는감정사.변혁의시나리오를그리는능력 -’바람직한 자세’를 명확히 한다 : 지향하는 정상을 알기쉽게 -필요 불가결한 중간 단계의 목표 : 10분의 5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목표 -중심축으로서의 판단기준을 확실히 한다 :변혁의 소중한 가치 -경영자의 리더십 : 식물을 성장시키는 태양의 역할 -스스로 시나리오를 쓸 줄 아는 인재를 발굴하여 키운다 : 변혁형 인재 .‘무엇이진정한문제인가’를볼줄아는안목을기른다.동료를만드는능력: 인간관계중시 도요타 최강 경영 9. 변혁을중핵을담당하는리더의요건9. 변혁을중핵을담당하는리더의요건 변혁에반드시필요한최고경영자의역할1. ‘변화의책임자’라는사실확인2. 변혁형인재가육성될수있도록환경정비3. 변혁형인재를발견하는감정사로서의역할 도요타 최강 경영 TOYOTA 1. 도요타의 인간관 ‘스스로 생각하는 것의 소중함과 인간의 지혜는 무한하고 그 가능성을 믿는다’ 2. 도요타 생산방식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가 아주 깊다고 할 수 있으며 , 기존 매니지먼트의 가치관을 본질적으로 전환하는, ‘관리’가 아닌 ‘자율’이라는 사고방식이 토대를 이루고 있음 . 즉, 도요타는 엄격한 작업규정과 조직구조에도 불구하고 명령과 컨트롤에 의해 작업자를 관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 도요타 최강 경영 TOYOTA 3. 변화와 변혁의 DNA 적극적이며 자율적인 도요타 사람들과 인간 중심의 생산방식 과 경영정신은 스스로 생각하는 것의 소중함을 아는것과 그것 을 실행하는 DNA 4. 급변하는 국제환경 속에서 도요타가 이익을 내고 있는 이유 주어진 조건 내에서 조직이 무엇을 요구하는지를 생각하는 습 관이 몸에 밴 사람들이 항상 위기의식을 갖고 변혁을 거듭하 고 있다 . 도요타 최강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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