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YOTA
품질제일주의
경영과
엄격한
원가관리를
추구하는
일본의
대표기업
.
사람을
지키는
(人守) 경영,
.
사람을
살리는
(人活) 경영
도요타
최강
경영
“나는
방직기를
만들어
나라에
최선읁
다했다
.
너는
자동차를
만들어라
.”
-도요타
사키치
1933 년8월, 오토바이시험엔진10대완성!
-도요타기이치로-
‘미국읁
그대로
흉내
내는
것이
아니라
일본
실정에
맞는
생산
방식으로
성능과
가격에서
외국차에
맞설
수
있는
국산
자동차를
만든다
.’
도요타
최강
경영
TOYOTA
□
영업점
: 5,000 여개
□
판매원
수
: 11 만
5천여
명
□
수입업자
: 158 개사, 7200 여
개의
딜러
□
매출액
: 23 조엔(183 조원)
□
영업이익
: 2 조엔(17 조원)
□
순이익
11조3천억엔
(11 조원)
□
1937년: 도요타
사키치
.
도요타
기이치로
□
1947년
: 년산
10만대
소규모
회사
□
1959 년
: 토요타의
본거지인
고로모시는
토요타의
성공을
기념해
시
이름을
도요타로
개명
□
2001년
: 584만대를
생산하는
거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
2007년
: GE 를
제치고
세계
생산실적
1위
등극
도요타
최강
경영
□
2007년
: 창립
70주년
TOYOTA
□
끊임없는
위기의식과
혁신으로
불경기에도
수익읁
내는
강한
기업체질
보유
1. 일본
불황기인
지난
20년간
무려
12회나
일본
내
수익
랭킹
1위
유지
2. 포춘지
선정
글로벌
500 중
8위, 파이낸셜
타임즈
선정
글로벌
500 중
26위
3. 미국
자동차
빅
3의
시장가치를
모두
합친
것보다
도요타의
시장가치가
높음
□
문제해결중독증으로
대변되는
특유의
개선에
대한
집착과
독특한
기업문화가
결합하여
높은
인력의
질
보유
□
포스트
넘버원
(1등
이후
)
도요타
최강
경영
도요타最强經營시바타마사하루/가네다히데하루도요타最强經營시바타마사하루/가네다히데하루
☞
세계적
불황에도
불구하고
도요타가
큰
이익을
내는
이유
?
☞
변혁형
인재를
키우면서
끊임없이
기업을
혁신하는
도요타
비즈니스의
비밀
!
☞
도요타의
기업혁신
방식
, 경영방식이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
☞
기업뿐만이
아니라
교육
, 정치, 경제
등
사회
전반적인
운영에
왜
도요타의
경영방식이
각광
받고
있을까
?
“왜
그런지
5번
생각해보자”
‘왜
?, 왜?, 왜?, 왜?, 왜?’
도요타
최강
경영
I. 도요타식기업혁신I. 도요타식기업혁신
-계속
변화하는
기업의
비밀
1. 회사는왜변화하지못하는것일까?
.대화를나누는정신적인여유1. 회사는왜변화하지못하는것일까?
.대화를나누는정신적인여유
-서로
마주하여
이야기
나눌
기회가
점점
줄고
있다
-대화
: 마음을
열고
먼저
다가감으로써
성립되는
교감
.대화가없다면문제해결은있을수없다
-대화는
곧
, 문제를
해결하는
힘
!
.동료와협력할수있는환경도요타최강경영동료同僚
신뢰信賴
Communication
1. 왜도요타는계속변화하는것일까? 1. 왜도요타는계속변화하는것일까?
. 알려지지않은도요타의기업혁신방법
-상식을
초월한
자주적
개선
활동
: 문제를
현재화
시켜
해결
-시스템을
시시각각으로
변화시키는
도요타의
방식이란
?
:문서화되지
않고
현장에
맞는
이노베이션
방식
. 도요타식기술혁신의근원: 불가능을가능하게한다
-슬로건
: ”3년안에
미국을
따라잡자”
-상식적으로는
불가능
, 발상을
바꾸면
“어쩌면
가능할지도
모른다”
-낭비를
철저하게
배제한다
도요타
최강
경영
1. 왜도요타는계속변화하는것일까? 1. 왜도요타는계속변화하는것일까?
.우선시도해보는방식
-’의견
제안자’가
변혁을
주도한다
-Change Leader : 변화를
기회로
잡는
사람
,
변화를
요구하고
또한
기회로
삼아야
할
변화를
식별
하여
그러한
변화를
의미있는
것으로
만드는
사람
,
변화를
컨트롤하여
가능한
선두에
서는
일
-아이디어가
번뜩이는
인재가
나타난다
-개선
제출
방법
: 연역법-처음부터
높은
목표를
정해놓고
발상을
바꿔
지혜를
발휘함
으로써
목표에
다가가는
방법
(혁신, 개혁)
귀납법-현장지식과
기능을
토대로
문제점을
제거해나가는
개선활동
-시도를
고집하는
집단
: “상식을
초월한
자주적인
개선활동”
-설득자가
기업을
변화
시킨다
: 반복설득
도요타
최강
경영
1. 왜도요타는계속변화하는것일까? 1. 왜도요타는계속변화하는것일까?
. 간판방식의진정한목적: 생산지시정보
-생산방식으로서의
간판
: 후공정
인수
방식
-개선방식으로서의
간판
-기업
혁신
방식
: 필연적인
개선활동을
아이디어와
지혜를
집대성
. 이기기위한경영수법
-도요타
방식의
진정한
힘
: “지지않기
위한
개선”
vs “이기기
위한
개선”
-내일을
준비하는
기업
-기업을
변화
시키는
‘다섯
가지
구조’
1) 인재확보의
구조
: 내일을
준비하는
동료
집단형
네트워크
조직
2) 정보계의
구조
: 이질적인
정보
인맥
, 정보교환의
장
3) 평가의
구조
: 내일을
준비하는
활동을
지원하는
평가구조
확립
4) 문제
현재화의
구조
: 문제현재화-> 혼란-> 지혜-> 해결방안
모색
5) 추진
구조
: 최고
경영자의
보증
도요타
최강
경영
1. 왜도요타는계속변화하는것일까? 1. 왜도요타는계속변화하는것일까?
기업
풍토가
된
도요타
방식
문제를
현재화하는
구조
우선
해보자
도요타
최강
경영
2. 도요타식기업혁신의전개방법2. 도요타식기업혁신의전개방법
.일본과미국의시스템구축진행방법의차이
-마땅한
형태와
바람직한
형태
: 언제까지
어떠한
형태로
정리되는지
아무도
모른다
-톱다운
방식
vs 자발적
움직임
-기업을
바꾸는
시나리오
구축
-상식을
초월하는
과제
: “지혜는
반드시
나오기
마련”
예) 가동요원
‘
Zero’
.시나리오전개에대한사례
-아무튼
시작하자
-어느새
이루어져
있었다
도요타
최강
경영
3. 계속변화하는도요타의DNA 3. 계속변화하는도요타의DNA
.세계가주목하는도요타의유전자
-인재를
육성하는
기업
풍토
-인간의
리듬에
기계를
맞춘다
: 관리가
아닌
자율
-하버드
비즈니스가
발견한
도요타
: 과학적
접근
.도요타의7가지습관
-우선은
해보자
: Just in Time
-인재를
육성하는
구조
-큰
목표에
도전한다
: 연역법에
의한
개선
활동
도요타
최강
경영
3. 계속변화하는도요타의DNA 3. 계속변화하는도요타의DNA
도요타의7가지습관.상대방의이야기를잘듣는습관.‘무엇이문제인가’를생각하는습관.격려하고제안하는자세.어떻게하면이길수있을까’하고지혜를짜내는습관.서로의논하는자세: 네트워크중시.사실에바탕을두는습관: 현장주의, 현물주의.‘우선해보자’고하는습관
도요타
최강
경영
4. 키워드는경영마인드4. 키워드는경영마인드
.가치관을공유하는조직의힘
-’이길
수
있는가’
‘이익을
낼
수
있는가’를
묻는다
-경영마인드를
지닌
관리자
: 내일을
준비하기
위한
활동을
하는
사람
-지지
않기
위한
개선
vs 이기기
위한
개선
-중심을
공유하는
도요타
:공유하는
것은
‘틀’이
아니라
일의
‘중심’이다.
.네가지규범을익힌다
-어떻게
하면
이길
수
있는지를
생각한다
-일은
스스로
만들어라
-동료와
함께
일을
한다
: 협력
관계
-시나리오를
만든다
: 문제에
깊숙이
파고들어
가설과
시나리오를
만든다
.
.
비즈니스
모델은
통용하지
않는다
도요타
최강
경영
5. 변혁형인재를키우는토양은무엇인가5. 변혁형인재를키우는토양은무엇인가
. 횡렬을싫어하는‘도요타집단’
-더
이상
도요타
생산방식은
사용하지
마라
: 도요타를
뛰어넘은
포스트
도요타
방식
(도요타
자동차
큐슈
)
-모두가
지혜를
짜내는
구조
. 준비된환경도요타‘자주연구회’
-상식을
초월한
자주적인
연구회
-내일을
준비하기
위한
구조
-현장에서
몸소
체험한
살아있는
지혜
: ‘
지식’의
레벨을
넘어선
‘운동신경’과
같은
훈련된
지혜
도요타
최강
경영
6. 도요타방식에서보는‘일본식개혁’6. 도요타방식에서보는‘일본식개혁’
. 도요타가구축한‘변화를계속하는구조’
-일본적인
기술
혁신의
방법
: 지금까지의
상식을
뒤엎는
‘상식을
초월한
활동’
-연역법, 이기기
위한
개선
-도요타와
GE의
유사점과
차이점
: 현재의
상태에서
실현
불가능한
목표를
수립하여
도전
: 피라미드형
조직
vs 역
피라미드형
조직
-도요타의
‘변화를
계속하는
구조’
: 문제를
현재화
시키는
구조
. 도요타의방식에서무엇을배우는가?
-기업을
바꾸는
두
가지
형태
: 경영전략
전개형
vs 경영마인드
전개형
-변화가
중단된
A사의
사례
: “2 : 6 : 2” 의
법칙
-> 변혁을
추진하는
인재와
기업
풍토
도요타
최강
경영
I. 도요타와GE의개혁경영비교I. 도요타와GE의개혁경영비교
7. 진화하는조직과변혁형인재7. 진화하는조직과변혁형인재
.
변혁형
인간
vs 현상
유지형
인간
.미국기업이부활한이유
-일본적인
경영에서
배운
미국
기업
: 잭
웰치
-알려지지
않은
GE의
기업
풍토
: 현장
지원
정책
, 권한
위임
, 사람
중심
: 양적
확대를
추구하던
시대
.고도성장기조직의인재론
-풍파를
일으키지
않는다
-방어에는
강하고
검토는
특기다
: 실행
vs 검토
-과제
처리형
관리직
: 일을
잘하는
기능인으로서의
인재
-성숙한
시대에
필요한
변혁이란
?: 의욕을
끌어내는
management
-한
사람
한
사람의
창의와
발상
: 스스로
변하고
싶은
마음을
가질수
있는
상황을
만들라
도요타
최강
경영
7. 진화하는조직과변혁형인재7. 진화하는조직과변혁형인재
.시대가요구하는변혁형인재
-사물을
부분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으로
보려는
넓은
사고
요구
-의문이
변혁형
인재를
만든다
-강한
‘생각’과
‘정열
’
: 자신의
머리로
생각
-> 무엇이
문제인지를
발견
-> 문제
해결을
위한
지혜와
행동
ex) 예문이
좋지
않은
문제
변혁형
인재란
?
진정
무엇이
문제인가
?를
철저하게
생각하고
판단
!
도요타
최강
경영
7. 진화하는조직과변혁형인재7. 진화하는조직과변혁형인재
변혁형인재vs 관리형인재
-개혁을
추진하는
인재를
잘못
보지
마라
-의외의
인물이
의외의
측면을
가지고
있다
: 불만과
문제의식
-스스로를
돌아보고
삶의
방법을
점검하는
사람
도요타
최강
경영
8. 하고자하는마음을가진적극적인집단을만든다8. 하고자하는마음을가진적극적인집단을만든다
.기업문화를만들어나가는적극적인자세
-선배에서
후배로
이어져
내려가는
습관
:도요타의
초기
자주연구회
-’편안하게
진지한
대화를
나누는
정보
교류의
장’을
만든다
: 편안하게
편한
얘기를
하는
자리
편안하게
진지한
얘기를
하는
자리
진지하게
진지한
얘기를
하는
자리
.‘효과적인정보교류의장’을활용하자
-안테나를
세운다
-모르는
것을
자연스럽게
물을
수
있는
관계를
만든다
-주거니
받거니
하면서
서로를
알아
간다
:주고
받는
습관의
공유
-다른
사람도
협력해
준다
: 옳은
일을
혼자
하는
것은
손해
?
-일에
대한
기본
자세
: 변혁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
도요타
최강
경영
9. 변혁을중핵을담당하는리더의요건9. 변혁을중핵을담당하는리더의요건
.변혁형리더를어떻게키우는가? : 자발적’마음’, 과인재단련.‘마음’을발견한다: ‘열정’을발견하는감정사.변혁의시나리오를그리는능력
-’바람직한
자세’를
명확히
한다
: 지향하는
정상을
알기쉽게
-필요
불가결한
중간
단계의
목표
: 10분의
5에
해당하는
구체적인
목표
-중심축으로서의
판단기준을
확실히
한다
:변혁의
소중한
가치
-경영자의
리더십
: 식물을
성장시키는
태양의
역할
-스스로
시나리오를
쓸
줄
아는
인재를
발굴하여
키운다
: 변혁형
인재
.‘무엇이진정한문제인가’를볼줄아는안목을기른다.동료를만드는능력: 인간관계중시
도요타
최강
경영
9. 변혁을중핵을담당하는리더의요건9. 변혁을중핵을담당하는리더의요건
변혁에반드시필요한최고경영자의역할1. ‘변화의책임자’라는사실확인2. 변혁형인재가육성될수있도록환경정비3. 변혁형인재를발견하는감정사로서의역할
도요타
최강
경영
TOYOTA
1. 도요타의
인간관
‘스스로
생각하는
것의
소중함과
인간의
지혜는
무한하고
그
가능성을
믿는다’
2. 도요타
생산방식
인간의 본성에 대한 이해가 아주 깊다고 할 수 있으며 , 기존
매니지먼트의 가치관을 본질적으로 전환하는, ‘관리’가 아닌
‘자율’이라는 사고방식이 토대를 이루고 있음 . 즉, 도요타는
엄격한 작업규정과 조직구조에도 불구하고 명령과 컨트롤에
의해 작업자를 관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
도요타 최강 경영
TOYOTA
3. 변화와
변혁의
DNA
적극적이며
자율적인
도요타
사람들과
인간
중심의
생산방식
과
경영정신은
스스로
생각하는
것의
소중함을
아는것과
그것
을
실행하는
DNA
4. 급변하는
국제환경
속에서
도요타가
이익을
내고
있는
이유
주어진
조건
내에서
조직이
무엇을
요구하는지를
생각하는
습
관이
몸에
밴
사람들이
항상
위기의식을
갖고
변혁을
거듭하
고
있다
. 도요타
최강
경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