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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점적 경쟁과 과점 - 죄수의 딜레마와 과점기업의 가격결정 | 카르텔

myPPT 2016. 6. 30. 17:02

















독점적 경쟁과 과점

이 장의 내용

 독점적 경쟁

 과점

 가격경쟁

 경쟁과 담합: 죄수의 딜레마

 죄수의 딜레마와 과점기업의 가격결정

 카르텔

독점적 경쟁

 특징

 다수의 기업

 자유로운 진입과 퇴출

 차별화된 제품


독점적 경쟁

 독점력은 차별화의 정도에 달려있다

 매우 흔한 시장구조는 다음과 같다:

 치약

 비누

 감기약

독점적 경쟁

 치약

 크레스트와 독점력

 프록터 & 겜블사는 크레스트 치약의 유일한 생산자이다

 소비자들은 크레스트 치약을 선호한다 – 향, 밀도, 인지도, 충치예방효과

 차별화가 커질수록, 가격이 올라간다

독점적 경쟁

 두 가지 중요한 특징

 강한 대체성을 갖지만 차별화된 제품

 자유로운 진입과 퇴출

단기와 장기에서의 독점적 경쟁기업

단기와 장기에서의 독점적 경쟁기업

 단기

 수요곡선이 우하향한다 – 차별화된 제품

 수요가 상대적으로 탄력적이다 – 대체재

 MR < P

 MR = MC일 때 이윤이 극대화된다

 기업은 경제적 이윤을 얻는다

단기와 장기에서의 독점적 경쟁기업

 장기

 이윤은 새로운 기업의 진출을 가져온다(진입장벽이 없다)

 기존 기업의 수요는 DLR로 하락한다

 기업의 생산량과 가격은 하락한다

 산업의 생산량은 증가한다

 경제적 이윤이 존재하지 않는다(P = AC)

 P > MC  약간의 독점력이 존재한다

독점적 경쟁시장에서의 균형과 완전경쟁시장에서의 균형

독점적 경쟁과 경제적 효율성

 독점력은 완전경쟁보다 높은 가격을 가져온다. 가격이 MC = D인 점보다 낮다면, 소비자잉여는 노란 삼각형의 면적만큼 증가한다 – 사장손실

 장기에서 경제적 이윤은 없지만, 기업은 여전히 평균비용의 최저점에서 생산하지 않고 잉여생산능력을 가지고 있다

독점적 경쟁과 경제적 효율성

 기업은 우하향하는 수요에 직면하고 이윤이 0이 되는 점은 평균비용의 최저점이다

 잉여생산능력은 평균비용이 더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다

 비효율성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더 상황이 나빠진다

독점적 경쟁

 비효율성이 소비자에게 안 좋게 작용한다면, 독점적 경쟁은 규제되어야 하는가?

 시장지배력은 상대적으로 작다. 기업들은 대체성이 큰 제품을 가지고 다른 기업과 경쟁하므로 사장손실의 크기는 작다

 비효율성은 제품의 다양성이라는 중요한 혜택과 비교되어야 한다 – 사장손실보다 크다

콜라와 커피시장의 독점적 경쟁

 각 시장은 제품에 있어 많은 차별성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차별성으로 고객을 획득하려고 노력한다

 코카콜라와 펩시콜라

 맥스웰하우스와 폴저

 생산자들이 얼마만큼의 독점력을 지니고 있는가?

 브랜드에 대한 수요의 탄력성은 어떤가?

콜라와 커피수요의 가격탄력성

콜라와 커피시장의 독점적 경쟁

 로얄크라운에 대한 수요가 코카콜라보다 비탄력적이다

 이 두 시장에는 커다란 독점력이 존재한다

 탄력성이 클수록, 독점력은 작아진다

과점 – 특징

 기업의 수가 작다

 제품의 차별성은 존재할 수도 있고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 진입장벽

 규모의 경제

 특허권

 기술

 인지도

 전략적 행동

과점

 예

 자동차

 철강

 알루미늄

 석유화학제품

 전기제품

과점

 경영자는 다음과 같은 문제에 직면한다

 진입을 제한하는 전략적 행동

 잉여생산능력을 유지하여 새로운 경쟁자를 위협하기 위하여 가격을 낮춘다

 경쟁자의 행동

 소수의 기업들만이 존재하기 때문에, 각 기업은 자신의 행동이 경쟁자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며 경쟁자가 어떻게 반응할지에 대해서 고려해야 한다

과점시장의 균형

 기업이 가격을 내리고자 한다면, 산업의 다른 기업들은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고려해야만 한다

 같은 금액만큼 가격을 내리거나 더 내릴 수도 있다

 가격전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모든 회사의 이윤이 줄어든다

 행동과 대응은 매우 복잡한 양상을 보인다

과점시장의 균형

 균형의 정의

 그들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자신들의 가격이나 생산량을 변화시킬 이유를 갖지 않는 상태

 모든 기업이 경쟁기업을 고려하고 있다고 가정한다

 내쉬균형

 경쟁기업들의 행동이 주어졌을 때, 각 기업들이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을 함으로써 나타나는 기업들의 전략이나 행동의 집합

 복점시장에 초점을 맞춰보기로 하자

 두 개의 기업만이 경쟁하는 시장

과점

 꾸르노 모형

 기업들은 동일한 재화를 생산하고, 각 기업은 경쟁기업의 생산량이 고정된 것으로 생각하며, 모든 기업들은 생산량을 동시에 결정한다는 가정을 하는 과점시장 모형

기업 1의 생산량 결정

과점

 반응곡선

 한 기업의 이윤극대화 생산량과 그 기업이 경쟁기업의 생산량이라고 예상하는 생산량 간의 관계를 나타낸 곡선

 기업의 이윤극대화 생산량은 기업 2의 기대생산량의 감소함수로 나타난다

반응곡선과 꾸르노균형

반응곡선과 꾸르노균형

꾸르노 균형

 각 기업의 반응곡선은 상대방의 생산량이 주어졌을 때 자신이 생산하려는 생산량을 알려준다

 꾸르노 균형에서 각 기업은 상대방의 생산량에 대해 정확히 예측하며 그에 따라 자신의 이윤을 극대화하는 생산량을 생산한다

과점

 꾸르노 균형은 내쉬균형의 일종이다 (꾸르노-내쉬 균형)

 꾸르노 모형은 동태적인 조정과정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말해주고 있는 것이 없다

 왜냐하면 어떤 조정과정에서든 이 모형의 핵심가정인 각 기업이 생각하는 경쟁기업의 생산량이 어떤 수준에 고정되어 있다는 가정이 더 이상 성립할 수가 없기 때문이다

직선의 수요곡선

 꾸르노 균형의 예

 두 기업이 직선의 시장수요곡선에 직면하고 있다

 경쟁균형과 담합에 의한 균형을 비교해 보자

 시장 수요곡선은 P = 30 - Q 

 Q는 두 기업의 총생산량이다:  

Q = Q1 + Q2

 두 기업의 MC1 = MC2 = 0

과점 사례

 기업 1의 반응곡선  MR=MC

과점 사례

 꾸르노 균형의 예

과점 사례

 꾸르노 균형의 예

복점의 예

과점 사례

 담합으로 인한 이윤극대화

담합으로 인한 이윤극대화

 계약곡선

 Q1 + Q2 = 15

 이윤을 극대화시키는 생산량 Q1과 Q2의 모든 조합을 보여준다

 Q1 = Q2 = 7.5

 꾸르노 균형보다 적은 생산량으로 높은 이윤을 얻는다

복점의 예

선점자의 우위 – 스타켈버그 모형

 한 기업이 다른 기업보다 먼저 생산량을 결정하는 과점모형

 가정

 한 기업이 생산량을 먼저 결정한다

 MC = 0

 시장수요는 P = 30 – Q이고 Q는 총생산량이다

 기업 1이 먼저 생산량을 결정하고 기업 2는 기업 1의 생산량을 본 후에 자신의 생산량을 결정한다

선점자의 우위 – 스타켈버그 모형

 기업 1

 기업 2의 반응을 고려해야 한다

 기업 2

 기업 1의 생산량은 고정된 것으로 생각하고 이윤극대화 생산량은 꾸르노 반응곡선에 의하여 주어진다: Q2 = 15 - ½(Q1)

선점자의 우위 – 스타켈버그 모형

 기업 1

 Q1의 생산량을 결정한다:





 기업 1은 기업 2가 반응곡선에 따라 Q2의 생산량을 결정할 것이라는 것을 안다

선점자의 우위 – 스타켈버그 모형

 기업 1의 총수입은 아래와 같다:

선점자의 우위 – 스타켈버그 모형

 결론

 기업 1은 선점을 통해 우위를 점한다

 기업 1의 생산량은 기업 2의 두 배이다

 기업 1의 이윤은 기업 2의 두 배이다

 선점을 통해 기업 1은 많은 양을 생산할 수 있다 기업 2는 이를 고려하여 이윤을 감소시키지 않도록 생산량을 결정해야 한다

가격경쟁

 과점 시장에서의 경쟁은 생산량이 아닌 가격에서 일어날 수도 있다

 베르뜨랑 모형은

 각 기업들은 동일한 제품을 생산하고, 경쟁기업의 가격이 고정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하며, 가격에 대한 각 기업들의 의사결정이 동이에 이루어진다고 가정하는 과점모형이다

가격경쟁 – 베르뜨랑 모형

 가정

 동질적 재화

 시장수요는 P = 30 - Q ,Q = Q1 + Q2

 MC1 = MC2 = $3

 꾸르노 균형에서 Q1 = Q2 = 9이고 시장가격은 $12, 각 기업은 $81의 이윤을 얻는다


가격경쟁 – 베르뜨랑 모형

 기업은 수량이 아닌 가격으로 경쟁을 한다고 가정하자

 재화가 동질적이기 때문에, 소비자는 가장 낮은 가격으로 사기를 원한다

 기업이 다른 가격을 책정하면, 소비자는 가장 낮은 가격의 제품만을 구매한다

 기업이 같은 가격을 책정하면, 소비자는 누구에게 구매를 하든 무차별하다

가격경쟁 – 베르뜨랑 모형

 내쉬균형은 가격을 인하하려는 인센티브를 가지므로 경쟁시장의 결과와 같아진다

 두 기업 모두 가격을 한계비용과 같게 책정한다

 P = MC; P1 = P2 = $3

 Q = 27; Q1 & Q2 = 13.5

 두 기업 모두 0의 이윤을 얻는다


가격경쟁 – 베르뜨랑 모형

 왜 다른 가격을 책정하지 않는가? 

 더 높게 책정한다면, 하나도 판매할 수 없다

 더 적게 책정한다면, 판매할수록 손해를 본다

 베르뜨랑 모형은 전략적 변수의 중요성을 보여준다

 가격과 생산량

베르뜨랑 모형 – 비판

 기업들이 동일한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에는 가격보다는 수량을 가지고 경쟁한다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 가정이다

 같은 기업들이 가격으로 경쟁하고 동일한 가격을 책정하면 시장의 총판매량에서 각 기업이 가져가는 판매량은 얼마가 되는가?

 균등하게 분배되지 않을 것이다

가격경쟁과 차별화된 제품

 시장점유율은 가격에 의해서만 결정되지 않고 디자인, 성능, 내구성 등에 의해서도 결정된다

 이러한 시장에서, 기업들은 수량보다는 가격으로 경쟁하는 것이 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가격경쟁과 차별화된 제품

 사례

 두 복점기업이 똑같이 $20의 고정비용을 가지고 있고 변동비용은 0이다

 기업은 같은 수요곡선에 직면한다

 기업 1의 수요곡선:  Q1 = 12 - 2P1 + P2

 기업 2의 수요곡선:  Q2 = 12 - 2P1 + P1

 판매량은 자신이 가격을 올리는 경우에는 감소하고 경쟁기업이 가격을 올리는 경우에는 증가한다

가격경쟁과 차별화된 제품

 기업들은 동시에 가격을 책정한다

가격경쟁과 차별화된 제품

 P2가 고정되어 있다면:

가격으로 본 내쉬균형

 각 기업은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린다

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같은 가격을 책정한다

 $6의 가격을 책정하고 각자 $16의 이윤을 얻으므로 서로 담합함으로써 더 나은 상태에 있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격으로 본 내쉬균형

가격으로 본 내쉬균형

 기업 1이 가격을 먼저 책정하고 기업 2가 의사결정을 내리는 경우

 기업 1은 먼저 행동함으로써 매우 불리한 상황에 있게 된다

 두 번째로 움직이는 기업은 약간 낮은 가격을 책정하여 시장을 크게 차지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프록터앤갬블사의 가격책정

 프록터앤갬블사, 카오사, 유니레버사는 방충용 테이프 시장에 진입하였다

 이 세 회사는 동시에 가격을 결정해야 했다

 각 기업은 같은 기술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같은 생산비용을 가지고 있었다

 FC = $480,000/월 & VC = $1/단위

프록터앤갬블사의 가격책정

 프록터앤갬블사는 가격을 책정함에 있어 경쟁자의 가격을 고려해야만 했다

 P&G의 수요곡선:

Q = 3,375P-3.5(PU).25(PK).25

P, PU, PK 는 P&G, Unilever, Kao사의 가격이다

프록터앤갬블사의 가격책정

 P&G는 어떤 가격을 책정해야 했고 기대되는 이윤은 얼마나 되었는가?

 다른 회사들이 책정할 수 있는 여러 가격 수준에서 P&G사가 정하는 가격의 함수로 표시하여 기대되는 이윤을 구할 수 있다

 내쉬균형은 $1.40이다 – 경쟁자들도 최선을 다했을 경우

P&G의 이윤(단위: 1천$/월)

프록터앤갬블사의 가격책정

 경쟁자들과의 담합은 더 큰 이윤을 가져온다. 

 $1.50의 가격을 책정하는데 모두 동의한다면, 개별기업의 이윤은 $20,000이 된다

 담합은 강제하기가 힘들다

경쟁과 담합: 죄수의 딜레마

 내쉬균형은 비협조적 균형이다: 각 기업은 경쟁기업들의 행동이 주어졌을 때 자신에게 가장 높은 이율을 주는 의사결정을 한다

 담합은 비록 불법이지만, 왜 기업들은 명시적 담합 외의 협력은 하지 않는가?

 왜 다른 사람들도 따를 것으로 기대하여 이윤을 극대화하는 담합의 가격을 책정하지 않는가?

경쟁과 담합: 죄수의 딜레마

 경쟁자가 따르지 않을 수 있다

 경쟁자가 당신이 담합가격으로 책정할 것이라는 것을 안다고 하더라도, 경쟁자는 자신의 가격을 조금 낮춤으로써 더 많은 이윤을 가져갈 수 있기 때문이다

 다음의 예를 통해 기업의 선택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경쟁과 담합: 죄수의 딜레마

 가정:

경쟁과 담합: 죄수의 딜레마

 가능한 결과:

가격결정 게임의 보수행렬

경쟁과 담합: 죄수의 딜레마

 왜 기업이 협력적 가격을 선택하지 않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 협력은 $4대신 $6를 얻게 해주고 $12대신 $16을 얻게 해준다

 문제는 각 기업이 경쟁기업의 의사결정과 관계없이 4$를 책정함으로써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이다

 가격을 6$로 강제하는 계약을 체결하지 않는 한, $4의 가격을 책정하게 된다

경쟁과 담합: 죄수의 딜레마

 죄수의 딜레마라고 불리는 게임이론의 예는 과점기업들이 직면하는 문제를 잘 보여주고 있다

 두 죄수가 공범으로 기소되었다

 이들은 서로 의논할 수 없도록 각각 별도의 감방에 수감되었다

 각자는 자백을 하도록 권유를 받았다

죄수의 딜레마에서의 보수행렬

과점시장

 결론

 담합은 더 큰 이윤을 가져온다

 명시적인 담합이나 묵시적인 담합이 가능하다

 담합이 이루어지면, 담합을 깨고 더 높은 이윤을 얻으려는 동기가 존재한다

P&G의 가격결정 문제의 보수행렬

과점시장의 행동관찰

 어떤 과점시장에서는, 가격결정이 예상 가능한 가격환경을 만들고 담합을 발생시킬 수 있다

 또 다른 과점시장에서는, 기업들이 매우 공격적이고 담합이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다

과점시장의 행동관찰

 또 다른 과점시장에서는, 기업들이 매우 공격적이고 담합이 가능하지 않을 수도 있다

 기업은 경쟁자들에게 반응하기 위해 가격을 변화시키려 한다

 이런 경우 가격은 상대적으로 경직되어 있다

가격경직성

 기업은 안정적인 상황을 갖기를 원한다

 가격경직성 – 생산비용이나 수요가 변하는 경우에도 기업들이 가격을 변화시키는 것을 주저하는 과점시장의 특징

 가격을 낮출 경우 경쟁자에게 잘못된 신호를 보내 가격전쟁을 가져오지 않을까 우려한다

 가격을 올릴 경우 경쟁자들이 가격을 올리지 않을지도 모르기 때문에 주저한다

가격경직성

 굴절수요곡선 모형의 기본

 각 기업은 현재가 가격 P*에서 굴절되는 수요곡선을 가지고 있다

 P*보다 높은 가격에서, 수요는 매우 탄력적이다

 If P>P*, 다른 기업들은 따르지 않는다

 P*보다 낮은 가격에서, 수요는 매우 비탄력적이다

 If P<P*, 다른 기업들이 따라온다

가격경직성

 수요곡선이 굴절되어 있으므로 한계수입곡선은 연결되지 않는다

 기업의 생산비용이 변하더라도 가격이 변하지 않을 수 있다

 굴절수요곡선 모형은 과점시장에서 기업들의 가격책정을 실제로 설명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 가격경직성이라는 현상은 설명하고 있어도 그 이유를 설명하고 있지는 않다

굴절수요곡선

굴절수요곡선

가격신호와 가격리더쉽

 가격 신호

 다른 기업이 따라 줄 것을 기대하면서 한 기업이 가격인상을 발표하는 묵시적 담합의 한 형태

 가격리더쉽

 한 기업이 정지적으로 가격의 변화를 발표하고 다른 기업들이 이에 따르는 식의 가격담합 행위

가격신호와 가격리더쉽

 지배적 기업 모형

 일부 과점시장은 하나의 대기업이 시장 전체 판매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나머지 판매량을 여러 작은 기업들이 차지하는 시장구조를 가지고 있다

 대기업은 자신의 이윤을 극대화하는 가격을 책정하는 지배적 기업으로 행동할 수 있다

지배적 기업 모형

 지배적 기업은 수요곡선을 알아야 한다, DD.

 시장수요곡선과 주변기업들의 공급곡선의 차이

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MRD와 MCD가 만나는 점에서의 생산량인 QD를 생산한다

 P*의 가격에서, 주변기업들은 QF를 생산하고 총판매량은 QT = QD + QF가 된다

지배적 기업의 가격책정

카르텔

 카르텔에 가입한 생산자들은 가격이나 생산량의 결정에 있어서 명시적으로 합의한다

 대부분의 카르텔은 일부의 생산자들만 회원으로 하고 있다

 만약 충분한 수의 생산자들이 카르텔 협정을 준수하고 시장수요가 상당히 비탄력적이라면 카르텔은 경쟁시장에서의 가격보다 훨씬 높은 수준의 가격을 책정할 수 있다

카르텔

 성공적인 카르텔의 예

 OPEC

 국제 보크사이트 협회

 Mercurio Europeo

 성공하지 못한 카르텔의 예

 구리

 요오드

 주석

 커피

 코코아

성공적인 카르텔을 위한 조건

 회원들이 가격과 생산량에 대해서 합의하고 그러한 합의를 충실히 지키는 안정적인 카르텔 조직이 형성되어야 한다

 회원들은 각자 서로 다른 생산비용, 시장수요에 대한 판단, 다른 목적을 가질 수 있다

 가격을 합의된 수준보다 낮게 책정함으로써 더 큰 시장을 차지하려는 유혹을 갖는다

성공적인 카르텔을 위한 조건

 카르텔을 통해 높은 독점력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 카르텔 조직 내의 문제를 해결한다고 하더라도 시장수요곡선이 높은 탄력성을 갖는다면 카르텔을 통해 가격을 크게 인상시킬 수 없다

 만약 카르텔이 비탄력적인 수요로 인해 강한 독점력을 가질 수 있고 그에 따라 큰 이득을 얻을 수 있다면 회원들은 카르텔 조직 내의 문제를 더욱 적극적으로 해결하려는 인센티브를 가질 것이다

카르텔의 가격책정

 카르텔이 자신의 가격을 책정할 때는 경쟁생산자들의 공급반응을 고려해야 한다

 카르텔의 가격책정은 지배적 기업 모형을 사용하여 분석될 수 있다

 OPEC 원유 카르텔 – 성공적

 CIPEC 구리 카르텔 – 실패적

OPEC 원유카르텔

카르텔

 OPEC은

 한계 비용이 매우 낮다

 총수요곡선이 비탄력적이다

 OPEC외의 공급도 비탄력적이다

 DOPEC은 상대적으로 비탄력적이다

OPEC 원유카르텔

CIPEC 구리카르텔

카르텔

 성공적이 되기 위해서는:

 총수요의 탄력성이 커서는 안 된다

 카르텔이 세계 전체의 생산량을 거의 다 관리할 수 있든지, 아니면 회원이 아닌 생산자들이 공급의 가격탄력성이 크지 않아야 한다

대학간 운동경기의 카르텔화

 다수의 기업(대학)

 다수의 소비자(팬)

 매우 높은 이윤

대학간 운동경기의 카르텔화

 NCAA는 카르텔이다

 경쟁을 제한한다

 대학 운동선수들의 협상력을 줄이기 위해 운동선수의 자격과 이들에 대한 보상에 관한 여러 규정을 두고 있다

 대학 간의 경쟁을 억제하기 위해서 매 시즌마다 할 수 있는 운동경기의 횟수와 각 지역경기에 참가할 수 있는 대학 팀의 수를 제한하고 있다

 가격경쟁을 억제하기 위해서 1984년까지만 해도 모든 대학의 텔레비전 방영 계약권한을 독점하고 있었다

대학간 운동경기의 카르텔화

 회원들은 때때로 규정과 규제를 위반했지만, 성공적인 카르텔이었다

 1984년, 미국 연방대법원은 NCAA가 텔레비전 중계 계약권한을 독점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판결했다

 경쟁으로 인해 중계료는 하락했다

 방영은 많아졌지만, 수익은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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