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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 윤리(ethics)의 연원

myPPT 2017. 3. 18. 00:32

















서양 윤리의 연원 학습 목표 . 고대 그리스 시대 윤리 사상의 특징 과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 . 헬레니즘 시대 윤리 사상의 특징과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 . 중세 크리스트교 윤리 사상의 특징과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고대 그리스 시대의 윤리 함께하기1 고대그리스시대의대표적인윤리사상가들에대하여알아보자. 소피스트 (Sophist) . 인간의 감각적 경험과 유용성 중시 → 상대론적 진리관(→ 감각주의 ) . 프로타고라스 (Protagoras) : “인간은 만물의 척도이다 .” → ‘모든 판단의 기 준은 각 개인에게 있다 .’는 의미 → 보편적 윤리는 존재하지 않음 지행 합일설 소크라테스 (Socrates) .절대적 .보편적 진리가 있음 → 절대론적 진리관 (→ 이성주의 ) .사람들이 악을 행하는 것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모르기 때문임 .“너 자신을 알라 (Know yourself)” → 무지의 자각 → 참된 진리 (=眞知) 추구 → 덕 (德)의 실현 (→ 행복한 삶 ) 아테네 학당 구경 플라톤(Platon) .이데아론 : 참다운 세계는 이성에 의 해서 파악되는 이데아 (Idea) 의 세계 (→ 완전 무결 , 영원 불변 ) .이상 국가론 : 모든 사람이 자기 본분 에 해당하는 덕 (德)을 잘 발휘하여 전 체적으로 조화를 이룬 국가 → 철인 (哲人) 정치 덕론(德論) 아리스토텔레스 (Aristoteles) .인간의 궁극적 목적 : 행복 .덕을 쌓는 데 있어서 중용(中庸)과 습 관화 강조 → 주지 (主知)주의와 주의 (主意)주의적 태도를 함께 강조 .개인 윤리와 사회 (국가) 윤리를 결부 시키려고 함 헬레니즘 시대의 윤리 함께하기2 헬레니즘시대의대표적인윤리사상과그특징에대하여알아보자. 헬레니즘 시대의 특징 . 고대 그리스의 폴리스 붕괴 →(헬레니즘 시대) → (로마 ) . 개인적 안심 입명 (安心立命 ) 추구 . 세계 시민주의 표방하는 윤리 등장 스토아(Stoa) 학파 . 인간의 이성 (=로고스 logos) 중시 . 인생의 목표 : 최고선(→ 행복 ) . 아파테이아 (Apatheia) : 어떠한 상 황에서도 동요하지 않는 마음의 상 태 ※금욕주의 윤리설 에피쿠로스 학파 .이성보다는 감각적 쾌락 중시 .인생의 목표 : 쾌락 (→ 행복 ) .아타락시아 (Ataraxia) : 불안과 고통 이 없고 평온한 상태 → 지속적 .정 신적 쾌락 추구 ※쾌락주의 윤리설 중세 그리스도교의 윤리 함께하기3 중세그리스도교윤리의대표적인사상가와윤리사상을알아보자. 그리스도교 . 유일신을 섬기는 유태교가 모태 (母胎) . 유태인 예수가 민족의 차원을 넘어서 모든 사람을 향해 하나님 말씀을 선포 . 신과 이웃에 대한 사랑을 외친 예수의 가르침을 제자들이 그리스도교의 이름 으로 전파함 교부(敎父) 철학 .특징 : 그리스도교의 교리의 확립 .대표자 : 아우구스티누스 (Augustinus) → 플라톤주의적 관점에서 성서 이해 → 신은 실존을 통해서 만나야 할 인격적 존재 → 신에 대한 사랑과 신앙을 강조 스콜라(Scola) 철학 .특징 : 그리스도교 교리의 철학적 논 증 및 합리적 설명 .대표자 : 아퀴나스(Aquinas) → 아리스토텔레스적 관점에서 신학 사상을 전개 → 신학과 철학 , 이성과 신앙 , 자연과 인간의 조화를 강조 서양 윤리 사상의 연원 (정리) 그리스.로마사상이성 소크라테스 ,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 (인간 중심 ) 감각스토아(Stoa) 학파 소피스트 (Sophist), 에피쿠로스 학파 그리스도교사상신앙 교부 철학 , 스콜라 철학 (신 중심 ) “너 자신을 알라 !” (Know yourself !) 무지의자각참된진리를갈망하는마음지적호기심지적탐구진리의세계도덕적선(善) 소크라테스의 지행 합일설 지덕복합일 知德福合一 아는것행복한삶덕(德) 지행합일(知行合一)해야 이데아란? 이데아(Idea) 사상 세계현상의세계이데아의세계→ 감성의세계→ 이성의세계변화유전완전무결참된삶의길선(善)의이데아모방 이데아(Idea) 란? 사유의눈에의하여관득(觀得)되는제사물의진실재(眞實材) 아름다운 것들을 넘어서 아름다운 것들로 하여금 아름다운 것들이 되게 하는 원리 4주덕(四主德 )과 이상 국가 이성의지욕망지혜(智慧) 용기(勇氣) 절제(節制) 정의(正義)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德)론 덕(德) 지식 + 선의지 善意志 도덕적실천의지를강조 ※주의주의 도덕적자유의지와책임문제제기 중용(中庸)의덕 이성이 적절하게 정욕을 지도할 때 생기는 과불급 (過不及)이 없는 상태 만용낭비오만비겁인색비굴방탕아첨무감각퉁명중용(中庸) 금욕주의 윤리 사사로운욕망과감정의극복인간= 로고스적존재小宇宙 극기와절제금욕적생활진정한자유와행복의실현 쾌락주의 윤리 4주덕(Platon) 의실천극기와절제검소한생활순수하고참된정신적쾌락쾌락불쾌善惡 아우구스티누스의 윤리 사상 원죄(原罪) 3德(믿음, 소망, 사랑)과4德의조화인간= 신의피조물자유의지의남용사랑의실천신의은총구원설천지창조설 아퀴나스의 윤리 사상 신(神) 자연법완전한행복 도덕적선(善) 종교적덕(德) 이성에따르는생활 올바른 의지와 수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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