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벽가」「적벽가」
[진양조]
책상을
탕탕
두드리며
,
“여보
선생
듣조시오
. 천하대세가
날로
기울어져
사백
년
한실
운이
일조일석에
있삽거든
선생은
청렴한
본을
받아
세상
공명을
부운으로
생각하니
억조창생
(億兆蒼生)을
뉘
건지리오
.”
말을
마치고
두
눈에
눈물이
듣거니
맺거니
떨어지고
가슴을
두드려
울음을
우니
용의
입김이
와룡강을
진동한
듯
뉘라
아니
감동허리
.
「적벽가」「적벽가」
㉠
내
집에서는
날마다
웃어도
, 복병은커녕
뱃병도
안
나고, 술병만
들오더라
.”
「적벽가」「적벽가」
흩어진
군사
모여들
제
, 갑옷
벗은
여러
장수
, 군복
벗어
둘러멘
놈
, 부러진
창
짚은
놈
, 꺾인
활
둘러멘
놈
,
깨어진
노구솥
멘
놈
, 불에
타서
검은
군사들은
반신불수
갈
수
없고
, 창에
찔려
오는
군사
, 엉망진창
피
흘린
놈
, 배고파
기진한
놈
, 냉병
들어
설사
난
놈은
뒤보느라고
갈
수
없고, “어서
오너라!”
부르는
놈,
어떠한
군사
하나는
벙거지
벗어
목에
걸고
, 군복
벗어
팔에다
메고, 부러진
창대를
거꾸로
짚고, 절뚝절뚝
들어오며
대성통곡
설리
운다
.
보기
‘적벽가’는
소설
‘삼국지연의’의
내용
일부를
판소리화
한
것이다
. 이
과정에서
‘삼국지연의’에서
전쟁
영웅을
빛내
주기
위한
장식품
구실을
하던
일반
군사들이
‘적벽가’에서는
주동적인
역할을
하는
인물로
변모
되기도
한다
. ‘적벽가’에
나타난
군사들의
언행은
‘삼국
지연의’에서의
엄숙하고
숭고한
분위기를
파괴하고
희극미를
표출하는데
, 여기에
현실
비판
의식이
결합
되면서
풍자적인
성격이
두드러진다
.
㉠과동일한방식의언어유희가사용된것은?1 ㉠과동일한방식의언어유희가사용된것은?1
①
원숭이
엉덩이는
빨개
. 빨가면
사과
. 사과는
맛있어
.
②
어
추워라
. 문
들어온다
바람
닫아라
. 물
마르다
목
들여라.
③
십
리
절반
오리나무
, 인심
좋다
후박나무
, 셈
잘한다
계수나무
㉠과동일한방식의언어유희가사용된것은?1 ㉠과동일한방식의언어유희가사용된것은?1
④
이
양반이
허리
꺾어
절반인지
, 개다리소반인지,
꾸레미전에
백반인지
.
⑤
방방곡곡
면면촌촌이
, 바위
틈틈이
, 모래
잼잼이
,
참나무
결결이
다
찾아다녀도
.
1. ‘삼국지연의’의 ‘적벽 대전’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
(O,
X)
2. 강제 동원된 이름 없는 군사들의 설움과 고통을
드러내고 있다 . (O,
X)
3. 서술자가 개입하여 인물을 평가하는 편집자적
논평이 드러나 있다 . (O,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