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횡파 (1) 횡파 . 매질의 진동 방향과 파동의 진행 방향이 서로 수직인 파동 (2) 횡파의 종류 . 물결파 : 물 입자의 진동 방향과 파동의 진행 방향이 서로 수직이다. . 줄의 진동 : 줄에 리본을 묶어두면 리본의 진동 방향은 파동의 진행 방향과 서로 수직이다 . ■ 종파 (1) 종파 . 매질의 진동 방향과 파동의 진행 방향이 나란한 파동 : 음파, 지진파의 P파, 용수철의 종파 등 . 매질이 조밀한 부분과 듬성듬성한 부분이 만들어진다 . . 같은 매질에서 횡파보다 진행 속력이 빠르다 . ■ 파동의 표시 (1) 횡파의 표시 . 파장 : 마루에서 다음 마루까지 거리 또는 골에서 다음 골까지 거리 (단위 : m) . 주기 : 매질의 한 점이 위아래로 한 번 진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 (단위 : 초) . 진폭 : 진동 중심에서 마루까지 높이 또는 진동 중심에서 골까지 깊이 (단위 : m) (2) 종파의 표시 . 파장 : 빽빽한 곳에서 다음 빽빽한 곳까지 거리 또는 듬성듬성한 곳에서 다음 듬성듬성한 곳까지 거리 . 주기 : 매질의 한 점이 좌우로 한 번 진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 . 진폭 : 진동 중심에서 왼쪽으로 최대로 움직인 거리 또는 진동 중심에서 오른쪽까지 최대로 움직인 거리 ■ 주기와 진동수 . 주기 : 매질이 한 번 진동하여 제자리에 돌아오는 데 걸리는 시간 (단위 : 초) . 진동수 : 1초 동안 매질이 진동한 횟수 (단위 : Hz) . 주기와 진동수의 관계 ■ 센 소리와 약한 소. , 높은 소. 와 낮은 소리는 어떻게 다를까 ? 1. 컴퓨터의 본체에 소리센서 (마이크로폰 )읁 연결한다 . 2. 사운드웨이브 프로그램읁 실행시킨다. 3. 사운드웨이브 프로그램에서 소리발생읁 클릭한다 . 1. 소리의 높이 비교 (피아노 건반 이용 ) 1. 컴퓨터자판에서 프린트 스크린읁 누른 후 2. 엑셀에 붙인다 . 3. 화면읁 보고 방안지에 두 개의 그래프륹 그리고 비교한다 . 2. 소리의 세기 비교 (소리굽쇠 이용 ) 한번은 세게 , 한번은 살짝 친다 . 1. 컴퓨터자판에서 프린트 스크린읁 누른 후 2. 엑셀에 붙인다 . 3. 화면읁 보고 방안지에 두 개의 그래프륹 그리고 비교한다 . 3. 소리의 맵시 비교 (사람 목소. 이용 ) 한 번은 내가 “아”하고 , 한 번은 친구가 “아”한다 . 1. 컴퓨터자판에서 프린트 스크린읁 누른 후 2. 엑셀에 붙인다 . 3. 화면읁 보고 방안지에 두 개의 그래프륹 그리고 비교한다 . 높은소리 낮은소리 진동수가 많을수록 높은 소리가 난다 . [단위 : Hz] 큰소 작은소리 진폭이 클수록 큰 (센) 소리가 난다 . [단위 : dB( 데시벨)] 리 소리의 맵시 : 높이와 세기가 같아도 맵 시가 다르면 다른 소리로 들린다 . ■ 소리의 3요소 1. 소리의 높이 : 진동수가 많을수록 높은 소리가 난다 . [단위 : Hz] 2. 소리의 크기 : 진폭이 클수록 큰 (센) 소리가 난다 . [단위 : dB( 데시벨)] 3. 소리의 맵시 : 높이와 세기가 같아 도 맵시가 다르면 다른 소리로 들린다 . 노래를 노래를노래를부를 부를부를때 때때가장 가장가장높은 높은높은소리를 소리를소리를내는 내는내는성악가는 성악가는성악가는소프라노 소프라노소프라노이다 이다이다. .. 위의 위의위의파형으로 파형으로파형으로보아 보아보아소프라노에 소프라노에소프라노에적합한 적합한적합한학생은 학생은학생은누구 누구누구인가 인가인가?( ?(?( )진희 ) 운동장에서 운동장에서운동장에서멀리 멀리멀리있는 있는있는사람을 사람을사람을부를 부를부를때는 때는때는큰 큰큰소리로 소리로소리로불 불불러야 러야러야한다 한다한다. .. 위의 위의위의학생들 학생들학생들중 중중가장 가장가장큰 큰큰소리를 소리를소리를낼 낼낼수 수수있는 있는있는학생은 학생은학생은누구인가 누구인가누구인가?( ?(?(희연 )






Posted by MSNU